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테라 신문고 게시판 개설 후, 많은 분들이 테라에 대한 의견을 적어주셨습니다.





▲ 일주일 사이 300개에 육박하는 다양한 의견들



특히 지난 17일에는 각성 업데이트와 함께 게임 내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보다 나은 테라가 되기를 바라는 유저 여러분들의 불만 사항과 의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업 밸런스 - 검투사, 마법사의 역할 개선 시급



부족한 검투사의 탱킹 능력, 그리고 그로 인한 파티 플레이 소외 현상

이번 주 신문고의 직업 밸런스 항목을 가장 많이 차지한 것은 검투사의 밸런스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검투사의 경우 오픈 베타 초기부터 탱킹 능력에서의 문제가 지적되었고,

2월 1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은 거의 개선되지 않아
현재 테라의 파티 선호도에서 최하위를 달릴 정도로 암울한 상황입니다.




▲ 검투사는 잊혀진 건가요? 그런 건가요?



파티 소외 직업이던 무사가 만레벨 이후로 던전, PvP 양쪽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검투사는 던전과 PvP 양쪽에서 무엇 하나 뚜렷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각성 업데이트에서 솔로잉에서의 공격력을 상향시켜준다는 공지가 공개되면서
"검투사는 파티 끼지 말고 솔로잉이나 하라는 거냐"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 검투사의 총체적인 문제점 및 건의 ◀ D군 님

☞ 검투사 스킬들의 문제 및 개선사항 ◀ asdfasdfe12 님

☞ 검투사의 상향 방안 ◀ 청초함 님





딜러인데... 딜러인데... 속 타는 마법사

검투사와 함께, 마법사의 문제도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신 사항입니다.


상대적으로 긴 스킬 시전 시간, 높은 마나 소비량과 제한적인 마나 회복 수단,
시전 중에 기동성이 대폭 제한된다는 점 등 마법사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순간 화력은 높지만 지속력이 떨어지고, 몬스터의 어그로만 잘 당겨가는 딜러"입니다.


물론 PvP에서는 높은 순간 화력으로 방어력이 낮은 직업들을 한 방에 쓰러트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스킬 시전 중에 효과 범위를 벗어나기 일쑤고
오히려 로브의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적의 공격을 허용하기 시작하면
스킬 시전도 제대로 못하고 쓰러지는 등 힐러 직업 이상으로 약점도 많은 편입니다.




▲ 강력한 지옥불이지만 적의 수가 많아지면 화력이 격감하는데...



특히, 대부분의 스킬들이 광역 공격임에도
4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광역으로 공격하면 공격력이 격감하는 테라의 전투시스템이나,

최상위 던전인 아카샤의 은신처에서 궁수와 함께 원거리 공격의 페널티를 받는 점,

스킬을 한 사이클 돌리면 바닥을 보이는 마나 등 현재의 마법사는
광전사나 무사, 궁수에 비해 부족한 부분을 상당히 많이 가지고 있는 딜러 직업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 현 마법사 캐릭터의 문제점 ◀ 뿅브라단속반 님

☞ 사제/검투사도 그렇지만 법사도 상향이 시급 ◀ 내리에서 님

☞ 테라는 법사를 버렸습니다 ◀ 휘관 님

☞ 마법사, 검투사 밸런스와 전체적인 아이템 건의 ◀ 시크릿인벤 님

☞ 법사 개념 패치 부탁드립니다 ◀ 아나히밤 님





멍텅구리 정령, 언제쯤 뇌가 장착되나요?

지난 각성 업데이트 공개 당시에는 정령사의 정령 AI가 대대적인 개선이 있을 것이라는 예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성 업데이트 이후 메즈 스킬들의 대대적인 하향을 받은 정령사에게 돌아온 것은
약간 강해졌지만 여전히 전투 중에 넋을 놓고 있는 정령의 AI였습니다.




▲ 쓰는 본인도, 파티원도 갑갑해서 목이 메는 정령의 AI



적이 아닌 대상이나 같은 정령들을 적으로 인식하고 쫓아다니는 수호의 정령,
마나 소모 대비 화력 발휘도 못하고 생명력도 낮아 공격 한 방에 지워지는 번개의 정령,
AI 개선을 한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소환 직후부터 소멸까지 멀뚱히 허공을 보는 파괴의 정령 등,

공격 대상 설정이나 비선공 같은 기본적인 기능 수행도 할 수 없는 정령들이 불만 요소로 지적되었습니다.


☞ 정령사 수호의 정령 버그 ◀ Zelif샤베트 님

☞ 수호의 정령 패치 좀... ◀ 소다맛토끼 님

☞ 정령에 대한 망상 ◀ 인디앤피 님





공지에 없던 25% 공격력 감소? 궁수 잠수함 패치 해프닝

각성 업데이트와 관련해 뜨거운 감자가 되었던 또 다른 직업 밸런스 항목이 있었으니
바로 궁수의 집중 자세 관련 버그 픽스였습니다.


