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 종족의 탱킹 장비는 랜스라는 창 형태의 무기와 방패이다. 오크 랜스는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주 딜러는 아니지만 높은 적중도로 비교적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랜스는 한손에만 무기를 장착하고 다른 손에는 방패를 들고 있는데 이 방패는 튼튼한 탱커의 기반을 제공해 준다.


자신이 강력한 딜을 뽐내는 것은 아니지만 전투의 선봉에 서서 파티를 이끌고 전장을 지배하는 강력한 포스가 매력이며, 파티 플레이의 핵심 직업군으로서 항상 인기있는 직업이기도 하다. 파티를 이끌고 팀을 수호하며 던전 공략의 선두에 서고 전장에서 일선을 담당하는 묵직한 매력을 선호하는 플레이어에게 추천한다.







■ 팀의 체력을 책임진다! - 랜스의 특징



랜스는 다른 무기보다 공격력은 낮지만 적중이 높아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다른 직업보다 적의 회피가 적게 뜨는 편이며 공격속도가 다른 무기보다 약간 빠른 장점이 있다. 또한 한손에 든 방패에 존재하는 물리 방어도와 마법 방어도, 피해 감소도로 인해 다른 무기를 장착했을때보다 훨씬 높은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다.


공격스킬들은 탱커 역할을 잘 소화하기 위해 위협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낮은 공격력을 보완한다. 또한 몬스터를 위협하여 위협도를 급증시키거나 최고 위협도를 복사해오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위협도 관리가 뛰어나며, 행여 다른 파티원이 공격을 받으면 적을 자신에게로 당겨온 후 위협도를 최고로 올릴 수도 있다.


딜링스킬들은 단일 스킬들 뿐이기에 몰이사냥은 어렵다. 하지만 던전 플레이에서 몬스터가 몰렸을 시 광역으로 위협도를 확보하는 스킬은 존재하기 때문에 몬스터 여러마리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


▲ 강력한 탱킹 (좌) / 몬스터 풀링을 통한 파티원 보호 (우)



랜스를 착용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탱커의 이미지를 잘 보조해주고 있다.


방어 관련 스킬은 자신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거나 자신과 파티&레이드원의 피해감소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많은 몬스터에게서 공격을 몰아받으며 탱커역할을 하는 랜스의 경우에 높은 방어도와 피해감소도는 쏟아지는 공격속에서도 높은 생존력을 보장해준다. 이 때문에 랜스는 방패와 함께 많은 방어력 버프를 가질 수 있어 다른 직업과 비교할 수 없는 방어력을 확보할 수 있다.


체력 관련 스킬은 자신의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이다. 방어 관련 스킬들과 함께 높은 시너지를 발휘, 파티의 선두로서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다. 이 스킬로 인해 랜스는 초반부터 다른 무기를 주무기로서 사용하는 직업들보다 훨씬 높은 체력을 가지고 전투에 임할 수 있다.



- 랜스 주무기 전용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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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공격
 - 패시브
랜스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다.-0
강철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이 48만큼 영구히 증가한다.-1
방어의 포효
 - 패시브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568만큼 영구히 증가한다.-1
보호의 포효
 - 패시브
자신과 파티(레이드)원의 피해 감소도를 30분 동안 2% 증가한다.가능15
상태 이상 해제
 - 패시브
자신에게 걸린 기절, 수면, 공포, 속박을 해제하고, 3초간 상태 이상 효과를 저항한다.가능50
무쇠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이 410만큼 영구히 증가한다.-70
철벽의 보호
 - 패시브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964만큼 영구히 증가한다.-90





■ 높은 생명력과 균형잡힌 능력치간의 갈등 - 추천 능력치 분배


랜스는 기본적으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체력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아크로드2의 경우 체력에 투자를 하더라도 생명력과 소량의 생명력 회복을 제외하고는 오르는 스탯이 전무하기 때문에 과도한 체력 투자는 독이 될 수 있다.


