차세대 콘솔 버전 공개 이후 공개가 예고됐던 '사이버펑크2077'의 확장팩, '팬텀 리버티(Phantom Liberty)'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CD 프로젝트 레드(CDPR)는 한국 시각으로 7일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 온라인 이벤트 나이트시티 와이어의 새 에피소드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엣지러너 스페셜로 진행, 13일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될 사이버펑크: 엣지러너(Cyberpunk: Edgerunners) 와 관련된 정보가 주로 다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사이버펑크2077을 대표하는 온라인 이벤트 개최와 함께 아직 공개되지 않은 추가 콘텐츠에 관한 기대도 높았다. CDPR은 게임의 첫 확장팩, 팬텀 리버티를 공개하며 이러한 팬들의 기대에 답했다.

이날 공개된 새로운 티저는 신미합중국(New United States of America)에 충성을 맹세하는 V의 나레이션으로 시작한다. 이번 확장팩은 나이트 시티의 새로운 지역을 배경으로 임무, 캐릭터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울러 CDPR은 이번 확장팩을 '첩보 스릴러'로 지칭하며 기존과는 다른 분위기의 연출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사이버펑크2077의 새로운 지역은 앞서 게임 모더를 통해 미리 공개된 바 있기에 해당 공간에서 확장팩과 관련된 이야기가 펼쳐지게 될지도 관심 가는 부분이다.(내용 수정)

본작에서 V와 여정을 함께한 조니 실버핸드 역시 다시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니는 영상에서 V에 그다지 동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조니의 출연 확정과 함께 이날 이벤트 마지막에는 키아누 리브스가 영상을 통해 등장해 팬들에게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팬텀 리버티는 2023년 PS5, Xbox Series X|S, PC 등 차세대 콘솔로만 출시될 예정이다. 이날 이벤트에 등장한 게임 디렉터 가브리엘 아마탄겔로(Gabriel Amatangelo)는 엣지러너와 함께 공개되는 1.6패치가 PS4, Xbox One 등 기존 세대 콘솔에 지원되는 마지막 패치라고 밝혔다. 팬텀 리버티는 물론 1.6 패치 이후 진행되는 대규모 변경 사항은 PC와 차세대 콘솔로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 세대 콘솔의 경우 콘텐츠 외 기술 지원은 계속 이루어진다.

TV 시리즈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공개와 함께 제공되는 1.6패치는 시리즈의 이름을 따 엣지러너 업데이트로 소개됐다. 이번 패치에는 새로운 복장과 무기 외에도 애니메이션이 추가되고 TV 시리즈의 내용을 알리는 콘텐츠 역시 포함될 예정이다.

플레이어 아파트의 옷장에서는 장비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옷장은 여러 슬롯을 따로 지정해 간단하게 복장 세트를 변경할 수도 있다. 아울러 리퍼독이 캐릭터의 외형을 다시 바꿀 수 있게 되며 새로운 헤어스타일이 플레이어의 개성을 더하게 된다.

1.6 패치 이후에는 근접 플레이 방식의 다양화와 더 많은 사이버웨어 추가, 경찰 시스템의 개편 등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앞서 CDPR은 사이버펑크2077의 차세대 버전 출시와 1.5버전 패치를 출시, 다양한 개선 사항과 함께 기존 콘솔 버전 이용자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한 바 있다.


사이버펑크 엣지러너에 관한 새 정보 소개도 이날 함께 이루어졌다. 쇼의 각본가이자 프로듀서인 바르토시 슈티보르(Bartosz Sztybor)는 이번 작품이 게임과 배경만 공유하는 작품이 아니라 공식 설정에 포함되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이미 알려졌던 배경인 나이트시티 외에도 게임 속 총기나 복장 등이 등장하며 게임 캐릭터 역시 시리즈 안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단, 슈티보르 프로듀서는 이 인물이 게임 팬이라면 금세 알아차릴 수 있는 인물이라면서도 어떤 인물이 작품에 등장할지는 쇼를 통해 확인해달라 부탁했다.

