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일 새벽 시즌4 관련 캠프파이어 진행
먼지돌풍 등 PTR 주요 빌드 너프
방어도 옵션 개선과 재사용 대기시간, 범위 증가 옵션 최대 캡 생성


▲ PTR 이후 진행된 첫 캠프파이어를 통해 확인된 시즌4 소식은?


▶ 디아블로4 패치 노트 바로 가기
▶ 캠프파이어 다시 보기


PTR 주요 빌드, 먼지 돌풍 너프! 직업 별 주요 패치
PTR과의 변경점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전체 패치 노트는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야만용사

- 매서운 바람의 위상 : 외침 기술이 경로상의 적에게 주는 3개(기존 5개)의 먼지 돌풍을 일으킵니다. 또한 먼지 돌풍의 크기가 5~20%(기존 15%) 커지고, 크기가 1% 증가할 때마다 피해도 1% 증가합니다.

- 칼바람 위상 : 이중 타격을 시전하면 먼지 돌풍이 일어나 경로상의 적에게 0.35~0.5의 피해를 줍니다.

- 한 번에 활성화할 수 있는 먼지 돌풍의 최대 개수가 15개로 변경됩니다. 먼지 돌풍이 보다 빨리 움직이고 빨리 가라앉습니다.

- 심홍색의 전장(고유 아이템) : 추가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선조의 맹세(고유 아이템) : 추가 피해 지속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드루이드

- 성난 공격의 위상 : 할퀴기로 최소 1마리의 적을 적중시키면, 5초 동안 할퀴기의 공격 속도가 1~2.5%(기존 1~2%) 증가하고 피해 감소를 1~3%(기존 1~4%) 얻습니다. 최대 5회 중첩됩니다.

- 경계심(영혼 은총) : 정예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율이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늑대 무리(기술) : 생명력이 200% 증가했습니다. 재생성 대기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 싹슬바람(기술) : 피해가 134%에서 187%로 증가했습니다.

- 최고의 찢어발기기(기술) : 찢어발기기가 극대화로 적중할 때마다 10초 동안 플레이어가 주는 피해가 4%씩,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 차오르는 철월(고유 아이템) : 처치 시 생명력 회복이 처치 시 영력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령술사

- 무광 위상 : 해골 사제가 해골 전사의 공격을 강화합니다. 강화된 공격은 암흑 피해를 주고 5~20%(기존 5~15%) 확률로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신병의 부패(기술) : 추가 이동 속도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 암흑 마법학자(망자의 서) : 두 번째 업그레이드로 추가 어둠의 화살이 생성되며, 4번이 아닌 3번 공격할 때마다 발사됩니다.

- 뼈 마법학자(망자의 서) : 첫 번째 업그레이드를 할 시 행동 막대에 뼈 파편 또는 뼈 창이 있으면, 뼈 마법학자가 6번째 공격마다 해당 기술을 시전합니다.

- 각성의 벽(고유 아이템) : 행운의 적중 확률이 5~25%에서 15~30%로 증가했습니다.

- 피 말리는 비명(고유 아이템) : 정수 획득량이 7~10에서 15~20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배 문양(정복자) : 문양 21레벨 기준 의지력 5당 추가 제압 피해가 39.9%에서 14.9%로 감소했습니다.


■ 도적

- 으스스한 기만의 위상 : 멍해진 적에게 날쌘 몸놀림 기술로 피해를 주면 4초 동안 은폐 상태가 됩니다. 은폐 상태가 해제되면 2초 동안 10~15%(기존 85~100%)의 회피 확률을 얻습니다.

- 탈출의 명수의 위상 : 회피하는 공격 횟수가 2~7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연막 수류탄 회피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0초로 감소했습니다.

- 완고한 습격자의 위상 : 은신을 통해 얻는 저항과 최대 저항 증가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 야수내림 장화(고유 아이템) : 소모한 기력당 증가하는 추가 피해가 0.5~1.5%에서 0.25~0.75%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사용해 회복하는 기력이 5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수리뿔(고유 아이템) : 추가 피해가 40~60%에서 50~70%로 증가했습니다.

