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너하임 현지에서 열리고 있는 블리즈컨 2011 행사. 특히 이번 행사에서 4번째 확장팩을 공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대한 유저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은 남달랐다. 그 중, 직업과 아이템, 그리고 전문기술에 대한 Q&A 시간과, 오픈 Q&A 시간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즐기는 수많은 팬들의 허심탄회한 질문이 오갔으며, 블리즈컨의 전통에 따라 개발자들이 이에 하나하나 직접 대답을 해주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는 포스를 풍기던 개발자들과의 질의응답시간. 어떠한 이야기가 오고갔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 본 정보는 블리즈컨 2011에서 발표된 내용을 인벤 국내 취재팀에서 통역하여 정리한 내용과 블리자드 블루포스트, MMO-Champion, WoW Head 등의 자료를 번역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직업, 아이템, 전문기술 Q&A


Q.암흑 사제와 관련해서 마나대신 다른 자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A. 자세한 사항은 아직 개발중이지만, 2번째 자원이 개발될 것이며 예를들어 정신분열같은 경우 마나대신 두번째 자원(shadow ord)이 사용됩니다.



Q.PvP 힐러들에게 만족하십니까?

A. 밸런스를 맞추는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항상 거론되는 이야기이고,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지만 여전히 노력중입니다. 4.3에서는 전사와 도적이 사용하는 죽음의 일격과 치유 감소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Q.새로운 특성에서 탱커들의 디버프 특성관련 어떤 영향이 있나요

A. 탱커들이 힐러에게만 의존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홀로 살아남을 방법을 더 강구하기 위함입니다.



Q.제가 사용하는 직업들은 대부분 100정도의 리소스를 사용하는 직업들입니다. 현재 스킬 중 그 이상의 리소스를 요구하는 스킬들이 있는데 새로운 특성에서 그런것 관련하여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 있나요.

A. 직업마다 다를것이지만, 새로운 특성은 현재 디자인된 특성과 전혀 다른 특성입니다.



Q.현재 10개의 캐릭터가 있는데 수도사를 위해서 11번째 캐릭터 슬롯을 오픈해주실건가요

A.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사항은 없지만 아마도 다양한 케릭터 보유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Q.Scourge Invasion 혹은 Vengeful같은 PvP이벤트 아이템들을 계정귀속으로 룩변 가능하게 해주실수 없나요.

A. 예전에 사용했던 모든 아이템들을 형상변환에 사용 가능하게 하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52번구역에 가면 언급했던 예전 장비들을 팝니다. 계정귀속은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Q.야성드루이드 유저인데, 쌍수 무기 장착을 가능하게 해주실수 없나요.

A. 드루이드의 쌍수 무기는 불가능할것입니다. 탱커 수도사는 지팡이 혹은 장창을 착용합니다.



Q.레전드리 아이템이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A. 레전드리 아이템은 스토리가 밑바탕되어 나오는것이기 때문에 스토리만 된다면 가능합니다.



Q.죽음의 기사 탱킹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인데 스탯 혹은 특성의 개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아요.

A. 4.3패치에서 죽음의 기사를 상향할 예정입니다. 혈기형상 방어도 보너스같은 경우 30%에서 55%로 상향됩니다. 죽음의 기사가 최고의 탱커가 되기를 원하진 않지만 한방에 죽어나가는 탱커 또한 바라지 않습니다.



Q.조화드루이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dps를 보이고있고 광역딜링을 해야할땐 일식상태를 유지해야하기때문에 문제가 많은것 같은데 해결 방안이 있나요?

A. 5.0패치에선 허리케인에 비전 기능을 더하여 아무때나 사용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Q.가고일 밀리공격이 쓸모없어 보이는데 상향해주실수 없나요

A. 가고일은 원거리 공격용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죽기의 스탯치 변화는 없습니다.



Q.노겐포져비약을 사랑하는 유저인데 탈것을 타고싶어요

A. 많은 버그때문에 불가능합니다.



Q.신성사제로 플레이중인데 대격변후 신성사제로 데미지딜링이 힘들어진거 같은데요 일퀘하는데 많은시간이 걸립니다

A. 신성사제로 많은량의 dps를 만들기보다는 이중특성을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PvP에서 밸런스 붕괴위험이 있기때문에 신성사제의 딜량이 늘어나는 상황을 보여드릴순 없습니다.



