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섀도우 육성법은 커스 계열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그래도 다크 계열로 육성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미흡하지만 다크 계열 섀도우(이하 다크 섀도우) 육성법을 따로 준비해 보았다.

단, 이 다크 섀도우 가이드는 기자와 일부 유저의 개인적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크 섀도우 육성 시 참고 지침서 정도로만 활용하기 바란다.



다크 섀도우 일반론


저주 계열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근접 및 원거리 혼합형 캐릭터인 커스 섀도우와 달리 다크 섀도우는 근접 스킬에 특화된 캐릭터이다.

특히 다크 계열 스킬의 대부분이 직접 타격형 스킬 이므로 쉽게 말해 ‘마법을 사용하는 근접형 캐릭터’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저주 스킬을 사용하고 근접 무기로 마무리 하는 것이 커스 섀도우의 사냥 방법이라면 근접스킬과 무기 대미지를 이용하는 것이 다크 섀도우의 일반적인 사냥 방법이다.

다만 공격 스킬에 치중되어 있는 다크 섀도우의 특성상 아머인크리즈(커스 숙련도 15)로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커스 섀도우에 비해 생존력이 낮고 물약 소모량이 많다는 것이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악세사리 또는 랭크업을 통한 추가 옵션으로 무기 및 방어구의 힘 스탯 요구치를 충당한 후 커스 계열의 아머인크리즈를 함께 배우며 다크 스킬을 익혀야 한다.

즉, 캐릭터 육성 시 일정수준 이상의 랭크업 장비가 필요하므로 초기 자금이 상당히 요구된다. 랭크업 장비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에 있는 다크 섀도우 초반 육성법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다크 섀도우 초반 육성법


커스 계열 섀도우와 마찬가지로 다크 섀도우 또한 방어력과 회피력이 낮으므로 커스 계열인 아머인크리즈를 올려 낮은 방어력을 충당해야만 물약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초반 보너스 스탯 포인트를 커스에 15 투자하여 아머인크리즈 1레벨을 우선적으로 배워야 하는데 이로 인해 다크 숙련도에 포인트를 배분할 여유가 없게 된다.

부족한 스탯 포인트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랭크업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데,

☞『 랭크업? 최신 아이템 랭크업옵션 총정리! 』 바로가기 [클릭!!]


랭크업은 동일한 계열, 차수, 랭크인 아이템 2 개를 1 개의 아이템으로 합치면서 랜덤하게 옵션을 추가하는 것인데 앞서 말한바와 같이 랭크업으로 힘 스탯 추가 옵션을 맞춰 최대한 보너스 스탯을 아껴야만 커스와 다크 숙련도에 스탯을 배분하기 좋다.

아머인크리즈를 1레벨(커스 숙련도 15) 혹은 2레벨(커스 숙련도 20)로 올리면서 남는 스킬 포인트를 패시브 스킬(대거마스터리 혹은 휩소드마스터리)에 투자해 평타 대미지를 어느정도 상승 시킨다.

그 후에는 다크 숙련도에 스탯을 투자하여 가장 효율적인 초반 스킬인 다크스턴(적 앞으로 순간이동 한 후 피해를 입히고 일정시간 동안 정신을 잃게 함, 다크 숙련도 20) 을 배우는 것이 기본적인 스킬 투자 방법이다.

만일 자신이 힘 옵션이 붙은 랭크업 장비를 많이 갖추고 있는 상태라면 다크 숙련도를 중점적으로 올려 다크 스킬을 빨리 익힐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무기 및 방어구 착용을 위해 힘 스탯에 우선적으로 스탯을 부여하고 다크 숙련도는 그 뒤로 미뤄 배분해야 한다.

40레벨 이전에는 총 5회에 걸쳐 스탯 초기화를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무기 및 방어구에 따라 충분히 스탯 배분을 조율해 보자.


[40레벨까지는 R버튼을 누르면 스탯을 초기화 할 수 있다.]




다크커스 섀도우와 민다크 섀도우


현재 정형화된 다크 섀도우 육성법이 없는 상황이지만, 나름대로 쓸만한 두가지, 파티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커스 계열 스킬에도 함께 투자를 하는 다크커스 섀도우단일 대미지 딜링에 강화된 민첩 다크 섀도우에 대해 살펴보겠다.



다크커스 섀도우

인챈트 포이즌 (무기에 독을 발라 일정 확률로 적을 중독시킴)과 버프캔슬 (대상에 걸려있는 강화 마법 1개 제거) 등 파티플레이에 유용한 커스 스킬에 일정 포인트를 투자하고 나머지 포인트를 다크 숙련에 투자하는 스타일이다.

