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초반 새롭게 등장한 썬 온라인의 5번째 캐릭터 섀도우는 뭔가 위험해 보이는(?) 겉 모습과
채찍검, 단검 등 사용 무기의 특이함, 그리고 마법과 물리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1년 가까이 시간이 지난 지금에 이르기까지 '이것이 정석이다'라고 불리우는 섀도우의 스킬
및 스탯 투자 방법은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육성이 쉽지 않고 파티플레이가 쉽지
않아 유저수가 비교적 적기 때문입니다.

『 일격필살! 다크 섀도우 육성법 참고서 』

『 섀도우 육성법, 스킬과 스탯은 어떻게? 』


낮은 회피력과 방어력으로 인해 저렙 육성 시 레벨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도 있고 외형상
민첩 투자형 캐릭터로 언뜻 보이지만 장비 착용 제한 스탯의 문제로 숙련도 외에 힘과 지능, 두
가지 스탯에 주로 보너스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또한 수 년간의 유저
노하우와 실험이 축적된 타 캐릭터들과 달리 등장한지 얼마 안되는 섀도우의 육성 정보는 상대적
으로 축적된 양이 빈약하기도 합니다.


매력적이지만 육성이 까다롭다는 섀도우. 섀도우와 관련된 유저들의 질문과 의문점, 그리고 몇가지
팁을 모아 섀도우를 육성중인 썬 인벤 가족 여러분과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해 볼까 합니다.




■ 섀도우는 과연 어떤 캐릭터인가?



섀도우의 숙련도는 두 가지로 먼저 디버프와 DoT(Damage over Time, 지속형 대미지) 스킬
등 마법형 스킬 숙련도인 커스계열, 그리고 물리 대미지형 스킬 숙련도인 다크 계열로 나뉘어
집니다.


커스 섀도우는 말 그대로 저주 계열 스킬을 사용하는 마법형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저주 스킬을 이용하여 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낮추면서 채찍검 및 단검을 이용하여 마무리
하는 것이 커스 섀도우의 특징입니다. 또한 데몬, 다크포스 등 범위형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파티 플레이도 어느정도 가능하며 솔로잉 시에도 페인, 다크파이어, 다크페인의 3종 스킬
사용으로 충분히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크 섀도우는 전형적인 암살자 스타일의 캐릭터로 하이드를 이용한 잠입 후 강한 근접 및 다운
공격 스킬을 이용하는 물리 공격형 근접 캐릭터입니다.




■ 다크 섀도우, 왜 육성하기가 까다로울까?

현재 다크 계열 섀도우는 특히 육성 및 파티플레이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먼저 관련
방어구의 스탯 제한 수치가 힘지, 지힘, 힘커스, 힘다크 등 기본적으로 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대미지 딜러 계열 캐릭터인 발키리와 드래곤나이트는 방어구의 착용 제한 스탯 종류에
민첩을 기반으로 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어 민첩 스탯과 관련된 회피, 치명타, 이동속도, 공격
속도의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섀도우의 경우 힘을 중심으로 장비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섀도우의 외형적 특징인 높은
대미지와 회피율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근접 공격 캐릭터인 다크
섀도우의 경우 솔로잉이쉽지 않다는 점은 이러한 민첩성 스탯 문제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커스 섀도우의 필수 스킬로 불리우는 아머 인크리즈, 즉 방어력 상승 스킬이 오히려 근접형
캐릭터인 다크 섀도우에게 없다는 것도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머 인크리즈
마스터에 필요한 커스 숙련도를 투자할 수 있지만 보너스 스탯의 부족으로 고심하는 섀도우가
일정 수치를 다크 숙련도로 전환하는 것은 잃는 부분이 너무 크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마찬가지로 적을 근접 무기로 공격하여 일정 확률도 독 대미지를 주는 인챈트 포이즌이 다크가
아닌 커스 숙련도 스킬로 분류되어있다는 것도 의아한 부분이죠.



■ 섀도우에 대한 유저들의 FAQ

  • 커스 섀도우 스킬 페인은 버그 패치 되었나요?

