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농장이 리뉴얼된 지 약 한 달 정도 지났습니다. 기존 열혈농장은 꾸미기 시스템 외에 별다른 기능이 없어 문파 정모 장소나 사적인 휴식 공간 정도의 의미로 일부 유저들이 꾸미는 것 외에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정식 서비스 전 게임 내 제작 및 생산 콘텐츠와 연관해 소셜 커뮤니티 기능까지 추가될 것이라 예고했지만, 2막 업데이트까지 리뉴얼 소식이 잠잠, 열혈농장은 그렇게 유저들의 머리에서 잊혀가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6월 유저간담회를 통해 열혈농장의 리뉴얼 과정과 그 내역이 공개되면서 다시 한 번 유저들의 기대를 끌어모았고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쳐 마침내 제작 및 생산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현되고 랭킹 시스템까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1군 누적/월간 랭킹 1위와 동시에 3군을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패왕지도 서버의 '눈물꽃바람' 유저는 열혈농장 고득점의 비결은 단순한 시간 투자와 꼼꼼한 건물 배치가 핵심이라고 본 인터뷰를 통해 밝혔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열혈강호2 농장지킴이 패왕지도 서버 호연지기 문파 '눈물꽃바람'이라고 합니다. 오픈 직후는 아니지만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열혈강호2를 열심히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열혈농장 1군 서버 랭킹 1위에 3군을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네. 열혈농장이 리뉴얼되고 난 이후부터는 게임 플레이 시간의 대부분을 열혈농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거짓말 안 보태고 하루 24시간 중에 20시간 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잠이 부족할 정도에요.



[ 9월 6일 기준 1군 서버 열혈농장 랭킹 ]


실제 게임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나요?

= 아직 문파 등급이 높지 않아 문파던전은 시간대마다 꾸준히 돌고 있습니다. 건철파탑은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난이도도 높은 편이라 아직 완벽하게 진행하지는 못하고 있고요. 이 외에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리뉴얼 전의 열혈농장도 많이 플레이했나요?

= 예전에도 많이 플레이했지만, 생산이나 업그레이드 같은 실용 요소 없이 단순 꾸미기라 어느 순간부터 봉인했었죠. 하지만 테스트 기간에 열혈농장이 게임 내 제작 및 생산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예고가 있었기 때문에 설레는 마음으로 리뉴얼 패치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 단순 모임 장소로만 사용됐던 이전 열혈농장 (출처 : 귀신 문파 인터뷰) ]


열혈농장 랭킹 1위 달성, 즉, 점수 보유에 있어 특별한 비결이 있나요?

= 기타 게임도 마찬가지겠지만, 결국 시간 투자와 노력이 관건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개인적인 노하우 하나를 공개하자면 관리모드 시 모든 생산 건물이 시점 변환이나 줌아웃 없이 한번에 클릭 되도록 배치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열혈농장의 점수가 높을수록 실제 게임 내에서 생기는 이득을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 아무래도 경제적인 이득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죠. 열혈농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제약 재료나 환약 등이 가장 크게 와 닿고요. 이러한 생산품들은 직접 사용하거나 경매장을 통해 판매할 수 있어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있고요, 이는 좀 더 좋은 장비를 구매하는 방법 및 능력으로 직결됩니다.



[ 제약은 필수품이자 고가의 아이템이다. ]


'열혈농장을 할 때 이것만은 꼭 해라!' 하는 것이 있다면?

= 이벤트 건물란에서 건설할 수 있는 한무진/한수연 동상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랭커 보상을 제외하고 고급 재료인 '화룡지벽'을 생산/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랭킹 보상으로 받은 화룡지벽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 화룡지벽은 이벤트 건물을 통해 결정체 세트나 흑호 +1강화 신수 액세서리로 제작할 수 있어요. 저는 흑호 액세서리를 먼저 만들 생각입니다.





지금 열혈농장을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에게 팁을 준다면?

= 초보 유저분이라면 렙업할 때 사냥과 열혈농장을 병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빠른 레벨업도 가능하고 기타 전문기술의 숙련도도 놓치지 않고 올릴 수 있어요. 저도 부캐릭터를 육성하고 있는데 열혈농장만으로 20공력에서 시작해 지금 5갑자 달성 직전입니다.


열혈농장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다면?

= 각 건물의 생산 버튼을 일일이 클릭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자동수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생산 품목은 워낙 다양하니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생산 확인은 공통사항이니 자동 수거가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상대 세력 유저가 입장할 때 약간씩 렉이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큰 문제는 아니고 기타 치명적인 버그는 현재까진 없는 듯합니다.



[ 엄청난 숫자의 생산 버튼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많은 열혈강호2 유저분들이 열혈강호2와 열혈농장을 즐겁게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호연지기 문파 '무녀보람', '호위술사', '다리떠는술사', '박띨구', '이띨순', 그 외 문원 여러분 모두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Inven Moch
(Moch@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