각종 저주 및 몬스터 버프 해제 스킬등을 사용하여 파티플레이에 능한 다크 섀도우라고 볼 수 있지만 스킬 사용이 복잡하고 스탯포인트가 모자라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랭크업 장비를 적극 활용하여 스탯 분배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다크커스 섀도우에게 유용한 인챈트 포이즌 버프. 공식 홈페이지 네버99 님의 스크린샷]




민다크 섀도우

오로지 대미지 딜링에 특화된 섀도우. 스탯 포인트를 다크 숙련도와 힘, 그리고 민첩에 투자하므로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

힘 스탯은 무기 및 방어구 착용 요구치까지만 올리고 민첩과 다크 숙련도에 많은 포인트를 투자하는 형태다.

민첩 스탯 투자시 상승하는 회피력과 크리티컬 확률, 그리고 패시브 스킬 등으로 생존력과 공격력의 상승을 노린다.

초반에는 다크스턴(다크 숙련도 20) 스킬 위주로 사냥하고 다크 숙련도에 일정 포인트를 부과한 이후에는 하이드(다크숙련도 30), 데스블로우(대거 전용, 다크숙련도 40), 섀도우 스피어(채찍검 전용, 다크숙련도 50)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만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스킬 포인트가 9 정도 남게 되는데,

이것을 훨윈드블로우(대거 전용 광역스킬. 몸을 회전하면서 주위의 적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일정 확률로 넉백시킨다), 다크슬래쉬(채찍검 전용단일스킬. 어둠의 기운을 가득 실어순간적으로 대미지를 준다) 등의 다크 스킬에 투자할지,

아니면 페인(적에게 저주를 걸어 일정시간 동안 초당 일정량의 피해를 준다)을 마스터하기 위해 커스 숙련도에 45포인트를 투자 할 것인지는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 선택한다.


[다크스턴 스킬 시전 장면. 동영상에서 본 바로 그 스킬이다.]




민다크 섀도우 추천 스킬 가이드


민다크 섀도우는 스킬의 쿨타임과 각 특성에 맞도록 콤보 스킬 시전이 가능하다. 특히 적이 다운되거나 정신을 잃은 상태일때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 있으므로 스킬 시전 순서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더욱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스킬 포인트 투자법

- 패시브 스킬 -

  • 대거마스터리(10포인트) 혹은 휩소드마스터리(10포인트)
    본인의 주 무기 선택에 따라 두 스킬중 하나를 마스터한다.

  • 섀도우포스 (10포인트)
    다크 섀도우의 암흑 속성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크리티컬트레이닝(10포인트)
    크리티컬 대미지를 올려준다.

  • 다크트레이닝(10포인트)
    스킬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다크 숙련도 -

  • 다크스턴(10 포인트)
    적 앞으로 순간이동하여 피해를 입히고 일정시간 동안 정신을 잃게 한다.

  • 서든스트라이크 (10포인트)
    적이 스턴상태일때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로 다크스턴과 연계기로 사용하기 좋다.

  • 패스트블로우 (10포인트)
    급소를 가격하여 피해를 입히고 일정 확률로 적을 다운시킨다.

  • 다운슬래쉬 (10포인트)
    힘을 집중하여 적을 내리찍어 피해를 입힌다. 다운상태인 적에게 추가대미지를 입히므로 패스트블로우와 연계하여 쓸 수 있다.

  • 하이드 (10포인트)
    적이 나를 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추가 행동시 하이드 상태가 해제된다.

  • 데스블로우 - 대거 전용 (10포인트)
    적을 기습하여 치명타를 입힌다. 자신이 하이드 상태일때 추가 피해와 함께 적을 다운시킨다.

  • 다크브레이크 (10포인트)
    자신의 모든 힘을 끌어모아 터뜨린다. 일정량의 체력만 남기고 적은 일정한 확률로 즉사한다.

  • 러쉬 (10포인트)
    일정시간 동안 빠른 속도로 전력질주한다.

  • 켄슬레이션 (1포인트)
    자신 또는 동료에게 걸려있는 나쁜 기운을 제거한다.






    추천 스킬 콤보

  • 다크스턴 - 서든스트라이크 - 패스트블로우 - 다운슬래쉬
    추가대미지를 노리는 섀도우의 기본적인 스킬 콤보.

  • 하이드 - 데스블로우(대거 전용) - 다크스턴 - 서든스트라이트 - 패스트블로우 - 다운슬래쉬
    하이드로 숨은뒤 데스블로우로 추가 대미지 입힌 후 기본 콤보를 사용한다.

  • 다크브레이크 - 하이드
    위기에 처했을 때 사용하는 스킬콤보. 단, 하이드는 공격 후 5초동안 사용 불가능하다는 것을 잊지말자.

  • 캔슬레이션
    아군 혹은 자신에게 나쁜 기운이 서려있을때 적절히 사용해 준다.



    ▲ WORSTNIGHTMARE




    * 가이드 작성에 도움을 주신 테스트 서버의 WORSTNIGHTMARE님과 덩어리입니다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썬 인벤 - Willi
    (Will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