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월) 점검을 통해 신규 픽업인 크리스마스 의상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이번에 새로 등장하는 우마무스메는 오구리 캡과 비와 하야히데의 신의상 버전입니다.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통칭 클구리는 흔히 불리는 수초클 트리오 중 대장격으로 출시 이후 대부분 대회에서 0~1티어 이하의 평가를 받은 적이 없이 단거리~장거리까지 모두 소화 가능한 우마무스메 입니다.

크리스마스 비와 하야히데 통칭 산타 비와는 기존 근성 10%, 지능 20%라는 안타까운 성장률에서 스태미나/파워 12%, 지능 6%로 장거리 육성에 좀 더 적합하게 변화하였으며, VIP 패스(하위 스킬 : 능숙한 패스)까지 무장해 오리지널 비와 하야히데보다 육성 난이도가 내려갔습니다.

서포트 카드의 경우 도주 주자 육성 시 큰 힘이 되어주는 SSR 마야노 탑건이 핵심입니다. 도주 뿐 아니라 선행 주자의 신규 스킬인 정면 승부까지 보유하고 있어, 전용 가속 스킬이 없던 선행 주자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줍니다.

신규 이벤트 스토리 보상으로는 똑똑봉과 근성 유키노 비진에 이어 이벤트 배포 서포트인 SSR 마블러스 선데이도 다음 시나리오부터 맹활약하며, 과금 유저들도 즐겨 사용하는 서포트기에 반드시 풀돌을 만들어두길 추천합니다.


픽업 기간은 3월 20일(월) 12:00부터 4월 4일(화) 11:59분까지 16일간 진행됩니다.


▲ 마참내 클구리가 한국 서버에 강림 했습니다.


이번엔 한국 서버인가?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클구리는 출시 이후 거의 모든 챔피언스 미팅에서 아무리 못해도 1인분이 가능하며, 특정 거리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우마무스메 입니다.

심지어 단거리~장거리 게다가 더트까지 모든 코스에서 활약할 수 있으며, 본인이 약세인 경우엔 오리지널 오구리 캡의 티어가 오르기 때문에 클구리 출시 이후 챔미에서 오구리 캡의 모습이 안 보이는 대회는 없을 정도 입니다.

다만, 고유 스킬 발동을 위해 회복 스킬을 3~4개 습득해야하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의 압박 때문에 듣던 명성과 달리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선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진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한국 서버에선 이미 약 18개월 동안의 클구리 관련 연구 정보가 모두 전해진 상태 입니다. 따라서 확정 접속만 아닐 뿐 어디서든 고유기 발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각질 분포에 따라 당장 다음 대회인 사지타리우스배부터 활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기적의 하얀 별] 오구리 캡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앞으로 챔피언스 미팅 우승은 내가 정한다!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가이드 바로가기
▶ 2,000m와 2,200m의 악마 클구리 등장! 클구리의 미래는 어떨까?

◆ 기자의 한 줄 평

클구리 없으면 마생 망한다.






BNW 조합의 마지막 조각! 산타 비와 하야히데

근성 20% 지능10%라는 최악의 성장률을 지녔던 비와 하야히데가 스태미나/파워 12%, 지능 6%라는 장거리 육성 최적화 성장률로 돌아왔습니다.

보유 스킬도 발동 확률 높은 신규 레어 회복 스킬인 VIP 패스와 선행 직선○, 선행의 요령○ 등 알짜 배기 스킬을 보유해 오리지널 비와 하야히데에 비해 육성 난이도가 제법 낮아졌습니다.

단, 가장 중요한 고유 스킬의 순위 조건이 중반 이후 4위 이하로 떨어지면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각질 비율에 맞춰 엔트리에 내보내는 조커 카드 정도 입니다.

