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의 개발사 CCP 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이브 온라인이 오는 5월 6일로 20주년을 맞이한다. 이브 온라인은 방대한 우주에서 펼쳐지는 MMO 게임으로, 전 세계 플레이어들이 단일 서버에서 별다른 제한없이 플레이어들이 게임 속 세상을 만들어가는 높은 자유도가 특징이다.

CCP 게임즈는 이브 온라인의 장수 비결로 유저들의 자발적이고 유기적인 참여로 꼽았다.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브 유니버스는 점점 더 복잡하고 정교해졌으며, 진화를 거쳐서 지금의 거대하고도 실제 삶보다 더 현실적인 세상을 담은 우주로 진화했다는 것이다. 또한 CCP 게임즈 역시도 유저들의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생태계 구축을 지지하면서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 커뮤니티와 유대감을 쌓으며 이브 온라인을 발전시켜왔다.





20주년을 기록한 이브 온라인은 단일 서버에 우주라는 스케일을 담은 게임인 만큼, 다양한 기네스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4년 '비디오 게임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PvP 전투(6,557명)' 기네스 기록을 세웠고, 2018년에는 '비디오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은 동시 접속자를 기록한 PvP 전투(6,142명)' 기네스 기록을 달성했다.

2020년에는 이런 기록을 새롭게 경신했다. 게임 내 거대 세력인 PAPI와 임페리움사이의 전쟁으로 10월 'FWST-8'이라고 불리는 게임 내 항성계에서 진행된 전투에 8,000명이 넘는 이용자들이 참여해, 14시간 동안 전투를 펼쳤다. '이브 온라인'은 이 'FWST-8 전투'로 '비디오게임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PvP 전투(8,825명)', '비디오게임 역사상 가장 많은 동시 접속자를 기록한 PvP 전투(6,557명)' 기록을 모두 경신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브 온라인'은 2020년 12월 30~31일 진행된 'M2-XFE 대참사'를 통해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간 비디오 게임 전투' 기네스 기록을 세웠다. 이 영토 분쟁에는 5,000여 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했고, 37만 8,012달러(한화 약 5억 원) 상당의 손실이 났다.

이브 커뮤니티는 이렇듯 기록에 남을 대규모 전투 뿐만 아니라 각종 자선 행사에도 힘써왔다. 일례로 이브 온라인의 ‘플렉스 포 굿’ 자선행사가 있다. 이는 플레이어들의 게임 내 재화를 실제 화폐로 교환한 후, 각종 자선 단체 및 비정부 기구에 기부하는 행사로 2005년에 처음으로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총 1,200,000달러(한화 약 16억 원) 이상의 기부를 진행했다. 동남아시아의 쓰나미, 아이티의 지진, 파키스탄의 몬순, 일본의 지진과 쓰나미, 미국의 허리케인 아이린, 필리핀의 태풍 하이옌, 네팔의 지진, 호주의 산불, COVID-19 팬데믹 등 다양한 재난에 대한 구호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지역의 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행사가 개최되었다.

CCP 게임즈는 그간 여러 기록을 달성해왔던 이브 온라인의 20주년을 맞아 5월 한 달 동안 유저들이 즐길 만한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했다. 이브 온라인의 생일인 5월 6일엔 CCP게임즈의 트위치 채널에서 개발자 인터뷰 등을 포함하는 생일 축하 라이브 스트림과 지타 4-4 정거장에서 열리는 화려한 불꽃 축제를 즐길 수 있다.


5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브 20주년 ‘캡슐리어의 날’ 이벤트에는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다. 해적 조직 혹은 깨어 있는 자들 중 한쪽의 진영을 선택하여 해킹 및 전투 사이트를 완수하면 제놀루션 임플란트를 비롯한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PvP 전리품 드롭 확률이 75%로 증가하며, 일일 로그인 보상으로 스킬 포인트, 에버마크, 부스터, 깨어있는 자들의 사회 기존 및 신규 함선, '캡슐리어의 날 XX' SKIN 등 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 소재한 이브 온라인 기념비도 20주년을 맞아 새단장을 한다. 10년만에 확장되는 기념비에 플레이어들의 이름을 각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CCP 게임즈는 또한 8만명이 넘는 이브 온라인 플레이어들을 모자이크하여 제작한 디지털 아트를 공유하는 한편, 20주년을 맞아 출시되는 확장팩 '이브 온라인: 비리디언'도 깜짝 공개했다. 6월에 출시되는 이번 확장팩은 지난번 출시된 ‘업라이징’ 확장팩을 이어가며 코퍼레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많은 컨텐츠들이 포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