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섭 기권게에 올린건데 인벤에도 한번 올려봅니당. 


원글 링크 : http://bns.plaync.com/board/job/soulfighter/article/8139025


저도 일반기준으로 아는대로 작성하는거고, 일반패턴은 정확하게 모르니 양해바라겠습니다(지속적으로 수정)

더욱이 글솜씨 + 그림재주가 없어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권장스펙 : 일반 - 1050~1100+ 촉6~촉9 반3 귀10 기타 매너스펙 각콩 정도면 충분할듯?

                   숙련 - 패턴을 보면서 빡빡하게 : 제스펙에서 각콩으로 다운+영웅급비공패 정도면 힘들지만 클은 가능.. 할것으로 예상

                            - 90%까지 후딱 빼고 클-린하게 하겠다 : 1200+ 소사파밍급

물론 저도 숙련은 트라이만 해봐서.. 확실하진 않습니다.


참고사항 - 일반 1넴 체력 1.3억 , 보스 4억  /  숙련: 1넴 체력 2.6억, 보스 7.6억


1넴 - 바하드 


일반패턴


전방2타(방어)- 발구르기(방불)- 전방 풍차돌리기(방불)- 3회전돌리기(방어) - 앞뒤앞 찌르기(방불)- 십자내려찍기(방불)


특수패턴 (70% 40% / 숙련 90% 60% 30%) - 줄잇기


특수패턴 돌입과 동시에 중앙으로 점프하고 모든 인원을 흡공 -> 3명에게 주시를 주는데, 주시를 받은 세명은 서리갈 먹잇감처럼 줄이 이어짐(이때 보스는 보호막 3중으로 둘러진다. 또한 줄은 적패왕 철주 줄처럼 몸에 닿으면 갈려짐) -> 주시자들은 12,4,8시 기둥 움직여서 몸으로 비빈 뒤, 다시 보스 주위에 작은 6등분원의 빨간 부분에 들어가면 보호막이 1개씩 까짐 (이때 기둥에 비비고 5초 내로 보스에게 근접해야 함) -> 보호막이 전부 해제되면 수 초 후에 셀합칸이 열리고 기절 셀합(4칸)으로 범위기를 끊어주면 됨 -> 범위기를 끊어주고 나서는 방불 5타를 사용하는데 얼꽃or검막으로 저항


1페이즈 (70% / 숙련 90% 1페, 60% 2페)

 

 

 

 



2페이즈 (40% / 숙련 30%-3페)

 

 

대략적으로 이런 느낌입니다. 기권사는 캐릭 자체가 이동기가 원체 많기에 주시를 받아서 진행하기 가장 좋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주시를 받으면, SS 2번 or SS + 기격 Q,E를 사용해 빠르게 기둥에 터치하고 이후 바로 호신강기+섬격권을 이용해 바닥 장판을 터치합니다. 이러면 버프 받고 1초도 안되서 가능..ㅇㅇ


그리고 이 1넴에서 주시를 받는 조건이 아직 확실하지가 않아서 이렇다고 확답은 못드리겠네요. (아는 사람 제발 좀 알려주세요...)

트라이 해본 결과 가장 가능성이 높은건 " 흡공 후 보스에 가장 근접한 3명 + 활성화 된 빨간 원 부분 밟은 3명" 을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 가 아닐까 싶네요.


특수패턴 2 - 분신 

이건 어지간한 딜량이면 대부분 생략하는 패턴이기에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반패턴 대충 2사이클? 정도 돌고나서 6기둥으로 분신을 만들어서 돌진하고 춤(?)추는데 몇 초 있다가 분신이 사라지고 본체 하나만 덜렁 남습니다. 

기절 넣어서 끊어줍시다.


주시를 할 때 개인적으로 1주시자 12시 2시담당 / 2주시자 4시 6시담당 / 3주시자 8시 10시 담당을 하는게 편하더군요.

팟마다 다르니 알아서들 하시길



+ 주시공략 (완벽하진 않음!)

오늘 숙련 클하면서 이래저래 연구를 해본결과 90% 정도는 맞는 것 같네요. 숙련기준 주시 총 4번(1,2페 1번씩 3페 2번)을 하면서 미리 정해둔 주시자 3명이 거의 받았습니다. 가끔 한번정도씩 정해진 사람 2명이받고 다른 사람이 받은 경우도 있어서 100%라고는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그래도 대충 90% 이상의 적중률을 보인 방법입니다. 

