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디아' 지연 잡나... 구글 韓 데이터센터 2020년 설립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구글이 '스태디아(STADIA)'의 가장 큰 적으로 예견된 지연속도 문제를 지워낼까? 구글 국내 데이터센터가 2020년 서울에 개설된다.
구글 클라우드는 현지 시각으로 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19(Google Cloud Next 2019)'에서 2020년 서울과 유타주 솔트레이크 시티에 클라우드 리전(Region)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리전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센터의 집합이다. 한국 클라우드 리전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8번째로 설립되는 총 3개의 서비스 존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구글 클라우드 리전 설립과 함께 구글의 게임 플랫폼 '스태디아'의 서비스의 안정화도 예상할 수 있다. '스태디아'는 기기 설치 없이 완전 스트리밍 플레이로 서비스되는 게임 플랫폼이다. 서비스에 사용된 클라우드 게임 시스템은 게임의 데이터와 화면 등을 모두 데이터 서버에서 처리하고 보내는 만큼 기기 성능이 중요치 않아 기기 가리지 않는 게임 서비스의 핵심으로 알려졌다.
'스태디아' 발표와 함께 인터넷 속도와 함께 지연랙을 줄일 수 있는 인접 서버의 거리는 화두로 떠올랐다. 당초 한국의 경우 타이완 서버와의 거리 탓에 원활한 서비스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이번 클라우드 리전 설치로 최근 상용화된 5G의 안정화 돌입과 함께 한국 리전이 엣지 컴퓨터 역할을 해낸다면 '스태디아'의 한국 시장 안착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클라우드 리전 설립은 이미 예견되어왔다. 구글은 지난해 11월 LG유플러스와 인터넷데이터센터 임대계약을 맺은 바 있다. 다만 당초 2019년 출시가 예견됐던 구축 시기는 해를 넘겼다.
한편, 구글의 한국 리전 설립과 함께 이미 국내에 서비스 중인 '아마존 웹 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Azure'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인벤 주요 뉴스
▶ [인터뷰] 텐센트 왕자영요, '아너 오브 킹즈'로 국내 정식 서비..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6 |
▶ [뉴스] 효율 운영 예고 유비, '더 디비전 하트랜드' 개발 중단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뉴스] 닌자+사무라이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공개된 모든..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뉴스] 다시 모이는 NieR 개발진, '니어일 수도, 아닐 수도'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개발자 필독, 스팀이 말하는 '내 게임 노출 잘되는 법..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경기뉴스] T1, 4세트 압도하며 TL 제압...G2와 재대결 [46]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5 |
▶ [리뷰] '브이 라이징', 막노동 흡혈귀의 내 집 마련 프로젝트 [6]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5 |
▶ [뉴스] 데바데 세계관, 4인 PvE로 다시 태어나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1티어 강령술사가 온다! '디아블로4' 시즌4 오픈 [19]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5 |
▶ [뉴스] '엑스컴의 심장', 새 회사서 차세대 라이프 시뮬 만든..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텐센트 마화텅 회장 "게임 조직, 성공적으로 개편"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경기뉴스] 파괴적인 G2, TES 3:0으로 잡고 연승 이어가 [79] | 김홍제 (Koer@inven.co.kr) | 05-14 |
▶ [뉴스] 국내 게임산업, 'NK' 선두 체제로 재편되나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뉴스] 넥슨 일본법인, 1분기 매출 한화 9,689억 원 기록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엔저+1200만 장 헬다이버즈2'가 소니 실적 끌었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