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 서버의 초기화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테스트 서버인 스피드 서버의 초기화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등장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내용들은 지난 레볼루션 업데이트를
상회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7월 R2인벤에서는 업데이트에 대해 R2의 개발팀을 찾아가서 업데이트의 전체적인 내용만을
들어 보고 왔지만 당시에는 개발중인 내용들이 많아서 자세한 부분을 알 수 없었다. 그렇지만
스피드 서버에의 업데이트를 코앞에 둔 지금, 개발도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있을 것인듯 하여
업데이트에 대한 궁금함을 풀기 위해 다시 한 번 R2 개발팀을 찾았다.



인터뷰가 몇 시간이나 지속될 정도로 업데이트 콘텐츠가 많았고, 이것을 모두 늘어놓자면 엄청난
분량이 되기 때문에 우선 굵직굵직한 것들을 먼저 뽑아서 정리해 본다. 아래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 주 정기점검(10일) 때 테스트 서버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 업데이트 정보는 새로운 내용이 밝혀지는 대로 계속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10검 이상 인챈트가 가능해진다

지금까지 무기의 인챈트 한계는 +9였다. 그렇지만 업데이트가 되면 +13까지 추가로 인챈트가 가능하다.
인챈트가 더 늘어나는 만큼 당연히 각 장비품의 능력도 상승하게 되지만, +9까지와는 다른 인챈트 방식이
적용될 예정이다.



+10 이후부터는 기존의 주문서로 인챈트를 할 수 없으며, 기존 주문서 대신 새롭게 추가된 강화 주문서를
이용해야만 인챈트가 가능
하다. 새로운 주문서는 +10 이상인 +11/+12/+13검에 사용된다. 또한 새로운
주문서는 몬스터 드랍 외에도 제작을 통해서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업데이트에서 인챈트의 한계는 +13으로 되어 있으나, 스피드 서버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의 의견에
따라서 능력치나 최대치를 유동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지금까지 인챈트
과정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하여 전체적인 유저 편의성도 강화된다.



중저레벨 던전과 최고레벨 던전이 추가된다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던전은 발레포르 던전과 원시 해적의 동굴이라는 점은 지난 인터뷰에서
공개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공개 차원이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었는데, 이번 방문에서
각 던전의 제작 목적과 구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어볼 수 있었다.


  • 발레포르 던전

    40~60레벨의 중레벨대를 위한 던전으로, 중레벨대의 느린 레벨업 속도를 보강하기 위한 던전이다.
    던전 자체의 경험치를 비교적 높게 조정하여 기존의 레벨업 속도보다 더욱 빠른 레벨업을 가능하게
    해 주며, 누구나 입장하여 사냥을 할 수 있다.





    경험치 조정 외에도 던전 내부에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도 대폭 추가하였으며, 노력에 비해 퀘스트
    보상이 적었기 때문에 퀘스트 수행률이 낮았던 점을 반성하여 퀘스트 보상이 강화되어 퀘스트 수행에
    들인 시간에 걸맞는 좋은 보상을 받게 된다.





    신규 던전의 공개와 함께 오토 사용자들이 던전을 차지할 것이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있으나, 개발팀에
    따르면 "신규 던전 업데이트와 함께 오토 사용자에 대해 더욱 강하게 대처할 예정이며 현재 대처가
    미흡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점차 그 효과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는 오토 척결의 의지가 담긴
    대답을 받을 수 있었다.



  • 원시 해적의 동굴

    발레포르 던전은 40~60레벨의 중레벨대 캐릭터를 위한 던전이었지만, 고레벨을 위한 던전도 추가된다.
    원시 해적의 동굴은 2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던전으로, 60레벨 이상만이 입장할 수 있다. 현존하는 최고의
    던전보다도 훨씬 난이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으며, 높은 난이도인 만큼 휴먼슬레잉 Lv3급의 강력한 신규
    추가 장비들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특히 던전 2층에는 보물상자가 있는 숨겨진 방이 있는데, 열쇠는 사냥 중에 얻을 수 있으며 열쇠로
    보물상자를 열면 대박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레어 장비품 중에는 주시자의 망토가 있다.





