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을 맞이하여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새로운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매일매일 DHO 두뇌 트레이닝
어디선가 한 번 쯤은 들어본 귀에 익은 이벤트명이지만, 그런 것은 잠시 잊고 이벤트가 시작되었으니
참가하는 것이 인지상정.



이벤트 공지사항에 따르면 항해자 상식 등 다양한 퀴즈가 준비되었으며, 암호 해독 등 다양한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일본에서 지난 3월 중순부터 3월 말까지 2주간 진행되었던
대항해시대 온라인 일본 서비스 4주년 기념으로 진행된 이벤트 중 하나이다.




이벤트가 시작된 첫 날부터 여러 게시판을 통해 속칭 족보라고 불리는 문제은행이 속속 올라오고 있으며,
이벤트가 진행되는 세비야 광장에는 퀴즈 NPC 앞에서 문제를 맞추고 있는 사람들이 보인다. 두뇌
트레이닝 이벤트는 항해자 장학퀴즈/암호 해독 테스트/기억력 테스트의 3개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이벤트마다 서로 다른 보상품을 받을 수 있다.


※ 모든 이벤트는 NPC의 말을 끝까지 들어야지만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호 해독 테스트

3가지의 이벤트 중에서 유일하게 세비야 밖으로 나가야 하는 이벤트로, 세비야 주점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롯슈/미겔/루이지의 3명 중 롯슈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가 시작된다. 롯슈가 오스만 투르크 재무부의
기밀 문서를 입수했는데 암호를 풀 수 없다며, 대신 풀어달라고 부탁한다.



암호는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광의 우리 조국을 ~라고 한다면, 이 국서를 ~에게 전달하라"
는 문장이다. 알파벳 암호를 해독하여 전달 대상이 되는 항구를 찾아간 후 롯슈가 알려 주는 인물에게
말을 걸고 다시 롯슈에게 되돌아오면 이벤트가 성공한다.





[ 세비야 주점의 롯슈와 2명의 동료 ]



알파벳 암호는 알파벳과 알파벳의 순서를 섞은 아나그램(anagram)으로, 다빈치 코드에서 등장하여
널리 알려지게 된 암호 체계이다. 롯슈가 말하는 암호는 어느 정도 랜덤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첫 번째 암호를 풀면 나머지 암호도 풀 수 있다는
방법은 동일하다.



암호의 해독은 첫 번째 암호 7글자가 오스만 투르크를 상징하는(Ottoman)에서 시작된다. 예를 들어
첫 암호가 UZZUSGT라고 한다면 U=O, Z=T, S=M과 같은 식으로 해독한다. 그것을 바탕으로
뒤의 암호를 영어로 푼 다음에 그곳을 찾아가면 된다.



롯슈의 편지를 전달한 후 다시 세비야의 주점으로 되돌아와서 롯슈에게 말을 걸면 보상으로 철수의 종
10개를 받는다. 철수의 종을 받은 후 다시 롯슈에게 말을 걸면 오스만 투르크 망명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며,
루이지나 미겔에게 오스만 투르크 계약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된다.



기억력 테스트

세비야 광장 교회 앞에 모여 있는 크리스타로 극단의 단장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가 시작된다. 지중해 제일의
실력을 자랑하는 크리스타로 극단이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을 준비하던 도중에 대본이 사라진 것이다.
일단은 크리스타로 단장의 말에 따라 주점으로 대본을 쓴 극작가를 찾으러 간다.



세비야 주점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극작가는 자신이 쓴 극본이 마음에 들지 않는데 단장이 억지로 연극을
상연하려고 했기 때문에, 몰래 극본을 빼내온 것이라고 털어놓는다. 옆에서는 부르노가 극작가를 보채지만
극작가는 꼼작도 하지 않는다.




[ 극작가는 세비야 주점에 있다 ]



다시 단장에게 되돌아가면 극작가가 너무 완성도에 매달리는 바람에 마감을 지키지 못한다며 투덜거린다.
그러면서 다시 극작가의 조수인 부르노에게 협조를 구할 것을 부탁한다. 다시 주점으로. 부르노는 극본의
일부를 자신이 썼다면서 클라이맥스 직전의 부분이 적힌 극본을 몰래 건네준다.



단장은 마침 필요한 부분이었다며 기뻐하지만, 단원들의 태도를 의심한다. 단장을 제외한 단원 중 아무나
말을 걸면 자신의 대사만 암기한 탓에 차례를 모른다고 한다. 단원들의 사정을 듣고 단장은 고민한 끝에
단원들의 대사를 모아서 새로 극본을 작성할 것을 결심하고 부르노에게 받은 극본을 낭독한다.



이제 모든 단원들에게 말을 걸어서 대사를 들은 후에 단장에게 올바른 순서대로 알려 주어야 한다.
순서를 다시 고치기 위해서는 단장 옆의 연출 조수에게 말을 걸면 순서를 다시 입력할 수 있다.
우선 단원 7명에게 말을 한 번씩만 걸어서 대사를 모두 들어 둔다. 그리고 다시 단원에게 말을 건
순서대로 극본이 만들어진다.





[ 단원들에게 말을 걸어서 극본을 만든다 ]



올바른 순서는 체자레-베르나르도-안톤-루치아노-루이사-세르지-치로 순이다. 각 순서를 올바르게
전부 맞추면 선수상 일루얀카스상(6/4/4/7)을 받고, 5~6개를 맞추면 캣아이 브로치(조미료거래+2),
3~4개를 맞추면 중거리무기 다크(던지기 기술+2), 1~2개를 맞추면 자수정 목걸이(공업품거래+1,
감시+1)를, 하나도 맞추지 못하면 가넷트 헤어밴드(식료품거래+1, 감시+1)
를 받게 된다.



