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


조만간 스피드 서버를 통해 테스트 과정을 거칠 스팟/공성룰 변경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다. 봉인석이 제거되고 스팟의 점령시간 시스템이 사라지기 때문.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던 스팟, 공성은 이후 같은 룰로 진행되게 된다.


기억하시는지... 처음에 R2는 스팟이고 성이고 간에 막타를 누가 치느냐로 주인이 결정되었다. 이랬던 룰이 현재와 같이 변경된 것은 2007년 초. 그러고보니 현재의 룰은 2년 동안 유지된 셈이다.


당시 막타제를 버리고, 스팟에 점령시간 시스템을, 성에는 봉인석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는 분명히 있었다. 그 전에는, 막타만 치면 누구나 점령할 수 있다보니 운의 요소가 강했다. 공성은 수호탑 돌려치기로 수비 측이 번번히 위기를 넘겼다. 마지막까지 스팟을 지켜야 하다보니, 중소 길드는 스팟을 지키느라 성에 도전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봉인석과 스팟 점령시간 시스템. 그러나 2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최초의 취지는 퇴색되어 갔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4성이 연합되어 있는 서버의 경우 각각의 성을 지키기 위해 모두 수비태세를 갖추는 것이 아니라 수호탑-봉인석 시스템을 활용해 한 성만 제대로 수비를 하고 나머지 성은 군주진들의 적절한 돌려막기로 지켜낸다거나... 스팟길드가 안전하게 스팟을 점령하고 성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로 제공되어야 할 점령시간이 오히려, 성길드들이 스팟까지 안전하게 점령할 수 있게 만들어 버린다거나... 하는 취지에 벗어나는 현상들이 일어난 것이다.


성연합과 비슷한 숫자의 전투병력을 보유하고 있는 반왕 길드가 성을 하나도 차지하지 못한다거나, 성길드가 공성전에 1라인을 채우지도 않고 성을 지켜내는 모습들은 처음 R2가 보여줬던 치열한 공성전과 멀어진 대표적인 모습들이다.



[ 봉인석을 둘러싼 전투는 이제 볼 수 없을지도... ]



그런데 완전히 옛날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최초의 공성룰, 막타제는 그것대로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스팟공성룰에 도입되는 것이 가각인 시스템. 간단하게 말해, 수호탑을 파괴하고 10분이 지나야 소유권이 인정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A 길드가 수호탑을 파괴했다. 그러면 수호탑은 '가각인' 상태가 되며, 10분이 지나면 A 길드가 해당 성이나 스팟의 소유권을 가지게 된다. 가각인 상태 중에 B 길드가 다시 수호탑을 파괴하면, 가각인 상태는 다시 B 길드 소유로 리셋되어 10분이 지나야 B 길드가 소유하게 된다.


즉 언제든지 수호탑은 공격을 받을 수 있으며, 소유권을 빼앗길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또한 10분의 가각인 시간 때문에 10분 동안의 수비를 감당하지 못할 소수인원 길드의 먹자 또한 불가능하게 된다.


가각인 중에 공성전이 끝나면 어떻게 될까? 가각인 상태는 누구의 소유도 아닌 상태이므로, 가각인 시간이 지나기 전에 공성전이 끝나면 해당 성이나 스팟은 '소유권이 비어있는 상태'가 된다. 이 때문에 반왕길드라도 성을 공략해, '아무도 못 먹게 만들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게 되었다. 성 길드를 둘러싼 전쟁의 양상이 지금과 달라질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 외 몇 가지 변화들이 더 있다.


먼저, 봉인석이 사라지는 대신, 성 수호탑의 위치가 성문 가까이로 이동된다. 공성전은 성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전투인데, 바리게이트가 뒤 쪽에 세워져 누구나 성을 자유롭게 왕래하는 현재의 모습을 바꾸겠다는 개발팀의 의도. 수호탑이 성문 근처로 이동하기 때문에 성문을 둘러싼 밀고 당기는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개발팀은 기대하고 있었다. 물론 로덴성은 포탈을 타고 올라가니 조금 다른 양상이 나올 수 있겠다.



[ 변경될 수호탑의 위치 ]



성, 스팟을 점령하고 있을 때 특별한 버프를 받게 하는 혜택도 추가된다. 성, 스팟을 점령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공성시간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모든 필드에서 다 적용받는 것은 아니고 스팟과 성의 범위안에 있을 때만 이 버프의 적용을 받게 된다.


스팟공성룰 변경사항

  • 봉인석 삭제, 스팟 점령시간제 삭제
  • 수호탑 위치 성문 근처로 이동
  • 룰 변경 : 수호탑 파괴 후 10분의 가각인 상태를 유지해야 최종 각인됨
  • 성, 스팟 점령 시 버프 혜택 (공성전 중, 공성 지역에서)
    1. 각인 10분 유지 : 모든 공격력 +1, 모든 방어력 +1 버프
    2. 각인 20분 유지 : 모든 공격력 +2, 모든 방어력 +2 버프
    3. 각인 30분 유지 : 모든 공격력 +3, 모든 방어력 +3 버프



  • 이번 스팟공성 룰 변경에 대해 NHN게임스 기획팀은 "확정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스피드 서버에 적용한 후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당장 큰 변화가 일어나길 부풀려 기대하는 것도 아니었다. "이런 룰 변경으로 당장 공성전히 활발하게 바뀌는 것은 아니겠지만, 중소 스팟길드들이 예전보다 조금 더 다양한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기획팀은 추가로 성문의 활용이 거의 없음을 지적하며, "성문 사용 금액을 인하하고 성문의 체력을 높이는 등 성문을 둘러싼 공성전의 모습을 살리기 위한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