하지만, 고유 스킬 자체는 무난한 편이고 비와 하야히데가 워낙 인자 상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에 여유가 있다면, 계승 스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고유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선행 외의 각질은 선택할 수 없고, 이는 하야히데의 범용성을 낮추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오리지날보다는 좋은 성장치와 스킬 구성으로 무장했기에 챔미 낭만 조합 중 하나인 BNW를 실전 투입하고 싶다면 뽑아두기를 추천합니다.


▶ [노엘 루주 캐럴] 비와 하야히데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BNW 조합의 낭만을 찾을 마지막 한 조각! 산타 비와 하야히데 가이드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BNW(비와 하야히데, 나리타 타이신, 위닝 티켓) 낭만 조합을 실현 시켜 줄 마지막 조각






SSR [포메이션: PARTY] 마야노 탑건

이번 픽업은 핵과금 유저라면 신규 서포트인 [포메이션: PARTY] 마야노 탑건도 추천 서포트입니다. SSR 스피드 서포트로 등장한 마야노 탑건은 트레이닝 효과 보너스 차이만 빼면, 스피드 훈련 성능 수치는 SSR 키타산 블랙과 동일합니다.

게다가 보유 레어 스킬이 도주 전용 레어 회복 스킬인 말괄량이 우마무스메기 때문에 오히려 중/장거리에서 도주 주자를 육성한다면, 키타산 블랙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하지만, SSR 키타산 블랙의 호선의 프로페서는 모든 각질에서 사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남다르기 때문에 대부부에 상황에선 SSR 키타산 블랙을 채용하게 됩니다.

현재 겅쟁 상대로는 SSR 키타산 블랙의 파트너로 활약 중인 SSR 비코 페가수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SSR 비코의 경우 다음 시나리오를 기점으로 점점 사용률이 줄어들지만, 마야노는 언제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피드 서포트 풀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트레이너라면 픽업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고집불통 마르크트] 나리타 타이신은 SSR 파인 모션과 세이운 스카이를 섞어 반반으로 나눈 스펙으로 높은 지능 훈련 시 높은 스피드 스탯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음 시나리오에서 중요한 레이스 보너스 10%도 보유하고 있어 언뜻 보기엔 좋아보입니다.

추입 주자 육성에 특화된 스킬을 다수 보유했지만, 특기율 0이란 치명적인 단점이 있고, 레어 스킬인 잠자는 사자 역시 카운터를 맞기 쉽다는 점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서포트는 아닙니다.


▶ [포메이션: PARTY] 마야노 탑건 정보 바로가기
▶ [고집불통 마르크트] 나리타 타이신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SSR 마야노의 경우 과금러라면 도주 주자 육성 시 사용할만한 서포트
추입 지능 서포트는 미스터 CB가 나올때까지 숨참고 있자






■ 픽업 뽑기 기간

픽업 프리티 더비 뽑기와 서포트 카드 뽑기의 기간은 3월 20일(월) 12:00부터 ~ 4월 4일(화) 11:59입니다.




아오하루 배포 3대장! 파워 마블러스 선데이

신규 픽업과 함께 공개된 이벤트 시나리오인 「성스러운 밤에 더해지는 기적」에서는 배포 카드인 SSR 마블러스 선데이(파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SSR 라이스 샤워에 밀려 쓰임새가 거의 없는 파워 서포트지만, 레이스 보너스 15%와 꼬리 올리기, 페이스 업, 한신 경기장○ 등 대회에서 자주 쓰이는 스킬들의 힌트를 획득할 수 있어 다음 시나리오에선 과금 유저도 종종 육성에 사용할 정도로 인기 서포트가 됩니다.

당장은 인자작 정도에만 쓰이겠지만, 다음 시나리오를 위해서는 반드시 챙겨둬야 할 서포트니 이번 이벤트 시나리오도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스토리 이벤트는 3월 20일(월) 점검 완료 후 ~ 4월 4일(화) 11:59 진행됩니다.


▲ 준수한 스킬 힌트와 레이스 보너스 15%가 최대 강점입니다.


▲ 이벤트 한정 미션 관련 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