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가의 스킬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근접 공격 스킬, 원거리 기공 스킬, 버프와 디버프 스킬인데
여기서 주로 눈 여겨 봐야 할 것은 제일 왼쪽 줄의 근접 공격 스킬과 세 번째 줄의 버프 스킬이다. 무도가의
버프 스킬은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버프 및 디버프 스킬을 지니고 있어 전투 시에 이러한
스킬을 십분 활용하여 플레이를 펼쳐나갈 수 있다.


30레벨에 있는 전직을 기준으로 세부 직업이 결정되게 되고 전직한 이후 새로 습득할 수 있는 스킬이 생겨
전직을 이전과 이후의 스킬 사용법이 확연히 달라지게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전직 하기 이전의 무도가가
쓸만한 추천 필살 스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주의 : 아래의 평점을 보기 전에...
전직을 하게 되면 이후 새롭게 배울 수 있는 스킬이 많아지므로 사전에 어느정도 스킬 포인트에 여유분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다음은 전직 전까지 사용되는 스킬의 유용도를 기준으로 매겨진 평점이므로,
스킬에 대한 투자는 개개인의 취향과 PvP 전략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가위바위보권법 : ★★★

1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근접 공격 스킬이다. 많은 대미지는 주지는 못하지만
재사용시간이 7초로 다른 스킬에 비해 짧은 편이고, 소모되는 EP도 많지 않아 전직하기 전까지
무난하게 쓰이는 스킬이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 업
다른 제약없이 파워 업 어빌리티는 다른 제약조건 없이 처음부터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스킬을 배우기 전의 초반부에는 가위바위보 권법의 파워 업 어빌리티가 유용하게 쓰이지만
레벨이 올라가면 다른 스킬에 어빌리티를 투자하게 되므로, 레벨이 올라갈수록 가위바위보 권법의
어빌리티는 사용 빈도가 점차 줄게 된다.




모아치기 : ★★★

가위바위보 권법보다 대미지도 세고 소모 EP도 많다.
근접 공격 스킬로는 자주 쓰이는 편이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 업
스킬을 처음 습득할 때 부터 파워 업과 EP 감소 두 가지 어빌리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보다 강력한 대미지를 주기 위함이라면 어빌리티는 파워 업으로 설정해 놓는 편이 좋다.




낭아풍풍권 : ★★★★★

근접 공격 스킬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배우게 되는 스킬이다. 이전에 배웠던 스킬과 비교했을 때,
낭아풍풍권은 보다 강한 대미지를 상대에게 줄 수 있으며, 정면에서 이 스킬을 시전하는 것보다
상대의 뒤에서 공격하면 본래 대미지의 1.5배를 준다. 즉, 선제 공격을 하기에 딱 좋은 스킬이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 업/가드 크래시
무도가의 스킬 중에서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어서, 대미지에 더 특화시키는 방향으로
어빌리티를 설정해 놓는 편이 좋다. 후방 공격시 1.5배의 대미지에 파워 업 혹은 가드 크래시까지
발동하게 되면 1.5배 그 이상의 대미지를 줘 선제 공격에서 확실히 기선제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격파장 : ★★★★★

무도가의 스킬 중 상대를 기절시키는 스턴기는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이 격파장인데,
20레벨에 습득하게 되며 상대를 2초간 기절시키고 100%의 물리 대미지를 준다.
게다가 재사용시간까지 짧아서 딜러라면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할 필수 스킬 중 하나이다.


추천 어빌리티 - 가드 크래시
습득시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가드 크래시뿐이다.
30레벨이 되면 설정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더 늘어난다.




대시 어택 : ★★★

두 개의 스턴기 중 하나이다. 격파장을 우선 습득해야만 배울 수 있는 스킬로,
상대를 2초 동안 기절시키고 100%의 대미지를 준다는 점은 격파장과 동일하다.
하지만 재사용시간이 60초로 격파장보다 길고, 소모되는 EP의 양도 커서 격파장보다는 효율이 떨어진다.
스턴기를 많이 보유하길 원한다면 이 스킬을 찍도록 하고, 그렇지 않다면 과감하게 넘겨도 된다.