이런 위치로  주시자 (탱 12시)는 각각 12,4,8시에 자리를 잡고 딜을하고 주시를 받지 않는 사람은 6시 모여서 딜을 합니다. 

이후 90%(일반 70%) 특수패턴에서 흡공을 하기 전부터(91% 정도 부터) 비주시자는 딜컷을 하고 주시자들만 보스딜을 넣습니다.

중앙 점프 이후 흡공을 하면, 주시자들은 빠르게 탈출기를 누르고 비주시자들은 뒤구르기 + SS를 이용해 거리를 벌려줍니다.

이후 주시자들이 기둥에 줄을 걸고 활성화된 장판을 밟아주면 됩니다.

2페때는 왼쪽으로 전원 1칸씩 움직이면 됩니다. 주시자 10,2,6시 (탱 2시 머리고정) / 비주시자 8시 위치 고정 


간단히 요약하면 "가장 가까운 사람 + 흡공 이전 타격(비주시자 딜컷) + 활성화된 빨간 장판 밟은 사람" 이 세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트라이를 해봤는데 꽤 높은 적중률을 보였습니다. 대부분 정해진 3명이 받았고, 그래도 가끔 삑나서 2명만 제대로 받는 경우가 있으니 비주시자라도 대비를 하는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시의 부분에 대해서는 역시 아직 100%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가장 적중률이 높았기에 시도해보는건 좋은 것 같습니다.

여튼 정확한 주시조건을 찾으신 분 있으면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


2넴 - 아마라


일반패턴


전방2타(막기) - 3회전(3타넉백, 융철권하고 비슷. 막기가능) - 가장 먼사람 낙인부여 - 낙인자 어글 + 3타 내려찍기 (이때 어글자가 10m 이상 멀어지면 점프하며 방불 데미지를 줍니다.) - 이후 바닥긁기 3번 (맞을시 그로기 걸립니다. 방불)


일반패턴에서 가장 중요한건 10m거리 안쪽으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회전때 넉백당하면 범위를 쉽게 벗어나서 .. 점프패턴이 나오면 파티원의 따가운 눈총을 받을 수 있으니 3회전은 잘 막아줍시다.

추가로 3회전 패턴때 맞게되면 "검의 상흔"이라는 출혈 디버프가 걸리는데 5중되면 아픕니다.


트라이를 해본 결과 일반패턴은 1낙인자 2낙인자를 정해서 딜을 하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낙인자는 솬, 주, 기가 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네요.(원딜 계열이 담당해주는게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근** 가능은 함)

.. 그림을 못그렸지만 대략 이런 느낌으로 자리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탱은 12시 머리고정을 해주면서 1낙인자와 2낙인자는 각각 3시와 9시시에 자리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딜러는 6시 자리를 고정합니다.

3회전 후 넉백을 절대!!! 맞지 말고 파티원 전원 보스와 거리를 짧게 잡습니다. 그리고 1낙인자만 7~8m 정도 벌려서 낙인을 받아줍니다.

낙인을 찍고나서, 1낙인자는 저항기(소환 - 우정 / 주술 - 보호부or항마진.. 항마진쓰면 많이아픔 / 기공 - 결빙공)을 사용하여 내려찍기 3타를 저항해줍니다. 내려찍기 3타가 끝나면 보스가 바닥긁기 3회를 사용하는데, 공격 판정이 대략 그림판의 적색 선과 비슷한 느낌으로 들어옵니다.(정확하진 않아욧.. 제가 그림을 잘 못그려서 이해 좀 해주세요.)

여튼.. 낙인자와 90도 각도를 유지해주는 12시와 6시에서 고정딜을 한다면 저 바닥긁기 3타를 안맞습니다. 다만 저 안전지대의 범위가 상당히 좁습니다. 그림을 못그려서 좀 보기에는 넓어보이는데 실제론 조금만 틀어지거나 무빙있으면 맞아요.

이 방법의 장점은 낙인자를 제외한 전원이 프리딜을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검기폭풍+권무패턴을 한번이라도 덜 보기 위해서는 상당히 좋은 방법 인 것 같더군요.

물론 저 방법을 무조건 따를 필요는 없이 탱이 낙인자를 받고 저항해주고 나머지 딜러가 9시에서 딜을 해도 되고, 혼자 낙인를 버틸 자신이 있으면 낙인자 1명 체제로 가도 됩니다. 편한대로들 하세요.


