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대상 : 테스트 서버


■ 패치 내용

[기능 추가]

1. 길드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 길드마크: 길드 레벨이 Lv3 이상이 되면 '길드인장(캐시 아이템)'을 구매한 후,
길드관리자 NPC를 통하여 등록/변경이 가능합니다.
- 길드레벨: 길드원 수/하임/포인트에 따라 1 ~ 4레벨로 구분 됩니다.
- 길드관계: 길드 레벨이 Lv3 이상이 되면 동맹/적대관계 설정이 가능 합니다.
- 길드창고: 길드 Lv2일 경우 1슬롯, 길드 Lv3일 경우 2슬롯, 캐시 아이템으로 3슬롯까지 확장 할 수 있습니다.
- 길드직책: 길드마스터, 서브마스터, 군사, 군단장, 훈련대장, 정예군, 훈련병 총 7개의 직책이 있습니다.
(길드 레벨에 따라 이용가능 직책이 제한 됩니다.)
- 길드 내 군단: 길드 2레벨부터 이용 가능하며,
한 군단은 20명으로 군단장 1명, 훈련대장 1명, 정예군 13명, 훈련병 5명으로 길드원을 나눌 수 있습니다.
(길드 레벨에 따라 군단 이용 수가 다릅니다.)
- 길드 해산/탈퇴/제명: 길드 해산/탈퇴/제명을 하게 되면, 일정 시간 동안의 페널티가 부여 됩니다.
- 길드 공지: 길드 공지는 최대 12줄까지 출력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 길드 공지 입력 시 색을 흰색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 길드 창에서 길드 탈퇴 버튼을 눌렀을 경우 확인 창을 추가 하였습니다.

2. 펫 시스템이 추가 됩니다.
- '에텔레인오색나비', '윌베르그독수리', '검은안개박쥐',
'스노우맨', '리자드맨', '데몬' 펫 5종이 추가 됩니다.
- 펫은 캐시샵을 통하여 구입이 가능합니다.
- 펫 상태에 따라 포만감, 친밀도가 게이지를 통하여 표시 됩니다.
- 포만감은 필드 혹은 배틀존 등에 있는 경우 점점 감소 하게 됩니다.
- 친밀도는 베틀존/필드에서 소환 상태를 유지하면 점점 증가 하게 됩니다.
- 펫은 기본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친밀도가 100%인 경우 두 번째 옵션이 발동 됩니다.
- 친밀도가 100% 인 경우 30분간 두 번째 옵션이 적용 되며,
30분이 지나면 친밀도를 일정 수치 감소 시킨 후, 두 번째 옵션은 비활성화 됩니다.
- 먹이를 통해서 포만감이나 친밀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마을에 소환한 경우 아주 적은 양의 포만감을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 펫의 포만감과, 친밀도는 단축키(P), 아이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친밀도와 포만감은 최소 0%부터 최대 100%까지 상태를 적용 합니다.
- 포만감이 0%가 되면 소환이 불가능 합니다.(단, 마을에서 일시적으로 소환 가능)

3. 에테르 방출장치 시스템이 추가 됩니다.
- 에테르 방출 장치는 무기에 장착 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 '에테르 탄환'을 소모하여 강력한 일회성 공격을 가능하게 합니다.
- 제작 NPC를 통하여 '에테르방출장치, 에테르탄환, 금속탄환' 제작이 가능합니다.
- 에테르방출장치 = (마야금속 Lv4)*5 + (마야 보석 Lv4)*3 + 하임
- 금속탄환*5 = 강철조각*10 + 구리*5 + 하임
- 에테르탄환*5 = 강철조각*10 + 은*5 + (마야금속 Lv2)*3 + 하임

4. '저주받은 탑' 챌린지 퀘스트가 추가 됩니다.
- 캐릭터 레벨 20이 되면 트링겔 마을 경비대장(본 헤를링) NPC를 통하여 퀘스트 부여, 보상이 가능 합니다.
- 수행자의 마음, 대지의 시련, 물의 시련, 용사의 마음, 불의 시련, 바람의 시련

5. 아이템 재 구매 시스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 NPC를 통하여 판매 된 아이템을 최근 판매한 목록 순서로 재 구매 할 수 있습니다.
- 구매 가격은 판매 가격과 동일 합니다.
- 판매 후 재 접속 시 기존 판매 목록은 초기화 됩니다.
- 최대 5개의 아이템을 재 구매 할 수 있습니다.
- 판매 된 아이템이 5개 이상인 경우 최초 판매 된 아이템부터 순차적으로 리스트가 삭제 됩니다.

