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에는 개인에게 적용되는 스킬트리 개념은 없다.
대신 길드원 전체에 적용되는 길드스킬트리가 있다.


길드스킬트리는 스팟을 점령하면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스팟은 스팟의 특징에 따라 독특한 스킬트리를 보유하고 있는데
길드를 만들면 처음에 기본 스킬트리를 획득하게 된다.




[ 화살표가 가리키는 아이콘을 누르면 스킬트리를 볼 수 있다. ]





[ 기본 스킬트리의 스킬 구성 ]




뭔가 화끈한 스킬들을 기대했다면 패시브 형태로
고작 공격력 1, 체력 5를 올려주는 것에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더 좋은 길드스킬트리를 보유하고 있는 길드가
기본적인 스킬트리를 가지고 있는 길드에 승리할 수밖에 없는 이유.


이 스킬들은 '길드원 전체에 적용'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 개발자의 이름이 새겨진다. ]




길드 스킬을 하나 개발하는 데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개발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꽤 긴 편이다.


또 해당 스킬을 개발한 개발자의 이름이 스킬 툴팁에 표시되며
이미 알려진 것처럼 스킬 개발자가 길드를 탈퇴하게 되면
해당 스킬은 개발되기 이전으로 돌아가며 이어져있는 하위 스킬들도
모두 개발이전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길드 기본 스킬트리의 경우 최종 스킬인 '단결의 힘'까지 모두 개발하는 데는
각 스킬의 개발 필요시간을 계산해 볼 때 60일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된다.





[ 기본 스킬트리 스킬 세부 내용 ]




스팟을 점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길드 스킬.


어느 길드가 어떤 스팟을 점령해 더 좋은 스킬트리를 획득했는지
또 어느 길드가 단합을 잘 해서 빠르게 스킬을 개발했는지가
콜포드 섬 천하통일의 향방을 가르는 요인이 될 것이다.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