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 특화 클래스 야만용사는 땀내 나는 로망이 가득합니다. 기자 역시 이런 매력에 이끌려 지난 얼리 액세스 주간에 야만용사를 플레이했는데요. 레벨을 올리자마자 역사와 전통의 소용돌이부터 돌려도 보고, 쌍수 무기로 타격감을 느껴보기도 했습니다.

기술 포인트도 장비 파밍도 부족한 베타 테스트 환경에서 흡족한 느낌이 드는 빌드를 찾아보기 위해 수많은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유틸리티 위주의 티어인 난투 기술에서 '도약'을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한 것 외에는 천차만별의 기술 조합이 가능했지요.

이번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오픈 베타 때 야만용사를 키울 예정인 분들을 위해, 얼리 액세스 기간 동안 가능성이 연구된 여러가지 빌드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방어는 최선의 공격? 가시 빌드

이번 베타에서 야만용사 빌드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가시였습니다. 공격을 받으면 공격자에게 피해를 입히는 가시 스탯을 최대한 올려서 사냥을 하는 식이지요.

가시 스탯은 방어 쪽의 여러 기술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분노 폭발' 및 이어지는 노드인 '철갑못'에 투자하면 가시를 얻을 수 있고, 최대 생명력을 올려줘 가시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미친 존재감'까지도 포인트가 남는다면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더 가시에 집중한다면 주위 몬스터를 도발해서 공격을 받게 하는 '도전의 외침'과, 도전의 외침 활성 중 가시를 더 얻는 '전략적 도전의 외침'을 올려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 기술 포인트를 투자해 가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 옵션을 전부 올리므로 상당히 단단한 데다가, 베타 기준으로는 생각보다 가시의 딜이 엄청났습니다. 보스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걸어 다니기만 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어 딜+안정성+편의성을 모두 챙기는 빌드였지요.

다만 보스전, 특히 월드 보스전에서는 맞는 횟수가 적은 데다가 상당히 아프므로 가시 빌드 보다는 방어 기술에서 '철갑 피부'를 채용하고 다른 딜스킬에 좀 더 투자하는 편이 나았습니다.

■ 가시 빌드 주요 기술

- 분노 폭발 ~ 철갑못
- 미친 존재감
- (※ 가시 올인) 도전의 외침 ~ 전략적 도전의 외침

▲ 그냥 가만히 있었더니 몬스터가 알아서 눕는데, 제 과실은 아니죠?


보스전에 강력! 안정감도 있는 출혈 빌드

개인적으로는 가장 안정적이면서 딜량도 충실해 자주 사용했던 빌드였습니다.

기본 기술로는 출혈 피해를 입히는 '도려내기'나 '달려들기'를 고른 후 출혈 피해를 추가해 주는 '전투 달려들기'까지 투자해 사용했고, 주력 딜링 기술은 광역 출혈 기술인 '분쇄'를 고정적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무기 숙련 기술에서 피해를 주면서 남은 출혈량만큼의 피해를 한 번에 주고 출혈을 초기화하는 '파열'을 채택, 앞서 선택한 출혈 기술들과 시너지를 노렸습니다.

출혈은 지속 피해인 대신 총피해량이 높아서 생명력이 많은 적 상대로 특히 강력한 것이 장점이었고, 파열 사용 시 생명력을 회복하는 '투사의 파열' 특성으로 안정성도 높았습니다. 약한 몬스터 상대로는 죽기까지 시간을 좀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이 점은 파열 사용 시 폭발이 일어나는 '강화된 파열' 특성을 찍어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 여러 몬스터에게 출혈을 걸어 양념한 후 먼저 이동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또한, 도려내기 강화인 '격전 도려내기'를 찍으면 도려내기 사용 후 받는 피해 감소 및 가시 증가 효과가 있어 앞서 언급한 가시 빌드와 결합하기도 제일 좋은 빌드였습니다.

궁극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로 길긴 하지만 사용 시 별 제약 없이 필드를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무난히 쓰기 좋은 '선조의 귀환'이 좋았습니다.

무기를 3번 휘둘러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히는 '강철 소용돌이'도 사용할 만합니다. 기술 포인트에 여유가 있다면 무기를 교체한 후 피해를 줬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줄여주는 '최고의 강철 소용돌이'까지 투자하고 주력 기술마다 무기를 다른 것으로 설정해 두면 보다 빠르게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혈 빌드 주요 기술

- 기본 기술 : 도려내기 ~ 격전 도려내기 or 달려들기 ~ 전투 달려들기
- 핵심 기술 : 분쇄
- 무기 숙련 기술 : 파열 ~ 강화된 파열 ~ 투사의 파열
- 궁극기 : 선조의 귀환 or 강철 소용돌이

▲ 선조의 귀환은 어떤 빌드에서나 무난히 쓰기 좋은 궁극기입니다

▲ 무기를 자주 바꾼다면 강철 소용돌이도 좋은 선택!