Q.도적유저로서 레전드리아이템을 환영합니다. 새로운 수도사 직업이 나오고 하이브리드 밀리클래스가 있는데 도적을 밀리클래스로서 좀더 경쟁력있게 만들어 주실수 없나요

A. 모든 직업들은 각각 특색이 있기 때문에, 도적같은 경우 독이나 스턴같은 기능이 있죠. 이러한 기능들 역시 중요한 역할입니다.



Q.새로운 특성역시 국민트리가 있을텐데요

A. 새로운 특성들은 대부분이 얼마다 더 멀리 텔레포트 할것이냐, 얼마나 더 빠르게 달릴것이냐 이런식의 선택이기 때문에 숫적으로 계산하며 국민트리를 만드는것은 조금 힘들어 보입니다.



Q.노겐포저비약을먹고 더 오랫동안 활동하고싶어요

A. 룩변환이 즐거운이유는 일정 시간에만 가능하며 특별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영구적일 경우 많은분들이 흥미를 못느낄것입니다.



Q.드루이드 탱킹하면서 가장좋았던점은 곰폼으로 탱킹하다 캣폼으로 딜하던 재미였는데 새로운 특성으로는 그런점이 불가능하네요

A. 다른 탱커들이 하지못한다면 드루이드탱커 역시 하지 못할겁니다. 새로운 특성의 목적중 하나입니다. 탱커와 밀리의 성향을 전부 가지고 있지 않을것이며 캣폼으로 공격하다 곰폼으로 버티는 상황이 사라질 것입니다.



Q.회드를 할경우 타게팅 힐에 비해 광역힐이 힘든데요

A. 확장팩은 대부분 비슷한 능력이지만 힐버섯이 생길것입니다. 많은 회드들이 타게팅 힐을 즐기는 편이고 이를 줄이려고 노력중입니다.



Q.곰드루 티13 4셋 효과(광포한 재생력 효과 공대 적용)를 왜 캣폼으로 사용불가능하게 만들었나요?

A. 곰폼으로 변신해서 누르고 다시 캣폼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캣폼에서 사용 불가능한 이유는 레이드에서 악용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Q.86레벨 87레벨 90레벨에서 새로운 마법을 배우나요? 무엇이 있죠?

A. 많은 스킬들이 특성에 추가됩니다. 일전에 언급한내용이 87에 새로운 스킬 습득입니다. 85랩부터 만랩까지 3가지 스킬을 배우게 할순 없습니다. 마법사의경우는 어떤것일지 잘 모르지만 대부분 5개에서 8개의 새로운 특성들이 추가되며 특정 직업은 더 많은 새로운 스킬이 생깁니다.



Q.탱커를위한 레전드리 아이템을 주실수 없나요

A. 앞서 언급한것처럼 스토리와 맞아떨어져야만 레전드리 아이템을 제공할수 있습니다.



Q.비전법사들은 마나관리가 너무 힘드네요. 예전에 마나관리 관련 패치를 약속했지만 비전 작렬 중첩밖에 없네요. 2버튼만 사용하는 유저가 되기 싫은데 해결방안이 없나요

A. 비전트리의 특성 개선을위해 노력하는중입니다. 지금보다 좀더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암흑사제 암흑형상에서도 장비를 볼수있게 해주세요

A. 4.3에선 암흑형상에서도 장비 외형을 볼수 있습니다.
(인벤 주 - 현재 4.3 테스트 서버에서 어둠의 형상을 활성화 시킬 경우, 버프 창에 어둠의 형상 버프가 2개 생깁니다. 하나는 어둠의 형상을 활성화 시켰을 때 얻는 효과를 표시하고, 다른 하나는 어둠의 형상의 외형적인 부분만 표시됩니다. 어둠의 형상 버프 중 외형적인 부분만 해제할 경우, 외형의 변화 없이 어둠의 형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죽기 티어13는 뭔가요?

