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은 R2 개발팀을 방문해 3월로 예정되어 있는 2011년 첫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미리 들어보았다. 새로운 업데이트에는 이프리트의 상위인 신규 레이드보스 '바포메트'가 추가되며, 클래스별 리밸런싱의 연장선상에서 엘프 클래스의 재조정이 주요 내용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외에 크루컴뱃 리뉴얼 등 기존 콘텐츠의 재조정도 함께 이뤄진다.



서버통합은 없다. 개발팀과의 일문일답



R2 인벤 유저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도 물어보았다. 일부는 긍정적인 대답을, 일부는 개발팀의 원칙을 들을 수 있었다. 건의 사항에 해당하는 부분은 빠짐 없이 전달했다. 개발팀과 함께 사이트를 열어놓고 하나하나의 댓글을 읽어보며 전달했음을 밝힌다. 아래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던 내용 중 일부.



* 이관 뒤 서버가 불안했다 : 이 부분은 미리 충분히 문제가 없도록 준비하지 못한 것에 대해 먼저 사과드린다. 현재는 이런 부분을 충분히 완료한 상태다.



* 공격력이 상대적으로 강화된 부분에 대해서 : 일격 패치로 강화된 공격력에 비해 방어력 쪽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히 패치 때문이라기 보다는 유저들이 보유한 무기가 강해진 부분이 크다. 특히 무기는 하나만 맞추면 되는 것에 반해 방어구는 여러 개를 맞춰야 방어력 상승분을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체감상 전체적인 공격력이 강해진 것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고 값어치 있는 무기를 가지고 있는데 방어력을 패치해버리면 오히려 최고급 무기를 보유한 측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것이다.

다만 레어급 고인챈트 방어구들의 효율을 더 강화할 계획이 있으며, 길드/개인 패시브 스킬의 오버파워 부분을 조정하는 식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이런 부분은 개인의 입장을 넘어 전체 클래스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다. 시간이 걸리는 만큼 완성도가 있는 방향으로 체크하겠다.



* 어쌔신의 한방 공격에 대해서 : 어쌔신은 어쌔신의 특징을 유지해야 한다. 물론 어쌔신이 한 방에 죽일 수 있다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갑자기 놀라는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다. 피가 생각보다 많이 빠진다고 느껴지는 게 어쌔신의 특징이다. 그 대신 어쌔신은 피통도 적고 키우기도 어려운 면이 있는 것이다. 어쌔신의 스운 등 스킬의 명중 등에 대해서는 검토해보겠다.



* 카오스배틀에 대해서 : 지금의 시스템을 만족하며 이용하는 분들도 있는데 강제적으로 어떻게 하기 보다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면서 이용자 풀을 넓힐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 당장 확연한 변화를 꾀하기 보다는 조금씩 변경해 개선하겠다.



* 기존 보스 등의 콘텐츠에 대하여 : 신규유저가 있다고 하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들지도 모르겠지만 신규유저가 있다. 기존 콘텐츠는 이런 사람들이 할 수 있도록 놔두고, 대신 기존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는 상위의 사냥터나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겠다.



* 엘프 변신, 공격딜레이, 뱀버그 등의 버그성 현상에 대해서 : 이미 운영팀을 통해 인지하고 있으며 확인중에 있다. 빠르게 확인해 버그로 판명되면 수정하겠다. 덧붙여서 버그와 관련된 제보에서 동영상 등의 근거자료가 함께 있으면, 해당 현상을 재현해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가능하면 부탁드린다.



* 서버통합에 대하여 : 전혀 예정된 바 없다. 서버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6개월 전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현재 아무런 계획이 없다.



2011 첫 패치 관련 전체 기사 리스트

  • 관련기사 : 레이드보스 바포메트 등장, 엘프 상향된다. 3월 패치 신규 콘텐츠
  • 관련기사 : 크루컴뱃 리뉴얼, 위탁상점 등장한다. 기존 콘텐츠 수정 및 변경사항
  • 관련기사 : 서버 통합은 없다. 인벤 유저들의 질문, 개발팀의 일문일답
  • 관련기사 : 이사 후 짐정리 끝? OTP 추가와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계획
  • 관련기사 : 신규 레이드 보스 바포메트 스크린샷 입수
  • 관련기사 : 신규 변신 몬스터 11종 스크린샷 입수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