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4일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이후 10여일이 지나며
전직한 캐릭터들도 많아지게 되면서 유저들의 전체적인 평균 레벨이 상승하게 됐다.


또한, 제 1 회 천하제일무도회의 개최가 공지되면서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능력에 대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빠르고 쉽게 그리고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는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 랭크배틀(단축키 B키)의 랭킹 보기 목록이 아닐까 싶다.




▲ 게임내에서 B를 누르면 랭크배틀의 랭킹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 현재 드래곤볼 온라인에 열려있는6개의 서버,
팡, 데브라, 천진반, 라데츠, 야무치, 부르마 서버에서
랭크배틀 랭킹의 Top 100을 조사, 그에 따라 데이터를 정리해 보았다.


※ 다음의 데이터는 2010년 1월 25일 정오를 기준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전 서버 랭크배틀 상위 100위 진입자 (전직 전 캐릭터)




▲ 전 서버 랭크배틀 상위 100위 진입자 (전직 후 캐릭터)




위의 표는 각 서버 Top100의 총합 600명을 랭킹 10위 단위로 직업별로 구분하여 정리한 결과.
총 600명 중에 전직한 캐릭터는 481개, 전직 하지 않은 캐릭터는 119개 였다.


그리고 다음은 위의 결과를 몇 가지 기준으로 재정리한 것이다.



1. 종족별 분포도




▲상위 랭커중 종족별 비율



총 600개의 캐릭터 중에서 인간의 비율이 43%로 가장 높았으며
그뒤로 나메크 종족이 35%를 마인은 22%를 이루고 있어
인가ㄴ이 랭킹에서 전체적인 비율의 절반 수준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전직전 캐릭터 기준 Top100 분포도



▲전직하지 않은 캐릭터의 상위 100위 까지 비율




전직하지 않은 캐릭터 중에서는 나메크 용족이 무려 40%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그 뒤를 마인 종족의 대마인(16%), 인간종족인 기공사(15%)가 따르고 있으며
나메크 전사는 용족과 같은 종족임에도 분포도에서는 7%에 그쳐 최하위에 머물렀다.


위의 표를 보았을때, 상대적으로 전직 전에는 나메크 용족이 강세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3. 전직후 캐릭터 기준 Top100 분포도



▲전직 한 캐릭터의 상위 100위 까지 비율



인간 기공사의 전직 직업인 학선사가 19%
나메크 용족의 전직 직업인 덴덴도사가 17%로 1위와 2위를 달리고 있으며
인간 무도가의 전직 직업인 검술가와 격투가가 각각 13%와 10%로 그 뒤를,
대마인의 전직 직업인 얼티마와 의마인의 전직 직업인 플라즈마는 1%와 2%로 최하위를 달리고 있다.


전직 전 캐릭터의 분포 비율과 비교했을 때 용족의 비율이 줄어들었고,
기공사와 무도가의 비율이 좀 더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4. 상위 랭커의 분포도는 과연?



▲전직 전 상위 50위 이내의 직업별 분포도




▲전직 후 상위 10위 이내의 직업별 분포도




전직 전 캐릭터는 랭킹 top10이내의 진입 표본이 적어 50%위로 늘려서 비교를,
전직 후 캐릭터는 랭킹 top10을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았다.



나메크 용족이 Top100의 40%와 Top50의 50%를 차지하여
전직 전의 상위 랭커에서는 나메크 용족이 여전히 압도적인 우위를 달리고 있음을 확인.


전직 한 캐릭터의 상위 10위의 비율은 덴덴도사와 학선사가 호각지세를 이루고 있는 반면
마도전사, 얼티마, 플라즈마의 경우에는 조사 당시 단 한 명도 발견한 수 없었다.




5. 보너스 정리 - 연승자 분포도


천하제일 무도회의 경우 본선에서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연승을 필요로 한다.
그리하여 임의로 30연승를 기준으로 잡고 30연승 이상자를 선발하여 그 분포를 표기해 보았다.



▲전직 전 캐릭터의 30연승 이상자




▲전직 후 캐릭터의 30연승 이상자



연승 비율을 보면 전직하기 전의 나메크 용족의 강력함은 더욱 비층 발하는 듯하다.
반면 나메크 전사와 무도가는 30연승 이상자가 한 명도 없음을 확인했다.


전직 후의 30연승 이상의 비율을 보며 큰 변화를 한가지 발견할 수 있었다.
덴덴도사가 29%를 차지하며 상위 Top10에서 동률을 보이던 학선사(19%)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선 것.


반면, Top100위와 Top10위 랭킹에서 꾸준히 3위 정도를 유지하던 검술가 캐릭터가
30연승 이상자에서는 그 비율이 많이 줄어 검술가와 함께 6%로 공동 6위를 차지했고
위의 결과에서 약한 모습을 보였던 포코도사의 경우에는 15%로 3위로 올라섰다.


그리고 얼티마, 마도전사, 플라즈마의 경우는 0%로 대상자 중에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마치며.


지금까지 랭크배틀의 랭킹보기를 통해 현재 각 종족의 랭커 차지 비율을 알아보았지만
랭크배틀의 랭킹보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100% 진리라고 볼 수는 없다.



좀 더 많은 표본과 데이타가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 랭키보기 이외에 객관적으로 실뢰할만한 데이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랭크배틀을 이용한 정보로 몇몇 결과를 정리한 것일 뿐.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얼마든지 결과가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길 바란다.






Inven C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