- 하늘사냥꾼(고유 아이템) : 추가 피해가 10~30%에서 20~40%로 증가했습니다.

- 건달의 입맞춤(고유 반지) : 건달의 입맞춤 투사체 패턴을 예상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 공작원의 인장(고유 반지) : 연타를 시전하면 15~30% 확률로 섬광 수류탄을 방출합니다. 섬광 수류탄은 물리 피해를 주고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수류탄 기술이 2%(기존 5%)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얻습니다.


■ 원소술사

- 정신집중의 위상 : 구현 기술을 시전하면 5초 동안 10~2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 빛나는 얼음 갑옷(기술) : 얼음 갑옷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마나를 50 소모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 람 에센의 지팡이(고유 아이템) : 극대화 피해가 번개 줄기의 등급으로 대체됩니다.

- 탈 라샤의 오색찬란한 고리(고유 아이템) : 최대 중첩이 4로 제한됩니다. 또한 모든 원소 저항 유형이 8%/3%에서 10%/4%로 증가했습니다.

- 화염흉터(고유 아이템) : 잿불 피해가 25% 증가했습니다.

- 끝없는 분노의 지팡이(고유 아이템) : 추가 피해가 20~40%에서 40~60%로 증가했습니다.

- 에수의 가보(고유 아이템) : 피하기로 얻는 이동 속도 속성의 지속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조각난 겨울유리(고유 목걸이) : 얼음 보주를 시전하면 35~50%의 확률로 폭발 시 무작위 구현을 생성합니다. 행운의 적중: 구현이 최대 50~70%(기존 70~100%)의 확률로 주변 적에게 얼음 보주를 발사합니다.

- 화염직조자(고유 장갑) : 화염직조자의 화염탄이 4개가 아닌 3개로 나뉘며, 피해가 10~30%에서 30~70%로 증가합니다.

▲ PTR에서 핫했던 먼지돌풍이 크게 너프됐다

▲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 위상 등과 관련된 패치가 진행됐다


강철늑대단과의 협력, 시즌4 콘텐츠
시즌4에선 지옥물결을 진행하면서 강철늑대단에게 평판을 얻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사실상 해당 콘텐츠가 시즌 콘텐츠이며 단계별로 전설 아이템, 보스 소환 재료, 벼락불, 담금질 레시피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쉽게 기존에 진행됐던 이벤트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즉, 이전 시즌의 심장, 청지기와 같이 별도의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능력을 올리는 방식의 시즌 콘텐츠는 없다.

▲ 시즌4는 강철늑대단 평판을 얻는 것이 시즌 콘텐츠이다

▲ 일정 평판마다 보스 소환 재료, 담금질 레시피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미지의 수정 수급 완화, 담금질과 명품화 개선
PTR에서 공개됐듯이 아이템 속성의 개수 차이 때문에 전설 등급의 아이템 가치가 높아지고 이외의 등급의 아이템 가치는 매우 하락했다. 이러한 아이템 등급에 따른 가치 차이를 PTR에서 부족하다고 느껴졌던 재료 중 하나인 미지의 수정을 아이템 분해 시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하여 해결했다.

이제 아이템 분해 시 신성 등급은 기존의 2배, 선조 등급은 기존의 3배의 미지의 수정을 얻을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전설 아이템의 경우도 분해 시 미지의 수정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위상 각인에 소모되는 미지의 수정 개수도 75개에서 16개로 대폭 감소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부담 없이 위상을 변경할 수 있게 됐다.

담금질과 명품화에도 변경점이 있다. 담금질은 스킵 버튼이 생겨 진행 시 시간 소모를 줄일 수 있게 됐고, 프리뷰 UI가 개선됐다. 명품화의 경우 부족한 하위 재료를 얻기 위해 상위 재료 상자 여러 개를 해금해야 했던 불편함을 다발 상자를 제공하는 형태로 해결했다. 또한 이제 명품화 진행 시 실패가 없고 100% 성공하도록 변경됐다.

