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얼티메이트 던전,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



얼티메이트 던전 중에서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


이 던전은 20레벨 이후, 카린숲에 진출하여 퀘스트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파티 전용 인스턴스 던전이다. 던전에 입장하면 파티원들만이 공유하는 인스턴스 공간이 생성된다. 이 던전에는 오직 파티원들만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으며 같은 파티가 아니라면 같은 레드리본군 페허의 지하 기지라고 하여도 서로 다른 공간으로 인식, 만날 수 없다.


파티원들에게만 공유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이 보스 몬스터를 먼저 잡아 버리는 일이나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 천천히 던전을 공략하면서 드래곤볼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에서 많이 보았었던 친숙한 기란족의 후예나 최종 보스인 타오파이파이X와의 결전을 즐길 수 있다.



△ 원작의 느낌이 그대로!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에서 만나는 몬스터들





던전의 특징




이 곳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모두 슈퍼급 이상이며, 중간 보스 몬스터는 울트라 급, 최종 보스몬스터는 BOSS급을 가지고 있어 혼자서는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 하다. 또한 파티 설정에서 던전의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어 파티 구성원들의 레벨에 맞춰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난이도를 보통으로 설정할 경우 몬스터의 평균 레벨은 25이며, 어렵게는 31, 매우 어렵게는 50레벨을 가지게 된다. 몬스터의 레벨이 상승하면 공격력과 방어력 등 몬스터가 강해지게 된다.






파티원들의 레벨에 맞게 난이도를 설정했다 하여도 던전 안에서는 조심 또 조심 해야한다.

슈퍼급 몬스터들이 2~3마리씩 몰려다니고 모든 몬스터가 HELP를 외쳐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던전이라는 특성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전투를 많이하게 되는데 HELP를 주의하지 않는다면 순식간에 모여든 몬스터에게 파티가 전멸하는 사태가 자주 일어난다. 때문에 몬스터를 잡을 때는 안전한 공간으로 끌고가 처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던 위치와 관련 퀘스트



카린가 마을 서쪽 방향으로 향하면 거대한 환풍구 옆에 뚫려있는 출입문을 통해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에 잠입할 수 있다. 던전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파티를 구성하고 난이도 설정을 해야한다.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 던전은 난이도 보통에서 25레벨 근처의 몬스터가 출현, 관련 퀘스트도 25레벨 캐릭터가 수행하기 적합하다. 하나 하나의 보상은 그리 높지 않지만 갯수가 많고 모두 한꺼번에 완료할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만약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를 공략하려 한다면 미리 관련 퀘스트들을 받아두고 인던 안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좋을 것이다.


퀘스트 명간략 퀘스트 목표시작/완료 NPC보상 경험치
지하굴의 노동자공병대 처치하타의 심복10666
암살 전문가 제거화이트 장군 2세, 타오파이파이X 처치하타의 심복35200
납치된 남편델마의 남편, 유물 찾기델마19634
기란족 추적기란의 후예 처치무이무이35200
공사자금 회수보물상자에서 공사 지원금 찾기텍트3152
값비싼 지하자원금 조각 수집샨다라4904
위험한 공사장RP 굴착기 수집의욕없는 베어 솔저4904
세계최고의 살인 청부업자타오파이파이X와 전투행크14540
부정한 군사현장 총 감독관의 텐트에서 비밀서류 찾기틱틱4028




인던의 기본 구조



레드리본군 폐허의 지하 기지는 한가지 길로만 이루어져 매우 간단한 편이다. 하지만 일정 구역마다 정해진 몬스터를 쓰러트리지 않을 경우 문이 열리지 않아 몬스터를 잡지 않고 무작정 진행하려 한다면 곤욕을 치울 수도 있다.







1구역 공략



▷ 1구역 던전 지도





▷ 보통 난이도 출현 몬스터





▷ 1구역 공략


던전 입구에 들어서면 뒤쪽과 앞쪽 모두 공병대가 배치되어 있다. 뒷쪽에 있는 공병대는 무시하고 앞쪽의 공병대와 감독관을 먼처 처치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다보면 철조망으로 막혀있는 문을 발견할 수 있다.

막혀있는 문 앞에는 두명의 본장군 친위 돌격대가 서 있고 이 둘을 처치해야 막혀있던 문이 열리게 된다.






첫번째 문을 지나면 둥그런 원형 모양의 공터에 많은 몬스터가 돌아다니고 있다. 이 원형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물리치면 다음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다리가 놓이게 되어 반드시 모든 몬스터를 물리쳐야 한다.






워낙 많은 몬스터가 돌아다녀 헬프로 위험해질 수도 있으니 뒤로 끌고나와 안전한 곳에서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지하기지 관리장교가 사용하는 '친위대 전기봉' 스킬은 2초마다 출혈 피해를 입혀 회복을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위험하다.


만약 친위대 전기봉에 걸렸다면 전투 범위 밖으로 빠져서 회복약과 음식으로 LP를 회복하거나 파티원들의 회복 기술로 버텨내야 한다.




2구역 공략



▷ 2구역 던전 지도





▷ 보통 난이도 출현 몬스터





▷ 2구역 공략

1구역을 지난 2구역에 들어서면 계단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게 되는데 계단 중간쯤을 지나면 앞과 뒤에서 2마리씩 총 4마리의 공병대가 기습을 가한다. 공병대는 특별히 강하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지만 않는다면 큰 위험은 없다.






