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태섭 열렸을 때 테스트 해 봤는데 확실히 비르 찬토가 강력해졌더라구요. 정랩 1700에 칼데 없이 고대템으로 대충 세팅하니까 110단은 쭉쭉 밀리더라구요. 115단은 조금 버거웠구요.

물론 악몽이 시즌 버프 받아서 악몽운낙이나 악몽마인운낙도 가능하고, 심지어 낮은 정랩 솔플로 거의 불가능했던 악몽별약 또는 마인악몽별약도 가능해 졌지만, 세팅 편의성이나 플레이 난이도 측면에서 비르 찬토에 많은 분들이 몰리실 것은 확실한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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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가장 기본적인 황도궁 세팅)

고정 부위

머리 - 비르 - 지능, 활력, 극확, 홈 (다이아) / 물리저항, 생구획반
어깨 - 비르 - 지능, 활력, 재감, 생퍼 (방어도) / 생구획반, 적중시 오한 (생구회)
가슴 - 비르 - 지능, 활력, 생퍼 (방어도, 정피감), 홈3 (토파즈) / 근피감, 원피감, (물리저항)
바지 - 비르 - 지능, 활력, 방어도, 홈2 (토파즈) / 물리저항, 생구획반 (적중시 감속, 적처생)
장갑 - 비르 - 극확, 극피, 재감, 공속 (지능) / 물리저항, 생구획반
장화 - 비르 - 지능, 활력, 방어도, 모든 원소 저항 / 생구획반, 적중시 이동불가 (생구회)
허리띠 - 파줄라 - 지능, 활력, 방어도, 생퍼 / 생구획반 (적중시 빙결, 적처생), 50 중첩 (황도궁 비르 찬토의 경우 중첩이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꼭 50 중첩이 아니어도 큰 문제는 아닙니다)

* 이 세팅은 거의 순간이동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보조옵 생구획반이 은근 개꿀옵션. 마인이 제어방해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제어방해 감소 옵션은 안챙깁니다.

* 찬토 딜은 광피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광피는 안챙깁니다.

* 생퍼와 방어도 중에서 저랩에는 생퍼 고랩들은 방어도가 좋은 거 같습니다.

목걸이 - 모험가의 서약 - 냉기 피해 증가, 극확, 극피, 홈 / 근피감, 원피감, (물리저항)
반지 1 - 나침도 - 극확, 극피, 재감 (공속), 지능, 홈 / 물리저항

* 비르찬토 세팅은 냉기마인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패시브 냉혈을 쓸 수 있다는 점과 적들이 감속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 갇힌자 효과와 컨트롤이 용이하다는 점을 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만약 냉피 모험가가 없고 화피 모험가를 가진 경우라면 패시브 발화를 넣을 수 있으니 냉피에 비해서 그다지 나쁘지 않은 선택

반지 2 - 황도궁 - 공속, 극확, 재감 / 물리 저항 (황도궁의 경우 극피가 없어서 보통 카나이에 넣는데 다른 착용하는 반지가 제대로 안 갖춰진 경우는 황도궁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무기 - 찬토 - 무공, 피해, 재감, 공속 (정피 또는 지능), 홈 (에메랄드) / 최대 비전력, 적처생
보주 - 찬토 - 피해, 극확, 재감, 극비회, 정피 (지능) / 최대 비전력, 생구회 (적중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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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부위 (손목과 반지 한짝)

손목과 반지 한짝은 자신의 정랩과 컨트롤 능력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운영합니다.

손목 - 피칠갑 or 파르산 or 천벌 - 속성피해, 지능, 극확, 활력 (적생) / 근피감 (원피감, 물리저항)
반지 - 원소의 회동 or 카리니 or 알라이즈의 후광 - 극확, 극피, 재감 (공속, 지능) / 물리저항

* 반지의 경우 황도궁과 비교해서 좋은 걸 착용하고 하나는 카나이에 넣는데, 중요한 건 카리니 경우 전설옵션이 엄청 중요. 75프로 뎀감과 80프로 뎀감만 해도 천지 차이

* 회동이나 후광은 전설옵션이 카리니만큼 극적인 차이는 없슴 (후광의 경우도 뎀감이긴 하지만 실제 뎀감은 후광 서리발 + 파르산의 뎀감이라 큰 의미 X)

* 파르산, 피칠갑의 전설옵도 중요하지만 파르산의 전설옵은 무조건 12프로 짜리, 피칠갑은 85프로만 넘어도 쓸만 함

정랩이 높고 컨트롤에 자신있는 경우는 원소의 회동 + 천벌 추천
반대로 정랩이 낮고 컨트롤이 딸리면 키리니 + 피칠갑 추천
낮은 정랩분의 기갱용으로는 알라이즈의 후광 + 파르산 추천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키리니 + 피칠갑도 괜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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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이

