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래곤볼 온라인 인벤 윌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와 인벤 전사 게시판을 통해 올라온 Endup(게임 아이디 : 메인탱)님의 탱커형 마계전사
육성 팁입니다. 나메크 전사와 마계 전사에 대한 자세한 육성 정보가 없는 지금 메인탱님의 탱킹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각 스킬의 시전 순서, 그리고 스킬 투자 방법은 강한 탱커를 꿈꾸는 드래곤볼
온라인 유저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파티 플레이를 주도하는 든든한 탱커 마계전사의 육성과 탱킹에 대한 팁과 노하우를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Endup님의 탱커형 마계전사 인벤 스킬시뮬레이터 』바로 가기






정식으로 수정해서 인사하긴 처음이네요.
전 정말이지 모든게임에서 탱커만 했네요..
드래곤볼온라인도 탱커를 하기위해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아닌데요.


드래곤볼온라인에 대한 지식은 작지만 그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탱커(Tanker)스킬트리를 내보였습니다.
이렇게 반응이 좋을 줄 상상도 못했죠 ㅋ.
여튼 추천해주신분들, 응원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


[주의]

지금부터 제가 언급하는것들은 나메크전사-마계전사로 전직후 파티플레이의 선두를 이끄는
탱커(Tanker)' 스킬트리입니다. 탱커는 파티원들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있죠.



[용어정리]

탱커니까 파티플레이를 자주하게 될겁니다. 되도록 RPG를 하시면서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용어를 알기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어그로

- 쉽게 말씀드려서. 적이 캐릭터에게 가지는 관심도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발이나 기절을 해서 적의 관심을 끌면 당연히 적은 나에게 공격해 오겠죠?
(물론 인공지능 몹에 한해서 입니다. 도발같은 경우는 유저에게도 통하지만요 )

Q 어그로가 데미지에 비례하는건가요?
A 무조건 그렇진 않습니다. 데미지에 비례하는줄 알고 마신완이 어글을 안준다고 착각하시는분이
계시는데요. 힐,디버프,풀링 등등 적에게 직접적 데미지를 주지않아도 어글먹힙니다.


2.주사위

- K를 눌러 행동스킬에 보시면 주사위가 있습니다.
파티사냥시 좋은 아이템이 나올경우 서로 먹고싶어 안달이 납니다.
물론 장비템일경우 각자 맞는템만 먹으면 좋겠지만 중복되는 종족,직업이 있을경우
아이템 분배가 곤란해집니다. 그럴경우 주사위를 굴려 가장높은수, 가장낮은수가 나오는 사람이
먹게되는거죠.

Q 주사위 안굴리고 막먹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사람들은 어떻게 하나요 ?
A 파티설정에 들어가시면 아이템 획득방식이 있습니다.
희귀이상은 주사위, 상급이상은 주사위 이렇게 맞춰놓으면 됩니다.


3.애드

- 탱커는 이말이 나오면 가장 긴장해야합니다.
뜻하지 않게 선공몹의 사정거리안에 들어가 맞고 있다는 뜻입니다.
달려가서 애드된 몬스터를 먼저 잡아줍시다.


4.풀링

- 몬스터가 여러마리일 경우 한마리씩 잡기위해 당겨주세요라는 말입니다.
마신완(or 장거리공격)으로 당길수 있죠.
하지만 가끔 링크(연결된)몬스터들은 풀링해도 무리지어 오기때문에
이럴경우 풀링한 몬스터를 데리고 조금만 뒤로가주면 링크몹들은 이동거리때문에
제자리로 갑니다. ^^


5.도발

- 어글을 무시하고 5~9초동안 자신을 공격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애드된 몹에게 사용하면 되겠죠?


6.탐

- Time타임의 줄인말입니다. 쉬면서 EP, LP보충을 한단 말이죠.
하지만 전투중에는 탐하지 맙시다. 아무리 딜러라도...
(앞에서 맞아주는 탱커입장에서는 ㅡㅡ)





[설명]


◎나메크전사

●공격스킬

▶마격권 2 - 마심격 2 - 고속마공파 1 -마신완 M

(이때 순서는 단지 선행스킬일 뿐 레벨업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배울수있는 레벨,돈이 되시면 그때그때 찍어주세요^^)

▷일단 저의 탱커는 기공을 찍지 않습니다.

타격기술중 마신완을 찍기 위해서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와우)로 치면 죽음의 기사의 당기기와 같은 기술로

빠른사냥, 많은 어글(몬스터의 관심도)을 이끌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메크 전사 타격기술은 다음단계 기술로 갈수 있도록

첨부사진과 같이 1~2개만 찍어줍시다.