특수패턴 1 -  검기폭풍 (이름 까먹었네요.. 죄송) + 권무


대략 일반패턴 2번 반복하고 나서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2번 반복 + 대부분 2타->3회전 하고 쓰는 것 같더군요) 검기 폭풍을 사용한다고 하면서 흡공하고 보스는 그자리에서 팽이돌면서 가시뿌립니다. 

이 때 흡공과 동시에 탈출기or뒤구르기 + 백스텝을 이용해서 빠르게 빠져나갑니다.(탈그or뒤구 없으면 갈립니다.). 빠져나가면서 주위 파티원과는 8m 이상 거리를 꼭! 벌려야 합니다.

보스의 폭풍패턴이 끝나면 권무를 사용하는데, 단순한 권무가 아니라 파형(?)같은 것이 더해진 권무입니다. 파티원과 8~10m 이상 충분히 거리를 벌리지 않으면 저항기를 쓰더라도 저항이 안됩니다. (검막쓰면 검막깨지고, 얼꽃쓰면 얼꽃깨지고 .. 여튼 거리 유지 꼭 하세요) 따라서 충분히 거리를 벌린 이후 얼꽃or검막으로 저항해주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권무(6타 칩니다. 1명죽은 상태면 5타+1타)가 끝나고 나면 마지막 타격자의 자리에서 아----주 광범위한 검기를 쏘는데 이거 맞으면 일반은 피 대부분 날아가고 숙련은 즉사를 하게 됩니다. 맞지 않도록 기절합격기로 끊어줍니다.

주의할 점은 권무저항하겠다고 파티원과 거리를 10m 이상 너무 과도하게 벌리면(ex:16m) 권무 이후에 검기쏘는 패턴시 합격기로 끊지를 못해서 전멸납니다. 적당히 벌리세요.

또한 권무 마지막타를 맞은 사람이 상태이상 걸렸다고 당황해서 탈출기쓰면 셀합칸에 그로기 들어가요. 그러면 99% 파티원 죽음

진짜 탈기쓰지마세요.. 차라리 그냥 죽거나 상태이상인게 도와주는거에요.

여튼 이거 끝나고 나면 낙인+3내려찍기부터 일반패턴이 다시 시작됩니다.

 

특수패턴 2 - 의식의 균열

따로 이름.. 은 없는 것 같고, 급한대로 지었습니다. 저는 그냥 구멍뚫기라고 부릅니다. 체력이 80%(숙련기준 90%)에 도달하면 의식이 혼란해집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애가 머리를 쥐어잡습니다. 그리고 나서 3번 원점을 뛰는데 점프한 장소에 의식의 균열(노란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을 뚫으면 원형 양파링이 퍼져나가니 점프해줍시다. 이때 구멍을 뚫는 장소가 겹치면 전멸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강철대성 여의봉 + 소양상 점프 합쳐둔 느낌입니다. 보통 원점을 정해서 3시 - 9시로 빼더군요. 뭐 .. 구멍은 아무데나 뚫어도 상관 없는데, 이후 주시자들이 들어가야 하니 너무 멀지 않으면 좋습니다. 또한 6시나 12시 사각형에 근접하면 보스가 밟거나 탱이 밟아서 주시자가 죽거나 리트 요인이 발생 할 수 있으니 그 사각형쪽으로는 빼지 않는게 좋습니다.

3번 점프를 하고 난 뒤에 마지막 점프가 위쪽이면 6시 사각형으로 or 아래쪽이면 12시 사각형으로 점프를 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서 다시 광역기를 쓰니 소환사가 있다면 이때 파민을 써주면 상당히 좋습니다. (전 걍 SS씁니다.)


특수패턴 2-1 - 주시 부여

구멍 뚫기가 끝나고 4번째 원점을 통해서 6 or 12시 정사각형으로 점프해서 들어가고 약간의 시간 후 보스에 가장 근접한 3명을 대상으로 주시를 부여합니다. 머리통에 톱니징표 생기니 누가봐도 쟤는 주시구나 알 수 있습니다.

주시부여가 끝나면 칼을 휘두르는 5타 방불 광역기 를 쓰니 얼꽃or검막을 써주면 좋습니다. 


특수패턴 2-2 - 영혼 격리

역시 즉석에서 지은 네이밍입니다. 2-1까지의 패턴이 끝나고 "의식의 균열이 확장됩니다" 라는 멘트가 나오면 주시자들은 구멍으로 들어가면됩니다. (멘트 나오고 들어가셔야 됩니다. 이전에 들어가면 즉사) 만약 한명이라도 안들어가서 구멍이 남아있다면 전멸입니다. 들어가세요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보스와 반대면 사각형에 독고검이 있습니다. 빠르게 두들겨 팹니다. 50%까지 피가 빠지면 얘가 **듯이 웃으면서 보스랑 의식이 합체됬다나.. 뭐라나 하는 멘트가 뜹니다. 조금 있다가 합격칸 열리면 기절로 끊어줍시다.

