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1티어로 주목받은 신규 니케, D: 킬러와이프
외모뿐만 아니라 성능도 '리타'와 비교될 정도라고?
킬러D의 운영과 세팅, 얼마나 뽑아야 하는지도 알아보자

▲ 성능-외모 모두 1티어, D: 킬러 와이프 심층 분석


그 대단한 '리타'와 견줄 정도라고? 1티어 버쿨감 서포터 '킬러D'
#. 7번째 버스트 쿨타임 감소 스킬 보유 서포터, D: 킬러와이프

승리의 여신: 니케의 파티는 5명의 니케로 구성됩니다. 파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많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강력한 딜러는 물론이고, 아군의 화력을 높여주고 생존을 책임져야 하는 서포터도 있어야 하죠. 그리고, 어떤 조합이든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버쿨감)를 보유한 니케가 없다면, 파티의 완성도는 크게 떨어집니다. 사실상 파티의 필수 요소기에 다른 부분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버쿨감을 갖고 있다면 바로 주전 니케로 승격입니다. 볼륨과 같은 니케가 대표적이죠.

지난 주 출시된 D: 킬러와이프(킬러D)는 소중한 버쿨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버쿨감 버프의 효과도 강력하죠. 대부분의 버쿨감 니케들이 스택형으로 버프가 쌓여 2번째 풀버스트부터 비는 시간없이 발동되는 구조인데요. 킬러D는 평타로 간편하게 발동시키고, 한 번에 최대 효과를 낼 수 있어 빈 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열없이 평타만으로 버쿨감 최대치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단순히 버쿨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강력한 공버프까지 보유한 킬러D

파티의 필수 요소인 버쿨감. 니케에 7명의 버쿨감 보유 캐릭터가 있습니다. 상위 콘텐츠에선 보통 5파티까지 운영되기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버쿨감 외의 다른 장점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킬러D는 뛰어난 공버프를 갖고 있습니다. 고점만 본다면, 그 대단한 '리타'와 비견될 정도죠.

킬러D는 풀버스트 타임에 관통 대미지를 올려주고, 5회 풀 차지 사격하면 공격 대미지도 높여줍니다. 여기에, 버스트 스킬에 파츠/본체 코어 및 공격력 보너스까지 보유했습니다. 여러 조건도 있고 버프 계수 역시 그렇게까진 높진 않지만, 다양한 버프 중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볼륨 비켜! 다양한 공버프로 경쟁력을 갖춘 킬러D


#. 관통 한정이라면 '리타'와 견줄 정도라고? 관통 니케와 특히 궁합이 좋은 킬러D

니케에서 '관통' 공격이 갖는 가치는 큽니다. 한 번의 사격으로 여러 부위를 동시 타격할 수 있기에 DPS 자체가 높습니다. 실제, 관통에 특화된 레드후드, 엘리스, 스노우화이트와 같은 니케들은 파츠가 많은 레이드에서 부동의 에이스로 활약합니다.

킬러D는 이러한 관통 공격이 가능한 스나이퍼 니케들에 날개를 달아주는 버퍼입니다. 1스킬에 스나이퍼 한정 관통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는데요. 상승치 자체도 작지 않고, 관통이라는 특성상 버프의 효과는 배가됩니다. 실제, 이번 솔로 레이드에서도 킬러D-엘리스를 조합한 조합이 1군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죠. 관통 상황과 함께 이러한 조건만 갖춰진다면, 순간 화력만큼은 그 대단한 '리타'와 견줄 정도입니다. 그동안은 리타가 1군 버쿨감을 담당해 왔는데, 관통이 중요한 상황에선 킬러D도 자주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 이번 솔로 레이드 1군으로 활약 중인 킬러D-엘리스 조합


서포터인만큼 과투자는 금물! 킬러D의 세팅에 대해
#. 한계 돌파: 명함만으로 충분

벌써부터 1티어 니케라는 평가를 받는 킬러D. 하지만 한계 돌파 및 코어 강화에 있어 그렇게 많은 투자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킬러D는 서포터 니케기에 한계 돌파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시전자 기준 공격력 버프가 있긴하지만 한계 돌파를 한다고 해서 큰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변수는 있습니다. 바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된 '애장품'인데요. 애장품은 한계 돌파3인 니케에게 전용 장비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기에 평가하기도 이르며, 킬러D는 통상 니케라 위시로도 뽑을 수 있으니 우선은 명함 정도만 가져오실 것을 추천합니다.

▲ 서포터인 만큼 명함만으로도 충분



#. 스킬: 모든 스킬 7레벨을 추천

킬러D는 1, 2, 버스트 스킬 모두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있는 투자를 추천합니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10 10 10까지 올리는 것이 좋지만, 저레벨에서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기에 가성비 좋은 7 7 7투자를 가장 추천합니다.


#. 오버로드, 큐브: 장탄과 차속, 그러나 우선 순위 낮음

서포터 니케의 특성상 오버로드 세팅의 우선 순위도 떨어집니다. 아직 장비와 자원이 부족하다면 딜러쪽에 우선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버로드 세팅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장탄수 증가 및 차지 속도 증가 옵션을 달아줍시다. 버쿨감 효과 및 공격력 버프를 얻기 위해선 풀차지 공격을 연속 발사해야 하기에, 이런 옵션들이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딱히 해당 옵션없이도 충분하다는 평가라 어디까지나 여유 있을 때 진행하면 됩니다.

큐브는 재장전 관련 옵션을 가진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 장탄-차속 옵션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킬러D, 얼마나 뽑아야 하지?
#. 초보 및 복귀 유저: 미래를 위해서라도 명함 한 장만큼은 강력 추천!

킬러D는 우수한 버쿨감 요원입니다. 하지만 리타에 비교한다면 범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리타가 있다면 스토리 진행 등에서 킬러D를 활용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한 장 정도는 가져가실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2파티 이상을 굴릴 시점은 빠르게 오고, 그때가 되었을 때 킬러D가 없으면 여러모로 아쉬워집니다. 명함 효율이 굉장히 높고, 그 성능 역시 뛰어난만큼 명함 정도는 챙겨둡시다.

▲ 2파티를 굴릴 시간은 생각보다 빠르게 옵니다. 명함 정도는 추천


#. 콜라보, 1.5주년 등 큰 게 대기 중이니 과투자는 금물!

솔로 레이드 상위권을 노리는 상급자라도 킬러D에 너무 많은 쥬얼을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킬러D는 시전자 기준으로 하는 공버프도 있고, 한계 돌파로 이후 업데이트될 애장품에도 대비할 수 있어 한계 돌파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쥬얼은 한정적이기에 이후 일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장, 대형 콜라보가 개최되며 콜라보 이벤트가 마무리되면 바로 1.5주년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하프 애니버서리엔 도로시라는 강력한 필그림 니케가 나온만큼, 이번 역시 고성능 니케가 출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꽤 하드한 일정이 기다리고 있기에 효율적인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킬러D는 한정이 아닌 통상 니케니까요.

▲ 콜라보도 있고 1.5주년도 옵니다. 통상 니케에 과투자는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