(마신완은 궁극까지 M)



●버프

▶마왕의보호 3 - 마왕의 가호 1 - 마왕의 근성 M - 마왕의 기운 M- 마왕의 저항 1 - 마왕의 방어 M

▷마왕의 보호와 가호는 선행스킬정도로만 찍어줍시다.
(많은분들이 질문해 주시고 저도 안타까웠던 점이 마왕의 보호입니다.
타격방어력 상승과 가드시 스킬무효화가 있는데.. 스킬무효화는 상태이상으로 극복할수 있고
넉다운은 마왕의 방어로 커버칠수 있기에 3을 찍었습니다.)

마왕의 근성,기운은 피뻥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궁극까지 M~
(마왕의 근성이 하향됬지만 그래도 피뻥에 도움주는 스킬입니다. )


마왕의 저항은 선행스킬 정도로 1찍어줍시다.
(스킬 개편이후 저항능력이 증가했지만 힐러의 상태이상 제거 스킬의 쿨타임이 14초라
84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50렙제 풀리면 마왕의 방어 궁극까지 M~
(탱커는 가드컨트롤도 할줄알아야 겠죠? 가드사용시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패시브

▶가드 M

▷방패가 없는 탱커는 가드 컨트롤을 잘할수 있어야 합니다.
(넉다운, 상태이상막기에 효과적입니다.)



●디버프
▶마왕의 혼돈 1 - 마왕의 도발 M - 마왕의 위압 2 - 마왕의 저주 M

▷마왕의 혼돈은 선행스킬 정도로 1개만.
(EP소모량이 많고 1찍어서 15%면 충분합니다.)

마왕의 도발은 궁극까지 M~
필수스킬이죠. 파티원에게 붙은 어글을 무시하고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100%탱커스킬이죠.

마왕의 위압도 선행스킬 정도로 2개만.
(EP소모량이 많고 범위 마비도 아니라서. )

마왕의 저주는 궁극까지 M~

탱커의 필수스킬입니다.
(와우에서 전사의 방어구가르기 스킬과 똑같습니다. 다만 중첩이 안된다는거 ㅋㅋㅋ
빠른사냥,많은어글,효율적플레이를 가능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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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방법대로 나메크 전사시절을 보내셨다면

무조건 마계전사로 넘어와야 합니다.

너클을 끼는 마계전사는 딱봐도

사정거리 짧고 데미지도 구려보입니다.

하지만 빠른공속과 방어력이 높죠. 미친듯이 때린다는말이 마계전사를 두고 하는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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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지금 공식홈페이지에 EP조루라고 ㅠㅠ 거리는 사람 많습니다.

참고로 마계'전사'이지 안습니까.

전사는 EP가 딸리는게 기본.

EP활용 잘합시다.

EP가 떨어지면 도발을 시전 못하게 되고

도발시전이 안되면 파티전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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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마계전사

●공격스킬

▶마조선풍파M - X(없음)

▷기공은 스킬은 이제 무시합니다.

타격스킬중에서도 마조선풍파를 제외하고는 모두찍지 맙시다.

하지만 마조선풍파는 궁극까지 M~

나메크 전사에서 배운 스킬들은 모두 EP소모량은 적지만

공격력이 약합니다. 거기다 범위공격도 없죠.

따라서 마계전사 공격스킬중 EP소모량이 제일 적고

범위공격에다 데미지도 많이주는 마조선풍파를 마스터합니다.



●버프

▶마조의 방어 M - X(없음)

▷마조의 방어밖에 없는데요.

필수스킬입니다.

타격,기공방어력을 많이 올려줍니다.

EP소모가 많지만 어빌리티로 50퍼센트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디버프

▶마조의 위세 M

▷마조의 위세는 만렙제한 50이 풀리면 궁극까지 마스터해줍시다.

재사용 시간이 짧은 범위 도발입니다.

EP가 쿨럭거릴 정도로 많지만 이정도는 파티원을 위해 감수합시다.



●패시브

▶근성상승 1 - X(없음)

▷공홈의 바위섬님께서 지적해주신 부분입니다. ^^
제 스킬대로 하신다면 스킬포인트가 2정도 남게 되는데
이것중 하나를 근성상승 -마계전사 패시브에 투자하면
근성이 7오른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근성상승(근성 7) + 마왕의 근성 (근성 17) + 마왕의 기운 (LP460)
피뻥이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근성상승을 한번더 찍을경우 8이 되니까 스킬포인트 낭비가 되죠 ^^
바위섬님 감사합니다 ^^

●필살기

▶마조의 징벌 2

▷50렙제가 풀린다 해도 2까지 찍는게 바람직 할거 같네요
2찍었지만 데미지는 100%그대로 주면서 준 데미지의 5.5배를 LP로 흡수합니다.
자힐자탱을 가능하게 하죠. 하지만 EP가 490깎이기 때문에 위급할때 사용해주십시요.




