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X년차라는 표현은 글로 게임을 설명할 때 오랜 서비스를 강조하기 가장 쉬운 표현 중 하나다. 하지만 표현의 용이함과 달리 X 자리에 들어갈 숫자를 하나하나 늘리고, 그에 맞춰 긴 시간 유저와 함께하는 게임을 선보이는 건 어렵다. 그렇기에 장수 MMORPG로 이제는 17주년을 향해가는 웹젠 'R2'의 역사는 분명 부단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할 터였다.

그러한 역사에 맞게 웹젠이 다시 한 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단행한다. 지난 'R2naissance'에 이어 다시 R2를 업데이트 타이틀에 세운 'R2loaded'. 웹젠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R2 고유의 게임성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해 R2를 처음 시작했을 때의 재미와 감동을 다시 전하고자 한다.


Q.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 타이틀 르네상스(R2naissance) 처럼 이번 리로디드(R2loaded) 역시 이름에 R2를 넣어 유쾌한 방식으로 발음을 맞췄다. 이런 타이틀은 어떻게 지어졌나?

= 지금까지 R2 플레이어들은 오랜 기간 게임을 즐긴 분들이 많다. 오래 게임을 즐긴 유저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업데이트를 기획하고 콘셉트, 방향성 모두 아우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R2를 떠올릴 수 있는 단어를 업데이트 타이틀로 선정하고 있다. 이러한 이름을 통해 유저가 앞으로 변화할 모습을 미리 상상해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었으면 한다.


Q.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 R2loaded라는 타이틀을 붙인 이유가 있나?

= 게임을 장기간 서비스하다 보니 초기에 구축된 콘텐츠 중 필요한 개선이나, 최근 트렌드에 맞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는 오랜 기간 게임을 접한 유저에게도 R2 고유의 게임성은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통해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잡았다.

이에 다양한 부분의 리뉴얼을 통해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재미와 감동을 다시 한번 선사하고자 장기적인 업데이트 방향성 의지의 표현으로 타이틀을 'The R2loaded'로 선정하게 되었다.


Q. 뉴 던이라는 업데이트 파트1의 부제 역시 느껴지는 건 말 그대로 새로운 시작, 여러 변화를 암시하는 듯하다. 실제로 이번 업데이트의 목표는 어떤지 간략하게 설명해달라.

= 말한 것처럼 이번 업데이트는 저희의 장기적인 업데이트 방향성의 시작점이 될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의 변화와 개선을 목표로 했다.

우선 이번 업데이트에서 MMORPG의 기본인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킬' 개선, 새로운 스킬 추가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전투와 성장의 재미를 새롭게 경험하길 기대하고 있다. 그외에도 R2에서 핵심적인 변신 스킬이나 성장 시스템 등 크고 작은 변화를 통해서 전보다 박진감 넘치는 R2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

▲ 웹젠 김현철 파트장(좌), 김영중 선임


Q. 가장 먼저 눈이 가는 부분은 새로운 레전드 등급 각성 스킬의 추가다. 새로운 각성 등급을 선보이는 이유가 있을까?

= '각성 스킬'은 유저들이 가장 많은 의견을 보내주고, 관심 또한 뜨거운 부분이다. 만족스럽다는 의견도 있지만, 밸런스가 맞지 않아 개선을 요구하는 의견도 많았다. 이러한 부분을 최대한 반영하여 기존 각성 스킬 개선이 이뤄졌다. 또, 몬스터 사냥이나 전투 상황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각성 스킬(레전드)'을 추가하게 되었다.


Q. 클래스마다 각성 스킬의 종류, 형태도 모두 다르다. 이번 레전드 스킬 추가를 통해 각각 어떤 변화, 혹은 능력을 주고 싶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달라.

= 각성 시스템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클래스의 특성. 즉, 역할을 강화하는 점이었다. 레어, 에픽, 레전드 등급의 스킬을 구성하면서 단계적으로 역할 강화의 목적성을 부여하고 스킬의 활용 여부에 따라 조금 더 새로운 전투 및 사냥 환경이 나올 수 있게 만들어 유저들에게 새로운 R2에 대한 재미를 전하고 싶었다.


