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를 보면 멋지고 화려하기만 한 R2이지만 의외로 아기자기한 시스템이 있다.
만복도 시스템과 무게 게이지, 그리고 넣어주기가 그것인데 물론 다른 게임에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R2의 화려한 그래픽을 볼때는 전혀 생각하기 힘들었던 시스템들, 하나씩 알아보기로 하자.



◆ 배고프면 힘도 없다! 만복도




[ 현재는 수치로 표시된다. 자기 만복도/최대 만복도 ]



R2에는 체력 이외에 만복도라는 수치가 존재한다. 이 수치는 체력과는 상관없기에
만복도가 0이라 하더라도 죽지는 않는다. 대신 공격력에 관계가 있어
만복도수치가 70이상이면 공격력이 증가되어 타격 대미지가 높아진다.
반대로 만복도가 0이면 공격력이 감소되어 타격 대미지가 낮아진다


만복도를 높이려면 물약이 아니라 따로 음식아이템을 먹어야 한다.
상점에서 파는 빵이나 쇠고기, 또는 필드에서 몬스터에게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
토끼고기등이 모두 음식아이템이다.


주의 : 상점에서 파는 사과는 음식이 아니라 독사과다. 먹으면 대미지는 없지만 독에 중독된다.




◆ 캐릭터에게도 들고다니는 한계라는게 있다! 무게


R2에도 무게개념이 존재하여 캐릭터가 최대로 소지할 수 있는 수치이며 게임 왼쪽 아래에 표시된다.
소지무게가 최대 소지무게의 50%를 넘으면 HP와 MP가 자연회복이 되지 않으며 100%를 초과하면
몬스터가 드랍한 아이템중 실버를 제외하고는 아이템 획득이 불가능 하게 된다.




[ 왼쪽은 음식을 먹자 줄어든 무게치, 오른쪽은 최대 무게 ]




◆ 넣어주기


한때 리니지에 있었던 방법 중 하나로 교환창을 이용하지 않고도 바로 상대방의 인벤토리에
아이템을 직접 넣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대상은 다른 플레이어, NPC, 몬스터, 죽은 시체에게도 넣어주기가 가능하다


이 중 다른 플레이어에게 넣어주기의 경우에는 조건이 하나 붙는데,
상대방 캐릭터와 본인의 캐릭터가 같은 길드원일때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외에 NPC, 몬스터 ,시체의 경우에는 넣어주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으며
몬스터에게 넣어주기를 했을때 일정시간안에 그 몬스터를 죽이면
넣어주었던 아이템을 드롭한다.







지금까지 R2의 사소하지만 재미있는 추가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소소하지만 의외로 여러가지 효과를 가진 만복도와 무게,
넣어주기는 몬스터에게 아이템을 줬다 뺏기 놀이도 가능하다^_^
오늘은 캐릭터에게 빵 한개 사다 주는 것은 어떨까?



iNVEN EST(e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