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로 얻는 무기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은 보통 주력 무기에 사용하기 때문에 보조 무기의 숙련도는 9~10레벨에 정체되어 있다. 2개 이상의 무기 숙련도를 올리면 낮은 스킬 효율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레벨을 극대화하는 유저가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주력 무기 스킬 외에 다른 무기 스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른 무기의 초반 스킬도 제법 유용한 스킬이 많아 본인의 주력 무기 숙련도를 올리면서 틈틈이 다른 무기의 숙련도를 올려주면 더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다.

이를테면 탱커와 딜러가 초반 지팡이와 완드 계열의 치유 스킬을 활용하면 최대 20레벨까진 물약값이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가 있고, 힐러나 마법 딜러가 석궁과 활 계열인 거리 벌리기나 거리 확보 스킬을 활용하면 솔로 및 파티 플레이에서의 생존성이 더 높아진다.



▲ 거리 벌리기(거리 확보) 스킬을 이용하여 후방으로 재빠르게 이동하는 모습


▲ 회복량이 얼마 안 되지만, 물약값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회복 계열 스킬


무기 숙련도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법은 해당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사용하거나, 해당 무기를 착용하고 몹을 처치하는 방법이 있다. 보통 12레벨까진 퀘스트를 통해 모든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지만, 그 이후부턴 1종류만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보조 숙련도를 쉽게 올리기 위해선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무기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자신의 주력 무기가 아닌 보조 무기로 받으면 된다. 평소 사냥할 땐 착용한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가 상승하여 자신의 레벨과 주력 무기 레벨을 비교했을 때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또한, 인스턴스 던전을 공략하거나 파티 플레이 등에서 몬스터가 죽기 직전 보조 무기로 변경하여 보조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를 상승시키는 방법도 있다.

단, 보조 무기의 레벨을 너무 많이 올리면 주력 무기에 대한 스킬 효율이 떨어지므로, 자신이 원하는 보조 무기의 스킬을 배우고 강화할 정도까지만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다.



▲ 몬스터가 죽기 직전에 보조 무기로 변경하는 것이 핵심!



■ 한손검과 랜스의 초반에 유용한 스킬

한손검과 랜스의 초반 스킬 중 대상을 끌어오며, 1초간 이동속도를 35% 감속시키는 스킬로 닻줄 던지기(한손검)와 증오의 손아귀(랜스)가 있다. 시전 거리도 12m이고, 5레벨까지 강화하면 5.5초 동안 이동속도를 60%까지 감속시킬 수 있다.

추가 효과로 대상을 도발하는 효과가 있지만, 파티 플레이나 던전 공략 중 몬스터가 다른 무리에게 도망가거나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일대일 전투에서도 도망가는 적을 차단하거나, 대치 상황에서 적을 먼저 끌어오는 등 PvP와 전장에서도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 양손검과 도끼의 PvP 능력을 한층 더 강화시켜 준다.



■ 양손검과 도끼의 초반에 유용한 스킬

양손검과 도끼의 유용한 스킬로는 돌진(양손검)과 돌격(도끼) 스킬이 있다. 대상에게 빠르게 이동하여 1초 동안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5레벨까지 강화하면 3초 동안 기절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군중 제어 스킬이다.

주로 탱커 계열이 인던 공략이나 파티 플레이에서 몬스터에게 빠르게 접근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고, PvP와 전장에서도 적을 급습하거나, 도망가는 적을 추격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 한손검과 랜스가 사용하면 더욱 빛을 보는 스킬! 탱커는 돌진이 진리!



■ 석궁과 활의 초반에 유용한 스킬

석궁과 활의 유용한 스킬로는 대상의 이동 속도를 6초 동안 40% 감소시키는 힘줄 끊기(석궁)와 신경 타격(활), 그리고 즉시 자신의 몸을 뒤로 10m만큼 이동하는 거리 벌리기(석궁)와 거리 확보(활) 스킬이 있다.

힘줄 끊기(석궁)와 신경 타격(활) 스킬은 5레벨까지 강화했을 때 이동 속도를 8초 동안 60%나 감속시킬 수 있다. 주로 석궁과 활, 지팡이와 완드 계열의 생존성을 높여주는 스킬로 적이 근접했을 때 사용하여 거리를 벌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거리 벌리기(석궁)와 거리 확보(활) 스킬은 5레벨까지 강화하면 15m나 후방으로 재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1레벨의 경우 재사용 시간이 20초, 이동 거리가 10m이고, 5레벨의 경우 재사용시간이 27초, 이동 거리가 15m이니, 주력 무기의 보조 스킬의 유무 등을 확인하고 강화하는 것이 좋다.


▲ 적이 말을 타고 도망간다면 힘줄을 타격하여 신경을 끊어 버리자!

▲ 두 스킬은 현존 최고의 생존기라 불린다.



■ 지팡이와 완드의 초반에 유용한 스킬

지팡이와 완드의 유용한 스킬로는 자신에 대한 대상의 위협 수준을 모두 없애는 면죄(지팡이)와 속죄(완드), 그리고 10초에 걸쳐 2초마다 6씩 회복하는 회복의 기운(지팡이)과 회복의 손길(완드) 스킬이 있다.

면죄(지팡이)와 속죄(완드) 스킬은 딜러에게 있어 초반뿐만아니라 극 후반까지 자주 쓰이는 스킬로 인스턴스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극딜할 때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자신에 대한 대상의 위협 수준을 모두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위협 수준에 상관없이 마음 놓고 폭발적인 딜링을 할 수 있다.

회복의 기운(지팡이)과 회복의 손길(완드) 스킬은 5레벨까지 강화하면 10초 동안 총 170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다. 얼핏 보면 큰 회복량은 아니지만, 몬스터 처치 후 바로 사용해주면 초반에는 물약이 필요 없을 정도의 효과가 있고, 25레벨 정도까진 물약값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탱커의 부담을 줄이고 폭발적인 딜링의 제한을 없애주는 스킬

▲ 자잘하지만 물약값을 대폭 아낄 수 있다.




Inven Roah
(Roah@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