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을 기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오는 11월 15일 부산에서 개최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 전자신문과 스포츠 조선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본상(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게임상 , 인디게임상 등 총 13개 부문을 시상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이번행사는 본상(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 게임상 및 인디 게임상 등 총 13개의 부문에서 시상식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지난 10월 5일부터 13일까지 후보작을 받았으며,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심사위원 심사 외에 전문가, 온라인 투표가 반영됩니다.

본상 부문에서는 1차 심사위원회의 작품성과 창작성, 그리고 대중성을 종합 평가를 통해 수상대상의 2~3배수를 선정, 2차 심사에 60%가 반영됩니다. 올 한해 대한민국의 최고의 게임을 뽑는 자리인 만큼, 많은 게임들이 후보작에 올랐습니다. 과연 2023년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이라는 칭호는 누가 받을 수 있는지, 그 후보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게임명은 가나다순으로 정렬하였습니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게임명: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장르명: MMORTS
출시일: 2023.8.9
개발사: 넷마블에프앤씨
서비스: 넷마블
플랫폼: PC, iOS, Android

넷마블은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3개의 작품을 후보로 올렸습니다. 첫 후보인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인 그랜드 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첫 타이틀입니다. 모바일/PC플랫폼으로 지난 6월 얼리 액세스 이후 8월 9일 일부 지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됐습니다. 본 게임은 실시간으로 부대를 컨트롤하는 RTS 스타일의 조작을 제공하고 타이탄 및 왕성전 등 전략 전투를 떠오르게 하는 콘텐츠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현실 세계의 주인공들(유진, 미오)가 갑자기 발생한 차원 이동 현상인 '그랜드 크로스'를 통해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로 소환되어 영웅들과 왕국을 구하는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는 웹툰 형식과 미션을 통해 구성되었으며, '그랜드 크로스'라는 현상을 통해서 다양한 세계관을 연결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넘나드는 멀티 유니버스 세계관을 유기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의 첫 시작인 타이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 크로우

게임명: 나이트크로우
장르명: MMORPG
출시일: 2023.4.27
개발사: 매드엔진
서비스: 위메이드
플랫폼: iOS, Android

위메이드가 서비스하는 매드엔진의 '나이트 크로우'도 후보에 올랐습니다. 출시 이전부터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가 매출 1위를 기대하고 있는 타이틀이라고 전하기도 한 만큼, 4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약 2주가 되기 전에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며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매출이 1억 달러(약 1,300억 원)를 넘기는 기록도 달성했습니다.

나이트크로우는 언리얼엔진5를 사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에서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하였으며 실제 역사에 판타지를 더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글라이더'를 이용한 지상-공중 전투가 특징이며 대규모 전쟁 등 방대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MMORPG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게임명: 데이브 더 다이버
장르명: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출시일: 2023.6.29
개발사: 민트로켓
서비스: 넥슨
플랫폼: PC, Switch

넥슨은 올해 2종의 PC/콘솔 타이틀과 1종의 모바일 멀티플랫폼 게임을 후보로 올렸습니다. 첫 번째 후보는 민트로켓에서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입니다.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인 데이브 더 다이버는 신비한 블루홀을 탐험하며 수중 생물을 채집하는 어드벤처 요소와, 이를 활용해 초밥집을 운영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형식이 결합된 게임입니다.

2022년 10월 말 얼리액세스로 출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고, 올해 6월 정식 출시 및 최근 스위치 버전까지 출시한 게임이죠. 주인공인 데이브가 2D 픽셀과 3D 픽셀이 어우러진 바다를 탐사하며 해양 생물을 포획하고, 초밥집을 운영하는 타이쿤 요소가 적절하게 결합되어 국내외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 게임 최초로 리뷰 플랫폼인 메타크리틱 평점에서 'MUST-PLAY' 타이틀을 받았으며, 평균 평점 90을 기록하여 이미 지난 7월 100만 장 이상의 판매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

게임명: 세븐나이츠 키우기
장르명: 방치형 RPG
출시일: 2023.9.6
개발사: 넷마블넥서스
서비스: 넷마블
플랫폼: iOS, Android

두 번째 후보인 세븐나이츠 키우는 전세계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세븐나이츠'의 IP를 활용한 방치형 RPG입니다. 원작의 숨겨진 이야기를 포함한 확장된 세븐나이츠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으며 SD캐릭터로 구현된 세븐나이츠의 영웅들을 수집/육성하는 게임입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MMORPG가 대부분인 국내 게임 시장에 독특하게 방치형 RPG로 성과를 거뒀습니다.

