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도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는 스킬이 있습니다. 기합의 일갈강기 스킬이죠.
얼마 전까지는 두 가지의 스킬을 동시에 쓰면 공격력이 대폭 오르기 때문에 무도가의 희망이라고
불렸지만,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운영진의 공식 답변으로 인해 실망을 안겨 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기합의 일갈과 강기 스킬 모두 타격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기합의 일갈은 타격 공격력을 몇%로 올려주고, 강기 스킬은 힘 자체를 올려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기 때문에 하나를 선택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과연 두 가지
스킬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우선 두 가지의 스킬을 따로따로 들여다 보기로 하죠.


  • 기합의 일갈

    기합의 일갈의 스킬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타격 공격력도 같이 오르지만 기공 방어력이 많이
    내려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스킬 7등급이 되면 공격력 상승은 21% 오르는 대신 기공 방어력은
    279가 내려가게 됩니다.






  • 강인

    강인 스킬은 기합의 일갈 스킬처럼 내려가는 수치는 없습니다. 스킬 레벨이 오르면 힘과 타격
    크리티컬 대미지가 꾸준히 오르게 되죠. 하지만 기합의 일갈보다 지속 시간이 훨씬 짧아서
    사냥중에는 꾸준히 스킬을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둘 다 무도가의 기본 공격이 타격 공격이니까 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은 맞고,
    기공 방어력이 내려가거나 지속시간이 짧은 등 좋은점과 나쁜점이 골고루 섞여 있어서 어느 것이
    좋은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두 스킬 중에서 어느 것이 좋은지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은 바로 무기입니다. 기합의 일갈
    스킬은 무기를 장비한 상태에서의 공격력을 %로 올려주고, 강인 스킬은 힘 자체만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합의 일갈 3레벨이 공격력을 11% 올려준다고 할 때 캐릭터가 무기를 든 상태에서 공격력이
    100이라면 스킬을 썼을 때 111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강인 스킬은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상태의 기본
    공격력 자체를 올려주기 때문에 무기가 있고 없고에 따라 늘어나는 폭은 같습니다.





    [ 20레벨대 중반의 공격력 비교 기합의 일갈(좌) / 강인(우) ]



    그렇기 때문에 20~30대의 중간 레벨대부터 무기 자체의 공격력이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힘을
    올려주는 강인 스킬이 효과가 더 높습니다. 그렇지만 고레벨이 되고 공격력이 높은 무기가 나오면
    나올수록 강인 스킬과 기합의 일갈 스킬의 차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즉 아직 공격력이 그렇게 높지 않은 중간 레벨대이기 때문에 타격 공격력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스킬 중에서 강인 스킬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