공격 속도 최대로! 광폭화 빌드

광폭화는 야만용사가 여러 가지 기술에서 얻을 수 있는 버프로, 짧은 시간 동안 공격력이 25%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하고 레벨업 및 파밍이 충분하다면 여러 소스에서 광폭화를 얻어 편하게 높은 업타임을 유지하는 형태의 빌드가 생길 것으로 보이나, 레벨도 파밍도 부족한 베타에서는 빠듯한 빌드 구성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광폭화를 직접 켤 수 있는 '광전사의 진노' 궁극기가 핵심입니다. 5초 동안 광폭화를 얻고, 10초 동안 기본 기술을 사용하면 광폭화의 남은 시간이 초기화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빨라 타격감도 좋습니다


여기에 '이중 타격'의 강화 중 '맹렬한 이중 타격'은 광폭화 상태에서 이중 타격을 시전했을 때 광폭화를 2초 증가시켜줘 베타에서 가능한 무한 광폭화 빌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공격을 끊이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해 기본 기술로 가장 빠른 '광분'을 채용했고, 광폭화 중 다른 기술의 공격 속도도 빠르게 하는 '전투의 광분'까지 찍어 이중 타격이 늦게 나가는 일이 없도록 했고 나머지는 방어 기술에 투자했습니다.

이렇게 기술을 구성하면 몬스터를 몰아온 후, 광전사의 진노를 사용해 광폭화를 켠 다음 분노 수급 - 이중 타격으로 버프 갱신을 하면 광전사의 진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 광폭화를 이어가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압도적인 공격 속도의 쌍수 무기로 몬스터를 도륙하는 맛이 있었지요.

다만 이중 타격으로 추가되는 광폭화 시간이 2초밖에 되지 않기에, 공격이 잠시라도 멈추면 광폭화가 꺼졌습니다. 분노 조절을 잘못해 이중 타격을 못 써서 버프가 끊기는 경우도 있었지요. 지각 변동이 2마리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줬을 때 광폭화가 켜지는 것도 고려해보긴 했는데, 기술 포인트가 빠듯했습니다.

■ 광폭화 빌드 주요 기술

- 기본 기술 : 광분 ~ 전투의 광분
- 핵심 기술 : 이중 타격 ~ 맹렬한 이중 타격
- 방어 기술 : 집결의 함성
- 궁극기 : 광전사의 진노

▲ 이중 타격으로 버프를 이어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용돌이를 쓰고 싶다면?

베타 테스트 환경에서 소용돌이는 아이템이 부족해서 생각보다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나쁜 것은 아닙니다. 소용돌이는 소모 분노 대비 타격 횟수가 많아 핵심 기술 적중 시 받는 피해 증가 20% 디버프를 거는 '혈점 포착'과 아주 잘 어울리는 점도 있지요.

소용돌이를 사용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짧은 대시가 내장된 기본 기술인 '달려들기'를 사용하고, 소용돌이 적중 시 분노를 회복하는 '맹렬한 소용돌이'에 투자하면 파밍이 부족한 베타 테스트에서도 상당히 오랫동안 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종 함성류는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도중에도 시전할 수 있어 다양한 함성들과 함께 조합하기도 좋으며, 소용돌이 시전 중 몬스터를 끌어들이는 전설 등 다양한 소용돌이 강화 전설 장비를 획득했다면 주력으로 사용해도 강력합니다.

▲ 전설 장비를 획득하면 소용돌이 빌드도 쓸만해집니다


한 방의 로망, 지각 변동 빌드

지각 변동은 그냥 사용해도 넓은 범위에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어 약간의 선 딜레이가 있는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쓰기 좋은 기술입니다. 여기에 지난 얼리 액세스에서 전설 장비를 통해 피해를 뻥튀기시킬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기본 기술 공격 후 핵심 기술 피해 강화' '분노가 최대일 때 핵심 기술 피해 강화' 전설 장비를 획득한 다음, 기술에서 지각 변동이 아닌 기술로 피해를 주면 다음 지각 변동의 피해가 강화되는 '맹렬한 지각 변동'에 투자해서 엄청난 한 방 피해를 입히는 빌드도 해볼 만합니다.

베타 기준으로도 1~3만 정도의 피해가 나오는 것이 알려졌는데요. 보통 천 단위의 피해가 일반적인 최대 피해인 것을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딜량입니다. 월드 보스전의 경우 지각 변동 대신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지각 변동 빌드 요약

- 장비 :
└ 기본 기술 공격하면 다음으로 시전하는 핵심 기술의 피해 강화
└ 분노가 최대일 때 생성하는 분노당 다음 핵심 기술 피해 강화
- 핵심 기술 : 지각 변동 ~ 맹렬한 지각 변동
- 난투 기술 : 전장의 함성

▲ 다가오는 테스트에서는 지각 변동 빌드도 해 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