스킬 자체에 위협도가 존재하는 랜스이지만, 공격이 빗나가면 위협도가 쌓이지 않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적중을 필요로 한다. 또한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을때는 기본 공격을 통해 데미지를 입히고 위협도를 확보해야 한다. 체력에 스탯을 올인하는 경우 두 부분 모두에서 부족함을 드러낸다.


일반적으로 랜스의 스탯 투자는 엄청난 체력을 가진 '체력 올인 스타일'과 높은 체력 속에서 어느 정도의 공격 능력을 갖춘 '균형 스타일'로 나뉜다.


체력 올인 스타일은 던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이 스타일은 위협도를 확보해야된다는 개념이 약하고 많은 캐릭터가 싸우는 대규모 전장에서 빛을 발한다. 다수의 적이 가하는 공격을 받아내며 앞장서 돌격하는 랜스의 경우 압도적인 체력을 확보함으로써 적의 집중 포화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생존에 성공한 랜스는 이어서 적군의 진형을 무너뜨리고 주요 캐릭터를 하나씩 끌어 와 아군에게 유리한 고지를 제공한다. 이 때 대부분의 스탯을 체력에 투자하고 소량을 민첩에 투자하면 회피와 적중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하자.


균형 스타일은 던전과 소규모 전장에서 효율이 좋은 구성이다. 균형 스타일의 경우 힘과 체력, 민첩에 스탯을 고루 분배하여 탱킹과 딜링을 모두 확보하기 위한 세팅이다. 그렇기에 위협도를 확보하기 수월하고 공격력도 겸비해야 하는 소규모 전장에서 활약하기 좋다. 체력이 생명력을 제외한 스탯을 올려주지 않는 다는 점을 생각할 때 높은 생명력 투자는 별로 필요치 않다. 체력은 한번의 공격에 사망하는 상황이 빚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투자해 주고 힘과 민첩을 고루 올려 평균 데미지를 높이고 조금 더 높아진 회피로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다.


▣ 스텟 투자 시 상승하는 능력치 폭


  • 힘 1 = 최소 물리 공격력(민뎀) +2
  • 힘 1 = 최대 물리 공격력(맥뎀) +2

  • 체력 1 = 생명력 +23

  • 지능 1 = 최소 마법 공격력(민뎀) +2
  • 지능 1 = 최대 마법 공격력(맥뎀) +2

  • 정신력 1 = 마나 +12

  • 민첩 1 = 회피 +2
    ※ 회피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3, 6, 9, 12, 15… 일때 +1 적용

  • 민첩 1 = 치명도 및 적중도 +1
    ※ 치명도 및 적중도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6, 17, 18, 19, 30, 41… 일때 +2 적용





  • ■ 일반공격, 특수공격, 생존, 보호, 군중제어까지! 팔방미인 - 랜스의 스킬


    랜스의 스킬은 크게 공격 스킬, 특수 공격 스킬, 생존 및 파티 보호 스킬, 군중제어 스킬로 나눌 수 있다.


    공격 스킬은 피해를 입히는데 주력하는 스킬들이다. 랜스의 기본적인 공격 스킬들은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효과는 없지만 DOT 피해(Damage over time, 일정 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를 입히거나, 적의 방어도를 무시하고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특수 공격 스킬은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킬들이다. 랜스의 이런 스킬들은 대표적으로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탱커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위협도 추가 확보 스킬들이다. 공격력은 비록 다른 직업들보다 낮지만 추가적인 위협도를 가진 스킬들을 통해 딜링은 다소 부족하더라도 최고 위협도를 유지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한다.


    다른 하나는 대상을 약화시키는 스킬들이다. 파티원의 공격이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대상의 방어력이나 피해 감소도를 낮추는 스킬들이 존재한다. 또한 대상의 적중도를 낮춰 자신의 생존력을 조금 더 상승 시키는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다.


    생존 및 보호 스킬은 위험한 순간에 자신의 생존력을 극대화하거나 위기에 처한 파티원을 구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다. 강력한 공격을 받을 때 짧은 시간 동안 일정 회수의 공격을 모두 막아낼 수 있으며, 파티원이 받는 데미지를 자신이 대신 받아줄 수도 있다.


