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텐센트 보 왕 부사장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보 왕(Bo Wang) 부사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GDC)에서 ‘중국에서 온라인 게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보 왕 부사장은 우선 중국 게이머들의 성향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 게이머는 15세에서 35세 사이의 남자로, PC와 핸드폰으로 하루에 3시간 정도 게임을 즐기며, 대부분 큰 도시에는 거주하고 있지 않고 그 중 50%는 한 달에 200$ 미만의 수입을 가지고 있다. 이런 현지 게이머들에 대한 파악이 중국에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는데 기본이 되는 지식이라는 것.

이어 보 왕 부사장은 개발, 현지화, 운영의 세 가지 큰 테마 속에서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을 하나씩 설명해나갔다.

우선 개발적인 측면에서는 현지 개발팀이 있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텐센트의 예를 들자면 게임의 출시, 마케팅, 분석, 보안, 커뮤니티에 이르는 서비스 파트는 텐센트의 개발팀이 전담하는 식으로 업무 분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지화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 또한 그래픽 UI부터 서버의 구조까지 다양했다. 예를 들어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의 구조를 변경해서, 좀 더 빠르게 유저가 자신의 서버를 찾도록 하거나, 유사한 장르의 플레이 경험이 없었던 NBA 2K 온라인의 경우는 아예 튜토리얼을 완전히 새로 만들기도 했다고. 부분유료화 아이템을 기획할 때도 외형을 꾸미는 요소와 기능적인 요소의 비율을 현지의 수준에 맞게 고려해야 한다.

중국 고유의 문화를 게임에 담아두는 것도 고려할 만한 부분이다. 보 왕 부사장은 중국이 수천 년에 걸친 역사와 문화가 있는 나라이며 이런 부분이 리그오브레전드의 캐릭터 디자인을 변경한 것과 같이 게임에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운영 면에서는 QQ메신저나 웨이보 등 다양한 중국의 소셜 플랫폼을 게임에 융합시키는 것이 과제다. 경우에 따라서는 토너먼트 대회를 열기도 해야 한다. 지리적인 영향으로 서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도 중요한 문제. 그에 따라 클라이언트도 캐주얼 게임은 1기가 이하, MMORPG는 2기가 이하가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