한편 CDPR은 간단히 플레이할 수 있는 러닝 게임, 로취 레이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마켓을 통해 출시되는 로취 레이스는 별도의 인앱 결제 없이 즐길 수 있다. 로취는 CDPR의 또 다른 대표작 위쳐 시리즈에 등장하는 말이다. 게임의 주인공 게롤트는 자신이 타는 말마다 로취라는 이름을 붙여 타고 다는 것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게임에서도 잠시나마 게롤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펑크2077의 엣지러너 업데이트와 로취 레이스는 나이트시티 와이어가 진행된 당일(현지 시각으로 6일) 늦게 출시된다. 또한, 로취 레이스는 사이버펑크2077 업데이트 이후 작품 내 미니게임으로도 만날 수 있다.






아래는 1.6패치 업데이트에 적용될 추가/변경 사항이다.



추가 콘텐츠

옷장
옷장을 이용하면 방어구의 능력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의상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V의 아파트와 안전 가옥에 있는 옷장에서 보유한 의상을 이용해 최대 6가지 복장을 만든 뒤, 인벤토리 패널에서 복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새로운 의뢰
픽서가 3가지 새로운 의뢰를 줍니다.

새로운 무기

6가지 새로운 총기:
카파(스마트 피스톨)
센코 LX(테크 SMG)
하이퍼크리티컬 신화 프리시전 라이플(의뢰: 콘크리트 감옥 함정에서 획득 가능)
VST-37(파워 샷건)
MA70 HB(파워 LMG)
큐비(파워 어썰트 라이플)

5가지 새로운 근접 무기:
신경독 나이프(+ 신화 버전 블루 팽)
펀나이프(+ 신화 버전 헤드헌터)
클로(도끼)
레이저(마체테)
컷오매틱(체인소드)

크로스 진행도
플랫폼 간 크로스 진행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 저장 파일이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업로드되며, 다른 플랫폼에서도 간편하게 중단 지점부터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진행도는 모든 저장 유형(빠른 저장, 자동 저장, 수동 저장 등)에 최신 저장 파일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기본 메뉴나 게임 내의 게임 불러오기 메뉴에서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 제한이 있는 콘솔 버전은 크로스 진행도가 제한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콘텐츠
새로운 장비와 새로운 사진 모드 기능을 포함해 나이트 시티에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관련된 몇 가지 비밀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케이드 게임: 로취 레이스
이제 노스사이드, 재팬타운, 글렌에 있는 아파트의 아케이드 머신을 포함해 나이트 시티에 있는 아케이드 머신에서 새로운 미니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리더보드에 이름을 올리고 돈과 아이템을 포함한 특별 상품을 받으세요! 사이버펑크 2077에서 로취 레이스를 재밌게 즐기고 있다면, Android와 iOS용 모바일 버전을 확인해 보세요. 단, 게임 내 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최고 점수는 별개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사진 모드의 니블스
이제 사진 모드에서 니블스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 모드에서 "포즈" 탭으로 이동한 뒤, "캐릭터" 섹션에서 니블스를 선택하세요. 이 옵션은 니블스를 V의 아파트에 초대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이제 사진 모드에도 카메라 축 반전이 적용됩니다.
사진 모드에서 카메라 회전 각도를 60/-60도에서 90/-90도로 높여 수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리퍼닥 클리닉에 V의 얼굴과 신체를 변경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캐릭터 생성 시 V가 계속 정신없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드론에서 전리품을 획득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리품이 수풀에 가려지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NPC의 충돌 반응을 수정했습니다.
겁에 질린 NPC가 지정된 "손 들기"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있거나 웅크리고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NPC가 사격 중에 비틀거리거나 쓰러지면 조준하지 않고 계속 총을 쏩니다.
일부 이동 수단을 1.5 패치에서 도입된 새로운 번아웃 모드로 조정하고 다양한 차량의 튜닝을 개선했습니다.
CST40이라고 하는 손톤 콜비의 새로운 AWD 성능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저속 제동 시 이동 수단이 후진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해킹 미니 게임이 시작되기 직전에 액세스 포인트의 연결을 해제한 다음 미니 게임을 완료하면, 액세스 포인트가 활성화된 상태로 남아 다시 연결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바이오 모니터가 일부 상황에서 체력을 회복시키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화상에 걸린 NPC가 산데비스탄 대시를 사용하면 화상 효과로 인해 플레이어의 HP가 급격히 감소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겟 어낼러시스 개조 부품의 판매 가격을 낮추고, 제작 시 필요한 제작 부품의 양을 변경했습니다.


