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K는 금일(15일), '시드마이어의 문명6(이하 문명6)'의 아트 디렉터인 브라이언 버사티(Brian Busatti)와의 인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문명6'에는 탐험에 관한 시각적 테마가 강하게 부각되고 새로운 양식화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어, 이전 게임 대비 많이 밝아졌고 시각적으로도 구별된 것이 특징이다.

질문: 시각적인 관점에서 문명6는 문명5와 어떻게 다른가요?

답변: 문명6에서는 색채와 형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게임 세계의 모든 요소가 멀리서 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게임플레이에서 요구되는 추가 요소를 수용할 수 있어야 했죠.

새로운 엔진은 실루엣을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해줬고, 이를 통해 유닛과 건물에 보다 정교한 형태와 개성을 살릴 수 있었죠. 특수지구는 도시가 지도에 퍼져 나갈 수 있도록 하기에 더욱 흥미롭고 자연스러운 형태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역동적인 시각 조명 효과와 천연 재료 시스템은 활기찬 도시의 느낌을 살려줬죠. 물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추가 부분은 새로운 전장의 안개 느낌이에요. 전장의 안개로 일부나 전부 가려진 부분에는 마치 손으로 직접 그린 듯한 모습을 적용하여, 우리가 추구하는 대발견 시대 테마를 정말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질문: 문명6의 모습을 정하려 할 때 어떤 테마 또는 영감에서 영향을 받았나요?

답변: 과거 문명 시리즈를 많이 살펴보았고, 문명 IV와 그 이후 게임들로부터 여러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문명6와 같이 더 양식화된 지도자 묘사로 회귀하였고요. 애니메이터들이 이러한 묘사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통해 캐릭터에 성격을 살릴 수 있었죠. 또한, 문명 레볼루션의 컬러 팔레트 및 유닛 가독성의 영향과 문명5의 문화에 따른 변화 아이디어를 가져왔습니다.


질문: 탐험과 지도 제작법은 문명 VI에서 매우 큰 아트 테마 요소입니다. 아트팀은 어떻게 이 테마들을 선정하게 되었으며, 이 테마들이 어떻게 문명 VI의 시각적 정체성 형성을 돕고 있나요?

답변: 탐험이 문명의 핵심 요소임을 고려했을 때, 탐험과 지도 제작법 테마가 정말 적합해요. 특히 문명 VI에서는 지도가 이전보다 훨씬 중요해졌죠. 도시가 지도상으로 더욱 퍼져나가는 것은 물론, 탐험은 게임플레이에 큰 혜택을 주게 됩니다. 탐험의 개념이 너무나도 중요하기에, 지도 제작법과 그에 연관된 요소들은 아주 매력적이고 일관성 있으며 우아한 테마를 제공해 줬어요.


질문: 아트 관점에서 봤을 때, 문명 VI과 같이 깊은 역사를 고려해야 하는 게임에서 본인만의 흔적을 남기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요? 과거 역사가 개별 유닛부터 지도자와 도시까지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나요?

답변: 과거 여러 문명 타이틀 작업에 참여했기에 게임의 시각적인 면들이 각기 어떻게 디자인되었고 적용되었는지 잘 알고 있죠. 문명 VI에서는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문명에 관한 많은 조사를 하였고, 그들을 어떤 흥미로운 방식으로 묘사할 것인지에 많은 공을 들였어요. 그렇게 많은 역사적 문화적 자료를 모두 참조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지만, 한편으로는 아티스트로서 모두를 하나의 시각적인 스타일로 표현해 보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에요. 문명 게임을 작업할 때마다 더 많은 역사와 문화 지식을 얻게 됩니다.


질문: 본인이 생각했을 때 Art Director로 가장 어려운 개발 부분이나 단계는 무엇인가요?

답변: 가장 어려운 부분은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스타일을 찾아내는 것이었어요. 이 게임의 지도에는 다양한 시야 범위에서도 알아볼 수 있어야 하는 진행 요소들이 매우 많죠. 그러한 스타일을 알게 되니, 과거에 진행했던 것 보다도 더 창조적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게 되었고, 캐릭터의 성능도 더 개선하게 되었어요. 문명과 같은 게임에서 디자인과 아트는 밀접히 연관됩니다.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며 게임을 만들기는 쉬울 수 있지만, 아트와 디자인이 잘 조화되는 게임을 만들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최소한, 처음 시작 할 때는요. 하지만 둘 사이의 조화를 찾았을 때, 그 두 부분이 서로를 보완하게 되고, 때로는 서로의 영감이 되기도 합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문명 VI의 아트 디자인에 대해 특별히 하고 싶은 얘기가 있나요?

답변: Firaxis에는 작업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 정말 대단한 아티스트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 재능과 창조력이 넘치는 인재들은 최고의 아이디어를 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문명 시리즈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에요.

협력을 중요시하다 보니, 게임 역사를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특징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브레인스토밍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아티스트는 물론 개발팀 전체가 보이는 이런 헌신이 게임의 시각적인 요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죠. 또한, 게임 출시 후 흥미롭고 고무적인 방법으로 추가 개발을 하고 모드를 출시하는 굉장한 팬 커뮤니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