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5월 20일(목) 업데이트로 하우징 공방 추가, 성물 젬, 바이보라 장비 합성 시스템 개선, 벨코퍼 둥지 편의성 개선, 텔하르샤 1인 레이드 패턴 변경, 바이보라 무기 성능 롤백, 클래스 스킬 롤백이 이뤄졌다.

먼저 개인 하우징에 재화 생산 기능이 추가됐다. 개인 하우징에 들어간 후 하우징 공방 메뉴를 누르면 명성 포인트 생산 현황, 현재 설치되어있는 하우징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명성 포인트를 생산 가능한 하우징은 '스팀펑크 테마'인데, 스팀펑크 하우징 배경 해금권’은 에피소드 13지역의 Lv1 이상인 명성 상점에서 왕국 재건단 주화 1천개로 교환 가능하다.

스팀펑크 테마 아이템은 명성 퀘스트 클리어, 필드 사냥을 통해 획득하거나 명성 상점, 콘텐츠 통합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생산 포인트는 최소 1포인트부터 시작해 2, 3, 4, 7, 12포인트까지 획득 가능하다. 모은 아이템은 팀창고 이동 및 상점 거래만 할 수 있다.


▲ 생산포인트가 나오는 하우징들.

▲ 가구를 설치하면 개인 하우징 공방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성물 젬 합성 시스템이 개선됐다. 합성 시 젬 종류에 따라 젬 파편 1개가 지급되며, 각각의 젬 파편 15개를 모아 우클릭을 하면 해당 종류의 가디스 등급 젬 1종류를 선택해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블랙 젬 성물 젬 합성시, 가디스 블랙 젬 파편 지급, 가디스 블릭 젬 파편 15개를 모아 우클릭 시 가디스 등급의 블랙 젬 중 1개를 선택해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바이보라 장비 합성 시스템도 변화가 있다. 합성 시 근원석 1개가 지급되는데, 근원석을 5개 모아 우클릭으로 사용하면 원하는 바이보라 장비 1종을 선택해 획득할 수 있다.

벨코퍼 둥지 편의성도 이번 패치에 포함됐다. 이제 제단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줄어들었고, 불길한 기운이 감도는 석상 체력이 약 50% 감소, 석상 생성 위치도 변경됐다. 텔하르샤 1인 레이드 일부 패턴도 변경되었는데, 타오르는 촛불 패턴이 점점 작아지는 패턴으로 변경되고 기존 대비 최대 범위가 2배 넓어졌다. 대신 촛불 패턴 범위 밖에 위치하면 고정 피해를 받는다.

바이보라 무기 타임러시와 저주의 비수 옵션이 4월 22일(목) 이전의 효과로 변경됐다. 타임러시는 다시 퀵 캐스트 레벨이 오르며 타임 포워드 적용 스킬 +2 옵션도 돌아왔다. 저주의 비수 옵션도 바롱 스킬 레벨이 증가하던게 케레티한 스킬 레벨 증가로 바뀌며, 4레벨 바이보라는 라와가 아닌 쿠투칸 최종 대미지 증가로 롤백됐다.

이외에도 EP13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낮은 확률로 권능의 숨결을 얻을 수 있으며, 샤울레이 서쪽 숲 지역의 몬스터 체력이 기존 대비 50% 감소했다. 일부 큐브형 아이템 툴팁도 변경됐으며 스킬 포인트 포션도 중첩되도록 개선된 상황이다.


▲ 조정된 바이보라 무기 성능이 다시 돌아왔다.



밸런스 패치 된 다수의 클래스들도 4월 22일(목) 이전으로 성능이 롤백됐다. 크로노맨서도 롤백 대상이며, 패스 스킬에 시전자의 기본 공격력이 받는 대상의 기본 공격력 대비 낮으면 최종 효율이 감소하는 옵션이 추가됐다.

감정사는 대형 돋보기, 고배율 확대경, 트리플렛 렌즈의 스킬 사용시간이 조정, 파이드 파이퍼는 롤백이 되었지만 리트 데스 벨트바움의 받는 피해 증가 페널티는 삭제해줬고 시전자의 기본 공격력이 받는 대상의 기본 공격력 대비 낮으면 최종 효율이 감소하는 옵션이 추가됐다.

랑다 역시 전체적으로 롤백되었지만, 페네라판 스킬이 자신에게 랑다 스킬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버프가 됐다. 링커도 롤백 대상이지만 특별한 스킬 개선점은 없다.

쏘마터지는 롤백과 더불어 스웰 핸즈의 기능이 변경됐다. 자신과 파티원의 양손을 일시적으로 크게하여 시전자의 가장 높은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자신과 파티원의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을 증가, 공격력 계수가 보조 공격력 * [2 + 스킬레벨 * 0.2] (총 4)% 공식으로 적용된다.

인챈터도 스킬 롤백과 더불어 기존 스킬들을 대거 개선했다. 인챈트 글로브와 인챈트 어스는 시전자의 기본 공격력이 받는 대상의 기본 공격력 대비 낮으면 최종 효율이 감소 옵션이 추가됐고 인챈트 웨폰은 자신에게 치명타 발생 확률이 증가하는 버프가 적용됐다.

그리고 오버 리인포스 스킬은 자신의 가장 높은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자신과 파티원의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을 증가, 보조 공격력 * [1.5 + 스킬레벨 * 0.4] (총 3.5)%이 적용되는 공격력 계수 옵션이 적용된다.

커세어도 스킬 롤백과 일부 스킬의 계수가 조정됐다. 졸리 로저는 최종 대미지 증가와 최종 대미지 증가 계수가 적용된다. 브루탈리티는 베기, 찌르기, 때리기, 총기 타입 대미지가 증가에서 공격 시 적 방어력 일정 비율 무시로 변경, 더스트 데블과 헥슨 드로퍼는 사용 무기 조건이 한손검, 단검, 권총이 됐다.

킬홀링과 임페일 대거, [아츠] 졸리 로저: 지원 포격은 스킬 계수가 상향됐지만 퀵 앤드 데드만 하향 조정됐다. 쌍수맹공, 약탈, 졸리 로저: 커다란 깃발, 더욱큰 고양 특성은 삭제 된 상태다.


▲ 변경된 리트 데스 벨트바움, 단 공격력이 낮으면 효율도 낮아진다.

▲ 인챈터도 스킬 대부분이 롤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