▲ 담금질을 진행하면서 스킵이 가능하다

▲ 이 밖에도 담금질, 명품화 관련 다양한 UI 개신 및 패치가 진행된다


쉬워진 방어도 세팅, 캡이 생긴 아이텝 옵션
캠프파이어 챗에 따르면 PTR에서 상위 콘텐츠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생존을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뽑았다. 담금질, 명품화 등을 통해 공격 관련 옵션을 챙기면서 몬스터를 쉽게 처치할 수 있게 됐지만 아이템 속성 개수와 종류 변경 등의 이유로 생존 관련 옵션을 챙기는 데 어려움이 생기게 됐다. 이는 엔드 콘텐츠에서 캐릭터 생존에 대한 스트레스로 이어졌다.

이러한 생존 문제를 방어도 옵션에 변화를 주어 해결했다. 기존에 방어도는 최대 85%의 캡을 갖고 있으며 상위 콘텐츠로 가면서 상대하는 몬스터 레벨이 올라갈 수록 최대 캡을 맞추기 위한 방어도 수치도 증가했다. 예를 들어 50레벨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약 5,200의 방어도를, 150레벨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약 13,000의 방어도를 필요로 했다.

하지만 시즌4부턴 9,230의 방어도만 챙긴다면 최대 캡인 85%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즉 9,230의 방어도만 챙겼다면 방어도 관련 세팅은 끝난 것이며, 만약 해당 수치 이상의 방어도를 맞췄다면 손해를 보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방어 관련 세팅 시 9,230의 방어도 수치만 맞춘 뒤 나머지 스탯은 저항과 같은 다른 생존 스탯으로 투자하는 세팅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과 범위 증가 옵션에도 각각 75%와 100%의 최대 캡이 생겼다. 과도하게 커진 시체 촉수, 먼지돌풍을 대처하기 위함이라 밝혔다.

▲ 기존에는 몬스터 레벨에 따라 더 높은 방어도 수치를 요구했다

▲ 시즌4부턴 9,230의 방어도 수치만 맞추면 된다

▲ 위 이미지처럼 9,230 이상의 방어도 수치를 맞추더라도 방어도가 85%보다 높게 측정되지 않는다

▲ 재사용 대기시간과 범위 증가 옵션에도 캡이 생겼다


지옥물결, 피트, 고행 우두머리 보상 개선
지옥물결의 경우 블러드 메이든의 소환 재료인 심장과 잉걸불이 더 일관적이고 많이 드랍되도록 변경됐다. 또한 메이든을 소환한 유저는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재료를 소모한 유저의 메리트가 생기게 됐다. 또한 상자를 여는 시간도 기존 3초에서 1.5초로 감소되었으며, 도트 데미지로 인한 채널링 제한도 삭제됐다.

이외에도 보다 빠른 잉걸불 파밍을 위해 지옥물결 전용 엘릭서가 생겼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1시간 동안 지옥물결에 등장하는 몬스터 레벨이 상승하고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피트와 악몽 던전은 100레벨 이상의 몬스터 체력이 증가했으며, 악몽 던전 완료 시 얻을 수 있는 문양 경험치가 전보다 25% 증가했다. 또한 피트 클리어 시 이제 은화를 얻을 수 있으며 겜블을 통해 925 위력 이상의 아이템을 노릴 수 있다.

▲ 지옥물결 보스 소환 재료를 사용한 유저는 더 많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지옥물결에 등장하는 몬스터 레벨이 상승하는 대신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엘릭서도 추가된다


기존 고행 우두머리는 더 적은 재료로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5배의 재료를 요구했지만 이제 3배의 재료만이 필요하며 보상은 똑같이 5배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재료의 경우도 속삭임, 보물 고블린, 월드 보스 등에서 더 많은 재료가 드랍되도록 변경되어 재료 수급의 스트레스를 덜게 됐다.

또한 얼음 속의 야수, 바르샨과 같이 기존에는 우버 고유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는 우두머리에게도 우버 고유 아이템 드랍 테이블이 추가됐다. 따라서 바르샨 등이 더 이상 파밍 과정 중 거쳐가는 우두머리가 아니라 낮은 확률일지라도 유용한 아이템 드랍을 기대할 수 있는 우두머리로 변경됐다.

▲ 고행 우두머리 소환 재료가 기존의 5배에서 3배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