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 겨울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었다. '디어 프렌즈 페스타' 오프라인 행사의 스페셜 콘서트 일정 종료 이후 진행된 윈터 쇼케이스에선 새로운 디렉터 발표와 함께 2024년 업데이트될 다양한 소식이 전해졌다.

전 수석 팀장 전재학이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디렉터의 자리를 넘겨받았으며, 이번 2023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의 진행을 맡았다.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의 출시 소식부터 새로운 엔드 콘텐츠인 '카제로스 레이드'와 '에픽 레이드' 등의 소식을 전했다.

▲ [공식Live] 2023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 / LOST ARK WINTER SHOWCASE


■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 요약

12월 20일(수) 업데이트 예정

-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 출시
-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 겨울 이벤트 '혼돈의 습격'
- 내실 익스프레스 '아크라시아 투어'
- 아크패스 '그림자의 성물'
- 편의성 개선

1월 업데이트 예정

- 쿠르잔 남부
- 카제로스 레이드 '에키드나'
- 상급 재련 시스템 추가
- 2024 설빔 아바타 출시

2월 업데이트 예정

- '에키드나' 후일담
- 스타일북
- 영지
- 오픈 채팅

3월 업데이트 예정

-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
- MVP 개선
- 네리아의 드레스룸



2024년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남자 인파이터) 12월 20일(수) 출시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는 주먹을 이용한 호쾌한 액션과 묵직한 타격감이 특징인 클래스이며, 색다른 조작 방식을 추가해 컨트롤하는 맛이 있는 직업일 것이라 전했다. 또한, 직업 각인에 따라 전투 스타일 크게 달라져, 손맛이나 조작감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클래스다.

직업 각인 중 하나는 '헤드 어택' 클래스로 아이덴티티 발동 중 기본 공격과 이동기 액션이 변화되며, 나머지 하나는 비사멸 클래스로 기력 스킬 사용 중 평타 캔슬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의 업데이트 일정은 12월 20일(수)이다. 기존 신규 클래스 출시와 다르게 사전 예약 등의 이벤트는 진행되지 않으며, 명일 중으로 미리 보기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 초각성(3차 각성)

'초각성'은 기존 2개의 각성기를 각 초각성기로 업그레이드하는 시스템이 추가되어, 모든 클래스에게 초각성기 2종이 추가된다. 초각성기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기존 각성기를 사용해 각성기의 게이지를 채워 초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방식이다.

또한, '초각성 스킬'이라 부르는 신규 스킬이 각 클래스마다 2~3종이 추가될 예정이다. 여기에 전투 특성을 투자할 수 있는 '아크 패시브'도 추가된다. '아크 패시브'는 진화/깨달음/도약 세 가지 탭으로 구성되며, 진화와 깨달음은 전투 특성과 직업 각인, 아이덴티티 등 클래스의 특징과 관련된 특성을 성장시킬 수 있다. 도약은 초각성기와 초각성 스킬에 특별한 효과를 부여하거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초각성 시스템은 직업별 순차 출시가 아닌 일괄 출시로 업데이트되며, 2024년 여름경 출시될 예정이라 전했다.



#. 신규 대륙 '쿠르잔'

'쿠르잔'은 카제로스가 봉인된 장소로 아크라시아 스토리 1부의 종착역이며, 아크라시아의 명운을 건 대 전쟁이 벌어질 장소다. '베른 남부' 스토리를 넘어설 연출이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 엔드 콘텐츠 '카제로스 레이드, 에키드나'는 1월 31일(수) 출시

신규 대륙 쿠르잔 출시와 함께 여러 개의 레이드로 구성된 '카제로스 레이드'가 출시될 예정이다. '카제로스 레이드'는 기존 군단장뿐만 아니라 심연의 존재라는 새로운 존재, 혼돈의 가디언과 맞서 싸우게 된다.

일반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가 섞인 전장에서 전투가 시작되는 형태로 진행되며, 보다 넓은 배경과 변화한 환경에서 전투가 진행될 예정이다. '카제로스 레이드'에선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에스더 스킬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공대장이 사용할 수 있는 '연합군 스킬'이 등장한다.

카제로스 레이드의 첫 번째 레이드는 초대 욕망 군단장 '에키드나'다. '에키드나' 레이드는 총 두 개의 관문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2024년 1월 31일(수) 출시된다. 현재 '에키드나'의 입장 레벨은 노말 1,620, 하드는 1,630으로 책정되어 있다고 밝혔다.

에키드나의 주요 보상 및 성장 새로운 시스템으로 '상급 재련' 시스템이 추가된다. 재련 재료는 동일하게 소모되며, 랜덤하게 증가하는 게이지를 통해 아이템 레벨이 추가로 성장하는 방식이다. 기존 재련 시스템에 비해 운에 따른 편차를 줄인 재련 시스템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이와 함께 어빌리티 스톤 업그레이드 재료, 쇠락의 눈, 엘릭서의 파밍 난이도가 일부 완화될 예정이다.






