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층 ~ 30층 구간도 11층 ~ 20층 구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직은 초반부라 그런지 크게 어려운 APC는 없지만, 강력한 한 방 대미지를 보유한 '분노한 부용', 입장 화염강타로 코인을 헌납하게 하는 '아미나 대원', 고출력 매직 미사일로 접근조차 못하게 만드는 '자작나무 테오니아' 등, 방심하다가 당할 수 있는 패턴을 보유한 APC가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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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는 자연스럽게 절망의 탑에 입장하게 된다.

절망의 탑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절망의 탑 21층 - 분노한 부용
ㄴ 대미지가 높은 한 방 머슬 콤보

절망의 탑 22층 - 댄디보이 리켈메
ㄴ 쿨타임이 없는 윈드밀을 사용

절망의 탑 23층 - 퇴마승 명호
ㄴ 체력과 대미지가 높은 백호에 주의

절망의 탑 24층 - 아미나 대원
ㄴ 동시에 사용하는 화염강타 공격

절망의 탑 25층 - 엘팅 메모리얼
ㄴ 4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층

절망의 탑 26층 - 극귀문반 류호
ㄴ 흡입력이 강한 극귀문반 공격

절망의 탑 27층 - 검은그림자 우란느
ㄴ 갑자기 사용하는 소닉 어설트에 주의

절망의 탑 28층 - 무영각 황비
ㄴ 다양한 점프 공격 패턴을 구사함

절망의 탑 29층 - 마하의 르베르트
ㄴ 사이퍼즈의 세계에서 찾아온 신속 능력자

절망의 탑 30층 - 랜덤 유저 APC
ㄴ 한방 패턴을 주의





■ 절망의 탑 21층 - 분노한 부용




부용은 2007년 던파 공식 홈페이지에서 연재되었던 던파 카툰, '아라드의 방랑파티'의 격투가 캐릭터다. 만화 속 캐릭터와 동일하게 난폭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항시 슈퍼아머, HP회복, 높은 대미지의 머슬 콤보로 무장하고 있다.

그러나 슈퍼아머가 있다고 해도 부용의 이동속도가 그렇게 빠른 편은 아니고 맵의 구조도 넓은 편이기에 충분히 도망다니면서 쿨타임을 벌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를 따라올 때 정직하게 X축으로 뛰어서 다가오므로 타이밍을 맞춰 잡기로 카운터하기도 쉬운 편.

부용이 사용하는 공격 자체도 대부분 Y축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쉽게 피할 수 있어 대처 요령만 안다면 큰 피해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층이다.


▲ 던파 카툰, '아라드의 방랑파티'에 등장하는 부용.


◈ 한 방 공격에 주의! 머슬 시프트 콤보 연계

부용의 머슬 시프트 콤보는 크게 세가지 공격 패턴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질풍각에 맞았을 경우 질풍각 캔슬 후 공중 공격 -> 평타 3회 -> 무즈 어퍼 -> 대쉬 공격 -> 캔슬 해머킥, 두 번째는 무즈 어퍼로 시작해 붕권 -> 본 크러셔 -> 라이트닝 댄스 -> 로킥의 연계를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본 크러셔 -> 원인치 펀치 -> 철산고 -> 라이징 어퍼 -> 로킥 -> 본 크러셔의 연계를 사용한다. 모든 연계 공격이 첫 번째 공격을 맞아야 이어서 시작하는 패턴이므로 각 연계의 시작 스킬인 질풍각, 무즈 어퍼, 본 크러셔만 맞지 않는다면 이후의 스킬들은 볼 일이 없다.

부용은 콤보를 넣기 위해 큰 경직을 줄 수 있는 비트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해 연계를 시작하려고 하며, 연계 중간에 비트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비트 드라이브는 경직도가 높기 때문에 후속 공격에 무방비로 당할 수 있다.



◈ 위급할 때는 포션을! 부용의 HP 회복 패턴

HP가 낮아질 경우 부용은 회복 아이템 '레미의 손길'을 사용한다. 레미의 손길은 HP와 MP를 30%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이며, 피격 시 혹은 공격 중에도 랜덤하게 사용한다. 포션의 사용 횟수는 약 1~2회 정도로 플레이어가 한동안 부용을 공격하지 않으면 부용은 포션을 사용해 체력을 최대 상태로 회복한다.

