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썬인벤의 기존 가이드와 기사들을 수정하는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중에 있으며,
본문은 그 중 하나로 현 상황을 고려해서 기존의 초보자가이드를 수정한 글입니다.





썬에 처음 접속하게 되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캐릭터를 선택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각 캐릭터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썬에서 선택 가능한 캐릭터는 버서커, 드래곤나이트, 발리키, 엘리멘탈리스트, 섀도우,
총 5가지로 각 캐릭터는 어떠한 특징들을 갖고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버서커

강력한 전사의 모습을 하고 있는 버서커는 기본적으로 노멀형, 숙련형, 듀얼형, 혼합형으로 나뉘며,
높은 방어력의 방어구를 착용하고 양손검과 양손도끼를 주무기로 사용해 근접 전투를 한다.


버서커가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스탯은 으로 버서커 아이템 착용제한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스탯이며,
어떤 형태로 육성할 것인가에 따라 힘과 함께 체력, 또는 디펜더나 버서크에 스탯포인트를 투자하게 된다.







  • 노멀형

    노멀형은 액티브 스킬없이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에만 의존하면서 평타로 전투를 임하게 되는데
    힘에 비중을 두는 힘체 버서커, 체력에 비중을 두는 체힘 버서커가 있다.



  • 숙련형

    숙련형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다양한 액티브 스킬에 투자해 스킬 위주로 전투에 임하게 되는데
    디펜더에 비중을 두는 디펜더 버서커, 버서크에 비중을 두는 버서크 버서커가 있다.

    * 디펜더 계열은 방어형, 버서크 계열은 공격형 스킬이 주를 이룬다.



  • 듀얼형

    숙련형인 디펜더 버서커와 버서크 버서커가 적절하게 혼합된 것이 듀얼형 버서커
    아이템 착용에 약간 어려운점이 있지만 디펜더와 버서크의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혼합형

    노멀형과 숙련형을 혼합하거나 민첩에 투자하는 등의 변형적인 형태가 혼합형 버서커
    보통 노멀형이나 숙련형에서 고레벨이 되었을 때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혼합형이 된다.





    ■ 드래곤 나이트 (드나)

    민첩한 기사의 모습을 하고 있는 드나는 기본적으로 노멀형, 숙련형, 듀얼형, 혼합형으로 나뉘며,
    이도류 모습을 한 한손검과 긴 창을 주무기로 사용해 빠르고 치명적인 근접 전투를 한다.


    드나가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스탯은 으로 드나 아이템 착용제한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스탯이며,
    어떤 형태로 육성할 것인가에 따라 힘과 함께 민첩, 또는 컴뱃이나 드래고닉에 스탯포인트를 투자하게 된다.







  • 노멀형

    노멀형은 액티브 스킬없이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에만 의존하면서 평타로 전투를 임하게 되는데
    힘에 비중을 두는 힘민 드나, 민첩에 비중을 두는 민힘 드나가 있다.



  • 숙련형

    숙련형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다양한 액티브 스킬에 투자해 스킬 위주로 전투에 임하게 되는데
    컴뱃에 비중을 두는 컴뱃 드나, 드래고닉에 비중을 두는 드래고닉(드닉) 드나가 있다.

    * 컴뱃 계열은 공격형, 드래고닉 계열은 저주형 스킬이 주를 이루며 용변신은 드래고닉 계열이다.



  • 듀얼형

    숙련형인 컴뱃 드나와 드래고닉 드나가 적절하게 혼합된 것이 듀얼형 드나
    아이템 착용에 약간 어려운점이 있지만 컴뱃과 드래고닉의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혼합형

    노멀형과 숙련형을 혼합하거나 기본형에서 변형적인 형태가 혼합형 드나
    보통 노멀형이나 숙련형에서 고레벨이 되었을 때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혼합형이 된다.





