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킹즈, 빅토리아, 유로파 유니버설 등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의 강자이자 수많은 게임사의 퍼블리셔로 스웨덴을 대표하는 게임사 중 하나인 패러독스 인터랙티브가 현지시각으로 6일 다양한 신작과 확장팩, DLC, 업데이트를 공개하는 쇼케이스 패러독스 어나운스먼트 쇼2023을 진행했다.

Xbox와 함께 진행된 이번 이벤트에는 심시티 이후 가장 성공적으로 프랜차이즈를 구축한 시티 빌더 시티즈: 스크이라인의 신작, '시티즈: 스카이라인2'를 비롯해 에이지 오브 원더스4, 신규 프랜차이즈 더 램프라이터스 리그, 심즈를 떠올리게 한 라이프 바이 유 등 다양한 신작 정보가 공개됐다.



■ 시티즈: 스카이라인2(CITIES: SKYLINES2) - 2023년 출시


패러독스 어나운스먼트 쇼2023 진행 발표 직후부터 꾸준히 발표가 예상됐던 시티즈: 스카이라인2는 이날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하며 온라인 팬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도로 교통을 담당하는 시티즈 인 모션 시리즈를 개발하던 콜로설 오더가 2015년 제대로 만들어 내놓은 시티 빌더 시티즈: 스카이라인은 EA의 심시티가 제대로 된 신작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에서 같은 장르 팬들을 매료시킨 작품이다. 특히 사실적인 도시 구현이 가능하고 비교적 진입장벽이 높은 패러독스 유통 시뮬레이션 게임 중에서도 높은 판매고를 기록, 회사의 핵심 타이틀 중 하나로 성장한 지 오래기도 하다.

하지만 게임은 2015년 출시 이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개됐지만 콘텐츠 자체는 DLC로만 볼륨 확장이 이어진만큼 후속작을 기다리는 팬 역시 많았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도 게임 발표 이후 현장에 모인 이들이 무대로 나와 함께 게임 발표를 기뻐하는 모습으로 게임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연출하기도 했다.

이날 공개된 영상은 실제 게임플레이가 아닌 시네마틱 트레일러로만 구성돼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는 없었다. 다만, 패러독스가 2023년 출시를 알렸기에 팬들의 기다림은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은 2023년 스팀, PS5, Xbox 시리즈 X|S로 출시되며 게임 패스 합류 역시 함께 이루어진다.




■ 에이지 오브 원더스4(Age of Wonders4) - 2023년 5월 3일


3월 쇼케이스에 앞서 미리 공개된 4X 턴제 전술 에이지 오브 원더스의 신작 영상 역시 이날 쇼케이스를 통해 다시 한 번 공개됐다. 올곧은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에이지 오브 원더스는 4X 요소에 보다 집중한 전략적 플레이로 꾸준히 사랑받아온 타이틀이다.

이번 4편은 다양한 지식을 조합, 자신만의 판타지 세계 속 제국을 발전시키고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과 유사한 롤플레잉 요소와 전략의 결합이 더욱 강조돼 다양한 전술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패러독스 인터랙티브는 이러한 전술, 전략적 요소에 새로운 이벤트 시스템을 통해 기존 4X 게임이 주지 못했던 높은 수준의 스토리텔링 역시 함께 제공할 것이라 자신했다.

오는 5월 3일 스팀, 에픽게임즈 스토어, MS 스토어, PS5, Xbox 시리즈 X|S로 출시되는 에이지 오브 원더스 4는 정식 한국어화 역시 출시와 함께 지원한다.




■ 더 램프라이터스 리그(Lamplighters League) - 2023년 출시


섀도우런 트릴로지, 배틀테크 등 내놓는 게임마다 준수한 평가를 받아온 헤어브레인드 스킴즈의 신작이다. 게임의 제목이기도 한 램프라이터스 리그는 영웅적인 학자 집단으로 컬트 집단인 배니시드 코트가 세계 정복을 앞둔 상황에서 그들을 저지하고자 노력했던 단체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더는 영웅들이 존재하지 않아 마치 수어사이드 스쿼드처럼 악당들로 팀을 구성해 배니시드 코트를 물리쳐야 한다.

플레이어는 독특한 1930년대 대체 역사 세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물들을 조작한다. 실시간 잠입, 턴 기반의 전략적 전투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게임 내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과장된 인물 묘사는 B급 액션 어드벤처를 오마주했다. 게임은 2023년 스팀, 에픽게임즈 스토어, MS 스토어, Xbox 시리즈 X|S, 게임패스로 출시된다.



■ 라이프 바이 유(Life by You) - 출시일 미정


시티즈: 스카이라인이 심시티의 빈자리를 채웠듯 패러독스의 새 게임은 심즈를 대신할까? 패러독스 텍토닉의 신작 '라이프 바이 유'는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게임의 간략한 티저만을 공개했으며 20일 별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게임의 상세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 전했다.