그러나 레미의 손길은 사용하는 간격이 상당히 길어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 체력이 떨어지면 레미의 손길을 사용한다.


■ 공략 포인트

1. 부용의 콤보 연계는 각 연계 스킬의 첫 번째 공격만 맞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다.

2. X축으로 돌진하는 성향이 강해 Y축으로 이동하면서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 Y축으로만 이동해도 부용이 잘 때리질 못한다.


▣ 분노한 부용 룩





■ 절망의 탑 22층 - 댄디보이 리켈메




플레이어의 패션에 관심이 많아 보이는 리켈메. 댄디보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빠르고 댄디한 움직임으로 다양한 체술을 구사하는 것이 특징. 그러나 체술 외에 사용하는 스킬이 거의 없고 싸움에 관심이 없는지 가끔씩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체력도 낮고 몸무게도 가볍기 때문에 띄우기 스킬 위주로 공격을 시도한다면 매우 쉽게 공략 할 수 있다. 콤보 연습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가볍게 지나갈 수 있는 층.


◈ 높은 경직도를 자랑하는 무한 윈드밀

리켈메는 빠른 이동속도로 이동하며 윈드밀로 파고드는 공격을 한다. 윈드밀 후 Z 키를 무조건 사용하기 때문에 윈드밀에 맞지 않았다면 잭스파이크, 윈드밀에 맞았다면 에어레이드까지 이어서 사용한다.

윈드밀 스킬은 경직도가 상당하고 누적 대미지가 적지 않은 수준이므로 난이도가 쉽다고 방심했다간 윈드밀 연속 공격에 순식간에 HP를 잃어버릴 수 있다. 특히, 윈드밀 -> 에어레이드 -> 윈드밀 콤보는 방어력이 높은 캐릭터라고 해도 상당한 피해를 입을 정도.

그러나 윈드밀 에어레이드 콤보의 성공률이 높지 않고, 윈드밀에 실패했을 때 사용하는 잭스파이크의 빈틈이 큰 편이므로 윈드밀을 오히려 공격의 찬스로 이용할 수 있다.


▲ 윈드밀 콤보를 연속으로 맞게 되면 위험해질 수 있다.



◈ 유일한 사격 스킬, 헤드샷

거리가 충분히 벌어졌을 때 리켈메는 헤드샷을 사용한다. 대미지는 평범한 수준이며, 헤드샷 이후 어떠한 연계나 후속 공격도 없기 때문에 큰 위협은 되지 않는다. 또한, 리켈메의 유일한 원거리 공격이기 때문에 헤드샷을 사용해 쿨타임 상태라면 근접해서 공격을 시도하려고 한다.


▲ 의외로 대미지가 높은 헤드샷 공격.



■ 공략 포인트

1. 리켈메는 윈드밀을 시작으로 에어레이드, 잭스파이크, 마하킥의 연계를 주로 사용한다.

2. 몸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공중 콤보 위주로 공략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 윈드밀을 슈퍼아머 판정이 있는 스킬로 카운터한다면 더욱 쉬운 공략이 가능해진다.



▣ 댄디보이 리켈메 룩





■ 절망의 탑 23층 - 퇴마승 명호




백호를 이용한 위치 장악형 플레이를 주로 사용하는 명호, 그가 사용하는 백호는 체력이 굉장히 높아 파괴하기 어려우며, 백호가 맵에 3개 이상 설치될경우 무시하기 어려운 대미지를 입게 된다. 돌아다니며 백호를 설치하는 동안, 성불과 주작부, 어둠 가르기로 백호를 지키려고 하며,이 또한 대미지가 높아 주의해야 할 부분.

그러나 백호는 스킬의 특성 상 공격 위치를 모두 예상할 수 있어 백호의 구슬을 피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따라서 대미지가 부족해 백호를 파괴하기 힘들다면, 백호를 한 곳에 뭉쳐서 소환하게 둔 다음에 백호의 영역 밖으로 명호를 꺼내 공격하는 것이 안전한 공략 방법.


