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몰리션의 25레벨 인스턴스 던전, 차가운 동굴


과거 얼어붙은 대지는 열대지대였다. 모종의 원인에 의해 대지가 급격히 추워지자 살고 있던 실펀드 일부는 동굴에서 동면했다. 긴 시간이 흐른 후 갈리아가 그들을 깨웠고, 그들에게 피를 마시면 추운 곳에서도 살 수 있는 마법을 걸었다. 이에 실펀드는 마구잡이로 데몰리션 주민을 납치하고 있다.


■ 차가운 동굴 기본정보



  • 던전 위치 : 얼어붙은 낙원

  • 입장레벨 : 25 ~ 50 레벨

  • 권장인원 : 보통 - 1 ~ 2명
           어려움 - 2 ~ 3명
           매우 어려움 - 4 ~ 5명

  • 진영 : 데몰리션

  • 등장몬스터 : 실펀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 실펀드 혈액 관리자 실러드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Boss)

  • 던전 목표 : 보통 - 실펀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
               실펀드 혈액 관리자 실러드,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 처치

            어려움 - 실펀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
                실펀드 혈액 관리자 실러드,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 처치

            매우 어려움 - 실펀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
                   실펀드 혈액 관리자 실러드,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 처치







  • ■ 일반 몬스터 구간 - 주의해야 할 점

    차가운 동굴의 경우 입구부근에서는 링크형 몬스터가 거의 없고 단독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하나씩 처리해 나가기 편한 던전이다. 내부로 들어가 네임드 구역에 도달하면 몬스터가 두마리씩 링크되있는 경우가 잦으므로 타겟을 정해 하나씩 처리해 나가야 한다.


    차가운 동굴에는 6종류의 정예 몬스터가 등장한다.





    실펀드 사냥꾼과 순찰병은 차가운 동굴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몬스터들이다. 이들은 단순한 공격 패턴과 하나씩의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종류에 관계없이 모두 외관이 동일하다.


    사냥꾼의 경우 집게 가르기라는 스킬을 시전하며 노멀 난이도 기준 30초 동안 5초마다 48의 피해를 입힌다. 순찰병의 경우엔 가위 베기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두 몬스터의 차이점을 찾기 어렵다. 큰 부담은 아니지만 힐러가 없는 구성이 자주 발생하는 노멀 난이도 2인파티의 경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생명력을 복구하기 위해 반드시 회복약을 지참해야 한다.


    실펀드 경비병은 던전 내부로 가면 나타나며 집게 가르기를 사용하는 점 외에 특별히 다른 것은 없고, 실펀드 마법사의 경우 던전 내부의 네임드 존에 존재하는 데 자신의 마법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버프를 사용하지만 마법 공격을 하지 않으므로 딱히 위험하지 않다.


    ▲ 시피키엘 (좌) / 시피키엘 친위대 (우)



    시피키엘은 두번째 네임드인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을 향하는 경로상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시피키엘 친위대는 좀 더 내부에 있는 수호대장 가펀드와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를 향하는 경로에서 만날 수 있다. 시피키엘은 땅 가시, 시피키엘 친위대는 퍼올리기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전방 직선상의 범위내에 있는 적에게 모두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므로 탱커를 제외한 파티원은 다른 방향에 서있는 것이 좋다. 위력은 강하지 않아 위험도는 낮은 편이다.




    ■ 첫 번째 네임드 - 실펀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




    보통 : HP 16968
    어려움 : HP 75955
    매우 어려움 : HP 151972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는 이름과는 달리 상당히 '전사' 의 느낌을 풍기는 네임드다. 사용하는 스킬이 일반 몹 구간에서 보았던 집게 가르기, 가위 베기와 비슷한 느낌의 살 바르기와 아무런 효과도 나타나지 않는 환상이라는 스킬 뿐이다. 살 바르기는 지속적인 체력 소모를 발생시키니 힐러는 탱커의 체력관리에 유념하며 클리어 해야한다.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경우 살 바르기 스킬로 인한 힐러의 마나소모가 많은 편이니 탱커는 꾸준히 생명력 회복약을 마셔 힐러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다.