A. 정말 멋집니다. 조만간 보실수 있어요



Q.죽기 룩변을 위한 템들은 없나요? 다른 직업들은 더 많은 옵션이 있는것 같네요

A. 이 사항은 저희에게 많은 돈을 요구하는 사항이죠. 이러한 사항을 추가할경우 패치 혹은 확장팩 자체가 지연될 가능성또한 높아요. 때론 과감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Q.예전에는 사냥꾼 고유의 에픽 퀘스트가 있었는데 또 등장할지 궁금하네요

A. 이미 60랩에서 한번 진행했던 사항이라 다시 할지는 모르겠네요. 아마도 진행할수도 있고 아직 결정된건 없습니다.



Q.예전에 사용했던 로켓헬멧처럼 재미있는 기공품목들이 나왓으면 좋겠어요

A. 기공관련 회의가 많았는데, 기공관련 재미있는 품목들이 많이 추가될것입니다. PvP에선 제한될 것이며 사용가능지역 제한이 있을것입니다.



Q.사냥꾼의 근접무기가 없어질것같은데 그냥 멋으로 착용하게 해주실수 없나요

A. 아마 불가능할것입니다. 위안이 된다면 도적역시 활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기공관련, 고글은 기공의 트레이드 마크였는데 업그레이드 되는 고글이 없는것 같네요.

A. 한때 기공을 너무 상향시켰었고 그후 너무 너프되었습니다. 이번기회에 흥미로운 아이템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Q.수도사의 힐링은 어떻게 되나요? 어제 플레이 했을때 chi, 신성 그리고 암흑이 있었는데 힐링으로 선택하면 마나가 생기는건가요?

A. 힐링으로 선택하면 마나가 생기고 수도승은 타겟베이스가아닌 근접힐링 베이스입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사용할수있는 조각상을 구상하고있습니다.






Q.현재 와우에서 없는것이 밀리 천클래스 인것 같은데요 수도승을 천클래스로 바꾸는것은 어떨지?

A. 제일 걱정인것은 밀리 천클래스 힐러를 만들어야 한다면 새로운 아이템과 아이템을 드랍하는 룻 테이블을 새로 만들어야 하고, 여러분들은 새로운 장비가 드랍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할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죽클래스로 넣은것이고, 새로운 방어구 세트를 만드는 것을 피했습니다.
(인벤 주 - 초반 지역 룻테이블에는 밀리 천클래스가 장착할 장비가 드랍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인듯 합니다.)



Q.흑마들도 냥꾼처럼 팻이름을 지정할수있는지 궁금하네요

A. 흑마의 팻은 냥꾼처럼 키우는게 아니라 매번 소환하고 소모하는 소환수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Q.사냥꾼의 최소 사거리 내용이 삭제된 것은 굉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근접 공격 클래스에게는 약간의 스텟을 잃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A. 모두가 원거리 스롯이나 성물 등의 삭제로 인해 스텟을 조금씩 잃었습니다. 여러분의 원거리 무기는 적절한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스텟을 잃지는 않을 것입니다.



Q.대량으로 파밍하여 장사를 하는 유저들때문에 판매가 어렵네요. 시장 정화를 위해 보석세공에서 완벽한 보석들을 다시 가공하게 해주실수있는지?

A. 완벽한 보석은 표준적인 보석 사용을 막는다는 점에서 골치가 아픈 부분입니다. 혼돈의 보주를 획득시 귀속으로 묶은 것은 특정 전문기술들에게 많이 도움을 주었었는데, 보석 세공에서도 그와 비슷한 무엇인가를 만들수도 있다고 봅니다.



Q.수도승플레이를 해봤는데 움직임이 상당히 마음에 들어요. 다른 클래스의 자동어택 또한 없어질 가능성이 있나요. 그렇다면 사냥꾼에겐 많이 힘든 상황이 될것 같네요.

A. 수도승의 자동공격이 안되는것은 내부에서도 아직까지 논의중인 사항이며 100% 확실히 결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다른 클래스들은 자동 공격 기능을 제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오픈 Q&A

Q.25과 10인레이드중 10인인던이 너무 쉬운거 같은데 언제쯤 난이도 상향이 가능할까요?