◈ 체력과 공격력이 매우 높은 백호, 무시하다간 큰 코 다칠 수 있다

명호는 짧은 간격으로 계속해서 백호를 소환한다. 소환된 백호의 HP는 상당히 높아 파괴하기 어려우며, 2마리 이상의 백호가 소환되었을 경우 서로 공격 구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화력에 자신이 있다면 소환하는 즉시 파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파괴가 힘들다면 백호의 공격 범위 밖에서 명호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백호가 이미 소환되어 있는 위치에는 다시 백호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소환된 백호와 명호를 겹치게 한뒤에 공격을 이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전폭에도 멀쩡할 정도로 체력이 높다.

▲ 바베큐 등의 스킬로 백호와 떨어트려 놓은 뒤에 공략하는 방법을 추천.


◈ 견제 스킬로 사용하는 성불, 주작부, 어둠 가르기

백호 외에 견제용으로 사용하는 스킬로 성불, 주작부, 어둠 가르기를 사용한다. 특히 주작부의 경우 범위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넓고 대미지 또한, 상당한 수준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성불은 무조건 최단거리로만 사용하며, 어둠 가르기는 모으기 없이 바로 사용한다.


▲ 보이는 범위보다 공격 판정이 더 넓은 주작부.


■ 공략 포인트

1. 백호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선 백호를 최우선으로 사용한다.

2. 백호가 주변에 이미 있을 경우 성불, 주작부, 어둠 가르기를 사용한다.

3. 백호의 영역 밖으로 유인하거나 백호와 겹친 상태에서 명호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퇴마승 명호 룩





■ 절망의 탑 24층 - 아미나 대원




입장부터 3명이 동시에 화염강타를 사용해 플레이어를 당황시키는 아미나 대원들. 개개인의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3명의 합동 공격은 버티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4층을 공략할 때는 코인을 쓰더라도 한 명만 집중적으로 공략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코인을 사용할 경우 아미나 대원 역시 HP가 모두 회복되지만, 한 명이라도 쓰러트렸을 경우 사망한 APC는 부활하지 않아 훨씬 쉬운 공략이 가능해 진다. 1대1 상황이 되었을 경우 사용하는 공격 스킬이 화염강타, 화염방사기, 슈타이어 대전차포, 바베큐밖에 없기 때문에 공략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 시작과 동시에 사용하는 화염강타 세례, 점프만이 답이다

24층에 입장하게 되면 아미나 대원 3명이 동시에 화염강타를 퍼붓는다. 이 때 당황하게 된다면 코인을 1개 사용하고 시작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데, 침착하게 점프를 사용한다면 안전하게 화염강타를 피할 수 있다.

또한, 첫 화염강타를 피한 이후 아미나 대원 3명이 뭉쳐있는 타이밍을 노려 잡기 스킬 등으로 모두 한 번에 모아 공격해 처리한다면, 한 명 한 명 처리할 필요 없이 빠른 클리어가 가능하다.


▲ 당황하지 말고 점프로 피하는 것이 포인트.



◈ 기본적인 중화기 공격 패턴들

아미나 대원은 화염방사기, 슈타이어 대전차포, 화염강타, 바베큐의 공격을 사용한다. 이외의 공격은 전혀 하지 않으며, 모든 스킬이 쿨타임일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아미나 대원 여러명이 동시에 사용할 경우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지만, 개개인의 공격력은 약하고 후 딜레이가 큰 편이므로 중화기를 사용하고 있는 빈틈을 노려 공격하는 것이 좋다.


▲ 3명의 공격 타이밍은 거의 같다.

▲ 앞뒤로 동시 화염강타 공격! 이러면 조금 난감하다.



■ 공략 포인트

1. 방 입장 시 아미나 대원 3명의 화염강타는 점프로 피할 수 있다.

2. 각자 화염방사, 화염강타, 슈타이어 대전차포, 바베큐의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3. 3명을 동시에 잡아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렵다면 한 명씩 집중 공격하며 천천히 공략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은 방법.


▣ 아미나 대원 룩





■ 절망의 탑 25층 - 엘팅 메모리얼




25층도 15층과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방을 거쳐 보스방에 도달할 수 있으며, 마지막 보스인 라판판을 쓰러트리면 25층의 공략에 성공하는 방식.