출시 이후 5일만에 국내 구글플레이 매출 2위,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며 대만과 태국, 일본 등 주요 아시아 지역 인기차트에도 상위권을 기록했습니다. 방치형 게임으로 저용량, 저사양, 그리고 간단한 게임성을 내세우며 좋은 평가를 얻으며 성과를 내었고, 이를 기반으로 각종 투자증권에서도 넷마블의 하반기 적정주가를 상향 조정하는 등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게임명: 승리의 여신: 니케
장르명: 미소녀 건슈팅 액션
출시일: 2022.11.4
개발사: 시프트업
서비스: 레벨 인피니트
플랫폼: PC, iOS, Android

'승리의 여신: 니케'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로 서비스 1주년을 앞둔 모바일 게임입니다. 출시 이전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고, 출시 이후로도 꾸준히 국내외적으로 상업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면서 2023년 9월 기준으로 5억 달러 이상의 누적 매출, 한화로 약 6,600억 원이 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이러한 니케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프트업이 상장을 준비할 정도로 확실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본 게임은 스파인을 활용, 본(Bone) 구조 기반으로 움직임을 설계한 그래픽으로 유니크한 슈팅 전투를 모바일에서 구현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아포칼립스 컨셉의 스토리를 성우들의 열연과 적절한 연출로 풀어냈고, 미소녀 캐릭터 디자인 및 BGM을 비롯한 사운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의 탑: 새로운 세계

게임명: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장르명: 수집형 RPG
출시일: 2023.7.26
개발사: 넷마블엔투
서비스: 넷마블
플랫폼: iOS, Android

넷마블의 마지막 후보인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넷마블 엔투에서 개발한 세 번째 넷마블의 후보입니다. 본 게임은 네이버 인기 웹툰인 '신의 탑'을 기반으로 한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로, 원작 '신의 탑'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그래픽의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고, 원작자인 SIU와 협업하여 게임만의 고유한 스토리를 보여줬습니다.

출시 한 달 만에 전 세계 누적 매출 1,500만 달러를 돌파하였고, 지난 9월 이달의 우수게임 하반기 프론티어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성장 부담을 줄이기 위한 신수 링크 시스템을 비롯해 5:5 실시간 전투 시스템을 도입했고, 원작 처럼 탑의 층을 오르는 모험 모드를 비롯해 1,000여개 이상의 스테이지를 구성하는 등 풍성한 볼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버소울

게임명: 에버소울
장르명: 수집형 RPG
출시일: 2023.1.5
개발사: 나인아크
서비스: 카카오게임즈
플랫폼:iOS, Android

'에버소울'은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나인아크가 개발한 모바일 수집형 RPG입니다. 플레이어가 정령의 부름을 받은 '구원자'가 되어 정령술사로서 다양한 정령들을 지휘, 강력한 적을 무찌르고 세계를 구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5일 출시 이후 양대마켓 다운로드 1위, 구글 플레이 매출 5위 및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까지 달성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2023년 카카오게임즈의 첫 시작을 알리는 게임이자 서브컬쳐 장르의 첫 게임으로 시작한 에버소울은 고퀄리티 3D 애니메이션 그래픽과 독보적 세계관, 전략적인 턴제 전투 시스템을 비롯해 정령과 교감하며 즐기는 인연 시스템 등이 특징입니다.