각성 업데이트 후, 궁수 유저들은 공격력이 대폭 감소한 것을 느꼈는데,

이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자 18일 저녁 늦게 해당 사항이 PvP에만 적용되는 효과가
PvE에도 적용되던 사항을 수정했다라고 공지가 나왔습니다.




▲ 잠수함이 아니라 공지 누락이라고 하지만, 꽤나 치명적인 누락이었다는 게 문제



이에 대해 "사실은 잠수함 패치를 한 것인데 유저들이 눈치를 채서 오리발을 내미는 것이다",
"이제는 패치 사항도 유저가 난리를 쳐야 확인이 가능한 거냐"라는 궁수 유저들의 불만글들이 올라왔지만,

궁수 이외의 직업 게시판 쪽에서는 "그래도 여전히 PvP에서 집중 자세는 강력하다",
"본래 툴팁에 나오던 사항인데 지금까지 혜택을 누려놓고 불만이냐" 등 다소 냉소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 궁수 집중자세 데미지 하락에 관련하여 ◀ 켈리어스 님





던전 및 몬스터 - 원거리는 아카샤 출입제한?



아카샤, 원거리는 죽으란 말인가?


최상위 던전인 아카샤의 은신처.

하지만 궁수와 마법사 직업은 현재 아카샤의 은신처 파티에 참여하기 힘든 편입니다.




▲ 원거리가 끼기 위해선 근접 딜러 2명이 필요하다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원거리 공격의 피해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인데,
이와 관련한 사항들이 수 차례 진정으로 보고되었음에도 이와 관련한 명확한 공지나 답변이 없는 상태입니다.



☞ 아카샤 원거리 데미지 반감 관련 ◀ 유하 님





기껏 다 잡아놓으니 몬스터는 만피가 되고...


오픈 베타 이후 계속적으로 보고되는 몬스터 관련 문제였던 몬스터 리셋과 관련한 불만 및 의견도 많았습니다.


필드에서 전투 시작 지점에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거나,
던전 내에서 보스룸 밖으로 보스를 끌고 나왔을 때 생기는 이 전투 리셋 현상이

전투 시작지점에서 몇 미터 떨어지지 않은 곳이나 보스룸 내부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몬스터의 생명력이 일정 이하 떨어지면 도주하는 패턴 중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불만 글들이 상당히 많이 보고되었습니다.


힘들게 잡던 몬스터가 갑자기 100%의 생명력이 되는 무작위 리셋 현상, 과연 언제쯤 해결될까요?




☞ 몬스터 피 100% 되는 현상 ◀ 벨라로스 님

☞ 몬스터 리셋 관련 ◀ 데스메이커 님




제작 및 아이템 - 언제나 논란이 되는 공속 목걸이와 장비 룩 & 옵션




계정 귀속 해주면 안되나요? 이벤트 아이템 관련

아이템 관련으로 자주 언급된 사항은 이벤트를 통해 제공된 일부 아이템,
그 중에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있는 목걸이 장비의 귀속 관련 사항이었습니다.


현재 공격 속도 옵션이 있는 아이템은 예약 결제 이벤트로 제공된 공속 8%의 로크의 핏방울 목걸이와
각성 이벤트로 기간 중 접속한 모든 유저에게 제공된 6%, 4%의 샤칸의 혈석 목걸이, 벨릭의 혈석 목걸이인데
계정 당 1회만 획득가능하고 한 번 귀속되면 같은 계정 내의 캐릭터에게 넘겨 줄 수 없는 형태입니다.




▲ 새로 추가된 공격 속도 목걸이



부캐 육성 등의 불편함이나 최대 효율을 위해 적어도 같은 계정 내에서는
이 목걸이들을 사용할 수 있게 계정 공유 아이템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와 반대로 현재의 형태는 유지하되 목걸이나 반지 등에 보다 다양한 옵션을 더해서
선택의 폭을 넓게 해야 한다는 의견 역시 많은 편이었습니다.



☞ 악세사리 옵션 관련 건의 ◀ wol 님

☞ 악세사리 부가적 활용법 좀 만들어주세요 ◀ 테니 님

☞ 로크 목걸이 계정 내 이동 가능하게 해주세요 ◀ 천왕성계획 님

☞ 로크 목걸이 관련 ◀ 뿅브라단속반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를 주세요. 장비 룩&옵션 관련

캐릭터가 미려한 테라인만큼 코스튬에 대한 욕구도 높은 편인데,
장비의 룩 개선이나 원하는 룩을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달라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몇 몇 종족과 직업군의 경우,
다른 캐릭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비 착용 변화가 적고 괜찮은 룩의 아이템이 적은데


이에 대한 개선과 함께, 아이템 착용 시의 룩을 미리 볼 수 있게 하는 등의
기능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 WOW의 장비 미리보기



또, 장비의 룩 뿐만 아니라 상당히 획일화된 손 방어구, 발 방어구의 옵션과
각종 아이템의 효과를 다양하게 만들어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아이템 옵션, 성능에 더 많은 재미를 줘야 한다. ◀ 파오파오 님

☞ 코스튬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 천둥정령사 님

☞ 장비 이미지 외관 개선 ◀ 테사랑 님





전장 및 PvP - 부정으로 얼룩진 전장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공공연하게 벌어지는 승부 조작, 이제는 뿌리 뽑아야 한다

전장이 영주 선출에 영향을 주면서 전장 관련 의견도 많았는데,
가장 많은 내용은 최근 전장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승부 조작(어뷰징) 관련입니다.