등장하는 엘팅 메모리얼 마법사들은 모두 무적 상태의 마도학자 퍼밀리어를 소환해 전투에 임하게 된다. 난이도가 특히 높은 구간은 2번째 방인 테오니아와 보스방인 라판판. 대미지가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방을 이동하기 전에 충분히 무큐 스킬들의 쿨타임을 기다렸다가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풍나무★ 로직스타

로직스타는 랜턴 파이어와 용암지대 생성 물약을 사용한다. 또한, 화속성 퍼밀리어가 플레이어 위치에 지속적으로 운석을 떨어트리는 공격을 해 로직스타를 공격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로직스타는 용암지대 안에서 나올 생각을 하지 않으므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거나 다소의 대미지를 입더라도 용암지대 속으로 들어가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퍼밀리어의 공격은 방해 용도일 뿐 직접적인 대미지는 모두 1만 받으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 퍼밀리어의 운석 공격은 무시해도 될 정도.

▲ 용암포션을 설치하고 도망다니는게 굉장히 짜증난다.



★자작나무★ 테오니아

패턴은 고출력 매직 미사일, 플로레 컬라이더 두개밖에 없지만, 의외로 난이도가 높은 방이다. 특히, 고출력 매직 미사일의 경우 대미지가 매우 높은데, 쿨타임까지 없어 높은 경직과 더불어 연속으로 고출력 매직 미사일을 맞게 되어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다.

때문에 공격을 하지 않는 플로레 컬라이더 사용 상태를 노려 공격 스킬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컬라이더가 끝난 타이밍을 노려 약한 공격으로 위상변화를 뺀 후, 강한 무큐 스킬을 사용해 고출력 매직 미사일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포인트.

명속성 퍼밀리어는 플레이어의 위치에 번개를 떨어트리는 공격과 지속적으로 번개가 떨어지는 번개구름을 생성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번개구름은 생성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테오니아의 머리 위로 옮겨지며, 테오니아의 위치에 계속해서 번개가 떨어지므로 근접 콤보를 넣기 어려워진다.


▲ 무턱대고 들이대다간 큰일이 벌어질 수 있다.



★겨울소나무★ 큐브레

첫 번째 방에서 로직스타가 용암 포션을 설치하고 랜턴 파이어만 사용했다면, 큐브레는 애시드 클라우드를 설치하고 프로스트 헤드만 사용한다. 용암 포션과 다르게 애시드 클라우드는 범위가 넓지 않고 이동속도 감소도 없기 때문에 장판 안에 있는 큐브레를 공격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

수속성 퍼밀리어는 플레이어의 위치에 눈사태를 일으키며, 눈이 떨어진 위치 주변에 '눈 지역'을 생성한다. 눈 지역 위에서는 랜덤하게 아이스 니들이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눈 지역이 사라지면서 네임드 몬스터 '아이스볼 루이'가 소환된다.

소환된 아이스볼 루이는 눈덩이를 던지는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몬스터의 레벨이 1이기 때문에 약한 공격으로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 애시드 클라우드 밖으로 나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 눈 지역에서 소환되는 아이스볼 루이.



★검은목련★ 라판판

25층의 보스, 라판판은 매우 높은 한 방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왕 파리채와, 반중력 기동장치의 대미지는 체력이 낮은 직업들은 한 방으로 빈사 상태까지 만들 수 있으며, 이어지는 암속성 퍼밀리어의 파리채 공격까지 맞게 된다면 코인을 사용해야 할 상황이 올 수 있다.

반중력 기동장치의 범위가 특히나 넓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라판판에게 공격을 하다가 퍼밀리어에게 기습 공격을 당할 수 있으니 퍼밀리어가 가까이 붙어있는 상황에서는 공격 시간이 긴 스킬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입장과 동시에 사용하는 반중력 기둥장치를 주의.

▲ 퍼밀리어와 같이 공격을 맞는다면 엄청난 대미지를 입게 된다.



■ 공략 포인트

1. 25층에 등장하는 모든 마법사 APC는 위상변화가 쿨타임일 때 무조건 위상변화를 사용한다.

