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9일, 메이플스토리의 신규 콘텐츠 및 개발 방향에 관해 이야기하는 'Maple Now'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었다.

금일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된 1.2.162 릴리즈에 관련된 내용으로 신규 이벤트와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주로 전해졌다. 신규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캐릭터 정보 UI 개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나 몬스터 라이프(농장) 개선에 대한 김창섭 디렉터의 의견도 들을 수 있었다.

▲ Maple Now | 김창섭 디렉터 (23.10.19)


풍성한 이벤트 진행, 메이플스토리M의 치장 템도 획득 가능!
#. 다양한 코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메이플 패션위크, 할로캣&카밀라와 함께하는 특별한 패션쇼!

'메이플 패션위크'는 10월 26일(금)부터 11월 9일(목)까지 약 4주간 진행될 신규 이벤트다. 기존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레벨 범위 몬스터(이하 레범몬) 1,000마리를 잡으면 출석을 완료해서 참여할 수 있다. 일일 보상으로는 할로캣/카밀라 쿠폰 3개, EXP 교환권 300개가 지급되며, 누적 완료 횟수에 따라 5차 직업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 획득이 가능하다.

할로캣과 카밀라 상점을 합쳐 약 200여개의 치장템이 준비되어 있다. 여기엔 메이플스토리M에서만 구할 수 있는 치장 아이템도 포함되어 있다. 치장템을 교환하는 데 필요한 할로캣/카밀라 쿠폰은 일일 미션 이외에도 레범몬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사냥을 통해 얻은 쿠폰은 유저간 교환이 가능하다.


▲ 일일 미션 완료 누적 횟수에 따라 총 10번 성장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 전체 월드 통합으로 진행되는 경쟁형 콘텐츠, 월드 베스트 펀치킹 SEASON 2 개최

이번에 진행되는 '월드 베스트 펀치킹 시즌2'는 제한 시간 2분 동안 펀치킹 몬스터에게 가장 많은 피해를 입힌 유저를 가려내는 경쟁형 콘텐츠다. 지난 시즌1과의 차이점으로 빠르게 몬스터를 처리하는 방식이 아닌 지하 수로 콘텐츠와 비슷하게 변경되었으며, 펀치킹 종료 후 재도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이벤트 참여 보상은 일일 보상과 참여 보상, 순위 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일일 보상은 하루에 한 번 경험치 3배 버프(30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참여 보상으로 'VIP 버프 교환권'을 기록한 점수에 따라(100점 당 VIP 버프 교환권 1장) 획득할 수 있다.

순위 보상의 경우, 각 46개 직업별 가장 높은 등수를 기록한 캐릭터에게 지급된다. 1~10위까지 '월드 베스트 펀치킹 의자 교환권'이 지급되며, 1위를 달성한 직업은 '월드 베스트 이펙트 교환권' 지급된다.

▲ 시즌1에 이어 다시 한번 진행되는 '월드 베스트 펀치킹 시즌2'


#. 여러 개선 적용된 아무것도 안 했는데 이벤, 미접속 상태에서도 경험치가 쌓인다!

'아무것도 안 했는데' 이벤트는 11월 9일(목)부터 11월 22일(수)까지 진행된다. 기존 이벤트와 동일한 구성이지만, 몇 가지 변경점이 있다. 먼저, 접속과 미접속을 구분하지 않고 최대 24시간까지 경험치가 자동으로 저장된다. 다음으로 경험치가 제공되는 효율에 대해서도 개선이 적용되었다. 200레벨까지는 약 2.3배, 259레벨까지는 약 10배의 상승치가 적용된다. 또한, '평화로운 공원'에 입장해 별사탕을 모으면 신비한 경험치 주머니의 경험치 획득 시간을 가속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경험치 보상 이외에도 참여 보상으로 누적 경험치 획득 시간 보상과 누적 별사탕 채집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누적 경험치 획득 시간 보상은 50/100시간마다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꿈꾸는 꽃 의자'(50시간), '진심 아무것도 안 했는데 의자'(100시간)를 획득할 수 있다. 누적 별사탕 채집 보상은 10/200회로 구성되어 있고, '바쁜 꿀벌 라이딩 교환권'(10회), '황금 꿀단지 교환권'(200회)를 얻을 수 있다.

▲ 미접속 상태에서도 경험치가 누적되는 양이 동일하다(최대 24시간)

▲ 누적 경험치 획득 시간 보상 50/100시간

▲ 누적 별사탕 채집 보상 10/200


신규 지표인 '전투력' 확인 가능, 캐릭터 정보 UI 개편
이번 테스트 월드에 캐릭터 정보 UI 개편이 적용되며, 신규 UI가 추가되었다. 해당 UI는 기존 '캐릭터 정보'와 '능력치' UI를 통합한 형태이며, 기존 '캐릭터 정보'에서 이용할 수 있던 라이딩과 데미지 스킨은 각 스킬, 장비 UI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신규 UI는 기존에 확인할 수 있는 능력치 이외에도 전투력에 관한 지표 역시 함께 노출되는 형태다. 신규 기능으로 기존 '캐릭터 정보'가 적용된 상단 부분엔 배경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배경의 경우, 현재 여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추후 이벤트 등을 통해 새로운 배경이 출시되는 식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하단은 기존 '능력치' 파트에 있던 기본적인 수치들이 노출되며, 새로운 전투 지표인 '전투력'도 확인이 가능하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던 일부 능력치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투력'은 다른 캐릭터와의 성장을 비교할 수 있는 신규 지표다.