    일선에서 방패를 들고 싸우는 거친 전사의 이미지답게 군중제어 스킬도 강력하다. 적을 자신 앞으로 끌고 와 이동속도를 늦추거나, 대상 또는 주변의 적을 기절시킬 수도 있다.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좋고 기절 연계가 가능한 등 전장에서 특히 그 위력을 발휘한다.


    ▲ 적 다수에게 기절을 유발하는 모습 (좌) / 피해 감소도 버프 시전 모습 (우)



    - 랜스 전용 액티브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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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아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79의 피해를 준다-1
    견제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62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한다가능1
    다리 꿰뚫기
     - 액티브
    대상의 이동속도를 5초 동안 20% 감소한다가능1
    진동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94만큼의 피해를 주고 6초 동안 총 27만큼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1
    증오의 손아귀
     - 액티브
    대상을 끌어당기며 도발하고, 추가로 1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한다.가능1
    도전의 포효
     - 액티브
    적을 위협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한다.가능1
    맹렬한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13만큼 피해를 주고 32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15
    도전의 외침
     - 액티브
    고함을 질러 10m 반경 내에 있는 적5명을 위협한다. 적이 보유한 가장 높은 위협도 수치를 1.1배 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한다.-15
    방패 막기
     - 액티브
    10초간 모든 공격을 1회 방어한다. 이 효과는 지속시간이나 방어 회수를 모두 소모하면 사라진다.-15
    치유의 갑옷
     - 액티브
    즉시 자신의 생명을 116만큼 회복하고 10초 동안 95의 생명을 추가로 회복한다.가능15
    영혼 강타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70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도가 152만큼 감소되며 위협도를 증가한다.가능30
    머리 타격
     - 액티브
    방패를 휘둘러 2초간 대상을 기절시킨다.가능30
    감싸기
     - 액티브
    10초 동안 파티(레이드)원이 받는 피해를 대신 받는다.-30
    견제 꿰뚫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56의 피해를 입히고 34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 추가로 대상의 위협도를 증가한다.가능30
    모아 꿰뚫기
     - 액티브
    공격력의 161만큼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6초 동안 총 78만큼 추가 피해를 준다.-30
    회전 방패
     - 액티브
    방패를 크게 휘둘러 5m 반경 내 적 3명을 2초간 기절시킨다.-50
    방패 강타
     - 액티브
    방패로 대상을 가격하여 212의 피해를 입히고, 적중도를 13만큼 감소한다.-50
    진동 꿰뚫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17만큼의 피해를 주고 57만큼 방어력 무시 데미지를 준다. 추가로 6초 동안 총 114만큼 추가 피해를 입힌다.-50
    방패 내려찍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54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한다. 추가로 20%의 확률로 피해 감소도가 3초 동안 43만큼 감소한다.-50
    방패 세우기
     - 액티브
    5초 동안 방패를 세워 모든 피해와 상태 이상을 공격자에게 되돌린다.가능70
    신속한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76만큼의 피해를 입힌다.-70
    감속 파동
     - 액티브
    3초 동안 주위 6m 반경 내에 있는 적 5명의 이동속도를 35% 감소한다.-70
    최후의 기세
     - 액티브
    방패를 밀착시켜 3초 동안 모든 피해를 방어한다. 기절, 공포, 수면, 이동불가 등 상태 이상 효과는 방어하지 못한다.-70
    맹렬한 꿰뚫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82만큼 피해를 주고 81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 추가로 6초 동안 1% 만큼 피해 감소도를 감소한다.-70
    영혼 맹타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94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도가 497만큼 감소되며 위협도를 증가한다. 추가로 57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 가능70
    대지 부수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351만큼의 피해를 주고 176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90
    깊숙한 고통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351의 피해를 입히고, 10%의 확률로 3%의 생명을 회복한다. 위협도가 증가한다.-90
    매서운 파동
     - 액티브
    파동을 일으켜 10초 동안 6m 반경 내의 적 5명에게 위협도를 증가시키고, 2초 마다 65의 피해를 입힌다.-90
    그물 끌기
     - 액티브
    그물을 던져 15m 반경 내의 적 5명을 자신에게 끌어 당기고, 3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한다.-90





