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옵션을 확보했다면 영웅 컬렉션 중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같은 방어 옵션을 살펴볼 차례다.
스킬 저항, 스턴 내성 같은 옵션은 상위 사냥터일수록 중요하며, 특히 스턴 내성이 많이 요구된다.
사냥터에 머무는 시간이 긴 만큼 PVE 전용 옵션의 활용도는 생각보다 높다.


▲ 안정적인 사냥을 위해서는 방어도 중요하다.



생존을 위해! 방어 옵션 영웅 컬렉션 정리
유저들의 선호도에 따라 주요 공격 옵션의 컬렉션 달성 후에는 방어 옵션 컬렉션을 찾아볼 텐데, 컬렉션 증표로 완성할 수 없는 영웅 이상 컬렉션에서도 범용성이 뛰어난 다양한 방어 옵션을 획득할 수 있다.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을 기본으로 스킬 저항, 스턴 내성, 무기 막기, 게다가 소규모로 대미지 블록과 회피도 발견된다.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은 생존을 위해 준비된 수많은 능력 중 가장 기초 옵션이며, 동시에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여겨진다. 상위 사냥터를 향할수록 생존이 쉽지 않고, 장시간 사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냥터마다 높은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이 요구된다.

공격 옵션이 높으면 사냥 속도가 향상되어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하고, 동시에 적들에게 둘러싸이는 걸 막아서 유지력이 높아지는 반면, 방어 옵션은 순수하게 생존력을 높여서 전투 유지력을 향상시키는 것. 상위 사냥터로 넘어갈수록 공격 옵션이 높은 것만으로는 유지력을 챙기기 어려울 것이다.


■ 방어력 옵션 영웅 컬렉션 (방어력 20)


■ 대미지 리덕션 옵션 영웅 컬렉션 (대미지 리덕션 25)

▲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은 방어 옵션의 기본!



스킬 저항, 스턴 내성, 무기 막기를 비롯한 범용적인 방어 옵션들은 우선순위에서 뒤처지지만, 추후에 하나씩 컬렉션을 완성하는 게 좋다. 특히 높은 난이도의 사냥터에 서식하는 강력한 몬스터들은 다양한 스킬과 상태 이상을 활용하는데,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스킬 저항과 스턴 내성이 중요하다.

특히 여러 종류의 상태 이상 중 스턴 내성을 최우선으로 뽑는 이유는 가장 많은 몬스터가 활용할 뿐 아니라 가장 치명적인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스턴 상태에 빠지면 적을 처치하는 게 느려지면서 주위에 몬스터가 쌓이고 체력을 유지하기 힘들어진다.

이처럼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과 더불어 느려진 사냥 속도로 인해 효율도 감소하기 때문에 스턴 내성을 우선으로 챙기는 편. 또한, 스턴은 PVP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만큼 전장에서 역시 필수로 내성이 요구된다.

그밖에 무기 막기는 일정 수치가 쌓일 때마다 공격을 막는 확률이 향상되는 게 체감되며,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대미지 블록, 절대 회피율, 모든 회피 옵션도 영웅 컬렉션을 통해 챙기는 게 가능하다.


■ 스킬 저항 옵션 영웅 컬렉션 (스킬 저항 18)


■ 스턴 내성 옵션 영웅 컬렉션 (스턴 내성 11%)


■ 무기 막기 옵션 영웅 컬렉션 (무기 막기 17%)


■ 대미지 블록 및 회피 옵션 영웅 컬렉션 (대미지 블록 4%, 절대 회피율 2%, 모든 회피 3)



PVE 전용 옵션 및 기타 영웅 컬렉션
오직 사냥터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는 PVE 옵션은 PVE, PVP 모두에 해당되는 범용성 옵션을 챙긴 후 눈여겨볼 만하다. PVP 전용 옵션은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가 아니면 의미 없지만, 게임의 특성상 모든 유저가 대부분의 시간을 사냥터에 머물며 끊임없이 사냥을 진행하는 만큼 PVE 전용 옵션은 생각보다 활용성이 높다.

영웅 컬렉션에서는 PVE 전용 옵션으로 명중, 추가 대미지,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을 확보할 수 있고, 특히 얻을 수 있는 추가 대미지 수치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사냥만 즐기는 유저라면 PVE 전용 옵션만으로도 강력해지는 캐릭터를 체감할 수 있고, 그 가치가 범용성 옵션과 크게 차이 나지 않을 것이다.

이 외에 기타 옵션 중에는 지속적인 전투 중 스킬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MP를 회복하는 옵션과 오브 유저를 위한 힐 증폭 옵션 역시 준비되어 있다.


■ PVE 옵션 영웅 컬렉션 (PVE 명중 7, PVE 추가 대미지 12, PVE 방어력 4, PVE 대미지 리덕션 5)


■ MP 회복 및 힐 증폭 옵션 영웅 컬렉션 (MP 회복(틱) 2, MP 절대회복 1, 힐 증폭 8%)

▲ PVE 전용 옵션으로 다양한 능력을 챙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