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실험 한 번 해보자.


1레벨 캐릭터로 50레벨 캐릭터를 +0 쌍칼로 때릴 때 대미지는 얼마나 나올까. 비교해서 40레벨 캐릭터가 50레벨 캐릭터를 같은 +0 쌍칼로 때릴 때 대미지는 얼마가 나올까.


방어력은 얼마로? 하는 의문이 드신다면 옷 다 벗었다고 치자. 레벨 차이가 나면 칼이 안 박힐텐데? 하는 의문이 드신다면 Miss는 제외하고 HIT 만 계산하기로 하자. 하지만 옷 벗고 있어 기본 방어력 뿐이고 레벨차이에 따른 Miss 를 제외한다손 치더라도 두 경우의 대미지는 차이가 나리라는 점은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잠깐. 그럼 이 대미지 차이는 왜 나는 것일까. R2 에 숙련도 개념이 있어서 레벨이 어느 정도 이상이 되지 않으면 무기가 가지고 있는 기본 대미지가 100% 발휘되지 못하는 것도 아닐테고... 그렇다면 힘 스탯에 따라 공격력에 보너스를 받기 때문일까. 어쩌면 힘 스탯이 아니더라도 레벨과 관련된 어떤 숨겨진 내용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의문은 여기서 시작된다. 레벨에 따라 어떤 공격력 보너스를 받는다면 그것이 꼭 무기에 적용되는 것일까. 레벨에 의존하는 보너스 공격력이라면 무기를 착용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적용받아야 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되고나니 '맨손대미지'를 떠올릴 수 있었다.


만약 레벨에 따른 공격력 보너스가 맨손대미지에 적용되는 것이라면, 레벨에 따른 무기의 기본 대미지는 변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무기가 가지고 있는 기본 대미지는 레벨과는 무관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전체 대미지는 맨손대미지에 무기기본대미지를 합한 결과가 적용되는 것은 아닐까.


당장 실험에 착수했다.


레벨에 구애받지 않고 실험참가자를 모집했으며, 무기는 +0 쌍칼과 맨손. 1회 타격 시 대미지를 기록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만복도는 95% 이상을 유지하고 신속포션 외 일체의 버프를 받지 않았다. 무게는 항상 무거움 상태를 유지해 자연적으로 체력이 회복되는 것을 방지했다.





먼저 53레벨의 나이트가 방어력 2인 44레벨 엘프를 100회 때리면서 1회 대미지를 측정한 결과, +0쌍칼이 주는 1회 대미지는 최소값 9, 최대값 20으로 나타났다. 이 때 크리티컬은 제외. 같은 실험을 무기를 벗고 맨손으로 진행하였다. 맨손대미지는 무기와는 달리 항상 고정된 수치가 나왔으며 이 경우 8이 나왔다. 만약 위에서 말한 가설대로 대미지가 적용되는 것이라면 +0쌍칼의 무기 기본 대미지는 맨손대미지 8을 뺀 '1~12'가 될 것이다.


몇 가지 다른 경우의 레벨을 섞어서 실험을 계속해보았다. 53레벨의 나이트가 18레벨의 나이트 (방어력1) 를 30회 때렸을 때 맨손대미지는 8로 고정되어 나타났고 +0쌍칼은 10에서 20사이의 대미지 분포를 보였다. 빼면 +0쌍칼의 무기 기본 대미지는 2~12. 36레벨 나이트가 48레벨 나이트 (방어력2) 를 100회 때렸을 때, 맨손은 7, +0쌍칼은 9에서 19의 대미지 분포를 나타냈다. 역시 빼기를 하면 +0쌍칼의 무기 기본 대미지는 2~12.


최소대미지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긴 하지만 이는 실험 회수가 많지 않아 대미지 분포가 충분하게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는 정도의 오차라 생각한다면, 실험자의 레벨과는 상관없이 +0쌍칼이 가지고 있는 기본 대미지를 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53레벨 나이트가 44레벨 엘프에게 +0쌍칼로 9에서 20의 대미지를 줄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해보기 위해 1레벨 캐릭터로 44레벨 엘프 캐릭터를 20회 때려보았다. (Miss가 너무 많이 나서 회수가 제한되었다.) 이 때의 +0쌍칼 대미지 분포는 5에서 14. 확실히 레벨차이가 나니 주는 대미지도 차이가 났다. 그러나 맨손대미지를 구해서 빼보면? 이 경우 맨손대미지는 2로 고정되어 나타났고, 이 점을 감안해 +0쌍칼의 무기 기본 대미지를 구해보면 3~12가 나와 53레벨 나이트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 상세 실험 데이타


