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 12월 둘째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12월 6일 ~ 12월 12일)




다양한 모드의 업데이트를 앞세운 서든어택이 아이온마저 넘어서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지난주에 실시된 뱀파이어의 습격 업데이트는 체험해본 유저들에게 호평받고 있으며, 멀지 않은 시기에 또 한차례의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어 연말의 인기 순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든어택은 다양한 업데이트와 함께 지금까지 많은 지적을 받아온 불법 및 외부 프로그램에 대한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연말의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수기인 겨울방학을 철저히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 서든어택의 업데이트 계획 ]





드디어 대격변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새로운 확장팩인 대격변을 맞이하여 한국에서 오픈베타를 실시중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5위로 올라섰습니다. 복귀 유저가 많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캐쥬얼 게임과 달리 검색 순위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전체 순위는 상승 폭이 적지만, PC방 지표는 큰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이 많고 대격변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오픈베타 기간이기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상승세는 기간 내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여전히 전망이 밝습니다.




[ 퀘스트몹 어디있어? 첫날의 아비규환 ]




겨울의 시기는 방학과 맞물려 연령층이 상대적으로 낮은 캐쥬얼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전체적으로 코어급의 MMORPG들이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리듬액션인 알투비트러브비트가 검색 순위에 힘입어 나란히 순위를 올리고 있습니다.

알투비트와 러브비트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큰 이슈가 없는 클럽 오디션은 2계단 하락하였지만 실제 성적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다른 캐쥬얼 게임들의 강세로 인한 일시적인 하락 현상으로 보입니다.




[ 연말이 더 바쁜 가요계의 신곡들이 리듬게임을 점령! ]




한편 FPS인 워록 역시 디펜스 모드의 업데이트와 캐쥬얼 게임의 강세에 힘입어 8계단을 뛰어 오르며 37위로 올라섰습니다. 워록의 새로운 업데이트인 디펜스 모드는 습격해오는 적의 공격에 맞서 백신을 지켜내고 회수하는 형태의 새로운 모드입니다.






전체적으로 캐쥬얼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NC소프트의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3 형제가 나란히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코어급 MMORPG들은 방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만큼 캐쥬얼 게임들의 검색 순위가 상승하면서 순위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직 판단은 이릅니다. 구매력이 충분한 성인층이 주축인 게임은 연말이나 크리스마스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캐쥬얼 게임의 상승세 정도는 가볍게 극복할 수 있는 파괴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성인층 MMORPG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NC소프트의 3형제는 순위 하락에도 불구하고, 그래서 여전히 여유만만으로 느껴집니다.




[ 최근 N서비스를 오픈하며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한 NC소프트의 PlayNC ]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대격변과 이에 맞서는 MMORPG들의 업데이트, 그리고 다양한 캐쥬얼 게임들의 화려한 이벤트까지! 한 해의 마지막을 노리는 게임들의 다음주 순위 경쟁은 그 어느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12월 1주 게임순위. 서든어택의 자리 굳히기 업데이트와 라그나로크의 중위권 진입 』 바로가기 [클릭!!]
☞『 11월 4주 게임순위. 오픈베타 준비 끝? 상승중인 테라와 무료화 탄력받은 라그나로크 』 바로가기 [클릭!!]
☞『 11월 3주 게임순위. 지스타 효과 좋네! 디아블로 3의 등장과 피파2 위협하는 프리스타일 풋볼 』 바로가기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