무기

신화 나이프 스팅어의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독에 걸린 적을 공격하면 100% 확률로 출혈을 일으키고, 출혈에 걸린 적을 공격하면 100% 확률로 중독시킵니다.
장검 카테고리에서 다른 카테고리로 무기를 재배치했습니다:
셰프스 나이프를 나이프 카테고리로 옮겼습니다.
토마호크를 둔기에서 블레이드로 옮기고 새로운 클로 액스와 함께 새로운 도끼 카테고리에 배치했습니다.
마체테와 쿠크리를 새로운 레이저 마체테와 함께 새로운 마체테 카테고리로 옮겼습니다.
표준 도살자의 클리버를 신화 버전으로 교체했습니다. 플레이어가 도살자의 클리버를 가지고 있다면, 나이프로 대체됩니다. 플레이어가 도살자의 클리버의 제작 레시피를 가지고 있다면, 동일한 희귀도의 나이프 레시피가 주어집니다.
균형 잡힌 스나이퍼 라이플. 이제 스나이퍼 라이플은 플레이어가 이 무기 유형에 투자해야 적을 한 방에 보낼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스나이퍼 라이플의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이제 네코마타 스나이퍼 라이플이 충전 중에 다루기 더 쉬워집니다.
자판기에서 구매할 수 있는 슬로토매틱 파워 피스톨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이제 존 팔루스티프 경에 NPC의 얼굴을 때릴 때 피해량이 증가하는 새로운 신화 효과가 추가됩니다. 또한 강한 공격이 일정 확률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이제 이 무기를 들고 있는 동안 게임패드에서 계속 진동이 울립니다.
이제 오'파이브 스나이퍼 라이플에 새로운 신화 효과가 추가되어, 표적에 불을 붙일 수 있는 더 큰 폭발을 일으킵니다. 적이 더 많이 불탈수록 플레이어가 얻는 치명타 확률 및 재장전 속도 버프도 증가합니다. 이제 독특한 스코프와 함께 제공되며, 장착하려면 신체 특성이 20 이상 필요합니다.
이제 디바이디드 위 스탠드 어썰트 라이플이 새로운 신화 효과를 보유합니다. 이제 탄환이 표적을 빗나갈 확률이 더 커지고, 일정 확률로 폭발해 유독성 연기를 일으킵니다. 유독성 연기는 주변의 적을 중독시킵니다.
이제 잉롱 SMG가 새로운 신화 효과를 보유합니다. EMP 폭발을 일으킬 확률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EMP 폭발로 엄청난 혼란을 일으킬 수 있도록 탄창 용량이 증가했습니다.
테크 프리시전 라이플(M-179 아킬레스와 위도우 메이커)에서 스코프 슬롯을 제거했습니다. 플레이어가 이러한 라이플의 스코프가 부착된 버전을 보유했다면, 스코프가 제거된 채 인벤토리에 배치됩니다.
이제 다양한 나이프의 툴팁에 지정된 회수 시간이 표시됩니다.
1.3 패치와 1.31패치에서 저장 시 스키피의 DPS가 매우 낮아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탄약이 한도에 도달한 후에도 탄약을 구매/제작할 수 있어서 돈/부품을 낭비하게 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피해량 개조 부품이 있는 맨티스 블레이드 사용 시 눈부신 빛을 내뿜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빠른 근접 공격에 현재 장착하고 뽑은 무기의 상태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전