#. 에픽 레이드(16인) '베히모스'

기존 16인 레이드 카이슈테르의 바톤을 이어받은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가 16인 레이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전재학 디렉터는 기존 카이슈테르에서 겪은 문제를 해결해 재미있는 레이드를 출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는 2024년 3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 엔드 콘텐츠, 강습 레이드

강습 레이드는 실제 아크라시아 대륙의 특정 지역에서 진행되는 레이드로, 예를 들어 루테란 성 등의 익숙한 맵에서 전투가 진행된다.


▲ 다양한 엔드 콘텐츠 라인업


#. 솔로잉 콘텐츠, 솔로잉 엔드 콘텐츠

솔로잉 엔드 콘텐츠가 개발에 착수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1인 기준으로 제작된 패턴과 기믹을 플레이할 수 있는 군단장 레이드이며, 성장에 필요한 귀속 재료 등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출시된다. 솔로잉 텐츠는 엔드 콘텐츠 레이드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출시될 예정이다.



#. 신규 시스템, 오픈 채팅

해시태그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 채팅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메신저로 사용하는 오픈 채팅과 유사한 기능이며, 해시태그 등을 이용해 다양한 오픈 채팅을 검색 및 이용할 수 있다.



#. 신규 시스템 - 스타일 북

인게임 내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자랑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금손 모험가들이 제작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이용해 캐릭터 생성 및 외형 변경이 가능하다.



#. 신규 시스템 - 악보 시스템

2024년 상반기 중에 악보 시스템이 출시된다. 작곡 툴이 제공되어 직접 노래를 작곡할 수 있으며, 함께 연주할 수 있는 '합주' 시스템도 제공된다.




#. 편의성 개선 - 반복 조작 편의성

재련 시스템에 스킵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재련 결과 확인 및 보조 재료 사용 등의 편의성이 개선된다.



#. 편의성 개선 - 스킬 이펙트 가시성

환경 설정에서 스킬의 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이 추가된다. 단, 일부 스킬은 투명도 조절이 적용되지 않는 스킬이 존재한다. 해당 시스템은 12월 20일(수) 업데이트되며, 일부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는 스킬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 편의성 개선 - 스케쥴 콘텐츠 매칭

모험 섬 등 스케쥴 콘텐츠의 매칭(전 서버) 개선 및 인원이 부족한 경우, 조건 변경을 통해 적은 인원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마지막으로 협동 퀘스트 대기 시간이 기존 3분에서 1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2023년 겨울 이벤트
#. 성장 지원 이벤트 -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1,580레벨가지 성장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가 진행된다. 이벤트 점핑권은 1,460레벨로 늘었으며, 1,490레벨 달성 시 세트 2레벨이 적용된 고대 장비가 제공된다. 추가로 '카멘 로드' 효과가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에 포함된다.

컴플리트 보상은 기존 보상과 더불어 '심판의 서', '정령된 혼돈의 돌(무기/방어구)' 등 추가 보상도 준비되어 있으며, 실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영웅/전설 엘릭서, 어둠의 불 등 다양한 보상이 지급된다.





#. 내실 익스프레스 - 아크라시아 투어

단계별로 간단한 미션을 진행해 섬의 마음, 호감도, 에포나 평판, 거인의 심장 등 다양한 내실이 완료 처리되고 보상도 받을 수 있다. 단, 내실 익스프레스를 통해 모든 내실을 완료할 수는 없고, 성장에 필요한 스킬 포인트 물약, 룬 위주로 선정되어 있다.



#. 겨울 이벤트 - 혼돈의 습격

전투 콘텐츠 형태로 준비된 신규 이벤트 '혼돈의 습격'이 진행된다. 먼저, 6주간 필드에서 핵앤슬래시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후에는 필드 보스로 등장하는 카이슈테르를 상대할 수 있는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텐츠 진행 중 '편린'과 비슷한 보상이 추가적으로 지급된다. 이외에도 PC방 이벤트 등 기존에 진행되던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아크 패스 - 그림자의 성물

쿠르잔 지역의 데런 양식으로 디자인된 신규 아바타를 얻을 수 있는 '아크 패스'가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기부 캠페인 - Dear. Friends Project

기부 캠페인에 관한 내용도 전해졌다. 로스트아크를 통해 전국 162개의 기관, 5,100여 명의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선물되었다.



#. 로스트아크 디지털 앨범 발매

금일 진행된 콘서트에 등장한 보컬 버전의 다양한 음악이 수록된 디지털 앨범이 발매될 예정이다.



#. 로스트아크 테마샵

팝업 스토어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가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 페스타 굿즈 & 신규 굿즈 온라인 판매

로스트아크의 페스타/신규 굿즈가 사전 예약 형태로 판매될 예정이다.



2023 윈터 쇼케이스 감사 선물
쿠폰 코드 '23윈터쇼케이스감사선물'을 입력하면 윈터 쇼케이스 기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별 전설 카드 선택 팩부터 전설 각인 선택 상자 등 인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으며, 추가로 이동 효과 아바타를 얻을 수 있는 '23 윈터 이동 효과 선택 상자'도 지급된다. '모코코니 아바타 상자'에는 겨울 및 신년에 맞는 신규 아바타도 포함되어 있으며, 5주년 아바타와 5주년 탈 것, 펫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내용 수정 : 2023.12.17. 19:19 ]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