이러한 승부 조작이 발생하는 이유는 시간대비 보상 자체가 나쁜 것 외에도,
승부 조작을 하기 쉽게 매칭이 이루어지기 때문인데 이런 시스템 관련 지적과 아이디어도 많았습니다.




▲ 매칭을 맞추기 쉽다는 것을 이용해 승부 조작이 성행하고 있다



이미 첫 영주 선출이 부정 선거와 전장 승부 조작으로 더럽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전장 오픈 시간 및 어뷰징 문제 ◀ 꿀꿀꿀 님

☞ 전장 오픈 시간대와 전장 시스템 고칠 점 ◀ 0헤르메스0 님

☞ 영주 전장시스템 어뷰징 100% 막는 방법 ◀ 덜덜이만세 님





시스템 및 UI - 첫 발부터 삐걱대는 정치 시스템과 유저 인터페이스 관련 의견들



현실 이상의 부정에 물들어버린 정치 시스템

시스템 측면에서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것은 각성 업데이트와 함께 시작된 정치 시스템 관련이었습니다.


타 서버에 투표 가능할 뿐만 아니라, 1레벨 캐릭터로도 투표가 가능한 영주 투표는
거대 길드간의 담합, 서버간 표 교환 같은 부정 선거를 야기했고,


실제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완전무결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투표 시스템에 대한 수 많은 불만 사항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 어떻게 보면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테라 속 정치



☞ 영주 투표 시스템은 쓰레기다 ◀ 맛있는통조림 님

☞ 어뷰징 가능한 가상사회에 공약 투표가 웬 말이냐 ◀ 세이거스 님

☞ 영주라는 게 과연 필요한가? ◀ 다안되노 님

☞ 영지 투표 시스템 정말 어이없네요 ◀ 덜덜이만세 님

☞ 영주시스템 이렇게 바뀌었으면 합니다 ◀ 판블 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것들! 시스템 개선 아이디어

게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편의성에 대해서도 다양한 불만과 의견, 아이디어들이 나왔습니다.


☞ 이러한 것들은 꼭 필요하지 않나요? ◀ 명호아빠 님

☞ 경매장 이용시 너무 불편한 것들 ◀ 가타요 님

☞ 게임 자체에 데미지 미터기를 만들어주세요 ◀ 화이트세븐 님

☞ 마을에서 호문 좀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 여케스 님

☞ 골드 단위가 너무 큽니다 ◀ 이미론 님

☞ 몹의 대상을 표시해주세요 ◀ 강력세척 님

☞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스페이스바 연계 스킬 관련 ◀ 테니 님





기타 - 우리에겐 이것들이 필요해요!



그 외에, "오토라도 잘 잡아달라", "파티하기 어렵다. 하위 서버들을 통합해달라.",
"지금 키우는 캐릭터의 외형을 바꾸고 싶다. 미용실 같은 게임 내 시스템이나
외형 변경권이나 종족 변경권 같은 캐쉬 아이템을 추가해달라" 같은 의견들이 기타 의견으로 나왔습니다.


☞ 오토 사용자 제재 & 창기사 방막 지연 & 경매장 낱개 구매 ◀ binbinbin 님

☞ 일단 오토와 랙부터 ◀ I아디오스I 님

☞ 캐릭터 서버 이전 개선방안 ◀ 유나쥬나 님

☞ 서버 이전 좀 할 수 있게 해주세요 ◀ 통통이 님

☞ 서버 이전/통합 해달라 ◀ 비행돼지 님

☞ 서버 통합 건 문의 ◀ 박병장 님

☞ 캐릭터 룩 변경 좀 가능하게 해주세요 ◀ 내게로와 님

☞ 테라 경제시스템과 해결방안 ◀ 앙뇽해 님

☞ 길드시스템, 길드 생활 좀 즐겁게 ◀ 이비아 님





마치며...



유저들의 의견에 보다 귀를 기울이겠다는 각성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여전히 유저들이 개발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 상태입니다.


단순한 립서비스 수준의 각성이 아니라 진정으로 유저들이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 깨닫고,
테라가 보다 나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테라 인벤 신문고 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의견을 계속해서 모으고 있으니
게임 내에서의 불만 사항, 개선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 많은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테라 신문고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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