A. 조금 재미있는 점은 한국의 경우에 25인 레이드가 더 쉽다고 생각되는 반면, 10인 레이드를 하드코어하다고 생각합니다. 밸런스 조정이 힘든 부분인 것은, 10인 레이드에서는 25인 레이드처럼 필요한 버프를 항상 받지 못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Q.전장이나 레이드에서 관전모드 옵션을 넣어주실순 없나요

A. 오랜 기간 생각했지만 아직 계획은 없습니다. 언젠간 추가되겠죠



Q.길드장 인터페이스 옵션을 늘려줄순 없나요? 다른 길드 관리자들에게 더 많은 옵션을 부여하고 싶네요. 지금은 저만이 길드 장비수리를 켰다 끌 수있어요.

A. 저희도 그렇게 하고싶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길드장이 아닌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권한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말씀해주신 부분은 유용할 것 같네요.


Q.그러한 부여권한은 길드마스터에게 있어야하지 않나요?

A. 맞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할경우 저희가 고쳐야 하니까요



Q.다가오는 확장팩에서, 불의땅에서 모은 모든 에픽들이 확팩 첫날 녹템으로 교체될까요?

A. 녹템이 새로운 에픽입니다 그래서 답은 예 입니다. 향후 확장팩을 진행하면서 2번째 혹은 3번째 지역 즈음에 대부분의 장비들이 교체될 것이며 제공되는 컨텐츠가 일정 수준의 난이도를 제공할 것입니다. 향후, 확장팩이 나올경우 그 동안의 진행상태를 기록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Q.사냥꾼과 군중제어: 비룡쐐기를 사용하면 도트 데미지가 있어서 비룡쐐기를 사용한 직후 빠르게 덫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어렵습니다. 대격변 이전에는 전갈 쐐기의 기능 중 도트 데미지를 제거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는데, 이후에 (비룡쐐기의) 도트 데미지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주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4.3에서는 계획이 없으며 5.0에서는 특성을 비롯한 많은부분이 변경되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Q.주술사들의 날카로운 바람 쿨타임이 늘어나는 것은 고술은 물론 복술에게도 많은 악영향입니다. 왜 이런 결정을 하나요?

A. 레이드일경우 충분한 인원이 있기떄문에 상관없을것이고, pvp에선 조금더 선택에 신중하게 될 것입니다.



Q.고술을 싫어하나요? dps도 낮고 pvp도 안되고

A. 확장팩에선 pvp에 많은 개선이 있을것이며 4.3에서 pve에 조금 신경쓸것입니다.



Q. 전투도적은 쿨다운스킬을 다사용하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30%까지 기다렸다가 전부 사용하는것이 좋을까요

A. '쉬지않는 칼날' 가이드를 따라하는것이 좋겠네요.



Q.길드이름변경 기능이 4.3혹은 5.0에서 나올지 궁금합니다

A. 새로운 길드 관련 서비스를 2주 안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Q.새로운 확장팩에서 힐러가 등장하는데 더많은 힐러들을 레이드에 유입할 예정인가요? 현재 클래스당 2명정도 활동하는데...

A. 레이드에서 필요로 하는 힐러의 수를 변경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Q.챌린지모드에서의 장비 평준화관련 능력치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적중 등등

A. 아직까진 정확한 세부사항은 없지만 모든사람들이 같은 능력치가 부여되기떄문에 상관 없을것 같습니다.






Q.계정귀속 탈것을 볼수 있을까요

A. 언젠간 가능하겠죠. 5.0에선 없을 예정입니다.



Q.매번 로긴할때마다 인증할순 없나요

A. 곧 가능할겁니다.



Q.달빛 야수 변신에 대한 블리자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흑마법사에게 한 것과 같은 식으로 할 예정인가요?

A. 달빛 야수 변신에 대해서는 저희가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정확히 어떻게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기에는 지금은 너무 이른 것 같습니다.



Q.종족변경을 할 경우 일정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해지는데 해결방안은?

A. 중요한 퀘스트는 자동적으로 정보를 받아 처리할 예정입니다.



Q.나중에라도 서버간 계정 귀속 아이템 거래가 가능할까요?

