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MMORPG게임과 마찬가지로 드래곤볼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PVP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필드에서 자유롭게 1:1 대결을 펼칠 수 있는 프리배틀과, 거리에 관계없이 비슷한 레벨대의 플레이어와
자동으로 매칭되어 대결할 수 있는 랭크배틀이 있고, 무엇보다 원작 만화 안에서 많은 등장인물들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었던 천하제일 무도회가 게임 내에서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 서버별로 실시간 반영되는 랭킹 보드 시스템



이 중에서도 랭크배틀의 경우 편리한 매칭 시스템과 함께 서버 내의 PVP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랭킹 보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랭킹 보드는 주기적으로 리셋되어 꾸준히 데이터를 새롭게 갱신하게 되는데
바로 이 랭킹 보드 시스템을 통하여 해당 서버의 최근 PVP경향을 분석할 수도 있죠.




최근 서버별로 상위랭크 10위까지 조사해본 결과 7개 서버 70명의 클래스 분포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2010년 3월10일 18:00 기준 자료이며 랭킹 점수의 실시간 반영으로 인하여 본 조사 결과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랭킹 10위권 클래스별 분포 수치 (괄호 안 수치는 3위 이내 분포 수치)



7개 서버의 10위권 내 분포를 살펴보니 검술가가 가장 많았고 학선사와 그랜마도 다수 있었으며
그 외 나머지 직업들이 비교적 적은 수로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벤에서는 랭크배틀의 순위권에 오른 직업들을 선정하여 그들이 말하는 PVP 노하우를 들어보고자 하며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라데츠 서버 배틀랭크 1위 플라즈마 유저 GrayScavenger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2010년 3월10일 18:00 기준 순위이며 랭킹 점수의 실시간 반영으로 인하여 본 순위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라데츠 서버 플라즈마 'GrayScavenger' 님



Q :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GrayScavenger : 서울에 살고 있는 21살 남자입니다.



Q : 드래곤볼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GrayScavenger : 친구들과 여행을 갔다가 서울로 돌아와서 플레이스테이션방에 놀러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곳에서 드래곤볼 포스터를 나눠주면서 홍보를 하고 있더군요. 궁금한 마음에 물어보니
마침 그날이 오픈베타 테스트 날이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그 날 친구의 권유로 함께하게 됐어요.



Q : 지금의 종족과 클래스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GrayScavenger : 원작 만화가 워낙 손오공 중심이어서 왠지 게임 내에서 인간 종족이 많을거라고 생각했어요.
게다가 나메크 종족을 하자니 캐릭터에 더듬이가 있어서.. 그래서 어쨌든 귀여운 마인 캐릭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플라즈마로 전직하려고 결심하면서 마인을 시작했어요. 만화에서도 마인 부우라고 하면
여러가지 광역 기공술을 쓰잖아요. 원작에서 본 여러가지 스킬도 있고 광역딜링 스킬이 다양하길래
바로 고르게 되었죠. 그런데 전직 직후 30대 초반 레벨에서는 이렇다할 광역스킬이 없어서
솔로잉 플레이로 키웠습니다. 그 뒤로는 쭉 다양하게 몰이사냥을 했고요.




▲ 원작 드래곤볼의 주인공은 아무래도 이 인간(사이어인)이긴 하다



Q : PVP용 아이템 세팅과 선호하는 스탯이 있다면?

GrayScavenger : 일단 상의와 무기를 고상, 순수, 용맹 이렇게 세 가지 속성별로 들고 다닙니다.
액세서리는 따로 맞추지 않았고 상태이상저항 위주로 세팅했고요. 스카우터칩은 피통으로 올인했는데
적당히 2개 정도 끼우고 550 올렸네요.

아이템 옵션은 회피, 타방, 기방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밴드랑 북은 기공, 기공크리 사용하고 있고요.
북은 아무래도 용신북이라 그런지 제가 원하는 옵션만 모아서 가지고 있네요.




▲ GrayScavenger 님의 PVP 전적과 세팅



▲ GrayScavenger 님의 아이템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GrayScavenger 님의 스킬트리

▶ GrayScavenger 님의 스킬시뮬레이터 바로가기


Q : 플라즈마 클래스의 PVP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자면?

GrayScavenger : 많은 분들이 플라즈마를 PVP에 약한 사냥용 캐릭터라고 생각하시고 심지어는
필요없는 캐릭터라고 말씀하시기도 하는데 사실 스킬구성만 잘하면 콤보가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특히 기 모으는 스킬이 2개라 크리만 잘 터진다면 상대방의 HP를 2000 정도 깎고 시작할 수도 있어요.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로는 야호, 황홀의 박자, 연속 호밍샷, 에네르기파 따라하기,
초배니싱볼 등이 있지만 아무래도 랭킹배틀의 꽃은 야호라고 할 수 있죠.





▶ 스킬 상세 정보 바로가기



Q : 클래스 상성으로 본다면 플라즈마로서 상대하기에 어려운 직업과 편한 직업은 무엇인가요?

GrayScavenger : 일단 덴덴도사를 만나면 장외를 노리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아무래도 보호막 때문에
콤보가 들어가도 깎이는 피가 얼마 되지 않고, 스턴이 조금만 늦게 들어가면 힐 캔슬이 안되기 때문에 지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편한 클래스는 학선사입니다. 스턴기도 부족하고 무엇보다도 지속형데미지류 스킬이 대부분이므로
큰 피해를 받기 전에 콤보를 통하여 이른 시간에 먼저 더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검술가 상위랭커 나루님a님과의 시범 경기. 과연 경기의 결과는?




