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 11월 넷째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11월 22일 ~ 11월 28일)




한국 MMORPG 시장의 초기를 이끌면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국가에 수출된 게임이자, 여전히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로맨틱 환타지 라그나로크가 과거 전성기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라그나로크는 지난주 인벤 순위 50위에 턱걸이로 진입했지만 전면 무료화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고 라그나로크를 그리워하던 올드 게이머들을 끌어들이면서 한꺼번에 18계단을 뛰어올라 이번주 32위에 안착했습니다. 특히 PC방에서 라그나로크를 즐기는 게이머들이 늘어나면서 PC방 지표 및 전체 동시접속자의 상승세도 뚜렷합니다.


전면 무료화와 함께 라그나로크는 게임 내에도 룬나이트의 외형 수정, 대여 아이템 추가, 직업별 탈 것과 신규 코스츔, 고양이 손 상단의 말랑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디아블로 3와 아키에이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지스타에서 공개되었던 기대작들이 서서히 내리막을 타는데 반해, 오픈베타가 멀지않은 테라는 본격적인 순위 상승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난주말 동안 대규모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테라는 7계단을 올라 이번주 31위에 올랐습니다.


테라의 스트레스 테스트는 첫날의 임시 점검을 제외하면 주말 내내 큰 문제없이 진행되어 게이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다양한 스킬의 추가, 레벨업 곡선 및 퀘스트 동선의 변화, 몬스터의 인공지능과 사냥 난이도 변경 등 내부적으로도 상당히 많은 변화를 거쳤습니다.


대규모 스트레스 테스트까지 원활하게 진행된 만큼 남은 것은 정식으로 게임을 공개하게 되는 오픈베타! 스트레스 테스트의 완성도로 볼 때 멀지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오픈베타에서 블루홀 스튜디오의 테라가 과연 어떤 성적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스트레스 테스트 첫날! 화면에 랙이 걸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중 ]



12월의 대격변에 앞서 초기 지역들을 모두 바꿔버리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단행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이번주 6위를 차지했습니다. 대격변의 신규 지역은 아직 등장하지 않았지만 대격변을 준비하는 성격의 업데이트인 만큼 순위가 들썩거릴 정도의 파괴력을 갖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이번 업데이트를 중격변이라고 부를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었기때문에, 대격변을 준비하는 게이머들은 벌써부터 게임에 접속하여 변화한 부분들을 미리 체험해보고 있습니다. 대격변과 함께 새로 게임을 시작하거나 복귀하려는 게이머들도 많기 때문에 인벤의 순위도 머지않아 대격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칠것 없는 힙합 스포츠, 한국형 축구 게임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프리스타일 풋볼이 10위권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주 인벤의 순위는 12위로, 현재까지의 상승세를 살펴보면 큰 문제가 없는 한 다음주에는 10위권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픈베타 시기가 길어지면서 고레벨 랭커들이 보조 캐릭터로 초보자들과 매칭되거나 지인을 활용한 어뷰징과 자살골 승부 문제, 승리를 위해 일부러 시간을 끄는 등 게이머들 사이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등장하면서 불만이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 초기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불만이 드러나지 않고 있으나 전작인 프리스타일에서도 이미 한차례 겪었던 유형의 문제인 만큼, 앞으로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유저들의 불만을 적절히 해소할 수 있는 빠른 대처와 운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11월 3주 게임순위. 지스타 효과 좋네! 디아블로 3의 등장과 피파2 위협하는 프리스타일 풋볼 』 바로가기 [클릭!!]
☞『 11월 2주 게임순위. 전성기 부활 노리는 프리스타일 풋볼과 주목받는 신규 FPS, 배터리 』 바로가기 [클릭!!]
☞『 11월 1주 게임순위. 나오기도 전에 대박예고? 블앤소와 유저들 사로잡을 대책 필요한 아르고 』 바로가기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