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서버에 크루컴뱃이 업데이트 되었다.


서로의 캐릭터 명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오직 힘이 되는 것은 랜덤하게 구성된 팀원 뿐.
최후까지 살아남는 자에게는 상위급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한 아너코인이 주어지는 크루 컴뱃에는
'길드도 친구도 소용없다'는 말이 딱 들어맞아 보인다.


하지만 테스트 서버에 처음 선보였던 크루컴뱃은 몇가지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모임, 연합, 길드 채팅이 가능했기 때문에 비록 팀원 외에는 상대방이 누군지 확인할 수 없었지만
사전에 어떤 장소에 모이자 는 등의 약속을 통해 팀 대 팀 전이 아니라
모임 대 모임, 길드 대 길드 전이 되어버린 것. 여기에는 관전모드로 접속한 경우에는
크루컴뱃 참가자들의 캐릭명을 모두 볼 수 있었던 것이 한몫했다.


이런 문제점을 고려해,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되면서는
크루컴뱃 배틀존에서는 관전자나 참가자 모두 일반채팅만 가능하게 바뀌어
미리 팀을 짜거나 약속된 행동으로 크루컴뱃의 기획의도에 어긋나는 행동을 차단했다.
일반채팅도 머리위로 뜨는 말풍선은 같은 팀원의 것만 보이도록 수정되었다.


정식으로 소개된 크루컴뱃 시스템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하루에 3시, 6시, 9시, 12시, 15시, 18시, 21시, 24시에 총 9번

- 초급 크루컴뱃 : 1레벨 ~ 30레벨 <애쉬번 마을>크루컴뱃 관리인을 통해 참여가능
- 중급 크루컴뱃 : 31레벨 ~ 44레벨 <블랙랜드 마을>크루컴뱃 관리인을 통해 참여가능
- 고급 크루컴뱃 : 45레벨이상 <바이런 마을>크루컴뱃 관리인을 통해 참여가능

2) 크루컴뱃 참가비는 1000실버, 관람비는 100실버 입니다.

3) 진행순서 (예)

- 2:50 ~ 2:55 참가신청[NPC]
- 2:55 ~ 3:00 팀 구성 및 대기
- 3:00분 배틀존으로 이동 및 경기 시작
- 3:10분 배틀존 활경비 리스폰
- 3:30분 경기 종료 및 결과 판정

4) 우승 상품

- 초급 크루컴뱃 : 1등팀 3명 아너코인 1개씩 지급
- 중급 크루컴뱃 : 1등팀 3명 아너코인 2개씩 지급, 2등팀 3명에게 아너코인 1개씩 지급
- 상급 크루컴뱃 : 1등팀 3명 아너코인 3개씩 지급, 2등팀 3명에게 아너코인 2개씩 지급, 3등팀 3명에게 아너코인 1개씩 지급

5) 경기룰 설명

- 관전모드나 배틀존에서는 일반채팅만 할수 있습니다.
- 최대 60명(20팀)이 참여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 최소 12명(4팀)이 참가해야만 경기가 진행되고 그렇지 못할경우 경기가 자동 종료 됩니다.
- 참여를 하게되면 랜덤하게 3인1조 팀으로 구성되고 같은 편만 아이디가 보이게 됩니다.
- 경기시간은 총 30분동안 진행되고 10분이 지나면 외각에 경비병이 소환되고 경비병은 주위의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 일정 시간동은 자신이 속해있는 팀이 다른 플레이어를 못죽였을경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6) 명예 아이템

- +0 세레스티얼[나이트] : 아너코인 30개
- +0 제너사이드 커터[엘프] : 아너코인 30개
- +0 플라즈마 라이플[레인저] : 아너코인 30개
- 축복받은 무기 강화 주문서 : 아너코인 15개
- 축복받은 방어구 강화 주문서 : 아너코인 15개
- 무기 강화 주문서 : 아너코인 6개
- 방어구 강화 주문서 : 아너코인 5개

7) 아너코인은 귀속 아이템입니다.

8) 아너코인은 사망시에 드롭되지 않으며 창고에 보관이나 버릴수없습니다.











기자는 28일 오후 6시에 있었던 메테오스 서버의 1회 상급 크루컴뱃을 관람해보기로 했다.









마지막까지 손에 땀을 쥐게했던 메테오스 서버 1회 상급 크루컴뱃을 마치고
수상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 소감

1Fox1 : 1등을 한 것이 꿈만 같다.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무적 : 일면식도 없던 분과 같은 팀이 되어 함께 행동하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고 결과도 좋아서 기분이 좋다. 아이디를 잊어버렸지만 같은 편이었던 분께도 감사드린다.

에덴 : 아쉬웠지만 같이 게임한 분들께 영광을 돌리고 싶다.


= 경험해보니 어떤지

에덴 : 좋은 이벤트다.
무적 : 정말 할 일이 없었는데. 한줄기 실오라기 같은 희망이 생겼다.
1Fox1 :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다.

에덴 : 처음 시작할 때 너무 어리둥절했다. 그리고 막싸움이다보니 구석에 숨어있는게 유리한 것 같다.
1Fox1 : 작전을 잘 짜야할 것 같다.

무적 : 많이 죽이는 사람과 오래 살아남는 사람 모두에게 점수를 줘서
숨지않고 싸워서 이기는 사람이 더 점수를 많이 얻는 방식이 좋을 것 같다.
어떤 팀은 시작한지 한참 지나도록 구석에서 아무것도 안하더라.

에덴 : 지금은 처음에만 잘 피해 다녀도 유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랜덤한 조편성이라 나이트 3명이 제일 유리할 것 같다. 서로 친화감도 들 것이고.

1Fox1 : 조편성이 랜덤인 것도 마음에 든다.
무적 : 엘프나 레인저가 약한 건 아닌데 일점사의 대상이 되서 그런 점은 불리하다.


= 아너코인 사용처

모두 : 물론 모아서 무기다.
무적 : 성능보다는 기념품으로 가지고 싶다.


= 채팅 부분

무적 : 말풍선은 팀원만 나오고, 일반채팅 외 귓말 모임창, 연합창 등이 다 안되므로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에덴 : 팀원끼리만 알아들었으면 한다.
1Fox1 : 채팅이 느려서 ^^;

무적 : 참, 관전자는 아이디가 보이나?
니모 : 다 보인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재미있었다.
에덴 : 난 재미없었는데... ^^ㅋ 3:1 에서 1:1 상황이 되었을 때 물약이 6개 남아있었다.


= 물약을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데

모두 : 이렇게 해서라도 소비가 이뤄져야 한다. 나쁘진 않다고 본다.


= 마지막으로 한마디

1Fox1 : 좋은 추억 만들어서 기분 좋았다.
에덴 : 동감이다.
무적 : 대일이형 오토좀 없애주세요.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