6. 분쟁지역 시스템이 추가 됩니다.
- 이후부터 필드는 '안전지역', '분쟁지역', '자유분쟁지역'으로 구분 됩니다.
- 일반 분쟁지역과 자유분쟁지역 모두 Ctrl키를 누르지 않아도 상대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자유 분쟁지역에서는 모든 캐릭터 공격이 가능 합니다.(파티원/길드원 포함)
- 일반 분쟁지역과 자유분쟁지역 모두 PK를 당했다고 하더라도 리벤지 기록이 남지 않으며,
따라서 리벤지 카드를 사용하여 추적하거나 드랍 확률의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 자유분쟁지역에서의 드랍 확률은 일반 필드에서와 동일한 룰을 따릅니다.
- 안전지역에서는 PVP가 불가능 합니다.
- 안전지역이라도 적대길드는 PVP가 가능합니다.
- 분쟁지역 내에는 필드보스가 존재 합니다.

7. 테스트서버에 잡화상인의 판매목록에 '30,000 up 포인트' 아이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8. 커뮤니티 창 내 접속 채널과 서버를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9. 헌팅/미션에 엠비언스 사운드(환경음)가 추가 되었습니다.


[기능 변경]

1. 비정상 종료로 인하여 접속 하였을 때,
확인/취소 버튼 이외의 행동을 불가능하게 수정 하였습니다.

2. 개인상점 게시판에 스크롤 바 기능을 삭제하고,
게시판 출력 리스트 수를 8개에서 10개로 수정 하였습니다.

3. 배틀존 내에서 버프 시전 시,
시전 대상 주변에 랜덤하게 적용 되던 사항을 적군에게는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4. '저주받은 탑' 입장 제한 레벨을 해제 하였으며,
최소 3인 입장이 가능 사항을 1인 입장 가능하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포인트 랭킹은 기존 방식 유지)

5. 장착 하지 않고, 인벤토리에 소유만 하고 있어도
옵션이 적용되는 아이템들이 중복 적용이 가능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8. 지도 상에서 퀘스트 진행 상황이 '?'의 색깔 차이로만 되어 있는 사항을
'!(퀘스트 대기)' '?(퀘스트 완료)' 로 구별 하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9. 필드에서 마을 입장 시,
캐릭터 방향이 포탈을 향해 있었던 것을 마을 방향으로 향하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10. 차단리스트에 등록 된 캐릭터로부터 쪽지/수신이 불가능 하게 수정 하였습니다.

11. 시스템 메시지 창에 퀘스트 내용 표시 중 라인 처음에 ','나 '.'가 나타나지 않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12. 제작, 강화상인 NPC '[제작시스템-제작상인의 소재], [인챈트시스템-인챈트 소재],
[랭크 업 시스템 - 랭크업 소재]' 퀘스트를 완료 하지 않고,
NPC에게 대화를 시도 할 때 퀘스트 관련메시지를 출력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13. 미니맵에 자신의 위치 표시 마크를 기존 보다 크게 변경 하였습니다.

14. 웨이포인트 이용 시,
하임 부족 경고 메시지 '하임이 부족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15. 쪽지, 일대일 대화 관련 아이콘을 변경 하였습니다.

16. 로그오프 시 쪽지를 수신하면 시스템 메시지 창에 쪽지를 수신했다는 메시지 출력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17. 퀘스트 리스트 창에 퀘스트 정보(퀘스트를 받은 NPC, 보상 NPC)가 출력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18. 창고의 보관, 꺼내기 버튼 클릭 시 마우스포인트를 커서 형태로 변경 하였습니다.

19. 인챈트 7이상의 장비 판매 시 확인 창 출력 후 판매가 가능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0. 경쟁헌팅 입장 레벨 차이를 10레벨에서 15레벨로 변경 하였습니다.

21. 개인상점 게시판에서 다음 리스트를 열 때,
기존에 상점이 열려있으면 창을 닫고 새로 띄우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2. 플레이어 부활 시,
애니메이션 추가 및 화면이 밝아지는 타이밍을 부활 타이밍에 맞게 변경 하였습니다.

