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대가 뭐죠?

분대, 또는 스쿼드라고도 불리우는 이 시스템은 일종의 파티 시스템으로 최대 4명으로 구성된다. 분대 시스템은 분대의 지휘관인 분대장을 중심으로 분대원들이 한 곳에 모임으로써 강화 효과가 발동된다. 이때 강화 효과가 발동하기 위해서는 최소 3명이 한 곳에 모여 있어야 한다. 3명이 모이면 체력 회복, 4명이 모이면 체력 회복 + 공격력 증가 효과가 발동한다.





그외에 분대장은 분대 지휘 라이선스를 얻어 분대원 제자리 부활, 집합 명령, 탄약 보급 등의 추가적인 기술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전투 중 분대 메뉴 호출은 Shift 키) 특히, 난이도가 높은 퀘스트에서의 분대 플레이는 매우 유용하며, 전장에서도 분대 플레이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분대가 구성된 상태라면 분대장을 중심으로 분대원들이 함께 움직이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분대장의 일정 범위 내, 지휘 영역 안에 분대원들이 있을 때에만 강화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이다. 분대 효과가 발동하거나 사라지게 되면 캐릭터의 머리 위의 분대 효과 표시와 무기 조준점의 모양이 변하게 된다.





단, 주의할 것은 많은 인원이 투입되게 되는 전장에서 여러 분대가 한 곳에 모일 경우 강화 효과가 아닌 약화 효과를 가져다 준다. 즉, 전장에서는 분대 단위로 움직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하겠다.





분대는 어떻게 편성하나요?

크게 분대를 편성하는 방법은 도시와 전장,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도시의 경우에는 분대 편성 정보 창(U)을 이용해서 분대를 생성하거나 가입, 탈퇴할 수 있고, 분대 참가 대기자 등록을 할 수 있다.





분대를 생성할 때에는 비공개 설정이 가능하며 비공개로 설정을 해놓으면 등록된 분대 리스트에는 표시가 되지 않게 된다. 이때 분대원을 받기 위해서는 분대장이 플레이어 메뉴나 분대 참가 대기자 리스트를 통해 직접 초대를 해야 한다.





전장에서의 분대 설정은 약간 다른데 전장 대기실에서 분대 정보의 색상을 선택하게 되면 전장 투입시 자동으로 분대에 편성되게 된다. 이 때 분대장은 분대장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 중 한 명이 자동으로 해당 분대의 분대장이 되게 된다.








분대 지휘 라이선스

분대 지휘 라이선스는 크게 분대를 지휘 계통 스킬을 얻거나 강화할 수 있는 분대장 라이선스와 분대 효과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분대원 라이선스로 나뉘어진다.


* 해당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세부 툴팁을 볼 수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의 분대 플레이

현재 이렇게 유용한 분대 시스템은 어려운 퀘스트를 쉽고 빠르게 완수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템 획득 또한 플레이어마다 각각 습득하게 되므로 아이템을 구하기도 매우 쉽다. 다만,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는 마지막에 공격을 해서 처치한 플레이어에게만 정산이 되기 때문에 분대로 레벨업을 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분대 플레이 도중 호스트(방장)가 된 플레이어가 게임을 끝내거나 의도하지 않게 연결이 끊어지면 지역이 초기화 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아직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조금이나마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간중간 위치한 전송 장치에서 정산(계속하기)을 자주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현재 진행된 정보까지 저장이 되므로 약간은 도움이 될 것이다.




헉슬리 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