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생활 캐릭터 끝, 모든 캐릭터가 생활 레벨 공유
흔적/열매/정수 2차 간소화 진행
10주년 명예 어워드 진행


생활 레벨이 가문 단위로 통합됐다. 조련 캐릭, 낚시 캐릭, 항해 캐릭, 재배 캐릭 등 부캐릭터를 담당해서 하나하나 생활 레벨을 올려야 했고, 비슷한 생활끼리 레벨을 올려야 하는 등 많은 고민이 필요했다. 그동안 생활은 캐릭터마다 레벨이 적용되어 1캐릭터로 모든 것을 하지 못해 아쉬움이 있었는데 드디어 가문으로 통합되어 편리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

생활 레벨 통합은 가장 높은 레벨에 맞추는게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생활 경험치가 합산된 것. 그래서 합쳐진 생활 레벨로 인해 가문 명성도 증가된 상태다. 이미 도인 50레벨이 된 모험가는 명예적인 요소를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그래서 도인 레벨은 50에서 100으로 확장된 상태다. 제보에 따르면 도인 50레벨 + 도인 50레벨은 도인 56레벨로 적용된다고 한다.

작곡 중 다른 곡에 있는 악기를 가져올 수 있도록 추가됐다. 흔적/열매/정수 2차 간소화 패치도 진행되었는데 의뢰나 몬스터 처치, 거점으로 얻던 다양한 흔적/열매/정수가 자연의~ 아이템으로 변경됐다. 가모스의 둥지에서 가모스를 그리고 있는, 쿠카오와 대화할 수 있는 범위가 개선되었고 대형 선박과 같은 탑승물 위에서는 다른 탑승물을 소환할 수 없도록 변경됐다.

이외에도 검은사막 10주년을 맞이해 명예 모험가 Award가 진행된다. 채집, 낚시, 수렵, 성장, 거점전 등 총 100명 각 분야별 명예 모험가를 선정한다. 4월 17일(수) 정기점검 기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되며 최근 가문 접속일이 3월 17일 이전이면 제외된다. 선정된 모험가는 4월 24일(수) 이후 공지사항과 게임 내 편지를 통해 안내되며, 명예 모험가는 스페셜 에디션 명예 메달 굿즈를 보내준다.


▲ 생활 레벨이 통합되며 전체적으로 명성치가 증가했다.

▲ 10주년 기념, 분야별 상위권 모험가들에게 기념품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