    주시자의 망토는 투명망토를 장비하고 있는 캐릭터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레어 아이템으로, 어디까지나
    볼 수 있게만 해 줄뿐 투명망토를 장비한 캐릭터는 공격할 수 없다.
    그래서 주시자의 망토를 이용하여
    투명망토 장비 캐릭터를 발견하면 투명상태를 공격할 수 있는 캐릭터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는
    목적의 장비품이라고 한다.





    개발팀에 따르면 "주시자의 망토의 등장으로 기존의 투명망토의 경제 밸런스가 무너질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주시자의 망토 역시 레어 아이템이기 때문에 쉽게 얻을 수 없으므로 게임 내의
    경제 밸런스에는 크게 지장을 주지 않을 것"
    이라고 한다.



    중저레벨의 레벨업과 아이템 입수를 위한 퀘스트가 등장한다

    지금까지 단순히 레벨에 맞는 사냥터로 옮겨다니던 것에 좀 더 재미를 주기 위하여 각 사냥터에 맞는
    퀘스트가 새롭게 추가된다. 새로 추가되는 퀘스트는 크게 반복 퀘스트/시나리오 퀘스트/지역 퀘스트로
    나눌 수 있다.


  • 반복 퀘스트

    특정 몬스터를 잡아서 퀘스트 아이템을 모은 후 이것을 교환용 퀘스트 아이템으로 바꾼 다음, 일정
    갯수가 되면 고급 장비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퀘스트다. 교환할 수 있는 장비품은 메테오스 레어에서
    드랍되는 장비품과 동급의 아이템들이며, 단순히 사냥만으로는 교환할 수 없다.


    반복 사냥을 하는 오토 방지를 위해서 반복 퀘스트는 사냥을 기반으로 퀘스트 아이템을 모으기는 하나,
    다양한 퀘스트 등 여러 조건을 만족해야만 교환할 수 있는 자격을 받게 된다고 한다.



  • 시나리오 퀘스트

    시나리오 퀘스트는 여러 퀘스트를 연속으로 진행하면서 게임의 세계관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퀘스트다.
    일반적인 사냥을 통한 레벨업에 비하여 퀘스트 수행에 따른 부담을 받는 만큼, 그에 걸맞는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지역 퀘스트

    지역 퀘스트는 지금까지 레벨에 맞춰서 사냥터를 단순히 옮기던 것에 목적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각 지역에 처음 들어서게 되면 그 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 등을 해 주는 식으로 재미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추가된 퀘스트다.



    새로 추가된 퀘스트에 대하여 R2 개발팀은 "중저레벨용 던전의 추가와 사냥터에 따른 퀘스트의 추가는
    한동안 R2를 플레이하지 않다가 복귀한 사람들과 플레이타임이 비교적 짧은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레벨업 및 아이템 마련용 콘텐츠로, 그 외에도 전체적으로 중레벨대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가
    많이 구현되었다"
    고 한다.



    카오스 배틀 시스템이 강화된다

    서버간 지역 쟁탈전인 카오스 배틀 시스템이 더욱 강화되어 새로운 콘텐츠가 대폭 추가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전투만 하고 별다른 혜택이 없었으며, NPC의 배치 등 많은 불편한 점이 있었기
    때문에 참여도가 그리 높지 않았다. 그런 점을 개선하고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카오스 배틀
    시스템의 편의성과 보상이 대폭 강화되었다.



  • 포인트 보상의 증가

    지금까지 카오스 배틀을 하면서 모아 두었던 포인트를 유용하게 사용할 때가 찾아왔다. 카오스 배틀
    명예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대폭 증가되며, 기존의 빛과 암흑 셋트 장비품들의 성능도
    조정되며 다른 방어구나 무기들도 추가되고 교환 포인트도 아이템들에 맞게 조정
    된다. 추가되는
    교환 가능한 아이템들 중에는 본서버에서도 손가락에 꼽을 만큼의 강력한 것들도 있다고 한다.



  • 변신 시스템의 확장

    카오스 배틀 전장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아바타 주문서가 늘어나게 된다. 4대 정령의 최종 변신
    형태가 추가되어 총 12종의 변신이 추가되는 셈이며, 신규 변신 기능은 카오스 배틀 포인트를
    이용하면 본 서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편의기능 및 퀘스트 추가

    기존의 카오스배틀 NPC들의 위치 및 기능으로 인해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하여, NPC 배치를
    조정하고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다. 또한 카오스 배틀존과 본서버간에
    서로 연동되는 퀘스트를 추가하여 새로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