    ■ 두 번째 네임드 -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




    보통 : HP 16968
    어려움 : HP 75955
    매우 어려움 : HP 151972


    감옥 책임자 시피키엘은 경로상에 있는 시피키엘과 비슷한 타입의 네임드이다. 사용하는 스킬 또한 시피키엘과 다르지 않다. 땅 가시와 할퀴기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두 스킬 모두 이펙트는 동일하며 직선 경로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파티는 탱커와 반대 방향에 위치하여 전투에 임하는것이 좋다.


    특별한 상태이상기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클리어하는데 큰 부담은 없을것이나, 다수의 플레이어가 땅 가시나 할퀴기 공격에 피격당하면 힐러의 부담이 커지므로 포지셔닝에 주의하자.




    ■ 세 번째 네임드 - 실펀드 혈액 관리자 실러드




    보통 : HP 16968
    어려움 : HP 75955
    매우 어려움 : HP 151972


    혈액 관리자 실러드 역시 고위 마법사 아이시드와 다르지 않다. 주요 스킬은 살 바르기로 지속적인 피해를 유발하니 체력관리에 유의하고 힐러의 남은 마나량을 잘 체크해야 한다.




    ■ 네 번째 네임드 -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




    보통 : HP 16968
    어려움 : HP 75955
    매우 어려움 : HP 151972


    실펀드 수호대장 가펀드는 실펀드가 아니라는 점이 이채롭다. 늑대 형의 네임드이며 다양한 스킬을 구사한다. 사용하는 스킬은 세 가지이다.


    꼬리 가르기는 특별한 것이 없는 딜링형 스킬이다. 다만 공격력이 꽤 강한 편이므로 급사하지 않도록 탱커의 체력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시전시간이 길고 모션이 크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시전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들이받기는 광역공격으로 피해는 없지만 모든 파티원에게 3초 기절을 거는 기술이다. 딜링 스킬인 꼬리 가르기가 시전시간이 매우 긴 편이라 기절 후 꼬리 가르기 연계에 급사하는 그림은 나오지 않지만 체력을 너무 아슬아슬하게 유지하는 경우 기절 유지시간 3초동안 들어오는 평타 공격에도 사망할 수 있다. 들이받기는 시전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므로 미리미리 체력을 일정이상 수급해놓도록 하자.


    또한 공격 패턴중에 나오는 얼음 숨결 공격이 있는데, 이는 시전 공격이 아니기에 판단이 어렵다. 전방으로 피해를 주며 적을 결빙시키는 스킬이므로 파티원들은 탱커와 일직선상에 위치하지 않도록 한다.




    ■ 보스 몬스터 -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




    어려움 : HP 132287
    매우 어려움 : HP 186416


    실펀드 왕 아쿠아렉스는 보스답게 위풍당당한 기운을 풍기는 몬스터이다. 기본적으로는 평타공격을 하지만 스킬 사용 빈도가 매우 높으며 광역 마법피해를 주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극심한 네임드이다.


    스킬은 두 가지로, 냉기 폭발과 얼음 송곳을 사용한다. 두 스킬 모두 광역 피해를 입히는데,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다. 실제로 어려움 난이도에서 스킬 한 번에 체력이 반이상 남은 힐러가 급사할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며, 이렇게 체력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힐러 한명이 모두의 체력을 채워주기가 상당히 부담스럽다.




    하지만 이 공격은 맵 전체 범위가 아닌 보스 주변 공격이므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있으면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궁수와 힐러는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공략을 진행해 광역 피해에 불필요한 체력 손실을 입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공격을 범위 밖으로 걸어나가 피하기 어려운 탱커의 경우 쿨이 돌아올때마다 광역기에 맞춰 생존기를 사용하면 체력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체력이 일정이상 감소하면 자신에게 서릿발이라는 버프를 시전하는데 자신의 물리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이므로 이 때부터는 더욱 강력한 공격이 들어오게 된다. 어려움 난이도에서 적정 수준 장비를 차고 있을 경우에도 평타 공격 한대에 체력이 20%씩 빠져나가므로 체력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버프 유지시간이 12초이므로 탱커는 이때 생존기 쿨이 있다면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마나 소모가 심한 네임드이므로 회복약을 아끼지 말고 투자하고, 거리를 잘 유지하며 전투를 계속하면 곧 쓰러지는 아쿠아 렉스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