기절로 끊고 나면 어글자를 향해 수염뿌리 절반피자를 사용합니다. 이때, 내부의 독고검 피자와 외부 보스 피자가 공유되니, 내부에서 피자를 잘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피자먹으면 일반은 피 확깎이고 숙련은 즉사.)


 

이런식으로 수염뿌리 반쪽피자(검은색부분 -> 즉사 피자)를  2회 3세트 반복합니다. 이 피자를 쉽게 빼는 방법은 카메라를 90도 정도 틀어서 실제로는 위, 아래로 하고 시야로는 피자를 좌우로 뺀다는 느낌으로 게걸음을 걸으면서 빼주면 편하더군요.

또한 내부자들이 내부로 들어가면  저런식으로 버프를 받게됩니다. 내부에서 피자를 조절해줄때 처음에 반쪽을 빼고, 2번때 반쪽을 뺄때, 검은색 즉사 부분 반대쪽으로는 그림의 녹색부분 처럼 같이 피자가 열리고 저 부분을 밟은 내부 인원들은 의식발화 버프가 1개씩 줄어듭니다. 따라서 3번 반복을 하게 되면 의식 발화가 없어지고  와 같은 의식 정화 버프로 변화하게 됩니다. 

추가로 주의할 사항으로는 내부에서 아마라를 타격하면 아마라의 체력이 계속 회복됩니다. 내부 들어가시면 독고검만 패세요.


이렇게 페이즈가 종료되면 다시 40%까지 일반패턴을 반복합니다. (숙련 60%, 30%)

40% 가되면 "2 - 의식의 균열" 패턴부터 "2-2 영혼격리 패턴까지" 다시 반복합니다.

2페에는 새롭게 파멸기 패턴이 추가되어서 줄을 서줘야합니다.


특수패턴 3 - 파멸기(일반 40% 2페때, 숙련 30% 3페때)

2페이즈는 격리때 피자 패턴이 끝나고 나면, 약간의 시간 적패왕 파멸기와 유사한 패턴이 시작되며 이를 넘겨주어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실패할시 일반이고 숙련이고 바로 전멸입니다.

파멸기를 잇는 방법은 파티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필요한 최소 인원은 3명입니다. 일단 3명 공략법과 5명 공략법을 모두 적어두겠습니다.


3명 공략법


그림과 같은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내부 3명이나 외부 3명처럼 한쪽에서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 내부3명 추천)

최초 보스가 서있는 작은 십자의 양쪽 끝 직사각형에 각각 1명씩 서있고, 최초 보스가 서있는 십자의 중앙에 1명이 서있으면 전류가 독고검까지 전달되어 파멸기가 성공합니다.


5명 공략법

따로 그림은 안만들었습니다. 보스를 기준으로 내+외부 합 5명이 5m 단위로 서서 파멸기를 넘겨줍니다

보스 - 5m - 10m - 15m - 20m - 25m - 독고검 

이런 느낌으로 일직선으로 줄을 서주면 됩니다.


4인 파멸기 공략법


보스 - 6m - 12m - 18m - 24m - 독고검 

이런 느낌으로 일직선으로 줄을 서주면 됩니다.


파멸기때 주의할 점으로는 파멸기를 서지 않는 사람들은 벽쪽에 붙거나 보스나 파티원과 거리를 많이 벌려서 전류가 자기쪽으로 튀지 않게 주의하여야 합니다.


 전류는 총 3번 발사하며 1번이라도 연결이 되면 바로 독고검의 의식이 파괴되면서 파멸기 패턴은 성공하고 다시 보스 체력을 18% 날릴 수 있습니다.

 

이 파멸기 특수패턴까지 완료가 되면 보스체력은 대부분 사라져있고, 평범한 일반패턴만 반복됩니다.

때려잡으세요.



이래저래 솜씨가 없어서 부족한 공략글입니다만,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개인적으로 메아리는 진짜 실망한 던전인데 반해 나류 수장고는 트라이해보고 진짜 감탄했습니다.


수정할 부분이나 지적사항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적어주세영. 아는대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 메인 올라갔네요. 다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