계단 아래로 내려오면 새로운 몬스터 본 장군 방화 대원이 출현한다.

본 장군 방화 대원은 약간 먼거리에서 공격하며 '가스 방사'라는 지속형 독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 위험한 몬스터이지만 가스 방사는 나메크 용족의 '신의 도움' 기술로 해제가 가능하다.


지하기지 관리 장교도 계속 출현하기 때문에 가스 방사와 친위대 전기봉에 같이 걸리면 LP가 빠른 속도로 감소하게 되니 주의! 또한 굴 입구 모양에 가까이 다가가면 공병대 두마리가 기습을 가한다. 전투 중에 굴 입구에 다가가지 않도록 조심 해야한다.






3구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3번째 문을 열어야 하는데 문을 열기 위해서는 현장 총 감독관을 처치해야 한다. 현장 총 감독관 주위에는 3명의 감독관이 함께 있어 총 4마리와 전투를 해야한다.






현장 총 감독관은 LP가 낮아지면 무기를 든 상태로 변신, 강력한 스킬을 난사한다. 먼저 감독관을 정리하고 현장 총 감독관을 가장 나중에 처치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안전하다.


변신 이후에 무기 던지기를 사용 800 이상의 피해를 입힌다. 치명타로 맞을 경우 1,000 이상의 피해를 받으니 항상 LP를 가득 채우도록 한다.







3구역 공략



▷ 3구역 던전 지도





▷ 보통 난이도 출현 몬스터





▷ 3구역 공략


3구역 입구 부분에서는 지금까지 나왔던 몬스터들이 그대로 출현한다.

하지만 좁은 구역에 대단히 많은 숫자가 몰려 있어 조금씩 처치하지 않을 경우 순식간에 몬스터가 몰려 전멸하는 사태가 자주 발생하니 주의 해야한다.






3구역 중앙 부근에는 두개의 작은 방이 있고 두번째 방에 퀘스트 몬스터인 기란의 후예가 있다. 기란의 후예는 울트라 등급을 가지고 있고 단체 마비 기술인 '더블 칭칭껌'을 사용하여 매우 까다롭지만 호위 몬스터가 없다.

파티원들이 둥글게 퍼져 있는 상태에서 약 600이상의 피해를 입히는 '칭칭 볼' 스킬만 조심하면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기란의 후예를 물리치고 레드 카펫이 깔려있는 계단을 올라가면 중간 보스 격인 화이트 장군 2세를 만나게 된다.


화이트 장군 2세 주변에는 총 4마리의 호위 몬스터들이 대기하고 있어 5마리와 전투를 해야 한다. 또한 주변에 돌아다니는 몬스터가 많아 화이트 장군 2세를 뒤로 데리고 올 때에는 주변을 잘 살펴야만 한다.


만약 너무 많은 몬스터가 몰렸다면 즉시 대쉬로 계단 아래까지 도망가는 것이 최선.






화이트 장군 2세는 메가 기공포 (약 1,300피해)와 다중 에네르기파와 같은 범위 스킬을 자주 사용하니 호위 몬스터를 상대할 때 화이트 장군 2세를 맡은 사람(보통 나메크 전사)이 화이트 장군 2세를 유인하여 근처에 파티원들이 없도록 해야한다.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는 파티원들은 화이트 장군 2세를 유인하는 파티원의 회복에 신경을 써야하며 다른 파티원들은 회복약과 음식을 먹어가면서 호위 몬스터를 처치하고 마지막에 남은 화이트 장군 2세를 쓰러트려야 한다.






화이트 장군 2세를 쓰러트리고 나서 방 왼쪽이나 오른쪽을 정해 한쪽으로 전진하면 마지막 보스인 타오파이파이X와의 결전이 기다리고 있다.




보스 타오파이파이X



▷ 최종보스 타오파이파이X, 스킬 정보





▷ 최종보스 타오파이파이X, 공략

최종보스인 타오파이파이X는 4마리의 호위 몬스터를 거느리고 있다. 타오파이파이X만으로도 전투가 버거운데 4마리의 호위 몬스터와 함께 싸우는 것은 무리.


화이트 장군 2세를 처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타오파이파이X를 한명이 유인하는 사이에 호위 몬스터를 한마리씩 쓰러트리는 방법이 가장 무난하다.






타오파이파이X는 12연타 스킬을 제외하면 보스답지 않게 약한 느낌이다.

하지만 타오파이파이X는 LP가 8,000정도 남게 되면 변신 스킬을 사용, 강화 타오파이파이X로 바뀌면서 훨씬 더 강력한 스킬을 사용한다. 무엇보다 치명타로 맞으면 1,000 가까운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 왠만한 LP로는 버티기도 버겁다.

LP가 높은 나메크 전사가 마왕의 도발을 사용하여 보스의 공격을 받아내야 하며 보스의 정면에 서지 않는 것은 네임드 몬스터를 상대하는 기본 중에 기본!






보스의 공격을 받아내는 캐릭터의 순간적인 LP 저하에 주의, 항상 최대 LP를 채워두고 파티원들의 공격이 지속된다면 LP가 얼마 남지 않은 타오파이파이X는 곧 쓰러지게 된다.


보스를 쓰러트린 이후에는 아이템과 퀘스트를 완료하고 왼쪽의 출구로 가면 던전 입구로 순간 이동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