[추가 : 가장 많이하는 질문, 가장 지적당하는 부분]

1.마섬광

Q. 마섬광찍어야하나요?
A . 아.. 다른게임에서 이런거 없었는데 ㅡ,.ㅡ.
개인적으로 마섬광을 찍는건 '비추천'입니다.

초반에 키우기 너무 힘들어요. 풀링해야되는데요? 이런 물음에 대한답을 말씀드리자면..

초반에 키우기 힘든건 탱커의 자질에 대한 시험이라고 할까요 ^^?
모든게임의 전사(탱커)캐릭은 데미지구리고 방패까지 끼고있어 공속도 구리고..
하지만 마지막에 빛을 발하는 캐릭이기도 하죠.
다행히(?) 드온에서 탱커는 방패를 끼지 않아 공속이 괜찮은 편입니다.
버프 박고, 마격권2,마심격2,고속마공파1로도 가능합니다.
(말씀드렸다 싶이 탱커는 컨트롤이 좋아야하죠. 솔찍히 위의 스킬로 30찍는거 힘듭니다. ^^)

풀링해야되는데요?에 관련댄 답을 말씀드리자면.
'마신완'하나로도 충분합니다. 마신완을 마스터 하시면
범위 24M에 기절2초의 효과를 볼수있죠.
기절2초.. 장난아닙니다.. 주변에 딜러있으면... 당하는 녀석이 지옥강을 건널뻔하기도하죠..
마섬광은 마스터시 24M범위에 기공데미지 101을 줍니다.
물론 풀링을 목적으로 마섬광을 1만 찍었다 하시는분.. 45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ㅡㅡ...
마계전사로 전직후 찍는 마조 선풍파는 데미지 152를 줍니다..
EP소모량은 2배지만 데미지는 3배차이납니다.. ^^
물론 재사용시간이 10초로 짧다지만 마신완의 34초도 몹한마리씩 잡으며 풀링하는데도충분하죠.
넉백때문에 또 찍는다는 분이 있는데.
애드온을 사용했을때 넉백이 주는 어그로보다 기절,풀링이 주는 어글이 월등합니다.
+마계전사는 기공공격에 관한 버프가 없습니다. (전부타격버프죠)


2.마조의 재앙

Q. 마조의 재앙 왜안찍어요?
A. 말씀드렸듯이 파티사냥용 탱커입니다.
두스킬은 EP소모량이 크고 재사용 시간이 깁니다.
재앙의 쿨타임은 2분 24초입니다.

Q. 그러면 장거리 공격하는 몹은 재앙없이 힘들텐데..

A. ㅡㅡ... 마신완을 괜히 궁극으로 찍진 않았습니다.
공 거리50%, 공속 50% 깎는건 유용한 스킬이지만.

그걸 사용하겠다고 망령을 3찍는건 돈낭비 스킬포인트낭비 ^^.
(물론 다대다 PVP에서는 유용하지만 그래도 비추)


3.마왕의 저주

Q. 이거 꼭 찍어야 하나요? 이거안찍고 재앙에 투자하죠?
A. 타격방어력 294, 기공방어력 294, 총합 588...을 깎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 하면 동렙 유저와 붙었을때 위에옷 벗기고 아래옷 벗기고 싸우는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거쓰면 평타도 제대로 박히고 어글도 많이줍니다.
필수입니다. ^^


4.마신완

Q. 꼭 M해야하나요?
A. 마섬광 파트 보시면 안되요?


5.마조선풍파

Q. 왜찍어요 ㅡㅡ? 아니 왠 마스터?
A. 마계전사 공격스킬중 EP소모량이 가장적고 데미지도 많이 줍니다.
범위공격이라 마신완으로 풀링했을때 링크몹이 달려들거나
애드가 붙었을때 사용하면 어글이 거의 없던몹이 마조선풍파로 어글이 생깁니다.
탱커는 범위공격이 꼭 하나 있어야 합니다.

Q. 범위공격이 꼭있어야 한다면 거신마격파 쓰죠. 그게 범이 더 넓은데.
A. 거신마격파,거신마조파는 거신화로 변한뒤 사용할수 있습니다.
거신마격파 쿨타임은 10초지만 거신화는 60분입니다.
거기다 EP소모가 마스터한 마조선풍파보다 더나가죠. 비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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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온라인 인벤 - Willi
(Will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