    ■ 발키리

    민첩한 사수의 모습을 하고 있는 발키리는 기본적으로 노멀형, 숙련형, 듀얼형, 혼합형으로 나뉘며,
    무빙 어택이 가능한 한손 석궁과 범위 공격이 가능한 에테르웨폰을 주무기로 사용해 원거리 전투를 한다.


    발키리가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스탯은 민첩으로 발키리 아이템 착용제한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스탯이며,
    어떤 형태로 육성할 것인가에 따라 민첩과 함께 힘이나 체력, 오펜시브나 서먼에 스탯포인트를 투자하게 된다.







  • 노멀형

    노멀형은 액티브 스킬없이 패시브 스킬에만 의존하면서 평타로 전투를 임하게 되는데
    힘에 비중을 두는 민힘(힘민) 발키리, 체력에 비중을 두는 민체 발키리가 있다.



  • 숙련형

    숙련형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다양한 액티브 스킬에 투자해 스킬 위주로 전투에 임하게 되는데
    오펜시브에 비중을 두는 오펜시브(오펜) 발키리, 서먼에 비중을 두는 서먼 발키리가 있다.

    * 오펜시브 계열은 공격형, 서먼 계열은 소환형 스킬이 주를 이룬다.



  • 듀얼형

    숙련형인 오펜시브 발키리와 서먼 발키리가 적절하게 혼합된 것이 듀얼형 발키리
    스탯에 포인트를 투자할 여유가 별로 없어 스탯 투자 시 신중을 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각종 시전형 스킬과 소환수 관련 스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혼합형

    노멀형과 숙련형을 혼합하거나 기본형에서 변형적인 형태가 혼합형 발키리
    보통 노멀형이나 숙련형에서 고레벨이 되었을 때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혼합형이 된다.





    ■ 엘리멘탈리스트 (엘리)

    화려한 캐스터의 모습을 하고 있는 엘리는 기본적으로 노멀형, 숙련형, 듀얼형, 혼합형으로 나뉘며,
    강력한 공격형 마법을 이용해 전투를 하거나 회복형과 보조형 마법을 사용해서 파티를 지원한다.


    엘리가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스탯은 지력으로 엘리 아이템 착용제한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스탯이며,
    어떤 형태로 육성할 것인가에 따라 지력과 함께 정신력, 또는 에테르나 서클에 스탯포인트를 투자하게 된다.







  • 노멀형

    엘리는 노멀형 만으로는 힘을 발휘하기 힘들어 노멀형은 다른 계열의 보조 역할만 하며
    지력에 비중을 두는 지정 엘리, 정신력에 비중을 두는 정지 엘리가 있다.



  • 숙련형

    숙련형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다양한 액티브 스킬에 투자해 스킬 위주로 전투에 임하게 되는데
    에테르에 비중을 두는 에테르 엘리 (공법), 서클에 비중을 두는 서클 엘리 (힐러)가 있다.

    * 에테르 계열은 공격형, 서클 계열은 회복형 스킬이 주를 이룬다.



  • 듀얼형

    숙련형인 에테르 엘리와 서클 엘리가 적절하게 혼합된 것이 듀얼형 엘리 (힐법)
    아이템 착용에 약간 어려운점이 있지만 에테르와 서클의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혼합형

    기본적인 숙련형이나 듀얼형에서 변형적인 형태가 혼합형 엘리
    보통 노멀형이나 숙련형에서 고레벨이 되었을 때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혼합형이 된다.





    ■ 섀도우

    고독한 암살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 섀도우는 기본적으로 노멀형, 숙련형, 듀얼형, 혼합형으로 나뉘며,
    휩소드와 단검을 사용해 근접 전투를 하거나 저주와 같은 어둠 속성 마법을 사용해 원거리 전투를 한다.


    섀도우가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스탯은 으로 섀도우 아이템 착용제한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스탯이며,
    어떤 형태로 육성할 것인가에 따라 힘과 함께 지력, 또는 커스나 다크에 스탯포인트를 투자하게 된다.