2. 따라서 약한 공격으로 위상변화를 먼저 제거한 후 공격을 넣는 것이 좋다.

3.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플레이 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 ★단풍나무★ 로직스타 룩



▣ ★자작나무★ 테오니아 룩



▣ ★겨울소나무★ 큐브레 룩



▣ ★검은목련★ 라판판 룩





■ 절망의 탑 26층 - 극귀문반 류호




귀문반을 극한으로 연마한 류호는 궁극의 귀문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귀문반 고유의 대미지는 물론, 맵의 모든 적들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어 이동속도가 느린 직업의 경우 극귀문반의 흡입을 빠져나가기 어렵다.

그러나 극귀문반에 모든 것을 투자했는지 귀문반을 제외하면 크게 눈에띄는 공격을 하지 않는다. 절망의 탑 아수라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파동 해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오로지 파동검 지열, 열파참, 어퍼 슬래쉬만 사용한다.

류호는 극귀문반을 사용한 이후 흡입에서 빠져나가려고 하는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위해 다가오는데, 이 타이밍을 이용해 잡기 스킬로 버티면서 귀문반 폭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류호가 멀리 떨어져 있고 극귀문반에 맞을것 같다면 백스텝으로 넘어진 후 퀵스탠딩 무적 시간으로 폭발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


◈ 귀문반의 극, 極 귀문반!

류호가 사용하는 귀문반은 화면에 보이는 것을 모두 흡수한 뒤 강력한 폭발을 일으킨다. 공격 모션이 조금이라도 나왔다면, 캔슬시켜도 귀문반은 그대로 발사된다. 흡입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느린 프리스트 캐릭터는 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흡입력을 피하기 위해선 열심히 달리는 방법밖엔 없지만, 류호는 그것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는다. 공격을 피하려고 하는 플레이어에게 다가와 열파참과 파동검 지열의 연계를 사용하려고 한다.


▲ 뛰기만 하면 피할 수 있지만 류호가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는다.

▲ 극귀문반과 열파참을 같이 맞게 될 경우 엄청난 대미지를 입게 된다.



◈ 極 귀문반의 파훼법은?

흡입력이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동 스킬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는 이상 극귀문반을 빠져나가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귀문반의 공격에서 안전하게 빠져나가기 위해선 다가오는 류호를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다.

류호는 극귀문반을 던진 후 플레이어에게 다가오지만, 바로 공격을 하진 않는다. 이 빈틈을 이용, 다가온 류호에게 무적 판정이 있는 잡기 스킬을 사용해 귀문반의 폭발을 회피할 수 있다. 또한, 위급한 상황에서 폭발을 피하고 싶다면 백스텝을 사용해 귀문반의 공격을 맞은 뒤 넘어져 퀵 스탠팅으로 폭발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


▲ 다가오는 타이밍을 노려 잡기 스킬을 사용하자.



■ 공략 포인트

1. 류호는 극귀문반 사용한 후, 플레이어에게 다가와 열파참, 파동검 지열, 어퍼 슬래쉬를 사용한다.

2. 극귀문반의 폭발을 회피하려면 다가오는 류호에게 잡기 스킬을 사용하거나 백스텝 퀵 스탠딩으로 폭발을 피할 수 있다.


▣ 극귀문반 류호 룩





■ 절망의 탑 27층 - 검은그림자 우란느




다양한 연계기를 사용하는 우란느. 절망의 탑 보다는 흑룡대회에서의 악명이 높다. 뜬금없이 사용하는 소닉 어설트는 경갑 이하의 방어구 캐릭터를 즉사 시키기에 충분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섀도우 컷, 밴디트 컷, 다이빙 애로우, 라이트닝 애로우의 연계로 방어력이 높은 캐릭터도 한 번에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절망의 탑 18층의 화려한 니엘과 동일하게 지정한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할 뿐이다. 공격에 맞지 않아도 우란느는 허공에 계속 공격을 이어간다. 때문에 다른 APC에 비해 빈틈을 노리기 쉽고 몸무게 또한 가벼우므로 공중 콤보로 어렵지 않게 제압할 수있다.