워헤이븐

게임명: 워헤이븐
장르명: 대규모 PvP 팀 대전 액션
출시일: 2023.9.21(얼리액세스)
개발사: 넥슨
서비스: 넥슨
플랫폼: PC

파파랑 이은석 디렉터의 신작인 '워헤이븐'은 지난 9월 21일부터 얼리액세스를 시작한 대규모 PvP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냉병기가 존재하지 않는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12vs12의 대규모 PvP 팀 대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얼리액세스 게임이기에 상업적인 성과를 가늠할 순 없지만, 지난 6월 말 진행되었던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일일 활성 플레이어 수 1위를 기록하여 인기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얼리액세스 버전에서는 지난 6월 체험판에서 선보인 전장 및 모드와 더불어 호송전의 ‘화라’ 전장과 진격전을 선보이며,전장과 모드, 인원에 따라서 총 13가지의 조합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략성을 강화하는 각종 특수 기믹, 성유물, 특성 시스템 등이 추가되었고 단 한 번의 초월적 위력을 자랑하는 영웅 변신으로 전장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대전을 선보입니다.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게임명: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장르명: VR 슈터
출시일: 2023.8.29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서비스: 스마일게이트
플랫폼: PS VR2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는 이번 2023년 게임 대상 후보작 중 유일한 VR게임입니다.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플레이한 '크로스파이어'의 IP를 VR 플랫폼으로 확장하였으며, 싱글 및 2인 및 최대 4인까지 협동 플레이가 가능한 VR 슈팅게임입니다. 또한 PS VR2의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4K HDR 고해상도 그래픽을 지원하며, 헤드셋 피드백, 지능형 시선 트래킹 등의 기술도 적용되었습니다.

주인공은 시에라 스쿼드의 분대장으로, 원래 글로벌리스크와 거래하기로 한 지역 갱단이 갑작스럽게 협력을 거부하자 이 내막을 조사하기 위한 여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아직 VR슈터는 대중적이라곤 할 수 없는 만큼, 처음 접하는 유저도 쉽게 VR 슈팅의 재미를 느끼도록 신경을 쓴 점이 특징입니다. 이를 반영해 조작법이나 여러 복잡한 요소는 간소화하였으며, 슈팅 및 엄폐에 대해 강조하는 슈팅 감각을 강조했습니다.


프라시아 전기

게임명: 프라시아 전기
장르명: MMORPG
출시일: 2023.3.30
개발사: 넥슨
서비스: 넥슨
플랫폼: PC, iOS, Android

'프라시아 전기'는 장르의 대중화를 목표로 선보인 모바일 MMORPG입니다. 프라시아 전기는 20개 이상의 영지와 거점을 유기적으로 배치하여 플레이어들이 영지를 직접 점령하고 경영할 수 있는 MMORPG로 지난 3월 말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성전'을 목표로 자유도 높은 전쟁 시스템과 커뮤니티 시스템도 손보며 강조했습니다.

출시 당시 양대마켓 인기 순위는 물론 출시 첫날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지난 5월 기준 모바일 매출은 약 200억 원으로 추정되나, PC버전의 매출이 약 70%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보다 더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예상됩니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넥슨의 2023년 흥행작 중 하나이자 모바일 MMORPG 대표작 중 하나로 프라시아 전기를 꼽고 있는 편입니다.


P의 거짓

게임명:P의 거짓
장르명: 소울라이크 액션
출시일: 2023.9.19
개발사: 라운드 스튜디오
서비스: 네오위즈
플랫폼: PC, iOS, Android

'P의 거짓'은 지난 9월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소울라이크 싱글 플레이 액션 RPG입니다. 19세기 말 벨에포크 시대를 배경으로, 고전 피노키오를 잔혹동화로 각색 및 재해석하여 독특한 세계관과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미 6월 공개된 데모 버전으로 누적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도 인기 출시 예정 제품 및 가장 많이 찜한 출시 예정작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면서 출시 이전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PS 및 XBOX, PC(스팀) 플랫폼으로 출시 이후로도 좋은 평가를 받아 현재 메타크리틱은 평균 80점 및 유저 점수 83점을 기록하였으며 출시 약 한 달이 지난 10월 17일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했습니다. 긍정적 평가에서는 다수의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한 점 및 PC 버전의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있다는 점도 호평받으며 네오위즈의 첫 소울라이크 콘솔 게임으로 긍정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