▲ 새롭게 추가된 각성 스킬(레전드)


Q. 스킬 추가가 클래스별 운영이나 메타를 바꾸게 될까? 또 그렇게 된다면 기존 스킬의 활용에도 변화가 생길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서의 밸런스 조절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각성 스킬(레전드)' 추가 및 기존 각성 스킬 개선을 통해서 이전보다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스킬을 유저들이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업데이트 후에도 많은 의견 부탁 드린다. 유저들의 의견을 참고해 게임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해서 모두는 힘들겠지만, 최대한 많은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겠다.


Q. 슬롯 추가와 함께 귀걸이가 등장한다. 귀걸이마다 가진 옵션 종류도 다른데 귀걸이에 대한 설명과 추천 활용 방법이 있다면 소개를 부탁한다.

= '귀걸이' 아이템 추가를 통해 다른 캐릭터들과 차별되는 강함을 느끼고 빠른 성장이 가능하게 됐다. 종류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여 여러 재미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귀걸이의 주 옵션은 공격, 방어, 명중 등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다.



Q. 신규 변신 2종에 다양한 편의 내용도 추가되는 것으로 안다.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우선 '퀸 미리나'와 '크루얼 버서커'는 캐릭터 성장에 특화된 변신 스킬 강화이며, 몬스터 사냥 시 큰 효율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전 업데이트 소개 인터뷰에서 살짝 공개한 '징표 시스템'이 추가됐다. '징표 시스템'은 모임 플레이 시 모임장이 대상에게 징표를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징표 부여를 통해 사냥이나 전투를 할 때 거리에 관계 없이 유저끼리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지원할 징표 시스템

그리고 필요한 만큼 슬롯 크기를 조절하고 원하는 위치에 배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 슬롯'이 추가된다. '이동 슬롯'은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며, 전리품도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R2를 효율적이고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상급 업적'도 추가되어 상급 전리품을 추가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전리품 인벤토리도 확장했다. 소개해 드린 내용 이외에 여러 편의성이 업데이트 되니 'The R2loaded Part1 NEW DAWN MAJOR UPDATE'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셨으면 한다.


Q. 게임이 오래 서비스를 이어오며 편의성 부분에서 유저들이 익숙해져 바꾸기 어려운 경우, 그럼에도 분명히 개선해야 할 경우 등 여러 상황이 존재할 것 같다. 편의성 업데이트 방향성이나 우선순위는 어떻게 두고 있나?

= 편의성 개선은 유저분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플레이 패턴 등을 분석해 불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확인하고, 또 우선시해 개선하고 있다. 편의성 개선은 업데이트마다 진행하고자 하니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 편의성 요소로 더해지는 이동 슬롯


Q. 모든 내용이 유저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겠지만,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에서 유저들의 요구 사항을 가장 적극 받아들여 진행된 건 무엇이 있을까?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성 스킬'에 대한 유저분들의 의견이 많았던 만큼 '각성 스킬(레전드)' 추가와 기존 각성 스킬 개선에 유저분들의 의견을 가장 많이 수렴한 것 같다. 업데이트 후에도 많은 의견을 주시면 계속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Q. 유저 피드백 반영, 편의성 상향, 밸런스 조정 등 꼭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큰 업데이트 방향 설정, 혹은 장기적으로 추가하고자 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이번 리로디드 업데이트에서 그런 플랜을 그려본다면?

= 새로운 성장 요소가 추가되고 편의성이 개선된 만큼 유저분들이 R2에 또 다른 새로운 즐거움을 찾으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앞으로도 공식 커뮤니티의 'GM노트'나 별도 공지를 통해서 유저분들께 정보를 안내해 드리고 소통할 예정이니 같이 확인 부탁 드린다.



Q.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R2와 함께한 플레이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이제 17주년을 향해 달려가는 R2에 많은 호응과 관심 감사의 말을 드리고 싶다. 유저 여러분이 없었다면 지금까지 R2는 존재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유저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 수용해 다같이 만들어가는 R2가 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