    ■ 팀의 선봉, 최강의 존재감 랜스! - 상황별 플레이 및 주요 스킬


    - 솔로 및 파티 플레이 시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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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호의 포효
     - 패시브
    자신과 파티(레이드)원의 피해 감소도를 30분 동안 2% 증가한다.가능15
    무쇠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이 410만큼 영구히 증가한다.-70
    철벽의 보호
     - 패시브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964만큼 영구히 증가한다.-90


    ▲ 높은 방어도로 인해 다수의 몬스터에게 공격 받아도 생존력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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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견제 찌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62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한다가능1
    도전의 외침
     - 액티브
    고함을 질러 10m 반경 내에 있는 적5명을 위협한다. 적이 보유한 가장 높은 위협도 수치를 1.1배 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한다.-15
    견제 꿰뚫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56의 피해를 입히고 34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준다. 추가로 대상의 위협도를 증가한다.가능30


    ▲ 위협도 확보스킬로 파티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랜스는 솔로플레이 효율이 가장 좋지 않은 클래스이다. 기본 공격력도 높지 않고 낮은 공격력을 스킬의 추가 위협도로 커버하는 방식을 취하다 보니, 높은 딜링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들이 대부분 단일스킬이기 때문에 몬스터를 몰아서 사냥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할 때에는 높은 체력과 방어력으로 다른 무기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그러므로 랜스는 솔로 플레이를 할때 다수의 몬스터가 몰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플레이 하되, 안정성이 뛰어나므로 물약을 챙기고 부담없이 필드로 달려나가 몬스터를 처치해 나간다.


    파티 플레이 시에는 전투의 선봉에 서게 된다. 전투에 가장 앞서 나가 위협도를 선점하고 공격을 자신에게 집중시켜 파티원을 보호한다. 또한 랜스는 다수의 몬스터에 대해 위협도를 획득하기 어려우므로 되도록이면 소수의 몬스터를 유도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다.


    도끼 등 파티에 광역공격이 강한 클래스가 있는 경우 다수의 몬스터가 유저들을 인식하면 몬스터가 여기저기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파티 전멸의 위험이 따른다. 행여나 이런 상황이 빚어질 경우 1차로 처리할 타겟을 지정하고 빠르게 위협도를 확보 한 뒤 파티원들에게는 그 대상을 공격하도록 지시한다. 이 때 전술 징표를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이렇게 파티의 화력을 하나의 몬스터로 집중시킨 후 나머지 몬스터들은 랜스 혼자만 타겟을 바꿔 약간의 위협도만 확보해 놓는다. 이렇게 하면 징표를 지정한 몬스터를 파티원들이 처리하는 사이 다른 몬스터들에게는 랜스만 높은 위협도를 확보할 수 있어 파티를 안전하게 이끌 수 있다.


    과도하게 많은 몬스터가 몰려든 경우 모든 피해를 무력화 할 수 있는 방패 막기나 방패 세우기, 최후의 기세 등 생존기를 사용하여 위험을 넘겨야 한다. 만약 다수의 모스터가 몰린 가운데 파티원에게도 위협도가 분산되면 감싸기를 이용해 피해를 대신 받아주거나, 회전 방패 등 광역 상태이상기를 이용해 몬스터의 데미지를 반감시키면 좋다.