1) 53렙 나이트가 44렙 엘프 (방어력2) +0쌍칼로 1회 타격시 대미지 (맨손대미지는 8)

14 16 15 19 16 17 12 15 18 20 18 18 12 17 13 11 9 13 14 13 14 17 15 10 15 18 18 15 12 14 12 10 20 20 17 15 15 13 16 20 11 16 19 11 13 9 17 11 16 15 20 9 11 19 11 10 18 10 16 15 18 13 20 11 14 15 19 20 16 15 17 15 11 11 13 16 10 15 20 16 19 19 11 11 19 18 12 18 18 14 16 13 13 17 10 14 10 15 14


2) 53렙 나이트가 18렙 나이트 (방어력1) +0쌍칼로 1회 타격시 대미지 (맨손대미지는 8)

12 17 14 17 12 15 14 11 15 18 15 18 17 15 15 17 16 20 10 15 19 19 16 19 11 15 17 13 16 10


3) 36렙 나이트가 48렙 나이트 (방어력2) +0쌍칼로 1회 타격시 대미지 (맨손대미지는 7)

14 13 18 9 17 15 15 13 9 9 17 12 15 19 16 11 18 18 19 12 12 11 10 12 15 9 19 17 17 13 15 17 19 19 19 13 18 19 13 16 15 10 18 16 13 19 18 14 17 11 16 19 9 11 19 18 10 19 9 16 17 19 16 16 13 11 16 16 10 10 16 19 14 17 17 14 9 11 10 13 19 10 15 17 15 13 12 13 17 17 16 9 14 10 10 18 17 14


4) 1렙 나이트가 44렙 엘프 (방어력2) +0쌍칼로 1회 타격시 대미지 (맨손대미지는 2)

6 8 7 5 9 7 10 11 6 9 9 10 13 13 14 7 13 9 13 13



이번 실험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0 쌍칼의 무기 기본 대미지 범위는 1~12 로 볼 수 있다. (오차범위 ±1) 타격치 7은 잊어버리자!

2) 무기의 기본 대미지 범위는, 방어구를 벗은 상태에서 무기를 낀 상태, 맨손인 상태인 각각의 두 경우에서 나타나는 대미지 차이를 통해 구할 수 있다.


이번 실험을 바탕으로 기대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무기의 대미지 범위를 레벨에 상관없이 쉽게 구할 수 있게 된다.

2) 무기의 대미지 범위에 따른 특징을 수치적으로 구할 수 있다. 쌍칼이 평균대미지를 웃도는 강한대미지를 주는 것은 위와 같이 대미지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최대대미지가 나올 때 예상치 못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것이라면, 비슷한 평균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보이는 워해머나 세이버가 베르용인 이유는 대미지 범위가 좁아서 (예를 들면 6~8 정도?) 최소,최대 대미지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일 것이며 이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3) 항상 논란이 되었던 인챈트에 따른 대미지 증가폭을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1 쌍칼, +2 쌍칼, +3 쌍칼 등 각 무기의 대미지와 맨손대미지를 비교해 기본 대미지를 구할 수 있으며 이를 비교해 어느 구간에서 얼마나 대미지가 상승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렵지는 않은데 조금 딱딱할 수도 있겠다 싶다. 시간이 충분히 많고 각종 무기별로 다 구비하고 있다면 당장에라도 무기별 기본 대미지 표를 뽑아내고 싶지만, 여건이 충분하진 못해 우선 급한대로 첫 번째 실험 결과를 올렸다. 그래도 숨겨져 있어서 짜증나기도 했던 R2 무기의 비밀을 이제 한꺼풀 벗겨낸 것 같다.


자신이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기본 대미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친한 사람 한 명과 옷을 벗고 1회 대미지를 기록한 다음 그 상태에서 무기마저 벗고 맨손으로 때렸을 때의 대미지를 빼주기만 하면 된다. 물론 대미지 범위를 정확하게 구하려면 1회 타격을 여러 번 해볼 필요가 있다. 100회 정도면 어느 정도 대미지 범위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 맨손은 항상 일정하니 한 두 번만 해봐도 된다. 시간은 30분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 실험을 도와준 4서버 분들. 한 분은 익명 처리 요구를 ^^ ]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