공개된 티저 영상에서는 도시 대신 한 가정을 중심으로 집의 다양한 구조를 직접 설정할 수 건축 모드, 가족이 집 안에서 일상적인 삶을 보내는 모습을 함께 담았다. 이에 심즈와 유사한 3D 라이프 시뮬레이션을 연상케 했다. 게임의 상세한 정보는 20일 라이브 이벤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인 만큼 출시일, 플랫폼 정보 역시 이날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 메카벨룸(Mechabellum) - 2023년 5월 12일 얼리액세스 출시


다양한 로봇들을 이끌고 전당으로 나가는 영상으로 시작된 메카벨룸은 플레이어가 직접 메카를 조작하는 타이틀은 아니다. 플레이어의 역할은 유닛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전장에 어떤 식으로 배치할지 고민하는 사령관. 즉, 게임은 일종의 오토 배틀러 장르로 그려진다.

다만, 식민지가 된 행성을 배경으로 여타 오토 배틀러보다 훨신 거대한 규모의 PvP가 다뤄진다. 전투 자체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유닛의 전략적 배치가 중요하다. 이날 영상에서도 수많은 로봇 간의 대결과 그걸 유도하는 전략적 배치가 강조됐다.

게임은 5월 12일 스팀을 통해 얼리액세스로 출시된다.


■ 나이츠 오프 펜 앤 페이퍼3(Knights of Pen and Paper3) - 2023년 3월 8일 출시


TRPG를 즐기는 이들을 주인공으로 삼은 턴 기반 RPG 어드벤처, 나이츠 오프 펜 앤 페이퍼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다양한 직업의 캐릭터 능력을 활용, 한층 강화된 게임이 강조된 타이틀이다. 특유의 픽셀아트 연출과 플레이는 유사하지만, 파티 빌드, 장비 획득을 통한 강화, 낮은 레벨 기술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정비된 새로운 스킬 시스템 등이 게임플레이를 보다 다채롭게 만들 예정이다.

게임은 쇼케이스 이튿날, 한국 시각으로는 3월 8일 스팀으로 출시된다.


■ 크루세이더 킹즈3: 투어 & 토너먼트(Crusader Kings III: Tours & Tournaments) - 출시일 미정


다양한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크루세이더 킹즈3의 새로운 확장 콘텐츠다. 마상 시합을 주제로 기사도를 앞세워 여정을 떠나고, 마상 시합 토너먼트에서 자신의 용맹함을 뽐내는 요소가 추가된다.

새로운 게임에는 여러 도시와 국가를 방랑하고, 다양한 왕국에서 백성을 만나는 등 장소에 얽매이지 않은 모험이 그려진다. 또한, 콘테스트에 참가해 상품과 경험을 쌓아나가기도 하고 토너먼트 우승과 함께 공주와의 성대한 결혼식을 치르기도 한다.


■ 서바이빙 애프터마스: 리버스(Surviving the Aftermath: Rebirth) - 2023년 3월 16일


오랜 기간 방사능 오염에 노출된 끝에 발생한 감염증 병해. 동물을 사납게 만들기 시작한 이 병해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을 찾아내고 인류를 지켜내는 게 이번 확장팩 리버스의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이전보다 더욱 황량한 세계를 살기 좋은 도시, 비옥한 땅으로 테라포밍하는 동시에 병해 샘플을 모으고 연구 건물에서 이를 조사해야 한다. 게임에는 3개의 새로운 건물, 업그레이드, 병해 연구를 위한 리서치 트리가 추가된다.


■ 유로파 유니버설리스4: 도미네이션(Europa Universalis4: Domination) - 출시일 미정

패러독스 인터랙티브의 클래식 전략 유로파 유니버설리스4의 확장팩으로 주요 세력에 미션 트리, 정부 개혁, 이벤트 등을 새롭게 추가하는 확장팩이다. 새로운 국가 미션 트리는 각 세력의 특징을 확장시키는 형태로 구성됐다. 오스만 제국, 러시아, 스페인, 프랑스, 대영제국 등 강대국 외에도 한국을 포함해 포르투갈 등 일부 국가 역시 변경점이 적용된다.


■ 스텔라리스: 퍼스트 컨택트(Stellaris: First Contact) - 2023년 3월 15일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전략 게임이자 한국어 공식 지원과 함께 팬층을 늘린 스텔라리스. 이번 스토리팩은 제국의 확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이야기를 외계 행성 존재와의 만남으로 확장한다.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트레일러 역시 게임 장면보다는 시네마틱 요소에 초점이 맞춰졌다. 단, 게임에는 스토리 부분 외에도 플레이를 다양하게 만들 신규 요소 역시 함께 추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