A. 언젠간 가능하겠죠 하지만 아직은 불가능한 작업 입니다. 지금의 데이터베이스로는 조금 어렵겠네요.



Q.과거의 몇몇 패치를 통해 비전법사와 야성드루이드는 2버튼 직업으로 전락했습니다. 수도승은 그런 단순한 빌드가 아니었으면 좋겠는데요

A. 애초에 딜 사이클에는 크게 초점을 맞춰두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조금 더 재미있어지도록 만들길 원하는 것이죠. 비전 마법사의 경우, 마나를 관리하는 게임 플레이를 할 필요가 있고, 신비한 화살을 새로운 사이클에 적용 가능하도록 할까 생각중입니다. 또한 광역 사이클도 좀더 관심있게 보고 있구요.



Q.비전 마법사의 새로운 스킬 추가 혹은 변화계획은? 비전 작렬의 너프계획이라던지 말이죠.

A. 5.0에선 살아있는 폭탄을 모든 마법사가 사용하게 됩니다



Q.고술이 에픽 지팡이를 착용할 수 있을까요

A. 네



Q.전문기술관련 바뀌는 사항은 없나요? 세공같은경우는 많은 능력치를 제공하지만 채집같은경우는 별로 이득이 없네요.

A. 확연히 바뀌는것은 없지만 좀더 연구할 계획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2종류의 제작 기술을 가져야 한다고 느끼게 만들고 싶지는 않으니까요.



Q.축복의 지팡이를 소유하고있는 사제케릭터가 있는데 해당 퀘스트가 없어졌네요. 지팡이 형상 변환이 매우 기대되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똑같은 모델이 제공될지 궁금하네요, 60레벨에 획득한 사람들에게 불공평할것 같습니다.

A.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방법이 구성을 조금씩 바꿔서 룩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줄아만의 아마니 곰 탈 것이 비슷한 경험을 했었죠.



Q.징벌 성기사는 90레벨 단계까지 성장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특성 트리에서 선택지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밸런스를 맞춰주실 생각은 없으신지요?

A. 이후 조정될 예정입니다.



Q.복술의 날카로운 바람이 너프되네요, 다른 직업의 스킬과 밸런스를 맞춰주실겁니까?

A. 그냥 너프입니다


Q.그렇다면 스킬트리에 고정시켜 고술과 정술은 사용 불가능하게 만드는건?

A. 다른방법중 하나입니다만 너무 커다란 변화고 유저들이 너무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하는것은 피하고 싶네요. 5.0에서 가능할수도 있겠지만 아직 고려중입니다.



Q.확장팩에서 말은 탄 상태에서도 전투가 가능합니까?

A. 아니오.



Q.확장팩에서 제작가능한 탈것이 나옵니까?

A. 아마 보세에서 나올수도 있습니다



Q.영웅의 도약을 고칠 생각은?

A. Q.영웅의 도약은 많은 기술적 결점이 있어요. 계속 고치려 노력중 입니다. 평지에선 문제없지만 경사에선 문제가 많네요.



Q.와우에선 동성애 캐릭터가 있습니까

A. 추가할순 있지만 스토리에 맞게 추가되야 합니다.



Q.10인 레이드 던전에서는 버려지는 아이템들이 있다는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15인 레이드 던전으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한가요? 만약 불가능하다면, 스마트 룻 시스템을 도입하여 버려지는 아이템이 없어지도록 만들수는 없나요?

A. 똑똑한 룻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5인 레이드 던전으로 확장하기에는 기존의 10인 길드(공격대를 의미합니다)에서 5명을 추가로 모집해야 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겠군요.



Q.드루이드의 변신 폼을 추가할 의향이 있나요? 판드랄의 불꽃 낫이 외형을 바꿔주는 것처럼 말이죠.

A. 아마도, 우리는 아이템을 통해서만 그런 변신을 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영원히 그러한 변신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서 다른 변신 폼을 얻어야만 하는 것을 원하지는 않아요.



Q.갤리윅스는 많이 변하고는 있지만 나쁜 사람이잖아요. 무슨 일이 있었던거죠?. 또 성기사의 Blinding Shield는 어떻게 작동하는건가요?

A. 갤리윅스에 관해서는 최근에 어떤 토론도 한 적이 없는 것 같군요. 최근 저희의 관심사는 판다렌을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만들까 하는 것이었거든요.

그리고 Blinding Shield는 성기사가 87레벨에 배우게 될 신규 스킬입니다.




Q.새로운 주술사의 특성은 복원에 초점이 맞춰저 있는것 같네요. 하이브리드화를 강조하셨는데 딜링은 어떻게하실 생각인지..

