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첫 번째로 열리는 픽업은 SSR 안심자와 사사미와 SR 타마모 크로스입니다. 특이하게 이번에는 우마무스메 픽업이 없는데요, 대신 지금까지 출시된 모든 우마무스메를 뽑을 수 있는 전체 뽑기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세이운 스카이나 메지로 도베르, 혹은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등 주요 우마무스메 중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캐릭터가 있다면 이번 픽업에서 데려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특정 픽업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 천장을 친다는 것이 전제기에 그리 효율이 좋지 않으니 급한 유저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서포트 카드 역시 이번에는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는데요, 이사장 대리 이후 오래간만에 추가된 친구 서포트지만 안심자와 사사미는 시나리오 링크 카드도 아닌 데다, 이벤트의 불안정성과 레어 스킬도 도박 스킬이기에 선호도가 낮습니다.

SR 타마모 크로스도 딱히 쓰일 곳은 없고, 무엇보다 이번 달 중순에는 수초클 중 도주 대장이라 할 수 있는 발렌타인 미호노 부르봉(초코봉)이 등장하기 때문에 쥬얼을 아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 픽업 기간은 5월 2일(화) 12:00부터 5월 11일(목) 11:59분까지 10일간 진행됩니다.

▲ 이상한 안경 벗으면 꽤나 미인이시다


전체 픽업 및 아그네스 디지털 고유 스킬 연출 변경

이번 픽업은 특이하게 특정 우마무스메 픽업이 아닌 전체 뽑기로 대체되었습니다. 전체 픽업인 만큼 지금까지 출시된 우마무스메 전부를 천장으로 데려올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인자작 필수 우마무스메인 세이운 스카이나 메지로 도베르가 없다거나, 혹은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등이 없는 경우 도전할 가치가 있죠.

다만 이번 달은 5월 19일(금)부터 시작되는 발렌타인 픽업에서 3대 OP 우마무스메 중 한 명인 초코봉 픽업이 있기 때문에 쥬얼을 쓸 일이 많습니다. 당장 다음 달이면 1주년 기념 3성 선택권이 나오니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은 그때 뽑아도 되고, 자체 인자작을 열심히 돌리는 유저가 아니라면 인자작용 우마무스메도 대여로 해결할 수 있기에 섣불리 쥬얼을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본인이 최근 100연 무료 가차 기간을 통해 복귀했거나, 신규 가입한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필요한 우마무스메도 수집하거나 캐릭터 풀을 넓힐 목적이라면 천장 한 번쯤은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특이사항으로는 아그네스 디지털의 고유 스킬 연출 컷인에서 배경으로 나오던 일본 대사들이 전면 한국어로 수정되었다는 점입니다. 타마모 크로스의 사투리 번역과 마찬가지로 최대한 현지화를 하려는 카카오 게임즈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 아그네스 디지털의 혼란스러운 배경마저 번역 완료


육성 중에만 봅시다! - 안심자와 사사미&타마모 크로스

안심자와 사사미는 키류인 아오이 - 하야카와 타즈나 - 카시모토 리코에 이어 4번째로 추가된 친구 서포트 카드입니다. 육성 시나리오 도중 [안심~ 세침사 등☆장]의 이벤트에서 애교를 주는 캐릭터로 이름을 알렸죠.

서포트 카드의 콘셉트는 '도박'입니다. 대부분 선택지에 성공과 실패 확률이 존재하며, 성공할 경우에는 그에 걸맞는 보상을 얻기도 하지만, 실패하면 페널티 스킬을 습득하는 것에 더해 컨디션 하락이 일어납니다.

일부 서포트는 고점을 노리고 의도적으로 리스크를 짊어지고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심자와는 정도가 지나친 경우로 사실상 해당 카드를 채용했을 때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무엇보다 같이 훈련 이벤트가 발생하면 특정 스탯 위주로 올려주는 다른 친구 카드에 비해 완전히 올랜덤식의 스탯을 지급하기에 덱을 짜기가 곤란하다는 문제도 있죠.

그리고 현재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서는 카시모토 리코의 효율이 워낙 좋은 데다, 제 아무리 대량의 스킬 Pt를 노리고 팀 레이스용이나 인자작용으로 쓴다 한들 쓸만한 스킬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선도가 낮습니다. 그 외에 특이점이라면 해당 카드의 고유 옵션이 세침사 이벤트가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이기에 애교 이벤트를 조금 더 높은 확률로 띄울 수 있다는 정도입니다.

같이 픽업으로 등장한 타마모 크로스의 경우 쟁쟁한 SR 근성 카드 중에서도 중위권에 위치했기 때문에 역시 리스크를 짊어지고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 평범한 육성은 거부한다! SSR 안심자와 사사미 상세 정보

◆ 기자의 한 줄 평

비추! 도박에 빠지는 순간 마생 망친다! 괜히 어려운 길 가지 말고 왕도를 걷자


▲ 친구 카드의 중요한 옵션인 체력 소비량 감소나 실패율 감소도 빠져 있다


★3 / SSR 확정 2023년 새해 뽑기 개최

이번 픽업 기간에는 3성 우마무스메와 SSR 서포트 카드를 확정으로 뽑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5월 2일(화) 점검 완료 후 계정당 1회 한정으로 [★3 확정 2023년 새해 뽑기]와 [SSR 확정 2023년 새해 뽑기]를 할 수 있으며, 돌리는 데 필요한 재화는 각각 유료 쥬얼 1,500개입니다.

확정 뽑기의 범위는 직전 픽업이었던 신년 오페라 오, 하루 우라라와 SSR 후쿠키타루, SSR 어드마이어 베가까지 입니다.

다만 선택 뽑기가 아닌 랜덤 뽑기이기 때문에 쥬얼을 쓰는 것만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합시다. 그래도 확정으로 뽑을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메리트기 때문에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 안돼! 하느님 제발, 이녀석만큼은 안된다고요!


■ 픽업 뽑기 기간

안심자와 사사미와 타마모 크로스 뽑기의 기간은 5월 2일(화)부터 ~ 5월 11일(목) 11:5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