23. 플레이어 사망 시, 애니메이션을 랜덤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24. 플레이어 및 몬스터 이동 시 블록 애니메이션이 출력 될 때
미끄러지듯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5. 스크린샷 저장 시 시스템 창에 메시지(날짜, 시간) 출력 후 저장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6. 일부 알림 창(쪽지/조합/럭키아이템 인증) 클릭 시,
뒷부분의 땅이 클릭되서 이동되지 않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7. 튜토리얼에서 마을 이동 시 나타나는 메시지를 변경 하였습니다.

28. 드래곤 나이트 변신 퀘스트 중 서브미션 '시겔 기사단의 묘지'에서
변신 퀘스트 없이도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퀘스트 진행이 가능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9. 웨이포인트에서 캐릭터가 멀어지면 웨이포인트 목록 창이 사라지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0. 대기중인 방 리스트를 모두 출력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1. 게임 옵션 설정 창 '퀘스트 진행 상황 보기' 체크 시 알림 메시지를 표시 하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32. 아이템 조합창에서 한 페이지가 넘어갈 경우 마우스 휠이 적용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3. Ctrl + 마우스 휠 클릭 시 캐릭터 보는 반대 방향으로 카메라 회전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4. 미션랭킹, 퀘스트창, 조합창의 스크롤을 자연스럽게 변경 하였습니다.

35. 미션 헬프창/시스템 메시지 창을 클릭 해도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6. 미션 랭킹창/포인트 랭킹창 에서 마우스 휠이 적용 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37. 아이올트 서브미션 '암흑의 전당을 향해' 미션 아이템 중,
'마법의 망치' 아이템 이미지를 버서커 도끼 이미지에서 망치 이미지로 변경 하였습니다.

38. '식목일 이벤트'아이템의(생명/정신의 나무) 최대 중첩 개수를 3에서 6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39. 아이템샵 패키지의 일반 아이템 탭 클릭 시, 탭이 중복 활성 되던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40. 미션 및 저주받은 탑에서 동일한 필드가 아닐 경우 경험치/하임을 받지 못하게 변경 하였습니다.

41. 아이템 소유권 해제 시간이 기존의 15초에서 60초로 변경 되었습니다.

42. 필드에서 아이템이 소멸되는 시간을 기존의 60초에서 180초로 변경 되었습니다.

43. 음성채팅 기능을 제거 하였습니다.

44. 엘리멘탈리스트의 스킬 중 '화이어필라/어스퀘이크'의 이펙트의 범위, 시간을 단축 조정 하였습니다.

45. 미션 보상 목록의 '가넷 크리스탈 파편' 아이템을 보상 목록에서 제거 하였습니다.

46. 게임 내 캐릭터 초상화 밑에 나타나는 PC방 접속 아이콘을 기존의 'PC'에서 '☆'로 변경 하였습니다.

47. 배틀존방 대기실에서 방 제목 변경 시 엔터키로 변경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48. 채팅창을 ESC를 눌러 닫을 수 있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49. 엘리멘탈리스트가 텔레포트 스킬을 배우지 않은 채 W키를 연속하여 누를 시
'텔레포트 스킬을 배워야 합니다' 메시지를 최초 한번만 표시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50. 아이템 분배 시스템에 따른 하임 분배 처리 방식을 변경 하였습니다.
- 자유 획득: 파티소유권 멤버 중 자유롭게 획득
- 차례대로 획득: 파티 내에서 차례대로 획득
- 파티장 획득: 파티장이 획득
- 랜덤 획득: 파티원 중 랜덤으로 획득
- 랜덤획득(착용자 우선): 하임의 아이템의 경우 착용자가 따로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소유권(데미지를 많이 입힌 캐릭터)에 의해 결정 되는 방식

51. 에텔레인 마을 NPC 위치가 변경/추가 됩니다.
- 고룡의무덤 출구 쪽 강화NPC 셔틀워스, 제작NPC 번스테인이 추가 됩니다.
- 한넨(강화), 아르벤헤노(제작) NPC가 웨이포인트 옆으로 이동 됩니다.
- 라르도헨(제작), 헬바름(강화)NPC 위치가 학자 마시NPC 옆으로 이동 됩니다.