새로운 독 특전인 부식성 독과 치명적 해독제가 추가되었습니다(은신술 스킬 트리). 각각 죽음을 재촉하는 자와 신경독 특전을 대체합니다.
JKE-X2 켄신과 DR-12 퀘이사 사용 시 총의 속삭임 특전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원거리 사격 특전의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이제 특정 거리 한도까지만 추가 피해를 줍니다.
플레이어가 무에서 유를 특전을 보유하고 있을 때 퀘스트 태그에 있는 재료를 사용해서 아이템을 제작해도 해당 재료가 인벤토리에서 제거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퀘스트

플레이어를 위해 나이트 시티에 더 많은 비밀을 추가했습니다. 몇 가지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이 변경 사항은 이전 세대 콘솔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V의 아파트와 안전 가옥에서의 다양한 상호 작용을 자잘하게 수정했습니다.
이제 V가 플레이어가 설정한 시간 동안 침대에서 잠을 잡니다.
Automatic Love [무의식적 사랑] - 리지의 바가 정규 영업시간 동안 문을 닫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Bunraku [인형극] - 환기구를 이용해 비밀 통제실에서 지붕으로 올라가는 게 조금 더 쉬워졌습니다.
Delamain: The Glen [델라메인: 글렌], Delamain: Badlands [델라메인: 배드랜드] - 이제 플레이어가 델라메인을 파괴하면 퀘스트가 정상적으로 실패합니다.
Final Favor [마지막 부탁] - 이제 스콜피온의 차가 경사로를 벗어나는 동안 고장 나지 않습니다.
Metamorphoses [변신] - 기침 애니메이션이 느리게 재생돼서 시각적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Blast from the Past [추억의 의미] - 카림의 사무라이 상품이 재입고되었으며, 퀘스트를 완료한 뒤 체리 블러섬 마켓에서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The Heist [작업] - 퀵핵을 사용해 적을 제거하면 퀘스트가 끝날 때까지 선택 목표인 "기회를 노려 경비원을 처리하십시오"가 남아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he Hunt [사냥] - 브레인댄스 시퀀스 이후 게임 저장 기능이 영구적으로 비활성화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he Pickup [방문 수령] - 퀘스트 중에 떠나면 모든 전투 음악이 멈추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픈 월드

의뢰: 언론의 자유 - 공연 중에 맥스가 사망하면 레지나의 추가 퀘스트가 막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점점 뜨거워지는... - 공연 시작 전에 생성되는 적에게 죽으면 플레이어가 8ug8ear의 냉각제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점점 뜨거워지는... - 와카코의 차가 천천히 멀어지다가 플레이어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핫한 물건 - 의뢰를 활성화하기 전에 레베카를 죽일 수 있어서 진행이 막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위험 - 장례식장에 있는 NPC 중 일부가 죽은 상태에서도 대화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화해의 선물 - 알렉스 푸시킨이 탄 차가 폭발하면 "트렁크에 있는 남자와 대화하십시오" 목표로 퀘스트가 다시 활성화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도박 중독 - 카슈 한텐 바에서 싸움이 벌어진 뒤에 NPC가 이상하게 반응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의뢰: 트레버의 마지막 여정 - 냉동고에 트레버의 시체가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노스사이드의 조직범죄 혐의에서 시편 11:6이 삭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월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으로 폴리카보네이트 나노위브 테키 하네스(테키 세트의 외투)가 추가되었습니다.
월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으로 경량형 경화 고무 미디어 스틸토즈(미디어 세트 슈즈)가 추가되었습니다.
의뢰와 관련된 일부 라디오 뉴스의 조건을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에서 더 많은 라디오 뉴스가 재생될 것입니다.