항해자 장학 퀴즈 - 연습

이번 이벤트의 핵심인 항해자 장학 퀴즈는 세비야 광장 분수 앞에 서 있는 연습문제 접수담당에게
말을 걸어서 시작하게 된다. 연습문제는 각 교관이 문제를 내면 교관 뒤에 서 있는 조수에게
답을 말하는 것으로 교관의 문제가 맞으면 파란색 옷의 조수, 틀리면 빨간색 조수에게 말을 걸면 된다.




[ 세비야 광장 분수 앞, 벤치에 앉아 있는 학생과 해적 부하 잭을 기억해 두자 ]



또한 1회는 20문제로 진행되며, 답을 모를 경우 교관 옆의 조수에게 말을 걸어서 문제를 넘어가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지만 문제를 넘기는 횟수는 5번으로 제한되어 있다. 연습문제는 교관을 통해서
여러 번 도전할 수 있는 대신에 보상은 없다.



교관을 통해 연습문제 맞추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20문제 중 문제를 맞춘 횟수에 따라서 다양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준다. 문제 분야는 역사/문화/시사의 3장르로 나뉘어져 있지만, 본선 장학 퀴즈는
분야 구분 없이 골고루 문제가 출제된다. 연습문제 진행 도중에 접수담당에게 되돌아 오면
연습 코스를 종료할 수 있다.



문제는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역사 또는 발견물에 대한 것으로 편성되어 있지만,
그 중에는 일본 대항해시대 온라인 라이브 이벤트에서만 출연했던 GM이 조종하는 특수
NPC에 관한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다.



☞ 퀴즈 문제은행 보러 가기(가능한 한 직접 풀어 볼 것을 추천)



문제 20개를 모두 푼 후에 접수담당에게 보고하면 현재의 점수에 따라서 상품을 받게 된다. 만약 점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교관에게 말을 걸어서 다시 문제풀이에 도전할 수 있다. 준비가 되었다면 세비야
광장 남서쪽 나무 아래 서 있는 토레스 이사장을 찾아가서 본격적인 장학 퀴즈를 시작하게 되지만,
그 전에 연습 문제를 푼 점수에 따라 참가상 상품을 준다.






연습 문제에서 18~20점을 받으면 자수정 목걸이(공업품거래+1,구조+1), 11~17점은 예비돛 10개,
6~10점은 마르코 폴로 모험담(조달+2), 1~5점은 해적 문서(자물쇠 따기 2R 필요)



항해자 장학 퀴즈 - 본편


연습문제 상품을 받은 후 세비야 광장 음식점 뒤의 나무 아래에 서 있는 장학퀴즈 접수담당에게
말을 걸면 본격적인 장학퀴즈가 시작된다. 답이 하나였던 연습 문제와는 달리, 장학 퀴즈에서는
정답이 여러 개인 경우도 있다.



장학퀴즈도 연습문제와 마찬가지로 OX퀴즈이나, 각 문제당 30초의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간 내에
맞추지 못하면 틀린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연습문제처럼 마음에 드는 점수가 나올 때 까지 몇 번이나
재도전할 수 있다. 검정관은 세비야 광장 항구안내원 근처의 큰 나무 아래에 서 있다.





[ 장학퀴즈 접수담당 옆의 클로드 일행을 기억해 둘 것 ]



문제를 맞춘 후 원하는 점수를 얻은 후 다시 장학퀴즈 접수담당관에게 말을 걸면 모든 퀴즈 이벤트가
종료된다. 만약 다시 검정관을 찾아가면 처음부터 퀴즈를 풀 수 있다. 검정관에게 점수를 확인한 후
토레스 이사장에게 되돌아가면 점수에 따른 상품을 받는다.



장학퀴즈 점수가 18~20점이면 강화 메인스테이세일(세로돛+15/가로돛+6), 11~17점이면 의뢰알선서
15개, 6~10점이면 회피지침서 3권, 1~5점이면 가네트 헤어밴드(식료품거래+1,경계+1)을
상품으로 받으며 장학퀴즈 이벤트를 마칠 수 있다.




추가 보상

고득점이 보조돛이고 최하 점수가 헤어밴드라서 상품이 맞지 않는다고 불만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장학퀴즈의 끝이 전체 이벤트의 끝이 아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다 보면 세비야 곳곳에서 퀴즈와 관계 없는 NPC들이 모여 있는 것을 봤을 것이다.
장학퀴즈를 모두 마친 후 이런 NPC들을 찾아가면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추가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장학퀴즈 18점 이상으로 일류항해자가 되어야 한다.





[ 각 추가 보상 NPC들의 위치 ]




NPC들로부터 받는 추가 보상은 다음과 같다.

음유시인 멀트 : 장미 꽃다발(대화술+2)
음유시인 조제 : 다이아몬드(선박 문장)
잭 : 정전협정서 15개
해적단장 호아킨 : 마오리워리어(던지기 기술+1,돌격+1)
부관 아마리아 : 오팔 반지(조달+1,운용+1)
슈베르 장군 : 철수의 종 15개
요한 : 유리알 헤어밴드(잡화 거래+1,생존+1)
모자를 쓰지 않은 학생 : 후르츠 브랜디 2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