방어구 - 스와미 고정
악세 - 황도궁 과 '원소의 회동 or 카리니 or 알라이즈의 후광' 중에서 택1
무기 - 용광로 (정예 피해 50% 증가) 아니면 끝없는 깊이의 보주 (마인 변신후 5~6초간 40프로 공격력 증가)

* 용광로를 쓰느냐 끝깊보를 쓰느냐에 따라서 플레이 난이도는 하늘과 땅 차이. 전체 딜은 용광로가 낫겠지만 플레이 난이도 생각하면 어지간한 분은 끝깊보가 나을 겁니다. 물론 용광로 쓰고도 잘 안죽은 레벨에서라면 용광로가 나을 거구요

(추가)
* 법사의 뎀감은 반지에서 카리니 80프로 또는 후광(+파르산)의 무한뎀감, 무기에서 끝보주 80프로가 핵심입니다. 여기서 자신의 컨트롤 능력에 따라서 하나도 안 챙길지, 반지만 챙길 지, 끝보주만 채길 지, 아니면 반지 + 끝보주 다 챙길 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추가)
* 보기 쉽게 뎀감 순으로 조합 정렬하면

카리니 (또는 후광) + 끝보주
카리니 (또는 후광) + 용광로 or  원소의 회동 + 끝보주
원소의 회동 + 용광로

본인 상황에 따라 적절한 걸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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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1. 마법무기 (차단)
2. 비전격류 (전하방출)
3. 순간이동 (안전통행)
4. 마인 (아무거나? 냉기 마인이라면 냉기, 화피 마인이라면 화피 - 찬토딜은 속성피해 따라간다는 얘기도 있으니 속성피해에 맞게)
5. 후광 사용의 경우 - 얼음갑옷 (결정화), 카리니 사용의 경우 - 천둥갑옷 (폭풍의 위력), 회동 사용의 경우 - 마력갑옷 (힘의 갑옷)
6. 용광로 사용의 경우 - 사역마 (불꽃부싯돌) 혹은 서릿발 (사무치는 한기), 끝깊보 사용의 경우 에폭 (연쇄반응)

(추가)
7. 용광로 사용의 경우 블랙홀도 가능합니다. 냉피 (절대영점), 화피 (마법훔치기)

* 서릿발 사용의 경우 후광을 쓰는 경우와 합이 좋은데, 황도궁이 랜덤하게 서릿발 쿨타임을 줄여서 마인 변신이 지체되는 경우가 간혹 생김. 에폭의 경우는 황도궁이 에폭 쿨타임을 줄이기도 하지만 에폭으로도 쿨타임이 줄기 때문에 오히려 이득

* 순간이동은 3번에 고정 (마인 순간이동이 3번이라 이렇게 해야 안헷갈림)

(추가)
* 용광로 사용의 경우

사역마 10프로 고정 증뎀, 시작할 때 한번 키면 끝
서릿발 33프로 증뎀, 계속 눌러주거나 핼퍼 사용해야 함
블랙홀 냉피 10초, 화피 5초 증뎀, 상황에 맞게 써야 함

각 장단점이 있으니까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극적인 차이를 느끼기는 힘듦
다만 기갱 시에는 보통 블랙홀 사용해서 딜을 극대화 시키는 게 중요

(추가)
* 끝보주 사용시에도 마법무기 차단 대신 블랙홀 사용 가능

패시브

대담함, 불안정변칙, 환기 고정
나머지 하나는 냉혈 (발화), 수호강화, 환영술사, 흐리기, 원소조합 (무기 포함해서 10프로 증뎀이 최대) 중에서 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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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감과 공속은 어느정도 맞춰야 하나?

사실 이론적으로 따지면 마인 중첩으로 공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속 따로 맞출 필요 없고, 재감도 늘어난 공속과 황도궁 때문에 그닥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접 해 보면 어느정도 공속이나 재감을 맞춰 주는 게 좋더라구요.

게다가 찬토딜의 증가로 찬토 중첩 20에 맞춰 변신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재감을 많이 챙겨도 딜 손실이 되구요.

해보니까 재감은 신속 없더라도 55% 정도면 충분한 거 같습니다. 그 외는 공속이나 지능, 피해, 정피... (딜이 넘쳐나면 다른 방어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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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보석

갇힌자, 고통 고정

나머지 신속 (초반에 재감 못챙긴 경우), 증통제 (기갱), 난해 (잘 죽는 경우), 강한자, 축재자 (일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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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방법

사실 끝깊보와 카리니만 써 준다면 이렇게 쉬운 플레이는 따로 없을 정도입니다. 어차피 안죽거든요. 마인 변신하면 순간이동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하고 마인 풀리면 그 자리에서 마인 쿨 될 때까지 비전격류 써 주고 마인 변신하면 끝

물론 용광로와 원소의 회동을 쓴다면 장난아니지만 굳이 저랩때 고생하면서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플레이 영상 (태섭도 아닌 패치전 영상이라 90단에서 찍었는데, 테섭에서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110단 가능했습니다)