[밸런스 수정]

1. 스킬 데미지 계산 공식을 변경 하였습니다.
- 물리&마법 스킬 공격력 부분의 '숙련도/3' 을 '숙련도/2' 로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2. 엘리멘탈리스트의 '치유의손길' 스킬을 변경 하였습니다.
- 필요 MP 평균 14% 하향
- 즉시 회복 HP 22% 하향
- 초당 회복 HP 43% 하향
- 초당 회복 지속시간 기존 10초에서 5초로 하향

3. 버서커의 디펜더 스킬 '스펙트럴가드'에 마법 방어력이 추가 되었습니다.(1레벨 기준 +50)

4. 버서커 캐릭터 스킬 '버서커포스' 범위를 기존 3M에서 4.5M로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5. 저주받은 탑의 대지의 시련과 물의 시련 경험치를 10%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6. 모든 지역의 몬스터 스킬 중, 홀딩/다운/스턴의 확률을 약 20% 하향 조정 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1. 'N' 키를 이용하여 미니맵을 확대 할 경우 맵의 이름이 잘려 나오던 것을 수정 하였습니다.

2. 드래곤나이트의 스킬 '에본블레이드'의 툴 팁 중
추가 피해 데미지가 0.0% 라고 나오던 버그를 스킬 레벨별로 출력 되도록 수정 하였습니다.

3. 아이템 결정화 시 결정화 된 보석이 255개가 넘을 경우 결정화를 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4. 간혹 안전지대로 이동하거나 여신의 은혜 사용 시, 캐릭터가 맵(지형)에 끼이는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5. 몬스터에게 스턴류의 스킬을 공격 받을 시, 캐릭터 위치가 바뀌는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6. 크리티컬 데미지 애니메이션이 없는 몬스터가 미끄러지듯 이동하는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7. 저주받은 탑에서 Tab버튼을 사용하여 위층 몬스터를 타겟팅 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8. 발키리 소환수를 마나가 부족해서 사용 할 수 없는 없을 때,
아이콘이 비활성화 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9. 캐릭터가 계단을 이용 시 라이트가 튀는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10. 개인상점 개설 시 제목을 입력하여도 다른 유저가 클릭해보면
'개인상점' 이라고 표시 되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1. 생명, 정신의 나무 타겟 정보가 '%d'로 표시 되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2. 배틀존 인원 제한 설정이 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3. 저주받은 탑에서 마을로 갈 때 파티해제가 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4. 용족의 계곡 필드와 아이올트 공동묘지 필드 지역에서 외치기가 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5. 강화 NPC의 UI 창에서 지문이 잘려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16. 시스템 메시지창/채팅창 텍스트가 일부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17. 미션방 생성 시 방 제목이 헌팅방 제목으로 생성 되며, 변경이 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18. 드래곤나이트의 '소드댄싱' 툴팁 정보에 0.0% 로 표기 되던 것을 각 스킬 레벨에 맞게 수정 하였습니다.

19. 아이템정보 창의 더블 데미지 옵션을 '%'로 나타나게 수정 하였습니다.

20. 인벤토리에 소지 하고 있는 아이템이 없어도 종속의 고리가 소비 되는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21. AC보상 아이템으로 스텟 포인트를 올린 후,
스텟 초기화를 하면 보상 능력치가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22. 리미티드 아이템의 툴팁 색상과 드랍 네이밍 색상이 다르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23. 카메라 회전 시 파티원 메뉴창이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24. 마을에서 캐릭터들이 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25. 마을에서 캐릭터 잔상이 남는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26. 캐릭터 이동 도중 '감정표현' 했을 때 이동을 정지하고 표현하도록 변경 하였습니다.

27. 로그인 화면에서 시스템 알림 창(중복로그인)이 뜬 후,
ID/패스워드 입력 창으로 마우스가 이동되지 않은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28. 거래도중 '물품교환' 버튼 클릭 후, 거래취소 버튼을 클릭을 하면
시스템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 하였습니다.

29. 스킬 사용 후, 이펙트가 남던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30. 캐시아이템 선물하기 기능 중 상대방 캐릭터명 입력창의 높이가 낮아
캐릭터명이 일부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 하였습니다.




썬 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