▲ 금일 테스트 월드에 추가된 신규 캐릭터 정보 UI


차원의 도서관 Episode7: 세피로트의 정원사
차원의 도서관 신규 에피소드는 현재 테스트 월드에서 플레이할 수 없는 상태다. 스토리 자체에 집중된 콘텐츠인 만큼, 테스트 안정성보다는 완성도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다. 다만, 이번 라이브를 통해 약간의 이야기를 통해 몇 가지 단서가 전해졌다.

이번 스토리는 제른 다르모어에 대한 스토리라 밝혔는데, 제른 다르모어의 최종적인 목표나 추후 일어날 사건 등을 다뤄줄 수 있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이야기했다.


퀘스트, 아이템, 몬스터 등 다양한 개선 사항
하얀 마법사부터 그림자 연금술사 등 총 5개 차원의 도서관 일부 퀘스트의 사냥/채집 목표 수량이 조절된다. 어센틱포스 지역 일일 퀘스트 완료 시 지급되는 어센틱 심볼이 아케인 심볼과 마찬가지로 교환권이 지급되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아이템 개선 사항으로 파워 엘릭서 등 일부 소모 아이템의 슬롯 1개당 보관 가능 개수가 최대 9,999개로 증가하며, 황금망치와 각인의 인장을 장착 중인 아이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창고지기 NPC 이용 시 창고 이용료가 삭제되었으며, 몬스터 개선 사항으로 핑크빈/시그너스 보스 콘텐츠의 퇴장 과정이 간소화된다. 이외에도 일부 맵, UI, 전문기술 등에도 일부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다.

이어서 길드 콘텐츠 개선 사항으로 길드 광고 확성기 삭제, 지하 수로 재도전 기능 추가, 노블레스 길드 스킬의 버프 효과가 접속 종료 후 다시 접속 시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도록 변경되었다. 단, 가장 많은 불만이 제기되었던 재사용 대기시간 부분은 별도의 변경이 적용되진 않았다.

▲ 굵직한 내용 이외에도 편의성을 위한 일부 개선이 함께 적용되었다


펀치킹 대리는 강경한 조치 예정, 김창섭 디렉터의 QnA
Q. 대리 형태의 플레이에 관한 이야기
A. 대리 형태의 플레이는 올바르지 않고 잘못된 게임 플레이 형식이며, 정의롭지 못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운영 정책상 기준은 집단이나 대가성이라는 사실이 명확하게 입증되어야 제재할 수 있는데, 이와 동일하지 않은 형태일 경우도 많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단기간 안에 운영 정책 변경 등의 조치 역시 어렵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자랑할 만한 행동이라거나 정상적인 플레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하지 말아야 할 생각이라고 말씀드린다. 펀치킹 시즌2는 경쟁 콘텐츠인 만큼 대리 플레이에 대한 제약을 사전에 고지하고, 이번 건에 대해선 예외적으로 조금 더 강경하고 구체적인 대리 제재가 준비되었다.

Q. 기간 한정 능력치(일명 마약 버프)
A. 기간 한정 능력치는 최근에 계속 이어졌지만, 최근에 없어졌다. 이는 이번에 진행될 예정인 월드 베스트 펀치킹 시즌2 이벤트와 관련된 사항으로, 해당 기간 동안의 능력치 공백은 이해 바란다.

Q. 캐릭터 정보 공개에 대한 기준 변경
A. 선택적 정보 공개에서 기본적으로 공개하는 방향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이것에 대한 양해를 구하며, 의도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다. 우선, 캐릭터 정보 공개의 범위를 변경하는 것에 대해선 내부적으로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 다만, 이렇게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정보의 공개를 쉽게 해 기대되는 사항이 있다. 올겨울 스타포스 확률과 관련된 API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것에 더해 캐릭터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연동할 예정이다. 그 이유는 더 정확하고 누락 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재미있는 것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다른 캐릭터의 정보를 확인해야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이 있다. 전투력이 담지 못한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모든 정보를 서로가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다른 캐릭터와의 비교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리마스터 대상은?
A. 지난 나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금 더 기다려 주시는 게 좋을 것 같다.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겠다. 즐거운 서프라이즈와 함께 잘 준비된 리마스터와 풍성한 이벤트로 찾아 뵙겠다.

Q. 헤이스트 이벤트 예정은?
A. 헤이스트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진 않을 것 같다. 현재까진 별도의 계획이 없는 상태다.

Q. 몬스터 라이프(농장)과 관련한 사항
A. 농장 개선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기존에 누적된 농장의 성장치는 어떤 형태로든 보존이 될 예정이라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 현재 여러 가지 형태로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