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스피드 서버에 모습을 드러낼 PART II 업데이트에서 '레인저 클래스의 변화'가 일부 유저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라면 스킬 트리의 새로운 변화는 모든 유저 뿐 아니라 길드들에까지 영향을 주는 큰 변화다.


스킬과 관련된 변화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 스킬북이 사라진다 ▲ 기존 길드, 성, 스팟 트리가 사라지고 새로운 길드 트리가 생긴다 ▲ 직업별 개인 스킬 트리가 생긴다.


이번 편에서는 이 중 '길드'에 해당하는 변화를 살펴보자.



성, 스팟 트리까지 포함한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의 탄생


기존의 길드 스킬트리는 사라지고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 트리는 기존 성, 스팟 스킬 트리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쉽게 말해 이제는 어떤 성을 점령하고 어떤 스팟을 점령했느냐에 따라 스킬 트리를 새로 얻고 하는 일이 없어지게 된다는 것.


물론 성이나 스팟을 점령했을 때의 매리트가 없어진다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에는 '성 점령' 또는 '스팟 점령'을 해야만 개발할 수 있는 스킬들이 있기 때문.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는 기존 길드 스킬트리와 비슷한 일반적인 트리. 두번째는 성,스팟과 관련된 트리. 세번째는 '기간제' 스킬트리.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의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불필요한 스킬들이 삭제되면서 스킬 트리가 간소화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 트리를 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찍어야 했던 스킬들이 사라져 효용성이 있는 것들만 남겨지게 되었다. 또 사냥의 효율이나 전투의 특성에 따라 주력으로 삼을 스킬들을 선택해 개발할 수 있게 되어, 예를 들어 '우리 길드는 레인저 특화로 스킬을 개발하겠다'하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 과거의 길드 스킬 트리는 더이상 볼 수 없게 된다



스킬의 개발 방법도 변경된다. 기존 길드원 한 명이 하나의 스킬을 개발하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개발 기간은 사라지게 된다. 이제 조건만 만족하면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스킬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스킬 개발에는 '포인트'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스킬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길드원 한 명이 가입할 때마다 1씩 주어지는데, 그 외에도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도 있고, 성이나 스팟을 점령했을 때 포인트를 획득하기도 하는 등 '길드의 활동'이 활발할수록 더 많은 포인트를 얻게 되는 구조다.


물론 포인트만 있다고 모든 스킬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스킬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선행스킬'도 요구하게 되고, 특수재료가 필요한 스킬들도 있다. 또 위에서 언급했듯 성이나 스팟점령이 조건으로 붙어있는 스킬도 따로 있다.



▲ 새로운 길드 스킬트리 창, 길드 기본트리와 성스팟, 특수 트리의 세 가지 분류




▲ 스킬을 개발할 때의 모습



개발한 스킬을 강화할 수도 있다. 스킬에도 레벨이 있기 때문. 스킬의 레벨을 올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스킬을 개발한 캐릭터가 얼마나 활동했느냐이다. 해당 스킬을 개발한 길드원의 활동에 따라 해당 스킬의 경험치가 따로 산정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보조 캐릭터로 가입만 시켜 스킬을 개발만 하는 경우보다는, 실제로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캐릭터로 스킬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 기간제 스킬이 새로 생겨난다. 개발 후 일정 시간 동안만 유지되는 스킬로, 그만큼의 효용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예를 들어 '이번에 큰 전투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이 때만이라도 공격력을 강화해야겠다'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대신 계속 스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길드 활동 역시 꾸준히 계속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개발한 스킬트리는 '초기화'도 언제든 가능하다. 단 길드 활동 조건에 따라 획득했던 포인트까지는 모두 회수받을 수 없기 때문에 초기화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열심히 활동하는 길드가 더 많은 혜택을...


큰 변화가 있지만 이번 길드 스킬트리 변경에서 읽혀지는 의도는 길드의 활발한 활동이 아닐까 싶다. 길드 스킬만 보조 캐릭터로 개발해두거나 실제 접속자는 얼마 되지 않는 길드들보다는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길드원이 많은 길드가 더 많은 혜택을 얻는 구조랄까.


어쨌거나 R2는 길드라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스팟, 공성전이 핵심인 게임. 조금은 루즈해진 면도 있는 지금은 길드라는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변화가 필요한 시기인지도 모른다.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 길드 스킬트리가 이런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60레벨 스킬을 포함한 새로운 개인 스킬트리와 신규사냥터, 카오스배틀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