추천 어빌리티 - 재사용시간 감소/가드 크래시
대시 어택의 재사용시간이 60초라는 점을 봤을 때, 6초 만큼 스킬 재사용시간을 감소시켜 주는
어빌리티로 설정해도 좋고 대미지에 더 비중을 두고 싶다면 가드 크래시로 설정해 두어도 좋다.




수도 베기 : ★★★

원거리 기공 공격으로 상대에게 대미지를 준다. 격투 스킬과 비교해 봤을 때, 대미지는 적지만
사용거리가 22미터로 길어서 멀리 있는 몬스터를 당겨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 업
수도 베기는 4레벨에 배우는 스킬로 처음 습득했을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는 파워 업 밖에 없다.
주로 멀리 있는 몬스터를 당겨오면서 선제 공격을 하고 싶을 때 사용되는데,
많은 대미지를 주면서 전투를 시작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집중 기공파 : ★★★★★

수도 베기가 3등급 이상 되어야 습득할 수 있는 스킬로서,
지정한 대상의 주변 가로3미터 세로 3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무도가의 스킬 중 유일한 광역 스킬로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 유용하다.


추천 어빌리티 - 넉 다운
스턴 스킬과는 별개로 넉 다운 어빌리티라는 것이 있는데, 상대를 뒤로 넘어뜨리는 기술로
효과는 스턴과 비슷하다. 스턴 스킬보다 훨씬 빠르게 16레벨에 습득하여 유용하게 사용된다.




기합의 일갈 : ★★★★

10분간 타격 공격력을 7%만큼 상승시켜 주지만 기공 방어력은 감소하게끔 하는 버프 스킬이다.
30레벨 이전의 초반에는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많지 않아서 기공 방어력이 낮아지는 것에
신경쓰기 보다는 타격 공격력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는 편이 낫다.


추천 어빌리티 - 재사용시간 감소
습득 시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없지만,
기합의 일갈이 3등급이 되면 재사용시간 감소 어빌리티가 생긴다.



개방의 일갈 : ★★★★★

RP의 재생속도를 일정 비율만큼 상승시켜 주는 버프스킬이다. 10분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RP가 빨리 모여서 다른 스킬의 어빌리티를 자주 사용하고 싶다면 필수적으로 투자해야 할 스킬.


추천 어빌리티 - 지속 시간 증가
개방의 일갈은 어빌리티가 지속 시간 증가 한 가지 뿐이다.
스킬의 등급이 올라가거나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져도 동일하다.




각오의 일갈 : ★★

8분간 기공 공력력을 일정 비율만큼 늘려주는 버프이다.
본인의 캐릭터가 기공 공격 스킬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했다면 필수 버프가 되겠다.


추천 어빌리티 - 지속 시간 증가
버프의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어빌리티로 각오의 일갈이 2등급 이상이어야 설정할 수 있다.




강기 : ★★★

기공 공격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상승시키는 버프 스킬이다.
또한 기공 공격에 영향을 주는 기합 스탯의 수치도 상승시켜 주는데
기공 공격 스킬을 자주 사용한다면 필수 스킬이 되겠다.


추천 어빌리티 - 지속 시간 증가
버프 스킬은 한번 걸어놓고 사냥을 하다보면 지속 시간이 끝난 것을 모르고 지나치기가 쉽다.
또 격투가의 많은 버프를 일일이 걸어준다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지속 시간이 조금이나마 길다면 편리할 것이다.




강인 : ★★★★★

타격 공격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일정 비율만큼 상승시키는 버프로서,
타격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힘 스탯의 수치도 높여줘서 무도가의 필수 버프라고 할 수 있다.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감소
30레벨 이전까지 설정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소모 EP를 감소시키는 것 하나뿐이다.




동요 : ★★★★★

강인을 먼저 배웠어야 습득할 수 있는 스킬로,
지정한 대상의 방어율과 기공 방어력을 대폭 감소시키는 디버프 스킬이다.
24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PVP에서나 사냥에서나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 감소
30레벨 이전까지 설정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소모 EP를 감소시키는 것 하나뿐이다.




굴복 : ★★★★★

각오의 일갈이 2등급 이상 되어야 습득할 수 있는 스킬로서
지정한 적의 최대 LP를 일정 비율만큼 감소시키는 디버프 스킬이다.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 감소
굴복의 어빌리티는 소모 EP 감소 한 가지 뿐이다.
스킬의 등급이 올라가거나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져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