UI

구매하기 전에 V가 아이템을 착용해 볼 수 있도록 아이템 미리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설정의 사운드 카테고리에 라디오 자막을 끄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이제 보관함에 있는 아이템의 툴팁에 해당 아이템의 금전적 가치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게임 설정에서 일부 옵션과 카테고리를 재정렬했습니다.
2바이트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한국어, 중국어 간체, 일본어, 중국어 번체)의 불러오기 메뉴 화면에 저장 파일 이름과 날짜가 겹쳐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장비를 분해한 뒤에 슬롯별로 사용 가능한 장비의 수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인벤토리와 상점 화면의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특정한 경우에 어두운 직사각형이 화면에 고정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캐릭터 생성, 제작 및 메시지 메뉴, 팝업, 퀘스트 추적기의 다양한 UI를 자잘하게 조정하고 개선했습니다.
추가 콘텐츠 메뉴를 통해 추가 콘텐츠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레벨 업 후 화면에 사용 가능한 특성 포인트 수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비주얼

이제 바이크의 네온 림이 다양한 색상을 지원합니다.
캐릭터 생성에 새로운 헤어스타일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정한 경우에 이동 수단이 도로 표면과 잘못 정렬된 채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느린 HDD 모드가 활성화되었을 때 정체 상태인 차량이 서로 관통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차량을 파괴할 때 부품이 날아다니거나 부품을 파괴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을 개선했습니다.
총에서 발사한 마지막 탄환에 반동 애니메이션이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otalimmortal [영원불멸] - 요리노부의 사무실로 가는 길에 잔디가 바닥을 관통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디오

신체를 옮기는 동안 무기를 재장전하는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나이프를 던지는 효과음을 개선했습니다.
Stadium Love [열광의 도가니] - 이제 식스 스트리트 파티 음악이 더 시끄러워집니다.
Guardians of Lawlessness [무법의 수호자] - 시장의 불량배들과 싸움을 벌인 뒤 이들을 죽이지 않고 지역을 떠나면 전투 음악이 끝없이 재생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C 한정

더 높은 품질의 설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그래픽 설정 프리셋을 조정했습니다.
[Steam Deck] 전용 프리셋이 적절히 조절된 그래픽 설정 대신 울트라 설정을 적용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team Deck] 키 바인딩을 변경하려고 하면 게임이 응답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콘솔 한정

[Xbox Series S] 설정 > 비디오 > 그래픽 모드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새로운 성능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FPS는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800p~1080p)을 이용해 900p에서 60프레임을 목표로 합니다.
포르투갈에서 디스크 버전에 브라질 포르투갈어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PlayStation 코드: CUSA-16579 및 CUSA-25194). 언어 지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box, PlayStation.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 간의 전환이 눈에 띄게 지연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차세대 콘솔의 레이 트레이싱 모드에서 입력 지연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tadia

걷기 전환 및 무기 집어넣기 키의 누락된 키 바인딩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타

Razer Chroma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PC와 Stadia에서 지도나 인벤토리를 열 때의 일시적인 FPS 저하를 수정했습니다.
아랍어 현지화를 일부 조정하고 개선했습니다.


REDmod 모딩 툴

다음 변경 사항은 PC 버전 게임에 REDmod가 설치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모드 사용자

새로운 모드 폴더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RED모드 호환 모드는 \Cyberpunk 2077\mods folder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게임은 여전히 아카이브 폴더에서 이전 모드 불러오기를 지원하지만, 이는 REDmod 메뉴에는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경험을 위해선 새 모드 폴더를 사용하여 새로운 RED모드 호환 모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게임을 모드와 함께 실행할 수 있도록 -modded 명령줄 매개 변수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이 매개 변수로 REDlauncher와 GOG Galaxy를 이용해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모드 관련 데이터를 포함하도록 원격 측정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 모드 제작자

수정된 tweakdb.bin 및 .redscripts 파일을 불어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설치한 모드에 mods.json 설명자를 불러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디오 모딩을 위한 별도의 오디오 스레드가 추가되었습니다.
TweakDB 메모리 할당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