  • 노멀형

    노멀형은 액티브 스킬없이 패시브 스킬에만 의존하면서 평타로 전투를 임하게 되는데
    힘에 비중을 두는 힘지 섀도우, 지력에 비중을 두는 지힘 섀도우가 있다.



  • 숙련형

    숙련형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다양한 액티브 스킬에 투자해 스킬 위주로 전투에 임하게 되는데
    커스에 비중을 두는 커스 섀도우, 다크에 비중을 두는 다크 섀도우가 있다.



  • 듀얼형

    숙련형인 커스 섀도우와 다크 섀도우가 적절하게 혼합된 것이 듀얼형 섀도우
    아이템 착용에 약간 어려운점이 있지만 커스와 다크의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혼합형

    기본적인 숙련형이나 듀얼형에서 변형적인 형태가 혼합형 섀도우
    보통 노멀형이나 숙련형에서 고레벨이 되었을 때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혼합형이 된다.





    ■ 계열 선택

  • 내 캐릭터 계열을 선택하자!

    계열 선택에서 주의할 것은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선택한 계열에 따라서
    각 계열이 착용하는 아이템의 착용 스탯제한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숙련형 발키리의 경우 자신이 오펜시브 발키리 계열을 선택했다면
    아이템 착용 요구스탯은 민첩과 오펜시브이며 서먼 발키리인 경우 민첩과 서먼이다.




    [ 아이템으로 보는 발키리의 계열별 요구 능력치 ]




    단, 노멀형의 경우 체력중 어디에 중점을 두고 올리는지에 따라 계열이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 육성 초반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능력 포인트를 정확히 투자해야
    자신의 레벨에 맞는 적당한 스킬을 배울 수 있고 레벨에 맞는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게 된다.

    * 40레벨 이전에는 스탯 포인트를 잘못 투자했을 경우 5회까지 포인트 초기화가 가능하다.


    즉, 해당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은 각 캐릭터별로 4가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도 캐릭터의 계열에 따라 다른데
    외모는 같지만 요구 수치와 옵션이 조금씩 다른 4가지의 아이템으로 나뉘기 때문에
    처음 캐릭터를 키우기 전에 자신이 어떠한 계열로 캐릭터를 육성할지 결정을 먼저 해야 한다.




    ■ 직업 상점으로 보는 계열

  • 내 캐릭터에 맞는 아이템은 어떻게 사나?

    각 직업별 상점 NPC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상점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순서대로 무기, 노멀형1, 노멀형2, 숙련형1, 숙련형2 의 형태로 되어 있고
    반드시 자신이 육성하는 캐릭터의 계열에 맞게 요구수치를 확인한 뒤 구입해야 한다.




    [ 슬롯마다 판매하는 아이템들이 다르다! ]




    이러한 이유로 기본적인 캐릭터 육성법은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요구치에 맞게 스탯을 찍는 것이다.




    [ 각 직업별 NPC의 슬롯별 판매 아이템 종류 ]





    ■ 스킬 창으로 보는 계열

  • 노멀형은 액티브 스킬을 못쓴다!

    스킬은 크게 직업별로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로 나뉘는데 패시브 스킬은 일정 레벨이 되면
    계열에 상관없이 포인트를 투자해 배울 수 있지만, 액티브 스킬은 각 직업별로 해당 계열의 숙련에
    포인트를 투자해서 일정 수치가 되었을 때 해당 스킬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액티브 스킬은 숙련형만 배운다! ]




    추가적으로 버서커와 드나의 스타일도 패시브 스킬처럼
    일정 레벨만 되면 소지하고 있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서 배울 수 있다.




    * 현재의 썬: 월드에디션 업데이트에 맞는 각 직업별 육성법은 준비중에 있으며,
    육성과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썬 인벤 - KyumZ
    (kyumz@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