    1레벨의 페인 스킬이 10레벨 페인보다 높은 공격력을 보여줬던 버그가 있었습니다. 특히 커스 섀도우의 주력 스킬 중 하나인 페인이 제대로 된 대미지를 주지 못한다는 우려때문에 페인과 관련된 질문이 상당히 많았지만 공식 홈페이지 TTnag님께서 직접 1레벨과 10레벨의 페인 스킬을 동일 몬스터 대상으로 실험해 본 결과 10레벨 페인의 공격력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확인하셨다고 합니다.



  • 커스 섀도우, 지력으로 상승하는 마법 공격력이 미미한듯해요

    실제로 테스트 서버에서 커스 섀도우로 실험해 본 결과 지력으로 상승하는 마법 공격력은 캐릭터 창의 수치상으로는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일부 섀도우 유저들의 경우 힘과 지력은 장비 착용 제한 수치까지만 투자한 후 나머지 수치를 민첩에 투자해 공속, 이속, 회피, 치명타의 상승을 노리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지력 대신 민첩성에 투자한 후 실험 결과를 보기 전에는 쉽게 판단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다만, 저주 등의 원거리 마법 스킬에 특화된 커스 섀도우가 굳이 근접 관련 스탯인 민첩에 투자하여 평타 대미지 효과를 노리기 보다는 파티 플레이 시 원활한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비효율적이긴 하나 지력에 투자하는 것이 집중적인 마법 공격력 상승에 효과적입니다.


  • 다크 섀도우의 남는 스탯은 어디에 투자하나요?

    다크 섀도우의 경우 근접 캐릭터이므로 힘, 지력 등 장비 착용 제한 스탯을 만족한 후에 민첩에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민첩으로 인한 공속, 이속, 회피, 치명타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죠.



  • 커스 섀도우는 디바인 무기보다 차수가 낮은 무기가 더 좋다는데?

    커스 섀도우에게 필요한 것은 마법 공격력입니다. 물론 디바인 무기의 공격력이 일반적인 무기보다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단순한 인챈트로는 마법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섀도우 유저들의 무기 선택은 낮은 차수의 무기를 랭크업하여 부가적인 옵션을 노리는 것이 대세입니다. 즉, 디바인 무기보다는 낮은 차수 무기를 랭크업 작업 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혹은 그 효과 면에서 더 좋습니다.



  • 소울 컨트롤을 사용했는데 몬스터가 공격을 안합니다

    소울 컨트롤은 자신이 처치한 몬스터를 다시 되살려 전투에 참여하게 만드는 일종의 소환 스킬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소울 컨트롤로 소환한 몬스터를 직접 조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 선공 몬스터를 처치한 후 소울 컨트롤을 사용하면 자신을 졸졸 쫓아다니기만 하는 영혼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소울 컨트롤을 선공 몬스터 대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무기 마스터리 툴팁 상 휩소드가 더 유리하다는 소문이?

    휩소드마스터리와 대거마스터리의 툴팁을 살펴보면 휩소드는 스킬을 올릴 때 마다 % 단위로 공격력이 상승하고 대거의 경우 일반 수치 단위로 공격력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비교만 해도 %단위, 즉 무기 공격력의 일정 비율로 상승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죠. 하지만 직접 마스터리에 포인트를 투자한 후 공격력을 확인한 유저들의 정보에 의하면 단순한 툴팁 상 오류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현재 툴팁대로라면 휩소드의 공격력이 단검류보다 훨씬 높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 ■ 하지만 새도우가 매력적인 가장 큰 이유는?



    레벨업이 어렵다는 단점, 그리고 파티 플레이도 힘들다는 단점을 가진 섀도우. 하지만 섀도우
    육성에 열심인 유저들의 말을 들어보면 한마디로 '고진감래'라는 사자 성어가 떠오른다고 합니다.
    비록 육성은 까다롭지만 레벨이 높아지면 PvP에서의 강한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록 PvE는 힘들지만 PvP에서 절대 강자라 불리우는 섀도우는 말 그대로 고진감래,
    대기만성형 캐릭터의 전형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테스트 서버에서 섀도우를 육성중인 고진감래님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PvP용 섀도우의
    특징과 추천 스킬 및 스탯 투자 방법, 그리고 PvP 시 스킬 시전 순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섀도우에 관한 궁금한 사항, 자신만의 섀도우 육성 팁, 혹은 섀도우에 바라는 점에 대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썬 인벤 - Willi
    (Will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