A. dps옵션도 많이 있습니다. 토템, 티어옵션 등등



Q.Murozond를 결국 죽이고 이제 용군단을 더이상 볼수 없나요?

A. 무한의 용군단은 끝났구요 컨셉은 계속 사용될 예정입니다. 적절한 상황이 보여지면 다시 복귀할수도 있습니다.



Q.보석세공은 참 단순한 것 같네요. 목걸이나 반지등 다른 것들을 제작할 수 있을까요?

A.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이자만 매번 추가되는것은 아닙니다. 다른 전문직업과 밸런스를 유지해야하니까요



Q.레이드 보드가 생기나요? 킬카운트같은 수치를 볼수 있는?

A. 유저들의 기록을 볼수있는 옵션들은 많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 추가될수도 있구요






Q.구 종족의 새로운 스킨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네요. 판다렌 모델은 다양한것 같은데 다른 종족에게도 적용 될까요?

A. 판다렌 모델은 현재 나와있는 캐릭터들보다 훨씬 많은 모양새를 제공합니다. 예전 종족에게도 제공될 가능성이 있지만 오리지널 플레이어들이 싫어할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정확한 사항은 아닙니다



Q.레이드와 장비의 테마는 뭔가요

A. 양조, 대나무 등 동양의 문화가 많이 들어간 듯한 테마입니다.










■ 블리즈컨 2011 게임별 특별기사 모음 ■



[공통기사]

실시간 현장중계! 블리즈컨 2011 개막식
이번엔 판다렌이다! 블리즈컨2011 무엇이 공개됐나
디아블로3 한국 베타 곧 발표! 랍브라이덴베커 부사장 인터뷰
[블리즈컨2011] 블리자드, 폴 샘즈 COO 인터뷰
게임팬들의 축제의 현장, 블리즈컨2011 현장스케치
군단의 심장, 모선이 빠진 이유? 스타2 개발자, 더스틴 브라우더 인터뷰
뜨거운 환호와 열기, 블리즈컨 코스튬 컨테스트 현장!

디아블로3 한국 베타테스트한다. 콘솔 버전은 아직. 마이크모하임 CEO 인터뷰
안가봐도 가본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블리즈컨 취재현장 사진
Foo Fighters의 공연으로 막을 내린 블리즈컨2011 폐막식 현장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체험기] 직접 체험해 본, 판다렌과 수도사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특성 시스템, 이제는 완전히 바뀐다.
[블리즈컨2011] 포켓몬스터?! 애완동물 전투 시스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신규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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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신규 스크린샷
[FAQ]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판다렌 종족과 수도사 직업에 대한 모든것.

다음 확장팩의 콘셉은 전쟁, WOW의 개발 프로듀서 앨런 브렉 인터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와우 개발자와의 질문과 답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레이드 생중계 이벤트, 최종 승자는 과연 누구?
[영상]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영상 공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신규 확장팩 디자인 컨셉 아트 공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3vs3 세계대회 한국팀 OMG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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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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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연기 이유? 디렉터에게 직접 들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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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블랙 소울스톤 영상, 어떻게 만들어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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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테란 천하 지각변동? 군심 멀티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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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심장, 멀티플레이 스크린샷 공개
[스크린샷]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심장, 컨셉아트와 신규 맵 공개
[스크린샷]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심장, 캠페인 스크린샷 공개


[체험기] LOL저격수? 블리자드 도타 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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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성원, 정종현 잡으며 블리즈컨에서 열린 GSL 우승

몇 달 안으로 군단의 심장 베타테스트 가능, 개발자 인터뷰
스타크래프트2, 테란 강세는 한국만의 특징이다?
스타크래프트2, 출시 5년 전 알파버전 모습은 어땠을까?
확장팩 군단의 심장 신규 유닛, 어떻게 만들어졌나?
스타크래프트2 맵 에디터로 동영상도 만들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2 지도 마켓, '아케이드'로 명칭 변경

도타, 배우고 적응하기는 쉽지만 마스터는 어려울 것
블리자드 도타, 캐리건vs아서스 꿈의 대결도 가능?

정종현, 2011 인비테이셔널 스타2 토너먼트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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