    파티에서 스킬포인트 투자는 되도록 위협도 확보 스킬에 집중하되 스킬은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비는 시간이 몬스터에게 공격을 입힐 딜링스킬도 소수 투자해주는것이 좋다. 또한 난이도가 높은 던전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생존기에 투자하는 비용을 늘려 높은 데미지를 입히기보다는 생존력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인 전투 및 전장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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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 타격
     - 액티브
    방패를 휘둘러 2초간 대상을 기절시킨다.가능30
    회전 방패
     - 액티브
    방패를 크게 휘둘러 5m 반경 내 적 3명을 2초간 기절시킨다.-50
    그물 끌기
     - 액티브
    그물을 던져 15m 반경 내의 적 5명을 자신에게 끌어 당기고, 3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한다.-90


    ▲ 상태이상 연계로 적을 도망가지 못하게 한 후 공격하여 쓰러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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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싸기
     - 액티브
    10초 동안 파티(레이드)원이 받는 피해를 대신 받는다.-30
    방패 세우기
     - 액티브
    5초 동안 방패를 세워 모든 피해와 상태 이상을 공격자에게 되돌린다.가능70
    최후의 기세
     - 액티브
    방패를 밀착시켜 3초 동안 모든 피해를 방어한다. 기절, 공포, 수면, 이동불가 등 상태 이상 효과는 방어하지 못한다.-70


    ▲ 쏟아지는 공격 속에서도 생존기로 살아남는다.



    랜스는 묵직한 탱커의 이미지답게 돌진류 스킬의 빠른 접근기가 없고 대부분의 경우 적에게 선제타를 허용하지만 단단한 몸으로 이를 견뎌내며 싸우는 스타일이다.


    돌진기는 없지만 강력한 기절연계와 이동속도 감소 스킬들의 활용으로 적을 계속 쫓으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활 등 거리를 벌리는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을 상대할 때는 계속 걸어서 쫓다가 스킬이 빠지는 순간 증오의 손아귀로 자신 앞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좋다. 증오의 손아귀는 적을 자신 앞으로 끌고올 뿐만 아니라 이동속도 감소 능력까지 있기 때문에 원거리 직업을 상대하는데 핵심 스킬이다.


    대인전에서는 위협도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위협도를 확보하는 스킬에는 많은 스킬투자가 필요하지 않다. 스킬은 대부분 상태이상기와 데미지를 입히는데 주력하되, 방어도나 피해감소도를 감소시키는 스킬은 유용하므로 사용해도 좋다.


    전장전투에서도 당연히 랜스는 선두에 선다. 상대 진영의 공격이 매서워 힐러의 힐로 버티기 어려울 경우 생존기를 이용하며 적진으로 향하고 적의 핵심전력을 끌어와 처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끈다.


    적진을 와해하는데 성공했다면 핵심지역으로 침투해 재정비를 저지하고 강력한 광역 상태이상기와 체력으로 아군 진영의 화력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돕는다.



    ■ 방어구의 종류에 주의하라! - 추천 아이템 - 랜스의 특징


    랜스는 기본적으로 탱커의 이미지답게 방어형 중갑을 주로 착용한다. 몬스터의 공격이 대부분 물리공격이기에 높은 물리방어도를 지닌 중갑의 효율이 좋으며 강력한 마법공격이 들어올때는 생존기를 사용하며 피해를 무효화한다.


    또한 방어형 중갑의 경우 보너스 효과에 체력과 피해감소도가 존재하여 생존력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있다. 다만 일대일 대인전의 경우 상대가 완드-지팡이 계열 클래스라면 비교적 마법공격이 물리공격보다 강하므로 물리방어와 마법방어가 균형을 이루는 경갑계열이나 마법방어가 높은 마갑계열 장비를 착용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이 경우 장비의 옵션이 쓸모가 없는 경우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항상 방어형 중갑을 착용하는 것은 아니다. 파티에 탱커의 개념보다는 '딜탱' 과 '딜힐' 이 필요한 보통 난이도 던전 플레이의 경우 공격형 중갑을 착용해도 생존에 큰 무리가 없기에 이를 착용하고 공격력을 높여 던전 클리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보통 난이도가 최대 2인파티이기에 '탱딜힐' 의 전형적인 파티 구성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입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공격형 중갑 (좌) / 방어형 중갑 (우)


    ▲ 피해 감소와 방어도 증가 정령석으로 더 높은 안정성을 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