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드2에서는 시작과 동시에 하나의 기본가방을 지참하고 있다. 또한 사냥을 하면서 얻는 각종 아이템들로 인해 부족해지는 인벤토리를 보조하기 위해 창고 시스템이 존재하고, 이렇게 얻은 각종 아이템들은 우편함을 통해 유저들간에 편한 전달이 가능하다.



■ 인벤토리 시스템

인벤토리는 스킬 숏컷 우측의 톱니바퀴를 누르고 인벤토리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 I " 를 입력하여 호출할 수 있다. 아크로드2에서 캐릭터는 시작과 동시에 하나의 인벤토리 가방을 소지하고 있다.



▲ 인벤토리 인터페이스 구성



1. 인벤토리 자동정렬

▲ 정렬기능 사용화면.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자동으로 정렬한다. 빈 공간을 메꾸고 아이템이 정리되어 표시된다.


사냥을 하다보면 각종 장비나 재료뿐만 아니라 퀘스트 아이템도 습득하면서 인벤토리를 채우게 된다. 그런데 이때 습득한 퀘스트 아이템은 퀘스트를 완료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면 인벤토리에 구멍이 여기저기 뚫린 채 중구난방으로 아이템들이 늘어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템 정렬 기능은 빈칸을 메꾸고 아이템들을 자동적으로 정렬해주어 인벤토리 관리를 쉽게 해준다.



2. 인벤토리 펼쳐보기

▲ 인벤토리 모드 변환, 좌-탭별보기, 우-펼쳐보기.



인벤토리를 탭별로 보는것이 아닌, 모든 탭이 하나의 화면에 표시되도록 변경한다. 이미 펼쳐보기 모드라면 탭별보기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만약 자신이 인벤토리를 한번에 하나만 표시하면서 자리를 적게 차지하고 심플하게 출력되는 것을 선호한다면 탭별표시를, 한번에 모든 가방을 표시하고 관리를 수월하게 하겠다면 펼쳐보기를 선택하면 된다.



3. 캐쉬 인벤토리 보기

▲ 캐쉬 인벤토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며 캐쉬 인벤토리가 표시된다.



캐쉬 아이템들이 위치하는 별도의 창이 제공된다.


캐쉬 상점에서 구매한 아이템들과 퀘스트로 얻는 캐쉬 분류군의 아이템, 예를 들어 탈것 스크롤이나 인벤토리, 창고 확장 아이템 등은 이곳에 위치하게 된다.



4. 소지금

▲ 소지금 정보.



소유 금액이 우측에 숫자로 표시된다. 금화 아이콘에 커서를 올리면 최대 소지 가능 겔드가 표시된다.


소지금액은 천단위로 콤마 표시가 되어있어 액수를 구분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휴대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00억 겔드이다.



5. 인벤토리 탭

▲ 인벤토리 탭.



인벤토리 탭별보기 모드에서만 존재하는 아이콘으로, 각 탭을 선택해 표시한다.


아이템을 다른 인벤토리 탭으로 옮기려면 아이템을 클릭&드래그 한 뒤 옮기고 싶은 인벤토리 탭 위로 올리면 자동으로 탭이 전환되어 표시된다. 탭별보기는 한눈에 모든 아이템을 보기는 어렵지만 인벤토리를 열었을 때 그만큼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드므로 플레이에 방해가 덜된다는 장점이 있다.



6. 인벤토리 필드

인벤토리 안에 실질적으로 아이템이 존재하는 공간이다. 겹쳐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아이템이 개당 한칸의 공간을 소모한다.



※인벤토리 확장

하나의 인벤토리 가방은 여러모로 공간이 부족하지만 인벤토리 확장 아이템을 이용해 가방을 늘릴 수 있다. 초반에 퀘스트를 통해 한개를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이 후에는 캐시 아이템을 통해 인벤토리 가방을 확장할 수 있다.


▲ 인벤토리 확장 아이템을 사용하면 확인 문구가 표시된다.


▲ 사용 확인을 하면 인벤토리가 확장된다.






■ 창고 시스템

창고 시스템은 특정 거점에 존재하는 물품 보관소 NPC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다. NPC에 다가가 F키를 누르면 NPC 대화 팝업이 뜨고 창고탭을 클릭함으로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창고 창이 열리면 아이템을 우클릭, 더블클릭, 또는 클릭&드래그로 인벤토리-창고 간 이동이 가능하다.


제작에 사용되는 각종 아이템이나 장비 강화재료 등이 인벤토리를 차지하기 시작하면 인벤토리가 금새 부족해지는데 창고가 이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창고를 통해 제작 재료 등 상시 휴대가 불필요한 물건들을 인벤토리에서 빼놓을 수 있어 필드에서 인벤토리 부족으로 아이템을 루팅 (드랍된 아이템을 습득하는 행위) 하지 못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 물품 보관소 NPC.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창고의 크기는 10X2, 총 20칸이며 최대 10X10, 100칸까지 확장할 수 있다. 확장에는 창고 확장권이 필요하며, 게임 플레이 초반에 퀘스트를 통해서 이를 습득할 수 있다.


▲ 창고 확장에 필요한 창고 확장 아이템.


▲ 아이템을 사용하면 창고 가방 1개 (10X2) 가 확장된다.





■ 우편 시스템

▲ 우편함.



우편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거점에 배치된 우편함이 필요하다. 우편함에 다가가 F키를 누르면 우편 기능이 팝업되며 우편을 보내거나 읽고, 아이템을 수령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유저가 보낸 우편은 받은 편지함으로 들어오며, 시스템 지원물품이나 운영자를 통해 지급된 물품은 공문 편지함으로 들어오므로 구분하기 쉽다.


아이템이 포함된 우편의 경우 편지를 열고 '받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아이템을 수령할 수 있다.

▲ 우편함 기본 화면.


▲ 우편 발송 기능, 우편 발송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만약 플레이 도중 우편을 받는 다면 미니맵에 우편이 왔음을 알리는 아이콘이 나타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우편이 오면 도착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 우편이 도착하면 미니맵 좌하단에 아이콘이 표시된다.


▲ 우편이 도착한 모습.


▲ 우편을 더블클릭하여 읽을 수 있고 받기를 누르면 첨부된 물품과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창고와 우편함 기능은 아무곳에서나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거점에 존재하는 물품 보관소 NPC와 우체통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각각은 물품 보관소 NPC를 통해 창고 기능을, 우편함을 통해서는 우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모든 거점에 이들이 존재하지는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