◈ 기습적인 소닉 어설트, 가장 주의해야할 패턴

특별한 연계 없이 소닉어설트는 갑작스럽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플레이어와 X축 위치에 마주섰을 때 사용하며, 공격력이 높아 경갑 이하의 방어구 착용 캐릭터라면 한 번에 사망할 수 있다. 발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처가 힘들지만, X축 위치에서 겹쳐서 서있지 않는 이상 거의 맞을 일이 없다.

또한, 자체 쿨타임을 생각한다면 한 번 사용한 이후 약 20초간 소닉 어설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쿨타임을 노려 공격을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X축 위치에 서있을 경우 소닉 어설트에 맞게 된다.


◈ 순서대로 사용하는 스킬 연계

[ 샤이닝 컷 -> 평타 3회 -> 섀도우 컷 -> 평타 3회 -> 밴디트 컷 -> 평타 2회 -> 라이징 컷 -> 에어리얼 점프 -> 다이빙 애로우 -> 평타 1회 -> 라이징 컷 -> 라이트닝 애로우 ] 의 긴 연계를 사용한다. 공격이 일단 시작되면 연계에 맞던, 맞지 않았던 허공에라도 라이트닝 애로우까지 사용한다.

연계가 긴 만큼 한 번 공격을 회피했을 경우 허공에 공격하는 시간이 상당히 긴데, 이 빈 틈을 노려 강한 한 방 공격을 사용하거나, 중간에 띄우기 스킬을 사용해 공중 콤보로 큰 피해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 연계 공격을 다 맞는다면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 공략 포인트

1. 갑작스럽게 사용하는 소닉 어설트를 제외하면 모든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한다.

2. 허공에 스킬을 사용하고 있을 때를 노려 공격한다면 쉬운 공략이 가능하다.


▣ 검은그림자 우란느 룩





■ 절망의 탑 28층 - 무영각 황비




황비는 던파의 모든 APC중 점프를 가장 잘 쓰는 APC일 것이다. 발목타격을 제외하면 모든 공격을 점프한 후에 사용하며,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다이빙 애로우, 버티컬 스파이럴 공격을 사용하지만 크게 위협적이진 않다. 27층 우란느에 비해 터무니없이 쉬운 난이도에 당황할 수 있는 층.

빈틈도 많고 몸무게도 가벼워 띄우기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정말 쉬운 클리어가 가능하다. 체력이 많은 것을 제외한다면 사망의 탑 APC보다 쉽다. 이쯤되면 절망의 탑 APC가 맞나 싶을 정도.


◈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발목타격과 버티컬 스파이럴

황비는 대미지가 강한 발목타격과 버티컬 스파이럴을 쿨타임마다 사용한다. 버티컬 스파이럴의 경우 다이빙 애로우 명중 직후 사용하거나 지상에서 즉시 사용하며, 발목타격의 경우 점프에서 내려온 직후 사용한다.

버티컬 스파이럴이 유일하게 대미지가 높은 스킬이지만, 피할 수 있는 범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회피 자체는 어렵지 않다. 버티컬 스파이럴이 쿨타임일 동안에는 대미지가 높은 스킬이 없으므로 마음껏 황비를 공격하면 된다.


▲ 버티컬 스파이럴은 그나마 강한 스킬이지만 명중률이 낮다.



◈ 점프 공격의 기본, 에어리얼 점프와 다이빙 애로우

황비는 기본적으로 에어리얼 점프를 사용해 2단 점프로 이동하며, 점프의 최대 높이에선 다이빙 애로우를 사용한다. 그러나 다이빙 애로우에 맞는다고 해도 대미지가 낮고 마지막 타격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리저리 점프하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꽤나 정신없지만, 크게 위협은 되지 않아 범위가 넓은 띄우기 스킬로 카운터치는 식으로 운영한다면,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공략할 수 있다.


▲ 가만히 있어도 점프가 너무 높아 다이빙 애로우를 잘 맞히지 못한다.


■ 공략 포인트

1. 쿨타임마다 발목 타격, 버티컬 스파이럴을 사용한다.

2. 이외에는 2단 점프 후 다이빙 애로우를 사용한다.