Q : PVP시에 직업별로 따로 준비하는 대응전략은 어떤 것이 있나요?

GrayScavenger : 카르마나 플라즈마를 상대할 때에는 서로 야호 스킬을 통한 스턴 싸움이기 때문에 시작하고
바로 야호가 들어갑니다. 사실 같은 플라즈마는 만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플라즈마 인구가 워낙 없기 때문이죠.

격투가와 검술가도 카르마나 플라즈마와 마찬가지로 야호 스킬을 먼저 사용합니다. 대시어택이라는 스킬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근접딜러를 상대할 때에는 무조건 무빙샷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격투가와 검술가의 경우
기본 콤보 후에 거리를 벌린다 해도 대시어택을 맞게 되는데 이 타이밍에 원킬당하지 않으면
무조건 거리확보에 주력하면서 F키를 이용한 무빙샷을 써주면 이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선사와 거북선사를 상대할 때는 RP구슬을 2개 사용하는 콤보를 씁니다. 초반 스턴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여유있게 상대 가능하고 마비를 통한 초반 스턴을 노리고 접근해오면 기본콤보로 응수하시면 됩니다.





GrayScavenger 님이 소개하는 플라즈마의 PVP콤보 간단 정리


1구슬 콤보 (기본 콤보)

근접계열 상대 시 주로 사용합니다. 기공사 계열을 제외하면 모든 직업에 두루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 콤보 후에 적절하게 야호를 섞어가면서 무빙샷으로 마무리합니다.
타올라라 히트업 스킬이 없을 시 화가나도 으쌰으쌰로 대체합니다.



타올라라 히트업
(1구슬 차지)

야호

평타 캔슬

에네르기파 따라하기 3렙
(어빌리티, 넉백 효과, 1구슬 소비)

초 배니싱 볼




2구슬 콤보

기공사계열 상대 시 주로 사용합니다. 대시어택 쿨 상태의 근접계열을 상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콤보와 달리 상황에 따라 원킬이 가능합니다.
타올라라 히트업 스킬이 필요합니다.



화가나도 으쌰으쌰
(1구슬 차지)

타올라라 히트업
(1구슬 차지)

야호
(어빌리티, 스턴 7초, 1구슬 소비)

평타 캔슬

황홀의 박자

평타 캔슬

에네르기파 따라하기 3렙
(어빌리티, 넉백 효과, 1구슬 소비)

초 배니싱 볼





■ 평타 캔슬이란?

쉽게 표현하자면 스킬과 스킬 사이에 순간적인 평타 공격 데미지를 섞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스킬 사용 후에 자동으로 평타 공격이 나가게 되는데
이 때 바로 공격 모션을 취소시켜 공격 시간을 줄이면서도 데미지는 그대로 주는 것입니다.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말고 약간의 시간을 두어 평타 공격 모션을 취하는 순간에 바로
스킬을 사용하면 평타와 함께 스킬 데미지가 연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컨트롤을 통해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딜 패턴에 비해서 순간순간 200-300 정도의
데미지를 더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승부를 보아야 하는 PVP 전투에서는
이 작은 차이로 아주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Q : PVP에 있어서 플라즈마만의 장점과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GrayScavenger : 장점은 없는 듯 하지만.. 야호라는 스킬이 워낙 좋고, RP구슬을 모을 수 있는
스킬이 2개라 버프 시간 동안에 구슬을 2개 모을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단점은… 그냥 다 안 좋은 것 같아요 ㅠㅠ 스킬 하나만 헛방이 나도 거의 지게 되는 캐릭터라..
딱히 아쉬운 점을 꼽자면 스턴기가 1개라는 것입니다. 동렙 카르마의 경우 힐러와 그랜마를 훨씬 수월하게 잡더라고요.




▲ 선수필승! 그러나 곧바로 나루님a님의 무시무시한 반격이 이어지는데..?




Q : PVP와 관련하여 기억에 남거나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GrayScavenger : 최근에 있었던 일인데 카르마 클래스와 PVP를 할 때 였습니다.
서로 체력이 바닥난 상태에서 한 방으로 승부가 결정나는 순간이었는데 제가 먼저 스킬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그만 스킬이 회피되는 바람에 졌구나 하고 포기하던 순간, 그 분이 제게 사용하신 스킬도 회피되어버렸죠.
그래서 이기긴 했는데 끝나고 서로 웃었던 승부였네요. 근데 아무래도 그렇게 이긴 경우보다는 진 경우가 많아서…
플라즈마는 특히 모션이 크기 때문에 헛방이 나면 곧바로 패배로 연결되곤 합니다.



Q : 개인적으로 남기고 싶은 말씀은?

GrayScavenger : 저희 유파분들 늘 고생많으시지만 더 힘내서 좋은 유파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함께 해주시는 지인분들 늘 감사드리고요.

플라즈마 유저님들, 그다지 좋지 않은 캐릭터로 레벨업하시기 어려우시겠지만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시다보면 나름 괜찮은 캐릭터입니다^^ 플라즈마 파이팅! 라데츠서버 파이팅!




▲ 유파원들과 함께 한 GrayScavenger 님





Inven Na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