3. 점프 후 착지할 때 빈틈이 많아 띄우기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 무영각 황비 룩





■ 절망의 탑 29층 - 마하의 르베르트




사이퍼즈의 세계에서 아라드로 넘어온 초신속 능력자 르베르트, 능력을 가진 사이퍼답게 모두 자신의 능력을 활용한 공격을 하며, 대부분 공격 범위가 넓고 빠르기 때문에 이동 속도가 느린 캐릭터의 경우 피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독특한 공격 패턴과는 달리 대미지가 전체적으로 낮기 때문에 공격을 많이 맞는다고 해도 큰 위협은 되지 않는다. 거슬리긴 하지만, 어느 정도 맞으면서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


▲ 사이퍼즈의 인물이 어떻게 절망의 탑에 오게 된 것일까.


◈ 공중 사격 충격파

르베르트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으로 점프한 후 공중 사격을 최대 4회까지 사용한다. 일반 거너와는 다르게 총알이 발사되지 않으며, 플레이어의 위치에 순서대로 충격파가 발생되는 방식. 터지기 전에 예고 위치가 표시되므로 피하는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충격파에는 낮은 띄우기 판정이 있어 한 번 맞게될 경우 주변 충격파까지 모두 맞게 된다. 이 패턴을 사용하며 르베르트는 최대한 거리를 벌리려고 한다.


▲ 지정된 위치에 4회까지 폭발이 일어난다.



◈ 지정 위치의 거대 충격파 발생

르베르트는 어느 정도 적이 근접했을 경우 바닥을 발로 찍으며 거대한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공중 사격 충격파보다 대미지가 높고 범위가 넓지만, 그만큼 예고 시간이 길어 피하기 쉽다.


▲ 땅을 발로 내려 찍으면.

▲ 대미지가 높은 충격파가 발생한다.



◈ 초신속 마하킥

플레이어가 르베르트와 매우 근접했을 경우 르베르트는 초신속 마하킥을 사용하며 빠르게 자리를 벗어난다. 대미지는 높지 않지만, 다단히트 공격에 날리기 판정이 있어 르베르트의 다음 공격에 무방비 상태로 당할 수 있다.


▲ 마하라는 이름답게 엄청나게 빠른 공격!



◈ 필중의 헤드샷

원샷! 원킬! 이라는 대사와 함께 헤드샷 공격을 한다. 르베르트의 헤드샷은 총알이 보이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어디에 있던 반드시 명중한다. 점프를 한 상태나 다운 상태여도 헤드샷 공격에 맞는다. 그러나 대미지가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체력에 여유가 있다면 주의할만한 패턴은 아니다.


▲ 어디에 있던 반드시 명중한다.

▲ 점프로 피하려고 해도 소용없다.



■ 공략 포인트

1. 르베르트는 일반 거너에겐 없는 다양한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2. 공중 사격 패턴을 사용할 때 르베르트와 거리를 최대한 좁히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 마하의 르베르트 룩





■ 절망의 탑 30층 - 유저 APC

절망의 탑 10층 단위의 맵에는 유저 APC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지정된 유저 APC는 다음 점검인 목요일까지 해당 층의 주인으로써 플레이어를 막아서며 간혹 자기 자신과 싸우는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레벨과 공격력이 정해진 일반적인 절망의 탑 APC와는 다르게 유저의 장비, 스탯을 그대로 이어받아 나타나므로 피격 대미지를 반사하는 '트리니티 이터니아', 강력한 번개를 부르는 '폭풍의 역살'같은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가 복사될 경우 그야말로 지옥같은 구간이 될 수도 있다.

랜덤 APC로 여귀검사, 나이트, 외전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고 주의해야할 캐릭터로는 발도와 툼스톤으로 대부분의 캐릭터를 한 방에 보내는 남귀검사, 액셀 스트라이크로 보이지 않는 범위까지 잡아채는 도적이 있다.

하드코어 캐릭터가 가장 많이 사망하는 10층대 구간인 만큼 매주 점검마다 어떤 유저가 선정되냐에 따라 10층의 운명이 엇갈리는 편이다.


▲ 이번엔 어떤 APC가 기다리고 있을까?

▲ 하필 나온게 또 여거너... 운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